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미 대선-한반도 3차 함수 막전막후

위기의 트럼프, 김정은은?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차질을 빚게 됐다. 미국 대선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이 ‘옥토버  서프라이즈’를 시도할 가능성이 낮아지면서다. 정권 말 문재인정부의 평화 프로세스는 어떻게 마무리될까. 미국 대선과 함께 남북미 외교 지형을 분석해봤다.
 

11월 미국 대선을 한 달 앞둔 시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 감염’이라는 초대형 악재를 맞았다. 지난 2일 그와 그의 부인 멜라니아 여사 두 사람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것. 그는 입원 3일째 되던 지난 5일 퇴원해 백악관에 복귀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미국 대선은 혼돈 속에 빠졌다.

엄지척
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까지 정부의 방역 실패 책임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시종일관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성을 무시해왔다. 그는 경쟁자인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를 향해 “볼 때마다 마스크를 쓰고 있다”고 빈정댔다. 또 그가 ‘노 마스크’를 고집한 탓에 공화당 전당대회 연설에 참석한 지지자들 중 마스크를 쓴 사람들 역시 드물었다.

코로나19 확진 이후에도 그는 건재함을 과시했다. 코로나19를 극복한 ‘강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2층 발코니서 마스크를 벗고 엄지를 치켜들거나 “20년 전보다 컨디션이 좋다”고도 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과한 행보는 오히려 역풍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코로나19가 독감보다 훨씬 덜 치명적이라는 잘못된 정보를 흘려 여론의 몰매를 맞았다.


또 확진 판정 후 같은 자동차에 타고 있던 경호요원을 감염 위험에 빠뜨렸다는 비판에도 직면했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 원칙적으로 치료가 되기 전까지는 외출해선 안 된다.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조급한 마음에 ‘깜짝 외출’과 같은 무리수를 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각종 여론조사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뒤지고 있는 상태다. 막판에 추격해도 모자란 상황에 이대로 두 손 놓고 있자면 트럼프 대통령의 패색이 짙다.

사상 초유 대통령 확진…백악관 발칵
미 대선판 혼돈 속으로…지지율 급락

선거가 한 달 남짓 남은 시점서 유세 일정에도 대부분 차질이 생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장 유세에 강한 타입이다. 이번 사태는 트럼프 대통령이 움직일 수 없다는 점만으로도 상당한 악재다.

특히 그는 올해 74세 고령에 비만으로, 코로나19에 가장 취약한 ‘고위험군’에 속한다. 그의 백악관 내 최측근들 역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줄줄이 받았다.

반면 민주당 존 바이든 후보는 표정 관리에 들어갔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확진 이후 코로나19 검사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후 그는 당장 미시건 등 경합주를 중심으로 현장을 찾으며 승세를 굳히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에 관련한 정부 심판론이 인다면 바이든 후보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호재다. 여론조사 역시 그의 손을 들어줬다. 조 바이든 후보는 오는 11월 대선의 승패를 쥔 경합주 대부분서 트럼프 대통령을 앞섰다. 그의 자신감 있는 독주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이 한반도에 끼칠 영향은 무엇일까.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이 문 정부의 한반도 평화 구상에 큰 영향을 주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시선도 있다. 그의 확진 여부와 상관없이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 간 공조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 치적을 쌓기 위해 10월경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대면하는 ‘옥토버 서프라이즈’에 대한 희망도 흘러나오는 분위기였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최근 독일 순방 중에 “10월은 한반도 정세에 정말 중요한 달”이라며 옥토버 서프라이즈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역시 올해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이전에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긍정적으로 봤다.

물 건너간
빅이벤트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으로 분위기는 완전히 기울었다. 옥토버 서프라이즈의 핵심 키를 쥐고 있는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의 방한 일정은 전격 중단됐다. 종전 선언 언급 후 미국 측과 논의를 시도하려고 했던 일말의 희망조차 꺾인 셈이다.

애초 계획대로라면, 폼페이오 장관은 도쿄, 몽골을 방문한 뒤에 서울을 찾을 예정이었다.

폼페이오 장관이 10월 중 방한을 재추진한다고 하더라도 미국 대선을 코앞에 둔 시점이다. 대선 일정을 고려할 때 북미 정상 혹은 고위급 이벤트가 발생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 대선 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이슈에 관심을 가질 가능성은 사실상 낮다. 경색된 북미 관계의 물꼬를 틀 기회가 차단된 셈이다.

반면 일각에선 옥토버 서프라이즈의 현실성이 애초부터 높지 않았다는 관측도 나온다. 북미 관계는 ‘하노이 노딜’ 이후 교착 상태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9월에 열린 유엔총회 연설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정국서 옥토버 서프라이즈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문재인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강력한 한미 동맹을 토대로 한다. 문정부 출범 이후 남북미 대화의 물꼬는 트였지만, 미국이 대선전에 돌입하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문정부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꾸준히 피력했다.

북한 관망
속타는 문

지난 달 유엔 총회 연설서 문 대통령은 남북 ‘종전 선언’ 카드를 내세웠다.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한군에 피격당한 와중이었다. 임기 말 여권발 악재가 터지고, 치적으로 꼽혔던 남북관계마저 흔들리자 무리하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다.


문정부가 북한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의 방미를 도모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일본 언론 <요미우리신문>은 11월 미국 대선 전, 김 부부장의 미국 방문 주선을 도모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문정부는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한을 통해 김 부부장의 방미를 최종 조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갑작스런 코로나19 감염으로 김 부부장의 방미 기회는 불투명해졌다.
 

▲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 위원장은 미국 대선 이후까지 관망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백악관을 누가 차지하든 한반도 정치 지형의 큰 변화를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비핵화의 열쇠는 여전히 김 위원장이 갖고 있는 데다, 그가 협상을 통해 핵무기를 포기할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민주당 바이든 후보보다는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하는 쪽을 더 원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화가 가능한 협상가인 반면, 바이든은 대북 제재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심지어 바이든은 지난해 김 위원장을 ‘살인적인 독재자’로 칭하고, 대선 당선 후 그를 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낙선되면…남북미 관계 흔들리나
끝나지 않은 ‘옥토버 서프라이즈’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친서를 스무통 넘게 주고받으면서 양 측의 신뢰가 여전하다는 것을 과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확진 이후 만 하루도 지나지 않은 시점에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완쾌를 기원하는 전문을 보냈다. 김 위원장은 “당신은 반드시 이겨낼 것”이라고 위로를 전했다.


미국에 새 행정부가 들어서는 2021년 1월 말까지 북미 관계는 별다른 진전이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결국 김 위원장은 미국 대선 전까지 북미관계를 유지하는 가운데, 내년 1월 당 8차 대회를 앞두고 내부 결속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관계와 마찬가지로 남북관계 경색 역시 장기화되고 있다. 남북미 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채 얼어붙으면서 ‘한반도 평화 시계’가 멈출 수 있다는 위기감마저 돈다.

지난 6월 북한은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해 남북 간 대화 창구가 전면 폐쇄됐다. 또 북한군이 서해상에 표류하던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으로 북한에 대한 여론 역시 급속도로 악화됐다.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행할 의지가 강력한 만큼 종전선언,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등을 이행하려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코로나19 등으로 남북관계에 관망세를 보일 공산이 높아, 문정부가 보다 과감한 전략으로 협상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평화 시계
이대로 스톱?

문정인 통일외교안보특보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11월이 되면 미국 대선이 끝나니까 그 후에 어떻게 비핵화와 평화 체제를 추동해 나가느냐는 것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며 “코로나 때문에 대면 회동이 어려우면 비대면 회동이라도 해야 한다. 화상회의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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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