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인터뷰> 배우 이정현이 행복감을 얻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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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한 유튜브 채널의 진행자는 이정현을 ‘와 언냐’라고 불렀다. 20년전 부채를 들고 한 손가락을 마이크로 사용하며 무대를 지배한 테크노 여전사였던 가수 이정현. 숱한 세월을 돌고 돌아 배우 이정현은 영화 <반도>서 좀비와 싸우는 여전사로 변신했다. <반도>에 입성하기까지 고점과 저점을 롤러코스터 타듯 반복한 이정현의 배우로서의 태도를 엿보았다.

장선우 감독의 연출작 영화 <꽃잎>으로 데뷔한 이정현은 무대서 자신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펼쳐보였다. 여전히 유쾌하고 강렬한 음악들이 이정현을 통해 불렸다. 1020 사이서 ‘탑골 테크노 여전사’라 불릴 정도로 그의 퍼포먼스는 세대를 뛰어넘는다. 

그런 그녀에게도 침체기가 있었다. 한동안 활동이 미비했다. 그러다 우연히 박찬욱 감독을 알게 됐고, 박 감독의 형인 박찬경 감독의 연출작 <파란만장>에 출연하면서 다시 연기자의 길을 걸었다. <범죄소녀>와 <명량>에 이어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까지 거머쥐며, 연기자로서도 최고의 위치에 올랐다.

배우의 궤도에 오른 이정현의 선택은 <반도>였다. 

<부산행> 이후 4년, 폐허가 된 한국서 두 딸과 김 노인(권해효 분)을 데리고 억척스럽게 살아가는 민정을 연기했다. 맑고 귀여운 이정현과는 다른 여전사 이미지. 평소 얼굴과 전혀 다른 이미지 변신을 시도한 이정현의 선택은 성공적인 결과로 보인다. 롤러코스터와 같은 연예계 생활을 했다는 그의 배우관을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영화가 흥행 중이다. 손익분기점도 넘겼다. 

▲ 코로나 때문에 관객들이 올까라는 생각을 했고, 또 이렇게 개봉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있었어요. 그런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와주셔서 놀랐어요. 극장이 활기를 찾는 것 같아서 다행이에요. 제작이 중단된 영화도 많아서 앞으로 영화를 못 찍는 거 아닐까 걱정도 됐는데, 좋은 결과가 나올 것 같아요. 

- 영화에 대한 소감을 말한다면?

▲ 즐거운 오락영화. 여름에 가족단위 혹은 친구들이랑 오셔서 재밌게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일반관도 좋지만, 특수관 관람을 추천해요. ‘작년에 영화 <반도> 봤는데’라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는, 추억으로 남는 영화였으면 좋겠어요. 

- <반도> 내에 인물들이 전반적으로 전사가 없다. 민정에 대한 전사를 어떻게 썼나?

▲ 그렇게 많은 전사를 쓰지는 않았어요. 짐승 같은 의지력을 발휘하면서 변했다고 생각해요. 좀비들이 그렇게 들끓고, 미쳐버린 군부대서 살아남은 사람이잖아요. 한정된 공간서 살아가는 인간이라면, 충분히 매섭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 초반부에 등장하는 남편이 너무 못생겼던데.


▲저는 그런 스타일 좋아해요. 남성스럽고요. 엄청난 학벌을 가진 분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어요. 하하. 감독님은 제 남편 캐스팅하고 딱이지 않냐며 좋아했어요. 저도 좋았고요. 

- 원래 좀비 영화를 좋아하나?

▲ <월드워 Z>나 <새벽의 저주>와 같은 좀비물을 좋아했어요. 

- <반도>는 좀빔물이라기 보다는 체험형 액션에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이 영화 장르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 기존 좀비 영화와는 다른 질감이에요. <부산행> 4년 뒤 이야기잖아요. 인간의 변화된 모습을 그리는 것이 신기했어요. 실제로 궁지에 몰리면 사람이 그렇게 미쳐버릴 것 같았어요. 4년 동안 지저분해지고 더 무서워지고요. 촬영 현장서 너무 신기해서, 한 시간 일찍 가서 분장하는 것도 지켜보고 그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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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캐스팅 전에 연상호 감독에 대한 생각은 어땠나.

▲ 감독님의 애니메이션 팬이었어요. <부산행>도 정말 좋아했고요. 먼저 연락와서 정말 기뻤어요. 한 번 작업해보고 싶은 감독님이었어요. 사실 카체이싱 같은 경우는 ‘어떻게 촬영하지?’ 싶었는데, 이미 CG 작업을 다 해놓으셨더라고요. 굉장히 안전하고 빠르게 큰 에너지 소모 없이 한 번에 연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놓으셨어요. 액션도 하나도 안 다치고요. 한국 영화 시스템에 정말 많이 놀랐어요. 

- 모성애가 강조된 부분이 있다. 그것이 후반부 신파로 간다. 스토리 구조가 단순하다는 의견도 많은데. 

▲ 정확한 의도는 감독님이 아실 것 같아요. 모성애로 인해 전투력이 생겨났다고 생각해요. 만약에 아이 설정이 없었다면, 그렇게 강인해지지 않았을 거예요. 만약에 아이가 없었다면, 631부대로부터 끔찍한 일을 당하지 않았을까요. 저는 시나리오에 있는 모든게 이해가 됐어요. 

- 강동원 배우는 액션 중에 좀비들의 침이 얼굴에 떨어져서 힘들었다고 하던데, 좀비 액션 중에 힘들었던 순간은 없었나. 

▲ 저는 좀비를 계속 쳐내는 액션이었어요. 침이 튀지도 않았고요. 좀비분들이 워낙 잘해주셔서 편했어요. 

- 아역이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10대부터 연기를 시작했다. 그 때와 지금 아역배우의 현장은 어떻게 차이가 있나?


▲ 정말 많이 달라졌죠. 제가 연기할 때만 해도 필름 시대여서 NG가 나면 난리도 아니었어요. 감독님도 정말 무서웠고요. 요즘에는 12시간 안에 다 촬영을 해야 되잖아요. 그 때는 그런 것도 없어서 무한대로 기다린 적도 많았어요. 

가수하다가 15년 만에 영화 현장에 돌아왔는데, 현장 편집이라는 것도 생겼어요. 예전에는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게 현장서 편집이 안 되니, 어떻게 됐는지 정확히 모르잖아요. 예민할 수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그런 게 사라졌죠. 

- 가수와 배우를 넘나들면서 활약했다. 최근에 싹쓰리와 같은 복고 스타들이 다시 관심을 받고 있다. ‘탑골 레이디가가’로 불리기도 하는데, 무대에 다시 설 계획은 없나?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무대에 설 계획은 있어요. 코로나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서 단체로 들어와서 공연을 하기도 했어요. 새 앨범은 구체적이지 않지만, 좋은 기회 있으면 할 수도 있죠. 

- 탑골 레이디가가라는 별명은 어떻게 생각하나?

▲ 어쩜 그렇게 센스가 있죠? 정말 대단한 거 같아요. 댓글 보면 정말 재밌고, 신기하고, 이렇게 뒤늦게 주목을 받을 수 있게 돼서 감사할 따름이에요. 어린 팬들도 많이 생겼어요. 


- KBS2 <편스토랑>서 보면 요리를 정말 잘 하더라. 4구를 동시에 돌리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았다. 어떻게 그렇게 요리를 잘하나. 

▲ 저희가 대가족이에요. 가족이 모이면 스무명씩 모여요. 엄마는 예전부터 음식 만들고 주는 걸 좋아했어요. 김장 때도 3~400 포기씩 해서 남들 주고 그랬어요. 왜 저렇게 고생해서 살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나이가 들어보니까 이해가 되더라고요. 

맛있는 음식해서 친구들과 수다떨고 하는 게 큰 행복이었어요. 제가 우여곡절이 좀 있었잖아요. 탑을 찍었다가 내려갔다가, 한류시장서 정점 찍었다가 다시 내려가고 그랬는데요. 정서적으로 힘들었었어요. 그러다 취미를 찾은 거죠. 목요일이면 <한국인의 밥상> 보는 게 낙이었어요. 

- 박찬욱 감독과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을 안겨준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이하 <앨리스>)도 박 감독의 추천 때문이라고. 

▲ <앨리스>는 제가 노개런티만 찍으니까, 소속사서 미리 거절했던 작품이에요. 한두 달 정도 있다가 박찬욱 감독님이 직접 시나리오를 건네주셨어요. 캐릭터가 잘 맞는다고요. 그 영화는 제 중심으로 전개되는 작품이잖아요. 배우로서 많은 감정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였죠. 

- <반도>는 대자본 멀티캐스팅이고, <앨리스>는 저예산 단독 캐스팅이다. 두 가지 작업에 차이가 많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떤가.

▲둘 다 재밌어요. 뭐 하나는 못 뽑겠어요. <반도> 촬영장 가서 다른 배우들 연기하는 것 보는 것도 정말 즐거웠어요. 제가 나오는 사람이기도 하지만, CG 작업을 통해 나온다는게 신기한 경험이었죠. <앨리스>는 제작비가 7000만원이었어요. 그 작품에는 제 의사도 많이 들어갔고요. 감독도 신인이었고, 스태프들은 재능기부였어요. 그때 열기가 좋았어요. 별다른 생각없이 시나리오 하나로 모여서 하는 에너지가 좋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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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기자로서 궤를 타기까지 박 감독의 영향이 꽤 크다고 여겨지는데, 이정현에게 박찬욱은 어떤 사람인가. 

▲ 제가 배우로 다시 돌아올 수 있게 자신감을 많이 주신 분이에요. 제가 연기를 안 하는지 아셨대요. 작품이 안 들어와서 못한 거였는데. 연기하고 싶다고 하니까 <파란만장>을 주셨어요. 그 이후로 많은 작품을 추천해주셨고, 제가 결정하기 힘든 부분이 있으면 상의를 하는 정신적인 멘토예요. 저 결혼할 때 감독님이 축사도 해주셨어요. 저로서는 가족같이 생각하는 분이죠. 

- 그렇다면 연상호 감독은?

▲ 정말 따뜻한 사람이에요. 디렉팅도 명확하고요. 스태프들을 조용히 움직이게 하는 힘이 있으시죠. 커트 계산도 정말 빠르고요. 대단하다는 걸 많이 느껴요. 박찬욱 감독님이 어른스러운 멘토면, 연 감독님은 친구 같은 멘토예요. 

- 연예인으로서 누릴 수 있는 건 다 누렸는데, 이정현의 40대는 어떻게 그리고 있나?

▲연기를 계속 하고 싶어요. 나이가 있어서 애기도 낳아야 하는데, 내년에는 아이도 낳고 싶어요. 40대는 안정적인 배우로 꾸준히 연기했으면 좋겠어요. 야망을 가지면 너무 힘들어요. 된 적도 없고요. 뭔가 기대를 해서 된 적이 없어요. 내려놓으니까 많이 행복해졌어요. 잘되면 좋고, 안 되면 안 되는대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게 제 정서에 좋더라고요. 또 <파란만장>을 찍으면서 많이 내려놨어요. 어렸을 때는 에너지도 넘치고 작은 일에 감동하고 쉽게 들뜨기도 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그런 기복이 없어졌어요. 지금 너무 행복한 거 같아요. 

- 마지막으로 같이 작업하고 싶은 감독이 있다면?

▲ 윤가은 감독님이에요. 정말 좋아해요. <우리들>을 정말 재밌게 봤어요. 꼭 이렇게 얘기하면 제안이 안 들어오던데. 계획대로 항상 안 되니까요. <우리들>도 좋았는데 사실 <콩나물> 때부터 너무 좋아했어요. 한 번은 그 따뜻한 영화에 참여해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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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