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망 프랜차이즈

넘치는 커피전문점으로 살아남기

커피전문점은 최근 10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해온 업종 중 하나다. 선진국 문턱에 들어서면서 커피, 빵, 디저트 등의 수요 증가와 함께 힘든 일을 기피하는 창업자들이 카페 점포를 시장에 많이 공급해왔기 때문이다. 대기업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틈바구니에서 중소기업으로 출발해 대기업으로 성장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이디야커피’다. 
 

중간 가격대라는 가격 포지션과 동네상권의 소비자를 우선 타깃으로 하는 틈새시장 전략으로 ‘이디야커피’는 뿌리를 내렸다. 그후 중심상권으로 확장을 해나가는 혁신전략으로 지금은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브랜드로 우뚝 섰다. 

이러한 이디야커피와 유사한 전략으로 성장한 브랜드 중 하나가 바로 ‘커피베이’다. 창업 10년이 지난 현재 전국 600여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중견 프랜차이즈다. 선두주자인 이디야커피를 따라가는 동시에 수많은 경쟁 브랜드의 출현과 경쟁을 물리치며 성장해온 커피베이의 성공 비결은 뭘까? 

첫째, 고객최우선주의 정책이다. 커피베이는 고객을 위해 커피원두의 품질관리와 신메뉴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했다. 론칭 초기부터 직영 로스팅 공장을 설립해 커피원두의 맛과 향을 관리하고 있다. 여기서는 로스팅 기술과 함께 온두라스,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브라질 등 5가지 아라비카 원두를 최적의 배합 비율로 블랜딩해 가장 맛있는 커피 맛을 구현했다. 또한 신선한 원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 향과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을 고수한다. 이러한 커피베이 커피원두는 전문가 평가에 따르면 고가 커피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한다.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커피’인 것이다. 원두 본연의 맛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도록 쓴 맛은 줄이고 풍미는 높인 특별한 커피 맛이다. 

최근 10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 업종
대기업 vs 중소기업 브랜드 경쟁 치열


또한 커피베이는 신메뉴 출시를 자주 함으로써 고객 입맛을 새롭게 하고 있다. 신메뉴는 최소한 분기별로 대대적으로 내놓고 있다. 커피와 음료뿐 아니라 베이커리 등 디저트 메뉴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특히 커피베이의 빵 종류는 맛과 부드러움이 최고라는 평가를 고객들로부터 받고 있다. 커피베이 브랜드 네이밍 자체가 커피와 베이커리의 합성어를 의미하고 있어, 베이커리 등 디저트 메뉴에 중요도가 높은 편이다. 커피베이는 브랜드 콘셉트가 누구나 편안히 앉아서 커피와 디저트를 먹으면서 이야기를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카페다. 최근 중산층 창업자들의 창업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다.

둘째, 초보 창업자도 쉽게 교육 받을 수 있고, 점포운영도 아무 걱정 없이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커피베이는 작년 가산디지털단지역 근처 본사 사옥 500평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해 실험실과 교육시설 등 인프라 구축을 국내 프랜차이즈 중 탑클래스 수준으로 완성했다. 여기서는 국내 최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창업교육뿐 아니라 가맹점 재교육도 실시하고, 신메뉴 개발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셋째,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와 마케팅을 실시한다. 커피베이는 체계적인 슈퍼바이저 시스템을 통해 창업자가 본사의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충분히 받은 상태지만 실제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해주고 있다. 점포관리, 고객관리, 상품관리 등을 과학적으로 시행한다. 신메뉴 교육과 기기 점검, 그리고 위생 상태나 서비스 등 내부적인 관리를 통해 매출 증대에 힘쓰고 있다. 커피베이만의 전용 가맹점 관리 어플을 통해 가맹점의 체계적인 진단 서비스가 가능하고, 슈퍼바이저는 어플을 통해 담당 가맹점의 정보부터 매장 운영관리, 매출관리, 손익분석, 점포관리 점검 내역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가맹점주에게 보다 현실적인 매장 관리법을 전수한다. 
 

브랜드 이미지 관리는 커피베이의 또 다른 장점이다. 커피베이는 TV 인기드라마 제작지원 등 브랜드 마케팅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꼽힌다. 커피는 문화사업이기 때문에 브랜드 광고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최근에는 배우 이동욱을 모델로 하여 커피베이의 경쟁력인 ‘커피는 신선식품이다’라는 메시지를 TV 광고로 내보내고 있다. 사실 커피베이는 창업 후 10년간 숱한 도전과 투자를 해왔다. 어려운 순간들이 많았지만 그때마다 움츠러들거나 보신하는 대신 과감한 투자로 정면 돌파하는 선택을 했다. 그동안의 끊임없는 혁신으로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 오늘의 위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이다. 

넷째,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또한 커피베이의 성장 요인이다.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수인 시대가 됐다. 커피베이는 거기에 기꺼이 동참하고 있다. 단지 보여주기가 아니라 진정성 있게 지속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한다는 것을 경영원칙으로 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일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량 줄이기 등 환경보호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고, 한국공정거래원과 함께 ‘함께해요,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지난 10년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가맹점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왔다. 중견 프랜차이즈로서 책임감을 갖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창업시장이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해 있지만, 올해 역시 커피베이 점포는 꾸준히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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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