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타깃’ 통합당 신 저격수 5인 막전막후

‘맨투맨 총공세’ 각개전투로 뚫는다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원구성 협상 실패로 단 한 자리의 상임위원장도 못 가져온 미래통합당이 당내 특별위원회와 태스크포스(TF)로 대여투쟁에 나섰다. 특히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여당을 겨냥한 초선의원들의 대대적인 공세가 예상된다. 
 

▲ 지난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서 열린 미래통합당 ‘인국공 공정채용 TF' 임명장 수여식서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국회로 복귀한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이 문재인정부를 겨냥한 당내 태스크포스(이하 TF)를 대거 가동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검색 요원의 정규직화, 부동산 정책 등 이슈를 선점하며 고강도 대여투쟁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통합당은 인천국제공항공사 공정채용 TF(위원장 하태경), 부동산대책 TF(위원장 송석준) 외에도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 구제 TF(위원장 유의동), 당 외교·안보특위(위원장 박정) 등을 출범시켰다.

연계해서
복합적으로

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상임위 활동과 더불어 정부의 실정을 집중 부각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상임위 활동과 함께 상임위 내에서 못할 사안,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안, 다른 상임위와 연계해서 복합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사안은 특위 또는 TF를 구성한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특히 부동산대책 TF 활동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정책은 문정부의 아킬레스건이다. 또 최근 정부 고위공직자들의 다주택 소유가 드러난 후 민심이 심상치가 않다. 이들은 문정부가 집값을 잡기 위해 20여차례 부동산정책을 내세웠지만, 부동산시장에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부동산대책 TF는 지난 9일 ‘문재인정부 부동산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서 첫발을 내디뎠다. TF 위원장은 국토교통부 관료 출신인 송석준 의원이 맡았다.


송 의원은 최근 정부·여당이 내놓은 종합부동산(종부세), 양도소득세(양도세) 강화를 골자로 한 부동산정책에 대해 “우리 입장은 과도한 종부세, 양도세 강화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겠다는 것”이라며 “저쪽(민주당)서 어떤 법안을 발의하는지, 거기에 대해서 수적으로 부족하지만 강력하게 문제 제기를 할 계획”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의원들 외에도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총 10명 내외로 부동산 TF를 구성할 예정이다. 의원 중에는 배준영·태영호 의원 등이 함께할 예정이다.

부동산대책 TF서 특히 주목해야 할 인물은 유경준 의원이다. 그는 KDI 수석이코노미스트를 거쳐, 통계청장을 역임한 자타공인 경제전문가다. 유 의원은 통계청장을 2년간 역임하면서 직접 정리해놓은 고용통계가 문정부서 왜곡 폄하된 것에 대해 분노감을 느껴 정치판에 직접 뛰어들게 됐다.

실제로 그는 문정부 출범 후 여러 차례 정부의 ‘저격수’ 역할을 자처했다. 지난 2018년 황수경 전 통계청장의 조기 경질 발표 이후의 발언은 특히 유명하다. 황 전 통계청장은 취임한 지 1년이 갓 넘은 상태에서 경질됐다. 보통 2∼3년의 임기에 비하면 이례적으로 짧다.

상임위·TF 병행 ‘투트랙’으로 대여투쟁
김웅·유경준·신원식…각 ‘전문성’ 부각

업계 관계자들은 소득주도성장의 정책 효과와는 어긋나는 통계 수치 발표 직후에 경질된 점을 주목했다. 정책 효과와는 어긋나는 통계 수치 발표 때문에 경질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유 의원은 “통계의 정치 도구화를 막아야 한다”며 통계청의 독립성 훼손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서 “정치인으로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추락하는 한국 경제를 재건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는 뜻을 밝힐 정도로 문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한 반감이 크다. 유 의원은 최근 본인의 페이스북서 “주택 보유세 강화가 대통령이 생각하는 부동산 대책인가. 수요와 공급의 기본적인 시장원리도 모르는 발상”이라고 공개 비판했다.
 

▲ 유경준 미래통합당 의원 ⓒ문병희 기자

아울러 “추경을 통해 60조원이 넘는 돈을 시장에 풀며 유동성 과잉시대를 열어 놓고선, 한편으로는 부동산가격이 내려가길 바라는 걸 보니 참 아마추어 정부답다는 생각이 든다”며 “정부는 정치를 무기로 시장을 이기려 해선 안 된다. 나라가 더 망가지기 전에 잘못된 부동산 정치는 그만하고 이제 시장원리에 근거한 제대로 된 부동산 정책을 하길 바란다”고 직언했다.

정부의 부동산대책에 대한 통합당의 ‘맞불’ 입법 행렬에도 가담했다. 유 의원은 종부세법 개정안과 소득세법 개정안, 부동산 가격공시 법안 등 부동산시장 활성화를 위한 법안을 내놓은 상태다.


통합당은 5000억대의 사기계약이 드러난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과 투자자들에게 수천억원의 피해를 입힌 라임자산운용을 파헤칠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위’를 꾸렸다. 이들은 문정부 실세들의 연루 의혹을 철저히 파헤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가 연루된 투자 비리 의혹 등도 중점적으로 살필 예정이다.

위원장은 금융을 담당하는 정무위원회서 오래 활동한 3선의 유의동 의원이 맡는다. 유 위원장은 “작정을 하고 달려든 사기행각 앞에서 안전장치 없는 투기 행각에도 당국의 관리·감독 시스템은 맥을 못 추리고, 피해자와 피해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고 지적했다. 위원에는 검사 출신과 금융·경제 전문가들이 대거 투입됐다. 김웅·유상범·이영·윤창현·강민국 의원 등이다.

“경제 정책에
반감이 크다”

특히 검사 출신인 김웅 의원은 이번 '라임 사태'가 조직적 사기 범죄라는 점에서, 이를 풀어가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검사내전>의 저자로, 대검찰청 미래기획·형사정책단장을 맡아 검경수사권 조정 대응 업무를 하다 법무연수원 교수로 좌천됐다. 이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직접 수사 부서 축소 등에 나서자, 그는 수사권 조정 법안을 두고 ‘거대한 사기극’이라고 비판하며 사표를 냈다.

총선 전 정계에 입문한 김 의원은 입당 당시 “대한민국 사기 공화국 최정점의 사기 카르텔을 때려잡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그는 정치 입문 계기로 문정부가 정책 실패에 따른 부담을 국민에게 전가하는 것을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었다는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 김웅 미래통합당 의원

김 의원은 옵티머스 자산운용사의 설립자인 이혁진 전 대표의 미심쩍은 부분을 요목조목 짚었다. 그는 “거액 횡령의 범인이고 폭행 등 다른 사건이 있는데도 출국금지가 이뤄지지 않았고, 3월22일에 출국한 뒤 돌아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가 지난 2018년 문재인 대통령 순방 장소였던 베트남의 한 호텔 행사장에서 모습을 보인 점을 지적하며, 검찰과 법무부가 경위를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 의원은 최근 추 장관에 대한 날선 비판 역시 이어가고 있다. 추 장관은 지난 2일 전 채널A 기자 이모씨와 윤 총장의 측근인 한동훈 검사장이 연루된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 수사에서 윤 총장을 배제하는 내용의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이후 윤 총장이 별다른 입장표명이 없자 “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라며 최후통첩했다. 이에 김 의원은 “사채업자가 보내는 내용증명 같다”며 “법에 있다고 마구잡이로 지휘할 수 있다는 논리라면, 헌법에 규정돼있으니 대통령이 마구 계엄령을 선포할 수 있다는 것과 같다”고 추 장관을 저격했다.

통합당은 대북정책 등을 다룰 외교·안보특위도 꾸린 상태다. 외교·안보전문가인 4선의 박진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위원으로는 국가안보실 1차장 출신의 조태용 의원과 탈북민 출신인 태영호, 지성호 의원 등이 합류했다.

범국가적
검증단 촉구

이들은 향후 북한 동향과 의도를 예의주시하고 한미연합훈련 정상적 실시, 북한 비핵화 및 북핵 대비책을 병행 추진하는 국가전략 수립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외교특위는 미 군사당국이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축소 또는 취소 검토와 관련해 ‘범국가적 전작권 전환 검증단 구성’을 촉구한 상태다.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 출신 신원식 의원은 “한미연합훈련은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비해 우리의 방어 역량을 강화하고 한미동맹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토대”라며 “이는 문정인 청와대 특보의 ‘희망’'처럼 북한과 협의하거나 눈치를 봐야 할 대상이 아니다”라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신 의원은 육군사관학교 37기로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과 합참 차장 등 군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한 후 중장으로 예편했다. 지난 해에는 문재인정권의 안보와 국방 파괴를 주제로 한 책 <대한민국 파괴되고 있는가>를 집필했다. 지난해 9월 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의 주관 집회에서는 “문재인은 세계서 가장 실패한 독재 왕조집단인 북한에 가장 성공한 부강한 대한민국을 바치려고 한다. 문재인을 버리지 않으면 대한민국이 죽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 조수진 미래통합당 의원 ⓒ문병희 기자

외교특위에 합류한 조수진 의원 역시 문정부 저격수로 불리는 인물이다. 조 의원은 문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함과 동시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추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중 무단이탈 의혹, 추 장관의 입장문 사전 유출 의혹 등을 제기했다. 또 조국 전 장관의 웅동학원 미처분 등 굵직한 이슈들을 선점해 이슈를 주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의원과의 설전 해프닝도 발생했다. 조 의원은 지난 1일 본인의 페이스북에  고민정 의원의 당선이 청와대의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 선정에 영향을 줬다는 메시지를 간접적으로 암시했다. 이에 고 의원은 “국정은 의원님의 생각처럼 그렇게 단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 부디 국민을 바라보고 정치를 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맞받아쳤다.

조수진, 추미애·조국 등 굵직한 여권인사 공격
인국공TF 이영 조목조목 지적…합리적 정책투쟁

조 의원은 <동아일보> 논설위원을 지냈으며, 한 매체서 평론가로 활발히 활동하던 중 통합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영입됐다. 그는 한 방송서 ‘대깨문’ ‘대깨조’ 표현으로 막말 논란에 휘말려 선거방송심의위원회로부터 권고 행정지도를 받은 바 있다.

통합당은 인천국제공항공사(이하 인국공) 보안검색 요원의 정규직화 논란에 대응하기 위해 3선 하태경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국공 공정채용 TF를 발족하고 전열 정비에 나섰다. 하태경 공정채용 TF 위원장은 “순수히 대통령의, 대통령에 의한, 대통령을 위한 불공정채용”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국회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관련해 공정한 원칙을 재확립하고 여야 간의 공감대가 수립될 때까지 유보해달라”고 요구했다.


인국공 공쟁채용 TF에는 이영·허은아 의원과 김재섭 청년비상대책위원이 함께 합류한다. 특히 이영 의원은 20년 벤처기업가 출신으로 문정부의 ‘정부만능주의’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던 인물이다. 문정부가 ‘큰 정부’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것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기업활동의 자유를 보장하는 곳은 보수진영이라는 생각에 정치 인생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시 이 의원은 “문정부의 규제에 대해 기업인들의 좌절은 점점 커지고 경제 동력은 속도를 잃어가고 있다”며 “정부의 온갖 규제와 간섭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시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규제와 간섭을 최소화하고 꼭 필요한 지원에만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 이영 미래통합당 의원

이 의원은 이번 총선서 정치에 입문했다. 1세대 여성 벤처기업가인 이 의원은 카이스트서 암호학 박사 학위를 땄다 지난 2000년에는 데이터보안 벤처기업인 ‘테르텐’을 세웠다. 이 의원은 21대 국회서 산업 규제를 일정 주기마다 의무적으로 재검토하는 법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합리적인
목소리 낸다

통합당은 17개 국회 상임위원장을 가져간 민주당을 상임위 및 TF 활동 등 투트랙으로 견제하고, 제1야당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20대 국회처럼 강경한 대여투쟁보다는 정책투쟁과 전문가들의 합리적인 목소리에 기댈 방침이다. 같은 지지층 결집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을 중심으로 대여투쟁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원내서 문정부 저격수로 나선 초선의원들의 활약이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sangm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6번째’ 통합당 다음 당명은?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이 당명 개정 추진을 공식화했다. 이달 말까지 외교안보, 경제혁신, 일자리, 저출생, 정강정책 등 당내 특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당명 개정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또 인기를 끌었던 TV 프로그램 <미스터 트롯>의 국민투표 방식을 도입, 국민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당명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의미가 들어갔으면 좋겠다. 새로움을 국민에게 알리고 통합당이 새롭게 나가는 의미가 중요하다”고 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외교안보특위, 저출생특위 등 비대위 산하 특위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으면 그것을 (당명 개정에) 반영하도록 하고 특히 정강정책특위에서 당의 미래 비전을 담으려 노력하고 있다”며 “7월 말까지 정강정책을 개정하면 이를 바탕으로 당명 개정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통합당이 당명을 개정하게 되면 2020년 미래통합당에 이어 6번째 당명을 변경하는 사례가 된다. <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