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온라인 마케팅 사기 피해담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20.08.03 12:01:39
  • 호수 12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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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위에 올려줄게” 돈만 받고 잠수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사업을 영위하는 데 있어 홍보는 필수다.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만 골라, 소정의 금액만 내면 홍보를 해주겠다고 유인해 사기를 치는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들은 장기계약을 유도해 돈을 받고 난 뒤, 즉시 태도를 바꾼다. 뒤늦게 상황을 파악한 피해자들은 분통을 터뜨릴 수밖에 없다. 
 

지난 5월, A씨는 B사 담당자 C씨로부터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C씨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담당자”라며 “스토어 등록이 완료돼 주소 확인차 연락을 드렸다”고 A씨를 안심시켰다. 

“홍보해준다” 

이후 C씨는 A씨의 스토어가 홍보모델로 선정돼 네이버 상위권 노출,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홍보 수단을 이용해 스토어팜을 홍보해주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이 말을 들은 A씨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가슴 한 켠에 남은 의심을 지울 수 없었다.

C씨는 “소수 업체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A씨를 설득했다. A씨가 확신을 갖게 된 것은 따로 있었다. 포털 사이트서 B사를 검색한 결과, 믿을 만한 업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A씨는 진행 방식에 대해 묻자 C씨는 “기존 광고 비용은 월 60만원이다. 하지만 홍보모델은 면제해준다. 홍보모델로 선정이 되면 2∼3개월간 SNS에 집중적으로 노출시켜 스토어가 자리를 잡게 한다. 그렇게 되면 다른 업체들 대상으로 광고할 때 홍보자료로 써도 되겠느냐”고 되레 묻었다. 


C씨는 조건을 달았다. 매달 계정 유지비인 6만6000원을 A씨가 부담해야 하고, 최소 2년서 5년 정도의 장기계약을 권유했다. A씨는 타사 광고비를 생각하면 10만원이 기본인데 6만6000원이란 비용은 저렴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기간이 너무 길다고 느껴졌던 터라, 단기간 계약에 대해 물었지만 C씨의 대답은 단호했다. 

C씨는 “맨 처음 투입되는 지원 금액은 200만원이 넘는다.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한 달 해보고 맘에 안 든다고 계약을 해지해버리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업체의 몫이 된다. 장기계약 이탈 방지를 위해 최소 2년은 해주셔야 한다”고 말했다.

A씨는 3년치에 해당하는 금액인 약 240만원을 결제했다. A씨는 “우물쭈물하면 다른 업체로 넘어간다는 말과 함께, 카드 결제 승인을 일단 먼저 하게끔 유도했다”고 말했다.

A씨는 C씨에게 ‘네이버 혹은 스마트스토어 대행사나 제휴사를 사칭한 업체들이 부당한 계약을 맺도록 유도해 판매자님들께 금전적 피해를 발생시키는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월 정액제, 1년 이상 계약기간, 광고비 면제 프로모션, 검색 결과 상위 노출보장, 계약해지 시 위약금 등의 조건이 포함된 계약을 제안 받으셨다면 사기피해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달라’는 경고 메시지를 전달한 뒤 안심해도 되느냐고 물었다.

월 6만6000원 2∼5년 장기계약 권유
선결제 후 잠적…비슷한 피해 속출

그러자 C씨는 “우리는 홍보모델을 선정하는 것이고, (경고 메시지에 나온 업체들은)네이버라고 사칭하고 광고 계약하는 곳을 말한다”며 선을 그었다. 그 말을 들은 A씨는 안심하고 일사천리로 일을 시작했다.

A씨는 C씨와 광고 홍보를 위해 카카오톡으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사업 홍보에 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이어갔다. 하지만 A씨가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형편없는 홍보 이미지 샘플을 확인했다. 실망한 A씨는 수정을 요청했고 원하는 샘플을 받기까지 수일이 걸렸다.


결국 계약해지가 가능한 14일이 넘어가버렸다. 

이후 A씨와 C씨 간의 소통이 잘 되지 않기 시작했다. 답답해진 A씨는 불안한 마음을 감추고 연락을 계속 시도했지만 C씨는 “병원이다” “어머님이 돌아가셨다” 등의 이야기로 A씨를 더욱 초조하게 만들었다.
 

화가 난 A씨는 환불을 받기 위해 방법을 찾았다. 전화 권유판매 경우, 최초로 전화했을 때 녹취를 법적으로 남겨놔야 유효하다. A씨는 B사로부터 녹취파일을 받으려고 했으나 쉽지 않았다.

B사 측은 “녹취록이 있긴 있지만 해당 C씨의 개인신상이 들어가는 부분이기 때문에, C씨와 같이 오면 들려줄 수 있다”고 말했다. A씨는 C씨와 연결이 가능하냐고 물었지만, C씨는 퇴사한 지 오래 됐다며 A씨를 황당하게 만들었다. 

본사로 연락한 A씨는 본부장이라는 사람과 통화를 했다. A씨는 본부장에게 직원들의 태도에 대해 불만을 표했다. 그러자 본부장은 C씨가 본사 직원이 아니라 프리랜서라고 했다. A씨의 환불 요청에 대해서도, B사 측에서는 자체 계산을 통해 3만원이란 금액만 돌려 줄 수 있다고 답했다. 결국 A씨는 이와 비슷한 피해자들을 모아 소송을 준비하게 됐다.

기사로 작업?

A씨는 “지금 생각해보면 포털에 B사에 이름을 검색하면 굉장히 많은 홍보기사가 있었다. 메이저 언론사서도 B사에 대한 기사가 있었다. 네이버 지식인, 블로그 등을 보면 B사가 대단한 곳처럼 작업을 해놨다. 광고계약을 맺도록 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인다. 완전히 속았다”고 주장했다. B사에 연락을 시도했지만 담당부서에 연결해주겠다는 말뿐 응답은 오지 않았다. B사 다른 퇴사자와 연락이 닿아 사업 운영방식에 대해 문의했지만 “회사를 나온지 좀 됐다.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회사는 맞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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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