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재 사건’으로 본 연예인 매니저의 세계

한 달 180만원 받고 머슴살이?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쉬쉬하던 연예계 관행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른바 ‘매니저 갑질’이다. 대상은 신뢰감 있는 이미지의 원로 배우 이순재. 워낙 평판이 좋았던 그였기에 이번에 더욱 큰 파장을 몰고 왔다. 이에 대해 매니저 업무를 잘 모르는 신입의 치기로 바라보는 시선과, 그동안 감춰뒀던 문제 해결을 위한 물꼬가 트인 것이라는 반대의 시선이 교차한다. 
 

SBS는 지난달 29일 ‘머슴처럼 일하다 해고? 원로 배우 매니저 폭로’라는 제목으로 보도를 내보냈다. 해당 보도는 배우 이순재의 매니저로 약 2개월간 근무한 김모씨가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는 내용이었다. 핵심은 ▲개인적인 허드렛일 지시 ▲4대 보험 미가입 ▲근로계약서 미작성 ▲추가 근무 수당 미지급 등이다. 

업무 어디까지?

배우 이순재 관련 부분은 개인적인 업무까지 지시한 내용이었다. 다른 세 가지는 소속사의 처우서 비롯된 것이지만, 개인 업무 지시는 ‘배우의 갑질’로도 비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매니저의 업무 영역이 명확하지 않은 데서 따른 논란으로 해석했다.

매니저는 해당 연예인을 위해 여러 모로 지원하는 게 업무다. 보통은 로드 매니저와 스케줄 매니저, 실장 이상의 직급으로 분업화돼있다. ‘연예인 서포트’라고 느슨하게 규정되다 보니 연예인 성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인다. 스케줄 매니저는 연예인을 전담해 스케줄 정리를 비롯한 다각도의 케어를 하며, 실장 이상의 직급은 캐스팅 및 언론 홍보 등의 굵직한 비즈니스 업무를 맡는다. 

이순재를 폭로한 김씨는 로드 매니저다. 현장 매니저라고도 불리는데, 가장 큰 업무는 기사 역할이다. 현장을 오고 가는 데 필요한 운전을 하는 것이 주업무로, 현장서 연예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챙겨주는 역할도 한다. 


연예인이 최대한 좋은 컨디션을 유지토록 돕는 것. 특정 브랜드 커피를 고집하는 등의 까다로운 요구를 맞춰주는 이유도 ‘좋은 컨디션’이라는 명목에 해당한다. 

김씨의 경우 이순재 가족이 시킨 생수통을 집 안까지 넣거나 이순재 아내의 개인적인 심부름을 하기도 했다. 김씨는 이순재의 아내가 1시간마다 자신의 위치를 보고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대중의 눈에는 갑질의 요소가 있지만, 업계 관계자들의 시선은 달랐다. 

노년 배우 매니저 경험이 있다는 A씨는 “나이가 많은 배우들의 경우에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챙겨줘야 한다. 약을 일일이 챙겨주기도 한다. 나이를 먹으면 아이가 된다고 하지 않나, 아이 챙겨주듯 다 챙겨줘야 한다”며 “그래야 방송 활동을 할 때 최상의 컨디션으로 역할을 한다. 폭로한 김씨가 매니저 업무를 잘 모르기 때문에 그런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현업에 종사하는 매니저 B씨는 “이번 사건을 경험하면서 내가 꼰대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정도는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더한 것도 많이 했는데, 그거 갖고 하소연을 하는지 의문이 들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후배 매니저들에게 어떤 태도와 마인드를 가져야 할지에 대해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예전보다 좋아졌지만 여전히 갑질 시달려
절반 이상은 곧바로 그만둬…수습은 필수

한 매니저는 과거에 비해서는 배우나 예능인들의 갑질이 상당히 줄어들었다고 평했다. 연예인들의 인성 문제가 워낙 많이 발생하면서, 끼보다 인성을 중시하는 소속사가 늘어났고 교육도 자체적으로 충분히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매니저를 대하는 태도와 수준도 많이 향상됐다는 것이다. 


예능인 소속사의 대표 C씨는 “요즘에는 끼보다 인성을 더 많이 본다. 오랫동안 이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본다. 연예계 전반에 그런 인식이 확산됐다. 그러면서 갑질도 많이 줄어든 것으로 느껴진다. 요즘에는 갑질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말했다.

과거에 비하면 매니저의 처우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아졌다는 중론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갑질로 해당하는 사례는 무수히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 배우의 영역서 갑질이 많다는 의견이 나온다. 
 

▲ 원로 배우 이순재

한 업계 관계자는 “말 못할 설움을 가진 매니저들이 많을 것”이라며 “자녀의 생일파티에 참석해 일일이 뒤치다꺼리를 하는 일도 있고, 부모님이 해외에 다녀올 때 공항서 픽업하기도 한다. 이삿짐을 나르기도 하고, 자녀의 학원을 데려다주고 데려오는 일도 있다. 개인적인 술자리를 기다리게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개념 연예인도 많지만, 과도한 지시를 관행이라고 생각해 아무렇지 않게 잡일을 시키는 배우들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폭력이나 폭언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한 유명 배우가 로드 매니저들을 끊임없이 무시해, 그를 맡는 매니저마다 자살 충동을 수없이 느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해당 배우는 현재 사회 문제를 일으켜 감옥에 수감됐다. 또 다른 유명 배우는 매니저들을 심하게 구타하고 수천만원을 지급한다는 소문도 있다. 

폭력과 폭언은 남성만의 전유물은 아니다.

한 여성 매니저 D씨는 “어린 여배우가 대기실서 문을 열어놓고 내게 욕을 엄청나게 했다. 오해한 측면이 있기는 한데, 너무 심하게 욕을 했다. 그녀를 생각하면 사실 치가 떨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씨의 경우 한 달 추가 근무수당 없이 180만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4대 보험도 가입되지 않았으며, 근로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업계 관계자들은 근로계약서 미작성은 해당 소속사 에스지웨이엔터테인먼트의 분명한 잘못이라는 가운데, 4대 보험 가입과 추가 수당 미지급 문제는 업계의 관행이라는 게 중론이다. 

배우 소속사의 이사급 매니저 E씨는 “회사 대부분이 두세 달은 아르바이트 형태로 지켜본다. 한 달도 못 버티는 매니저가 50%를 넘는다. 기대했던 업무와 다르다 보니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며 “그래서 수습기간을 둔다. 4대 보험도 2∼3개월이 지난 후 가입한다. 추가 수당은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될 필요가 있다. 새벽 촬영이 많은 배우의 매니저는 주로 대기를 많이 하는데, 이에 대해 추가수당을 지급하면 그 어떤 곳도 수당을 감당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실장은?

또 다른 연예 소속사의 대표 F씨는 “로드 매니저는 180서 200만원 정도 받는다. 매니저 출·퇴근용으로 차량을 지급하고, 식비도 모두 회사서 지급한다. 그런 식으로 치면 약 30만원 정도는 더 받는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케줄 매니저가 되거나, 실장 이상이 되면 능력에 따라 300서 500만원, 때로는 훨씬 더 많은 수당을 받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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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