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이해하려 들지 말고 느껴라 ‘테넷’

“도대체 뭘 본 거지?” 최고 난이도 ‘놀란 고시’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관객의 수준을 최소 석사 학위로 전제하고 영화를 만든다는 평가를 받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이 신작 <테넷>을 내놨다. 이전까지 영화 <메멘토> <인셉션> <인터스텔라>가 사칙연산 수준의 영화라면, <테넷>은 열역학법칙에 해당하는 난이도를 보여준다. 이른바 ‘놀란 고시’로 불리는 그의 영화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다. 
 

▲ 테넷 스틸컷

영화를 홍보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이 ‘스포일러’다. 영화나 소설 등 이야기서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을 미리 알고 보면, 정작 작품을 봤을 때 쾌감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테넷>만큼은 스포일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 영화를 본다고 해도 핵심을 간파하는 사람은 없을 테니 말이다. 

인버전

시간을 거스르는 ‘인버전’을 통해 제3차 세계대전을 일으키려는 미래 세력과 이를 막으려는 현재 세력이 뒤섞인 시공간 안에서 싸우는 이야기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서 동시에 협공하는 미래 세력에 맞서 같은 얼개로 시간을 이용해 방어하는 현실 세력인 테넷을 그린다. 이 과정서 순행하는 시간과 역행하는 시간을 매우 복잡한 플롯으로 풀어낸다. 

크리스토퍼 놀란(이하 놀란) 감독이 20년 동안 아이디어를 개발해나갔으며, 6년에 걸쳐 시나리오를 집필했다. 아울러 <인터스텔라>서 함께한 노벨물리학상을 받은 물리학자 킵 손이 참여해 오류를 잡아줬다. <인셉션>이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기초했다면 <테넷>은 열역학과 양자역학에 근간을 뒀다. 

에너지의 흐름을 시간과 공간으로 치환했고, 엔트로피 법칙을 확장시켜 ‘인버전’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었다. 인버전이란 사물의 엔트로피를 반전시켜 시간마저도 거스르는 미래 기술이다. 사물은 물론 사람 역시 특수한 문을 통해 과거로 갈 수 있으며, 과거에서도 시간을 순행하거나 역행할 수도 있다. 


역행할 때는 기존의 환경이 반전을 일으킨다. 불이 나면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온도가 떨어져 얼어붙는 개념이다. 원인과 결과로 이어지는 흐름이 아닌, 결과로부터 원인으로 가는 현상도 나타난다. 총을 쏘면 총알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벽에 박혀 있는 총탄이 탄창으로 돌아가는 형태다.

<인셉션>의 경우 꿈 설계 초보자 ‘아리아드네’(앨런 페이지 분)가 있어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가 눈높이 교육을 충분히 하는 데 반해, 이 영화는 주도자(존 데이비슨 워싱턴 분)가 몇 가지 짧은 설명만으로도 인버전의 속성을 완전히 깨닫고 미션을 수행한다. 관객이 이해할 틈을 조금도 주지 않고 감독은 곧바로 사건으로 몰아넣는다.

시간의 정방향과 역방향을 오가는 비주얼에 눈과 귀는 감탄을 하는데, 이런 현상이 머리로는 납득할 수 없다. 포스터와 예고편서 강조하는 ‘이해하려 하지 말고 느껴라’라는 문구야말로 이 영화를 대하는 적절한 태도다. 

이야기가 다소 어렵더라도 볼만한 요소는 상당하다. 프롤로그 격인 오페라 하우스 테러 사건부터 747 보잉 비행기를 터뜨리는 쾌감, 순방향과 역방향이 혼재된 시공간서의 카체이싱은 새로운 체험을 선사한다. 영화로 안겨줄 수 있는 쾌감이 <테넷> 안에 무수히 존재한다. 

20년 넘게 준비한 놀란 유니버스의 정수
N차 관람은 필수…얕은 주제의식은 실망

아쉽게도 <배트맨: 다크나이트>나 <인셉션> <인터스텔라>서 보여준 깊이 있는 주제의식이 <테넷>에서는 딱히 보이지 않는다.

조커(히스레저 분)의 대사를 통해 전달한 선악에 대한 성찰, 코브와 피셔(킬리언 머피)의 두 삶의 공통점으로 알려준 사랑의 의미, <인터스텔라>의 인류애 등 주제의식이 분명했던 것에 반해 <테넷>은 인간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 바가 얕다. 이 같은 측면서 실망했다는 씨네필도 적지 않다. 


또 놀란 감독을 향한 비판 중 하나가 배우들을 장치적으로 활용하는 데 그친다는 것이다. 놀란 감독이 만든 철저히 통제된 세상서, 배우들은 인형처럼 움직인다는 것. 그런 측면서 배우의 역할이 가장 한정된 작품이 <테넷>이다. 극 중 인물들은 복잡한 세상을 비춰주는 장기 말에 불과하다. 
 

▲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과 존 데이비드 워싱턴

역할이 작지만 배우들은 최상의 연기력을 펼친다. 주도자 역의 존 데이비드 워싱턴은 미식축구 선수 출신 다운 파괴력 있는 몸짓으로 놀라운 액션을 선보인다. 덴젤 워싱턴의 아들인 그는 일부 감정적인 연기도 무난하게 소화한다. 

모든 비밀을 알고 있는 요원 닐 역할의 로버트 패틴슨은 전반적으로 절제된 얼굴로 주도자를 돕는다. <트와일라잇> 등에서 감정을 절제하는 연기로 탁월한 면모를 보여준 그는 이번에도 침착한 얼굴로 새로운 세계 속에서 현실감을 더한다. 

남편의 협박에 굴복해 절망 속에서 복수의 칼을 가는 캣을 연기한 190cm의 장신 엘리자베스 데비키는 분노와 절망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며, 지구 종말의 결정권을 가진 사토르 역의 캐네스 브래너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진 배우라는 것을 몸소 증명한다. 

영화의 제목은 <TENET>이다. 앞으로 읽어도, 역으로 돌려봐도 <TENET>이다. 순행과 역행의 조화를 의미한다. 대사를 통해서도 수미쌍관을 적용한 지점이 꽤 있어, 원어에 귀를 기울이는 것도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다. 아울러 물리학서 가장 중요한 이론인 ‘슈뢰딩거의 고양이’를 연상케 하는 캣처럼 인물과 사물의 이름 속에도 비밀이 숨겨져 있다.

영화가 끝나고 나면 ‘내가 무엇을 본 거지?’라는 충격에 휩싸인다. 혼자서 놀란이 제시한 숙제를 풀기는 어려울 것이다. 가까운 지인과 각각 수집한 정보를 꺼내놓고, 퍼즐을 풀 듯 수다를 떨 때 더 즐거움을 느낄 것이다.

진입장벽

물리학을 공부하고, 다른 사람들의 해설을 확인한 뒤 N차 관람을 하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다. 그리고 비밀을 알았을 때의 쾌감은 그 어느 영화를 봤을 때보다 강렬할 것이라 자부한다. 다만 놀란 영화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초심자라면 <인셉션> 때와는 달리 진입장벽이 한없이 높아진 이번 놀란 유니버스에 빠져들긴 어려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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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