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프로 나서는 정상급 배우들 속사정

“싫어도 영화 위해서…”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 최정상급 배우들에게 종종 던져지는 질문이 있다.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할 의향이 있나요?” 대부분 대답은 “아니오”. 웃기기도 어렵고, 예능으로 인해 캐릭터가 고착화돼 자칫 작품 활동에 피해를 끼칠 수 있는 염려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현상이 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흥행에 위기를 느낀 배우들이 적극적으로 예능 출연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배우 유아인을 비롯해 황정민, 이정재 등 정상급 배우들조차 영화 홍보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 배우 이정재 ⓒ문병희 기자

“배우들이 어떤 사람들인데요. 사진도 잘 안 찍으려고 하는데, 무슨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요. 우리로서는 예능을 하면 좋지만, 절대 하지 않는다고 해요.” 

1년 전쯤 한 영화관계자의 불만 섞인 토로를 들은 적이 있다. 배급사와 제작사는 얼굴마담인 배우가 적극적으로 작품 홍보에 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여러 군데의 방송 출연을 제안하지만, 정상급 배우들은 최소한의 홍보 활동만을 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코로나 위기

언론 인터뷰나 라디오 방송, 연예 프로그램 출연 등 최소한의 동선으로 이뤄지는 홍보 활동만 하려고 한다는 게 영화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영화 <시동> 홍보 기간 동안 배우 박정민이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한 것에 <시동> 제작사 강혜정 대표가 큰 고마움을 느껴 눈물을 흘렸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정상급 배우의 예능 출연은 매우 특별한 일이었다. 

배우들에게 있어 홍보는 의무적인 숙제와도 같다. 계약서상에 홍보 관련 시간을 할애하는 조항이 있는데, 그 조항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주서만 홍보를 하려는 심리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그런 정상급 배우들에게 있어 토크쇼나 리얼버라이어티, 관찰 예능 등 예능 프로그램 출연 제안은 높고 험난한 벽에 가까웠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영화계가 급격히 위기에 놓이며, 최소 500만 관객 동원 정도는 가능한 블록버스터조차 흥행 여부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자 배우들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그 시작은 영화 <#살아있다>의 유아인이다. 극 중 좀비 출현 후 혼자 있는 시간 동안 외로움에 사무치는 준우(유아인 분)의 모습은 MBC <나 혼자 산다>서 보여준 모습과 궤를 같이한 면이 있다. “<나 혼자 산다>를 재미있게 봐왔다”고 밝힌 유아인은 영화 홍보를 겸해 새로운 도전 차원서 해당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플렉스 가득한 집에서 평범하면서도 독특한 일상을 사는 유아인의 모습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어딘가 불안한 눈빛과 수많은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면서 내뿜는 거친 숨소리는 포털사이트 검색어에도 올랐으며, 시청자에게 ‘반항아’ 유아인의 이면을 이해시키는 역할도 했다. 

유아인, 이정재, 황정민…영화계 색다른 풍경
TV 이어 트위터·유튜브까지 홍보전 종횡무진

그 덕분일까. <#살아있다>는 비교적 좋지 못한 관객들의 평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관심을 받으며 박스오피스 1위를 유지 중이다. 여전히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한창인 요즘, 무려 150만명 이상 관객들이 이 영화를 보기 위해 영화관을 찾았다. 비록 손익분기점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절반 이상의 성공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딱딱하게 굳은 영화계 시장으로 인해, 소위 텐트폴 영화의 배우들도 예능 출연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특히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의 출연진의 선택이 놀랍다. 

배우 이정재와 황정민이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한 것이다. 특히 이정재는 예능 출연 자체가 획기적이다. 예능 프로그램 출연이 얼마 만인지도 찾기 힘들다. 


MBC <황금어장-무릎팍도사> <무한도전> 등에서 색다른 재미를 선보인 바 있는 황정민 역시 평소 자신의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관찰 예능에 출연하는 것 자체가 의미 있는 행보로 해석된다. 
 

▲ 배우 유아인 ⓒ고성준 기자

비록 두 사람은 스튜디오에 나오는 정식 게스트가 아닌, 과거 정우성이 등장했던 것처럼 관찰 영상 속에 출연할 예정이지만, 이들을 향한 관심은 들끓고 있다.

아울러 황정민은 같은 소속사이자 배우 후배인 박정민과 tvN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에도 나온다. 평소 황정민이 즐겨 보는 프로그램으로, 강력하게 어필했다고 전해진다. 

15일 개봉을 앞둔 영화 <반도>의 출연진 역시 예능 출연은 아니지만 다양한 형태로 홍보에 나서고 있다.

좀비물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반도>는 강동원과 이정현, 이레 등 주요 출연진이 트위터 라이브를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한다. 아이돌의 전유물로 여겨진 트위터 라이브에 국내 영화배우들이 참여한 것은 <반도>가 최초다. 

아울러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와 ‘특급문명’ 등과의 촬영을 통해 ‘랜선 홍보’에도 적극 나선다. 젊은층이 흥미를 느끼는 좀비물이라는 점에서 기존 방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로 홍보에 나선 것이다. 

<반도> 관계자는 “<반도>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고, 저연령대에서 특히 흥미를 보이고 있어서, 이러한 기획을 하게 됐다. 배우들도 열심히 홍보에 임하고 있어, 흥행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8월 중순 개봉 예정인 영화 <오케이마담>에 출연하는 배우 엄정화도 예능에 적극적이다. SBS <집사부일체>에 2주 연속 출연해 화제를 모은 엄정화는 극 중 상대역인 박성웅과 <놀라운 토요일-도레미마켓> 녹화를 앞두고 있다. 

또 영화 <강철비2:정상회담>의 정우성과 곽도원, 유연석 등도 대중과 만나는 방편으로 예능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우 효과?

정상급 배우들의 예능 출연은 영화계와 방송계에 있어 반길 만한 일이다. 방송계는 기존과는 다른 낯선 조합으로 신선한 재미를 만들 수 있으며, 영화계는 배우들의 방송 출연으로 영화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 여파로 국내 방송·영화계 모두 힘든 길을 걷고 있는 가운데, 인기 배우들의 홍보 열정이 거세게 몰아치는 시련을 물리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상승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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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