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3각 암투’ 해부

아버지 두고 살벌한 골육상쟁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후계 구도를 둘러싼 ‘남매의 난’이 본격화됐다.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이 아버지인 조양래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회장에 반기를 들며 성년후견 심판을 청구했다. 이어 장남 조현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부회장도 누나와 같은 배를 타기로 결정했다. 장녀·장남 VS 부친·차남 대립구도로 격화되는 모양새다. 
 

▲ (사진 왼쪽부터)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 조현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부회장, 조양래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회장,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사장

이번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남매간의 갈등은 지난 6월, 조양래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회장이 차남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사장에게 보유 지분 전부를 시간 외 대량매매(블록딜)로 넘기면서 시작됐다. 한 달 뒤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은 “회장님(아버지)이 건강한 정신 상태서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내린 결정인지 객관적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법원에 성년후견 심판을 청구했다.

대립구도 확정

조 회장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조 사장을 그룹 최대주주로 점찍었다고 밝히면서 사태 수습에 나섰다.

조 회장은 “조현범 사장에게 약 15년간 실질적으로 경영을 맡겨왔고 회사의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하며 충분한 검증을 거쳤다고 판단해 이미 전부터 최대주주로 점 찍어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의 건강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올해 83세인 조 회장은 “매주 친구들과 골프도 즐기고 있고 골프가 없는 날은 P/T도 받고 하루에 4∼5㎞ 이상씩 걷기운동도 하고 있다”며 “건강하게 살고 있다고 스스로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조 회장이 조 사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다툼이 수그러들 것으로 보이기도 했다. 조 이사장의 지분은 0.83%로 많지 않은 데다 조현식 부회장도 명확하게 의사를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현식 한국테크놀로지그룹 부회장도 움직였다. 지난달 25일, 조 부회장의 법률대리인은 입장문을 통해 “최근 회장님의 건강상태에 대한 논란은 법적인 절차 내에서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객관적이고 명확한 판단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며 “현재 진행 중인 성년후견 심판 절차에 가족의 일원으로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조 부회장 측은 “회장님의 최근 결정들이 회장님 주변의 사람들로부터 제공된 사실과 다른 정보에 근거한 것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관련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 새로운 의사결정이 유보될 필요성이 있다”고 조 회장의 지분양도 자체에 의혹을 제기했다.

이 같은 조 부회장 측의 입장은 조 이사장 측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조치로 풀이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조양래·조현범 VS 조희경·조현식 구도에 빠져있는 차녀 조희원씨의 결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10.82% 지분을 보유한 조씨는 재미교포와 결혼해 경영에 일체 관여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내달 9일 예정된 조 사장의 항소심 2차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인 만큼 입장 표명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지분율이 낮은 조 이사장에 비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조 사장은 조 회장이 지분을 넘기면서 자신이 보유한 지분 19.31%까지 합칠 경우 42.9%의 지분을 확보하게 돼 사실상 그룹의 최대주주로 자리 잡았다. 이는 조 부회장과 조 이사장, 조씨의 지분을 모두 합친 30.97%보다도 12% 정도 많아 경쟁 자체를 무력화하는 수치다.

조씨가 오히려 조현범 사장 손을 들어준다면 20.15% VS 53.72%로 그 격차가 더욱 벌어지게 된다. 그만큼 조씨의 결정이 중요한 분수령이 될 수 있다.

장녀·장남 VS 부친·차남 구도 
키포인트는 법원·항소심·차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법원의 결정이다. 법원이 조양래 회장의 정신건강 상태 등을 검증한 뒤 조 회장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제3자를 후견인으로 지정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조 회장이 조 사장에게 지주사 지분을 매각한 결정이 뒤집어질 수 있고 경영권 분쟁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수도 있다.

반면 성년후견인 지정 신청이 기각될 경우에는 조 사장으로 경영 승계가 공식화되면서 반기를 든 조 이사장과 조 부회장의 입지는 좁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법원 절차는 아직 진행되지 않고 있다.  

또 하나의 변수는 현재 진행 중인 조현식·조현범 형제의 항소심 결과다.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기소된 조 사장은 1심서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조 부회장은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보석으로 풀려났던 조 사장이 2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고 다시 구속될 경우에는 경영권 분쟁이 소용돌이 속에 휩싸이게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조 사장은 조 회장의 성년후견인 지정 여부와 혹여나 발생할 지분 대결에도 대비를 해야 한다. 여기에 본인의 재판에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되는 상황이다.

다만 조 부회장이 가족 간 대화의 가능성도 열어놓은 만큼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도 있다. 조 회장은 입장문 말미에 “향후 가족 간의 대화를 통해 현재의 상황을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 부회장이 부친인 조 회장의 결정에 반기를 든 만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이 아니면 쉽게 타협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조 부회장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원 관계자는 “조 부회장이 아버님 뜻에 따르겠다는 입장은 아니라는 것을 1차적으로 밝힌 것”이라며 “상황 추이에 따라 필요하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코로나19 여파로 커다란 위기에 직면한 상태다. 핵심 계열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분의 1가량 하락했다고 알렸다. 구체적으로 매출액 1조3676억원과 영업이익 701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4%, 33.6% 감소한 수치다.


내우외환

한국테크놀로지그룹 측은 “코로나19가 야기한 경기 불황으로 인해 실적 감소가 불가피했으나, 흑자경영을 이어가고 있다”며 “대신 한국 공장은 가동일수 축소에 따른 원가상승, 주요 공급처인 한국을 포함한 유럽과 미국 시장의 신차용 타이어 및 교체용 타이어 수요 감소 등이 큰 영향을 미치며 2분기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경영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 남매의 난이 본격화하면서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은 내우외환에 빠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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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