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임대매장, 의무휴업으로 매출 타격
대형마트 임대매장, 의무휴업으로 매출 타격
  • 자료제공 : 창업경영신문
  • 승인 2020.11.30 10:02
  • 호수 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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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의 98.7%는 소상공인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86.6%는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인해 매출액 감소 등의 불이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서울ㆍ경기 지역 150개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상시 근무하는 종업원 수가 5인 미만인 임대매장이 98.7%로 드러났다. 1명인 경우가 62.0%로 가장 높았고, 2명인 경우가 26.0%, 3명이 6.0%, 4명이 2.7%, 5명이 1.3%, 종업원이 아예 없는 경우도 2.0%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당 임대매장을 운영한 기간은 1년 미만(0.0%), 1년 이상 2년 미만(9.3%), 2년 이상 3년 미만(38.7%), 3년 이상 4년 미만(10.0%), 4년 이상 5년 미만(24.0%), 5년 이상(18.0%) 등으로 조사됐다. 월 2회 주말 의무휴업, 심야영업(오전 0시∼10시) 금지 등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한다고 응답한 임대매장이 86.6%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는 12.1%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로 매출액이 10∼20% 수준으로 감소한다는 응답이 36.0%로 가장 높았고, 0∼10% 감소(27.3%), 20∼30% 감소(23.3%)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내 임대 매장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대형마트 출점규제에 따른 고객 접근성 저하가 24.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주변 상가의 무리한 요구(20.6%), 영업시간 규제(20.3%), 유통규제를 적용받지 않는 식자재마트 등과의 불공정 경쟁(16.5%) 등도 높은 응답을 보였다.

매장 98.7% 소상공인이 운영
영업규제 매출 평균 1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020년 상반기 매출실적 관련 질문에 대해서는 150개 임대매장 전부가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평균적으로는 37.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0∼40% 감소했다는 응답이 28.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40∼50% 감소(26.0%), 20∼30% 감소(17.3%), 50∼60% 감소(16.0%)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2020년 하반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임대매장은 90.6%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는 24.7%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고, 10∼20%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응답이 30.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하반기 매출도 상반기에 이어 부정적일 것으로 전망된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매출 감소에 따른 대응방안에 대해서는 일상경비 축소가 54.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서 종업원 해고(32.2%), 임금 축소(7.8%), 휴업(5.1%) 등의 순서를 보였다.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대형마트가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유통정책에 대해서는 월 2회 의무휴업제도 폐지가 25.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월 2회 의무휴업 주중 실시(15.5%), 대형마트 영업금지시간 축소(15.5%), 의무휴업일 및 영업금지 시간에 전자상거래 허용(15.1%)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

전국경제인연합회 관계자는 “대부분이 소상공인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는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면서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변화하고 있는 유통시장 환경을 고려해서 의무 휴업일을 폐지하고, 의무휴업일 전자상거래를 허용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인 대형마트의 영업규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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