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친구들>이 가진 천박한 시선

19금이 벼슬? 희대의 선정적 문제작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19금 드라마 <부부의 세계>로 재미를 본 JTBC가 신작 <우아한 친구들>을 내놨다. 갑작스러운 살인 사건의 진범을 쫓는 스릴러와 중년의 치정에 대한 서사, 검증된 연기력을 보인 배우들의 기용 등 <우아한 친구들>은 여러 면에서 <부부의 세계>와 닮아있다. 하지만 겉면만 비슷할 뿐 작품의 완성도나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 면에서 <우아한 친구들>은 형편없는 수준을 드러낸다.
 

▲ 우아한 친구들 ⓒJTBC

JTBC 금토드라마 <우아한 친구들>의 제작진은 반생을 앞둔 중년들이 자신의 인생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를 그리겠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비밀’ ‘미스터리’ ‘심리극’이라는 예고편 속 문구는 이 드라마가 어디로 향하는지 가늠케 한다. 

막장 드라마

하지만 8회까지 방영된 <우아한 친구들>은 어느 하나 만족감을 채워주지 못하는 문제작에 그치고 있다. 드라마는 한때 대학연극 동아리를 함께했던 ‘안궁철’(유준상 분), ‘정재훈’(배수빈 분), ‘천만식’(김원해 분), ‘박춘복’(정석용 분), ‘조형우’(김성오 분)가 이제는 중년이 되어 모종의 사건에 연루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아직 자세한 이야기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대학 시절 빼어난 미모로 모두의 첫사랑이었던 백해숙(한다감 분)과 염문설이 돌던 교수 살인 사건이 있었고, 다섯 명은 비밀을 간직하고 산다. 궁철은 해숙의 친구이자 그녀를 시기했던 남정해(송윤아 분)와 가정을 꾸려 행복하게 산다.

그러던 어느 날 주강산(이태환 분)이 나타나면서 균열이 생긴다. 


큰 틀에선 스릴러 멜로의 뉘앙스를 풍기지만 개연성 면에서는실패한 듯 보인다. 게다가 드라마는 성폭력과 성추행과 같은 자극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캐릭터들의 면면과 대사로 ‘여성 혐오’도 느껴진다. 

갑작스러운 주강산의 등장과 정해와의 너무 우연한 만남, 갑자기 납치한 뒤 정해의 알몸을 불법으로 촬영해 궁철과 재훈에게 보내는 대목까지 어딘가 부자연스럽다. 또 강산이 정해를 협박하면서 “너를 갖고 싶다”고 하다가 느닷없이 5억원을 요구하는 것도 이상하다. 

지나친 억지·허술한 완성도·여성 혐오까지
‘매력·존중은 없다’ 수준 낮은 캐릭터 향연

정해가 자신을 협박하는 강산을 경찰에 신고하지 않는 부분, 정해의 알몸을 궁철에게 보낸 강산이 허무하게 시체로 발견되는 대목과 그 시체를 궁철이 발견한 것까지 모두 이해가 되지 않는다. 또, 죽은 강산이 ‘강경자’(김혜은 분)와 형우의 아들 ‘지욱’(연제형 분)과 친한 친구라는 설정도 억지스럽다. 

개연성이 무너져 서사의 힘이 떨어지자, 드라마는 소모적인 장면으로 러닝타임을 채운다. 회사 갈 때 가슴에 눈이 가게끔 하는 정해의 의상, 술자리서 벌어지는 남성들의 성적인 농담, 아무 맥락 없이 재훈이 한 여성 집에 찾아가 벌이는 정사, 에로영화를 찍는 촬영 현장, 요가를 하는 여성의 가슴을 의도적으로 훑는 카메라 등이 그렇다. 

이야기에 꼭 필요해 들어가는 장면이 아닌, 자극을 주는 것에 목적을 둔 연출이라고밖에 느껴지지 않는다.

‘이 장면은 어쩔 수 없이 필요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19금은 선정적인 장면을 막무가내로 가져다 넣는 구실이 아닌, 성인들이 공감할 만한 이야기를 완성도 있게 전하는 것을 말한다. <우아한 친구들>은 보통의 인식과 달리, 19금을 구실로 마음껏 야한 장면을 넣고 있는 듯하다.
 

▲ 금토드라마 우아한 친구들 ⓒJTBC

또 여주인공들의 직업 설정을 보면, 제작진에게 ‘여성 혐오’가 있는 것은 아닌가 의문이 생긴다. 변변한 직업을 가진 이는 정신과 의사인 정해뿐이다. 형우의 아내 경자와 해숙이 유흥주점 사장이고, ‘은실’(이인혜 분)과 ‘명숙’(김지영 분)은 전업주부다. 지욱의 여자친구인 ‘애라’(김지성 분)은 에로배우다.

반대로 남자들의 직업은 의사, 치킨 회사 영업 본부장, 은행원, 골프선수 등 다양하다. 

비밀, 미스터리, 심리극…
예고 문구대로 의문투성이

여자 캐릭터들의 의식도 수준 이하다. 열두 살 많은 춘복과 결혼한 은실은 허구한 날 명품백을 사달라고 조르고 있는 철부지로 나오며, 만식의 아내 명숙은 남편의 짜증을 받아들이기만 하는 등 지나치게 순종적이다. 경자는 온몸을 훑는 남자들의 시선에 모욕감을 견디면서도, 자기 남편만큼은 하늘 떠받듯이 산다. 직업이 변변한 정해 역시 비즈니스를 핑계로 호스트바에 야한 옷차림으로 가며, 골프 강사의 노골적인 터치에도 아무런 대응조차 하지 않는다. 

만식이 갑작스럽게 죽은 것을 안 춘복의 7세 딸이 “아빠 죽지 마. 아빠 죽으면 누가 돈 벌어와”라고 말하는 것이나, 만식의 죽음 이후 춘복의 생명보험을 더 비싼 것으로 들자고 요구하는 은실을 보고 있으면, 여성을 바라보는 시선이 시대착오적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양성평등이 중시되는 현 시대의 흐름에 완전히 역행한 발상이 곳곳서 나온다.

그렇다고 남성 캐릭터가 멋있지도 않다. 적게는 43세, 많게는 47세인 극중 중년 남성들은 대다수가 철이 없다. 아내가 외박한다고 젊은 여성들과 합석해 놀자고 하거나, 갑작스러운 죽음 이후 우울하다는 이유로 여자를 소개해달라고 조른다. 그 부탁을 받은 친구는 여자를 유부남에게 소개해 준다. 

고상하고 기품 있으며 아름답다는 의미의 ‘우아한’이라는 표현이, 이 드라마로 인해 고르지 못하거나 어수선해 바르지 못하다는 뜻의 ‘천박함’과 겹쳐진다. 인간을 바라보는 시선에 존중이 조금도 느껴지지 않아 더 그렇다. 

위태로운 결말

이제 겨우 절반을 지난 <우아한 친구들>은 4%의 시청률을 유지 중이다. 30%에 육박한 <부부의 세계>에 터무니없이 부족한 수치임에도, 작품의 완성도를 따져보면 4%는 너무 큰 보상이라는 생각도 든다. <우아한 친구들>은 과연 남은 절반을 어떻게 채울까. 더욱 강한 자극으로 희대의 문제작으로 남을지, 아니면 마무리라도 잘해 적당한 비판서 끝날지 주목된다. 지금까지만 보면 결말도 위태로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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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