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 계속 파는 대림산업 속사정
계열사 계속 파는 대림산업 속사정
  • 김정수 기자
  • 승인 2020.09.24 09:32
  • 호수 1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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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살 빼고 근력 키운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대림산업이 ‘실탄 챙기기’에 나섰다. 사측은 비주력 계열사들을 잇달아 정리하고 있다. 이미 재계에선 코로나19로 인한 침체 국면서 사업 재편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대림산업 역시 자유롭지 않은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리를 챙기겠다는 의중으로 풀이된다.
 

대림산업이 정리에 나선 계열사는 크게 두 곳이다. 대림씨엔에스와 대림오토바이다. 두 계열사는 동종 업계서 이른바 ‘잘나가는’ 회사다. 대림씨엔에스는 국내 콘크리트 파일과 강교 분야 업계서, 대림오토바이는 이륜차 업계서 각각 1위 자리에 있다.

선택

공통점은 하나 더 있다. 두 회사가 모두 비핵심 계열사로 꼽힌다는 것. 대림산업 주력 사업은 건설·석유화학·에너지 등이다.

대림산업이 비주력 계열사를 매각하는 만큼, 업계 안팎에선 ‘선택과 집중’에 무게를 실었다. 사업 구조 개편으로 주력 계열사에 집중하고, 매각을 통해 확보한 현금으로 신사업 육성 등에 집중하겠다는 분석이다.

업계 전반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점도 설득력을 더했다. 이미 재계에선 매각전을 통해 체질개선에 나선 지 오래다.

대림씨엔에스는 연매출 2000억원의 회사다. 콘크리트 파일을 주력으로 삼는다. 콘크리트 파일은 필수 기초 건자재로 아파트를 건설하고 교량을 설치하거나, 연약한 지반을 보강하기 위해 쓰인다. 다만 업황이 예전 같지 않아 이익을 보기 어렵다.

대한건설협회는 지난 1월 ‘2020년 건설경기 및 건설자재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콘크리트파일 수요와 공급이 모두 감소할 것이라고 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콘크리트파일 수요는 전년 대비 8.8% 하락한 540만톤으로, 공급은 1.8% 감소한 545만톤으로 집계됐다.

대한건설협회는 “SOC 예산 증액으로 건설경기 부양 효과가 어느 정도 기대된다”면서도 “공공 부문과 민간부문이 함께 활성화되지 않으면 실적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로 올해 건설 경기는 코로나19 여파와 주택시장 규제가 지속되면서 위축된 상황이다. 주택산업연구원이 게재한 ‘7월 주택사업경기실사지수(HBSI)’에 따르면 이달 HBSI 전망치는 68.7로 지난달에 비해 17.8포인트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HBSI란 공급자 입장서 주택사업 경기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지표다. 매월 마지막 주에 조사한 내용을 분석해 다음 달 첫째 주에 발표한다. 지수 기준선은 100으로 하강국면(85 미만), 보합국면(85∼115 미만), 상승국면(115 이상)으로 분류된다.

대림씨엔에스는 지난 2분기 95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1% 증가한 수치다. 다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동반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22억원서 14억원으로, 순이익은 17억원서 12억원으로 줄었다.

최근 3년간 실적을 살펴보면 올해 역시 내리막을 탈 것으로 보인다. 2017년부터 지난해 대림씨엔에스 매출액은 2209억원, 2056억원, 1955억원으로 꾸준히 감소했다. 영업이익 역시 129억원, 37억원, 25억원으로 하락했다. 순이익은 43억원, -73억원, 26억원으로 들쭉날쭉했다.

대림산업은 대림씨엔에스 지분 50.81% 전량을 ‘삼일에코스텍 컨소시엄’에 매각했다. 대림씨엔에스는 지난 6월9일, 공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매각 대금은 719억원에 달한다.

씨엔에스, 오토바이…비주력 자회사 정리
매각 이유? 사업 재편으로 체질개선 시도

대림산업은 대림씨엔에스에 이어 대림오토바이 정리 절차를 진행 중이다.

앞서 대림산업은 지난 2017년 대림오토바이 매각을 시도한 바 있다. 인수 주체는 국내 2위 오토바이 업체 KR모터스였다. 당시 매각 대금은 334억원이었지만 성사되지는 않았다.

대림산업의 이번 대림오토바이 매각은 어느 정도 예견돼있었다. 대림산업은 매각 시도 이듬해인 2018년 대림자동차공업서 이륜차 사업부를 분할한 바 있다. 이후 대림오토바이를 신설하면서 올해 초부터 재매각을 준비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림오토바이는 지난해 702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87억원, 15억원이었다.
 

▲ 대림산업 본사 ⓒ대림산업
▲ 서울 종로구 소재의 대림산업 본사 ⓒ대림산업

대림오토바이 최대주주는 대림산업으로 59.02% 지분을 보유 중이다. 현재 AJ컨소시엄서 대림오토바이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인수가액은 200억원으로 추산된다.

대림산업은 지난 1분기에 서울 성동구 성수동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 오피스 시설을 매각하기도 했다. 건물을 포함해 토지까지 매매 목록에 올랐다.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는 지하 7층서 지상 49층 규모의 집합 건물이다. 대림산업은 이 중 공동주택 부분을 제외한 시설을 6000억원에 매각했다. 완공 예정일은 올해 말인 만큼 대림산업 하반기 실적에 반영될 전망이다.

대림산업은 기존 사업을 강화하고, 신사업 육성에 적극적인 모양새다. 대림산업 자회사 대림건설은 삼호와 고려개발의 합병으로 출범했다. 회사는 주 종목인 주택사업뿐만 아니라 토목 개발 부문을 강화하는 등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대림건설은 출범 이후 처음으로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하기도 했다. 대림산업·대림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6월11일, 대전 삼성1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사로 선정됐다.

대림산업이 인수한 미국 크레이튼의 석유화학부문 사업부 ‘카리플렉스’도 주목을 받는다. 대림산업은 지난 3월 첨단 신소재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6200억원에 카리플렉스 사업을 인수했다.

김기룡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반적인 실적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대림산업은 자회사 실적편입 효과와 4분기 아크로 서울 포레스트 오피스 매각 실적 반영으로 실적 개선 흐름은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집중

대림산업은 지난 2분기 연결 기준 5조114억원 매출액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4.63% 증가한 값이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1.35% 상승한 5997억원, 순이익은 8.53% 상승한 4149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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