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망 프랜차이즈

넘치는 커피전문점으로 살아남기

커피전문점은 최근 10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해온 업종 중 하나다. 선진국 문턱에 들어서면서 커피, 빵, 디저트 등의 수요 증가와 함께 힘든 일을 기피하는 창업자들이 카페 점포를 시장에 많이 공급해왔기 때문이다. 대기업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틈바구니에서 중소기업으로 출발해 대기업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이디야커피’다. 
 

중간 가격대라는 가격 포지션과 동네상권의 소비자를 우선 타깃으로 하는 틈새시장 전략으로 ‘이디야커피’는 뿌리를 내렸다. 그후 중심상권으로 확장을 해나가는 혁신전략으로 지금은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브랜드로 우뚝 섰다. 

이러한 이디야커피와 유사한 전략으로 성장한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커피베이’다. 창업 10년이 지난 현재 전국 6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다. 선두주자인 이디야커피를 따라가는 동시에 수많은 경쟁 브랜드의 출현과 경쟁을 물리치며 성장해온 커피베이의 성공 비결은 뭘까? 

첫째, 고객최우선주의 정책이다. 커피베이는 고객을 위해 커피원두의 품질관리와 신메뉴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했다. 론칭 초기부터 직영 로스팅 공장을 설립해 커피원두의 맛과 향을 관리하고 있다. 여기서는 로스팅 기술과 함께 온두라스,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브라질 등 5가지 아라비카 원두를 최적의 배합 비율로 블랜딩해 가장 맛있는 커피 맛을 구현했다. 또한 신선한 원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향과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을 고수한다. 이러한 커피베이 커피원두는 전문가 평가에 따르면 고가 커피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한다.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커피’인 것이다. 원두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도록 쓴 맛은 줄이고 풍미는 높인 특별한 커피 맛이다. 

최근 10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 업종
대기업 vs 중소기업 브랜드 경쟁 치열


또한 커피베이는 신메뉴 출시를 자주 함으로써 고객 입맛을 새롭게 하고 있다. 신메뉴는 최소한 분기별로 대대적으로 내놓고 있다. 커피와 음료뿐 아니라 베이커리 등 디저트 메뉴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특히 커피베이의 빵 종류는 맛과 부드러움이 최고라는 평가를 고객들로부터 받고 있다. 커피베이 브랜드 네이밍 자체가 커피와 베이커리의 합성어를 의미하고 있어, 베이커리 등 디저트 메뉴에 중요도가 높은 편이다. 커피베이는 브랜드 콘셉트가 누구나 편안히 앉아서 커피와 디저트를 먹으면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카페다. 최근 중산층 창업자들의 창업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둘째, 초보 창업자도 쉽게 교육 받을 수 있고, 점포운영도 아무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커피베이는 작년 가산디지털단지역 근처 본사 사옥 500평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해 실험실과 교육시설 등 인프라 구축을 국내 프랜차이즈 중 탑클래스 수준으로 완성했다. 여기서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창업교육뿐 아니라 가맹점 재교육도 실시하고, 신메뉴 개발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셋째,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을 실시한다. 커피베이는 체계적인 슈퍼바이저 시스템을 통해 창업자가 본사의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충분히 받은 상태지만 실제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있다. 점포관리, 고객관리, 상품관리 등을 과학적으로 시행한다. 신메뉴 교육과 기기 점검, 그리고 위생 상태나 서비스 등 내부적인 관리를 통해 매출 증대에 힘쓰고 있다. 커피베이만의 전용 가맹점 관리 어플을 통해 가맹점의 체계적인 진단 서비스가 가능하고, 슈퍼바이저는 어플을 통해 담당 가맹점의 정보부터 매장 운영관리, 매출관리, 손익분석, 점포관리 점검 내역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가맹점주에게 보다 현실적인 매장 관리법을 전수한다. 
 

브랜드 이미지 관리는 커피베이의 또 다른 장점이다. 커피베이는 TV 인기드라마 제작지원 등 브랜드 마케팅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꼽힌다. 커피는 문화사업이기 때문에 브랜드 광고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최근에는 배우 이동욱을 모델로 하여 커피베이의 경쟁력인 ‘커피는 신선식품이다’라는 메시지를 TV 광고로 내보내고 있다. 사실 커피베이는 창업 후 10년간 숱한 도전과 투자를 해왔다. 어려운 순간들이 많았지만 그때마다 움츠러들거나 보신하는 대신 과감한 투자로 정면 돌파하는 선택을 했다. 그동안의 끊임없는 혁신으로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 오늘의 위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넷째,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또한 커피베이의 성장 요인이다.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수인 시대가 됐다. 커피베이는 거기에 기꺼이 동참하고 있다. 단지 보여주기가 아니라 진정성 있게 지속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한다는 것을 경영원칙으로 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량 줄이기 등 환경보호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고, 한국공정거래원과 함께 ‘함께해요,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지난 10년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가맹점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왔다. 중견 프랜차이즈로서 책임감을 갖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창업시장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올해 역시 커피베이 점포는 꾸준히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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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