‘팍팍’ 조회 수 뽑는 유튜브 키워드

동물, 잠, 스트레스…본능을 노려라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회사를 관두고 유튜버로 전향했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어쩔 수 없이 퇴직한 경우 ‘노느니 염불 왼다’는 마음으로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영상 제작이 쉬운 것만은 아니라 곧바로 성공의 열매를 얻지는 못한다. 촬영이나 편집 기술이 뛰어나지 않더라도 비교적 연착륙하기 좋은 콘텐츠에는 뭐가 있을까. 
 

▲ 유튜브 천재견 사월이 ⓒ유튜브

지난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유튜버가 장래 희망 3위에 꼽혀 놀라움을 안긴 적이 있다. 의사나 요리사, 프로게이머를 제친 결과다. 아이들뿐 아니라 은퇴를 앞둔 중장년층에게도 유튜브는 뜨거운 감자다. 최근 유튜버 학원에는 15명 강좌에 150명이 몰리기도 했다. 

연착륙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얻고 싶은 사람이 적지 않다는 방증이다. 유튜버로 전향한다고 하더라도 장벽이 낮은 편은 아니다. 촬영이나 편집 모두 전문 영역이라 전문가를 고용하지 않고는 수준 높은 영상을 만들기 어렵다. 또 거의 모든 영역에 경쟁자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가운데 비교적 쉬운 촬영과 편집만으로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끄는 소재가 있다. 아기 또는 동물 콘텐츠, 불과 물 등 자연 콘텐츠, 명상과 수면에 관련된 콘텐츠 등이다. 큰 지식이나 유튜버 고유의 매력, 고가 장비나 촬영 및 편집 기술이 없어도 높은 조회 수를 얻을 수 있다. 

반려동물


유튜브 채널 ‘천재견 사월이’는 강아지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유명한 채널이다. 사월이라는 이름을 가진 강아지는 이 채널의 주인공이다. 

사월이는 주인이 운동할 때 따라 하고, 주인의 뒤에서 백허그도 하며, 배고플 땐 조심히 자고 있는 주인을 깨운다. 보고 있으면 미소가 절로 번지게 하는 영특함을 지녔다. 사월의 독특한 행동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운영자의 능력 역시 탁월해 보인다. 

영상 대부분이 5분 내외이며, 직접 캠을 들고 찍거나 삼각대에 고정하고 찍는다. 컷을 자르고 자막을 넣는 것 외에 고도의 편집 기술이 보이지는 않는다. 그저 강아지의 움직임을 따라다닐 뿐이다. 

약 1년 남짓 운영된 이 채널의 구독자는 37만명. 상위 1%에 해당하는 수치로 구독자가 많은 채널이긴 하나, 여타 채널과 비교해 조회 수가 월등한 편이다. 대부분 영상이 수십만회 조회 수를 기록하며, 인기 영상의 경우에는 300만뷰 이상이다. 최다 조회 수 콘텐츠는 무려 2372만회다.

폼피츠 수컷 ‘모카’와 사모예드 암컷 ‘우유’의 모습을 담은 채널 ‘모카밀크(Mochamilk)’도 비슷한 패턴이다. 대부분 강아지의 모습을 관찰한다. 영상은 5분 내외다. 1년5개월 된 이 채널의 총 조회 수는 2억회가 넘는다. 

이외에도 반려묘를 담는 ‘하하 하(haha ha)’ ‘랙돌열한스푼’ ‘키쉬의 브이로그’ 등 대부분의 채널이 비슷한 패턴이다. SBS <동물농장> 촬영분을 재편집해 업로드하는 ‘애니멀봐’는 구독자 수가 363만명이다. 

강아지·고양이 채널 한편만 3000만뷰
불멍, 수면…현대인 위한 힐링 콘텐츠


이미 많은 채널이 있지만,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인구가 그만큼 많을 뿐 아니라 봤던 영상을 지속해서 보는 패턴이 있어 정보용 콘텐츠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힐링 트렌드

코로나19가 시작되면서 모임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사람을 만나는 것조차 두려움이 됐다. 그러다 보니 우울감이 늘어나 일명 ‘코로나 블루’가 지속 확장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우울감을 극복하는 아이템으로 불을 보면서 멍하게 있는 ‘불멍’과 물을 바라보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물멍’이 힐링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유튜브에선 ‘불멍’과 ‘물멍’ 콘텐츠도 인기를 누린다. ‘불멍’은 말 그대로 장작이 타는 불을 몇 시간 동안 틀어놓는 영상이다. 3시간에서 8시간 이상 촬영한 영상에 편집은 거의 없다. 불이 타는 영상과 소리만 이어질 뿐이다. ‘불멍’ 콘텐츠를 활용하는 유튜브 채널 ‘슬로우 TV(Slow TV)’의 영상은 최소 수만회에서 많게는 100만회를 넘긴다. 

KBS2 <한 번 다녀왔습니다>에서 능청스러운 연기를 펼친 배우 이상이는 MBC <나혼자 산다>에 출연해 불을 꺼놓고 물끄러미 어항만 바라보는 모습으로 화제를 모았다. 어항 속 물고기를 바라보는 것을 두고 ‘물멍’이라 하는데, 생각을 정리하기에 유용하다는 평가다. 
 

▲ 유튜브 아쿠아리스모 ⓒ유튜브

유튜브 채널 ‘아쿠아리스모’는 전문가가 세팅한 고퀄리티의 어항 속 장면을 영상에 담는다. 물고기들이 어항 속을 헤엄치는 모습을 보다 보면 사색에 빠지게 된다. 물고기를 수집하는 데 취미가 있는 사람들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는 영상이다. 

잠 못 이루는 밤 

바쁜 현대인들에게 숙면은 소중하다. 예민한 기질의 사람이라면 더욱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며, 작은 소리에 곧잘 깨기도 한다. 

이럴 때 유용한 게 수면 채널이다. 수면 채널의 영상은 파도 소리나 빗소리 등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소리를 활용해 수면을 돕는다. 직접 음악을 작곡하는 유튜브 채널 ‘힐링트리 뮤직’은 잘 때 듣기 좋은 음악을 올려놓는데, 조회 수가 무려 3000만회가 넘는다. 영상의 총 조회 수는 1억6000만회를 넘겼다.

깊은 잠을 이룰 수 있게 돕는 채널 ‘브레이너 제이의 숙면 여행’ 역시 별다른 기법 없이 수십만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는 영상을 제작한다. 비교적 전문성이 요구되기는 하나, 영상 제작 면에서는 난도가 낮은 편이다. 

접근성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는 영상이나 게임, 브이로그 등 레드오션에 해당하는 콘텐츠는 촬영과 편집 면에서 시청자의 이목을 끄는 특별한 기술이 꼭 필요한 데 반해, 반려동물이나 아기, 자연을 이용한 콘텐츠는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 유튜브의 세계에 접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능에 만족을 준다는 측면에서 가파른 성장을 할 수도 있어 초보 유튜버들에겐 유용한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짐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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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