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신혜선 “요즘 연기에 카타르시스 느껴요”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코로나19로 영화계 역시 침체된 상황에 영화 <결백>이 간판을 건다. 2월 개봉 예정이었지만, 더는 미룰 수 없어 내린 결정이다. 관객이 얼마나 들지 모르는 최악의 시기에 용기를 낸 작품. 그 <결백>의 주인공은 신혜선이다. 영화로는 첫 주연을 맡은 그는 놀라울 정도로 깔끔한 연기를 선보인다. 담백하고 절제된 모습으로 극중 관찰자의 역할을 훌륭히 소화한다. 영화를 언론에 공개한 지 하루 뒤인 지난 5일, 두려움과 설렘 사이에 있는 신혜선을 만났다. 
 

▲ 배우 신혜선 ⓒ문병희 기자

배우 신혜선은 고속 성장 중이다. KBS2 <학교 2013>으로 데뷔해 tvN <오 나의 귀신님>으로 얼굴을 알린 후 KBS2 <아이가 다섯>으로 40%가 넘는 시청률을 찍었다. 영화 <검사외전>에서는 짧지만 강렬했던 신스틸러였고, JTBC <비밀의 숲>을 통해 배우로서 발판을 다졌다. 처음으로 주인공으로 나선 KBS2 <단, 하나의 사랑>도 비교적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려와 기대

6∼7년 동안 쉼 없이 달려왔고, 작품을 끝낼 때마다 위상이 높아졌다. 이제 영화 <결백>의 주인공으로 나섰다. 우려와 기대가 공존했던 그의 첫 주연작. 하지만 그는 흠잡을 데 없는 연기력으로 작품을 이끈다.

영화를 언론에 처음으로 공개하는 것은 배우나 감독에게 부담이 큰일이다. 애지중지 만든 영화가 첫 관객이나 다름없는 언론과 영화 종사자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을지 모르기 때문이다. <결백>으로 첫 주연을 맡은 신혜선에게도 그 부담감은 막중했다. 

“영화관서 포스터 볼 때부터 긴장됐어요. 아침에도 얼떨떨했어요. 간담회 했을 때도 너무 떨렸어요. 다들 마스크를 쓰고 계셔서요. 그나마 지금은 가까이서 얼굴을 봐서 한결 낫네요. 관객들이 어떻게 봐주실지 너무 떨려요.”


<결백>은 어린시절 폭력적인 가정서 가출한 ‘정인’(신혜선 분)이 변호사로 성공한 상황서, 뉴스서 경찰에 잡혀 들어가는 모친 ‘화자’(배종옥 분)를 보고 고향 집으로 돌아오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화자의 남편 장례식장서 막걸리를 먹고 여러 명이 목숨을 잃었고, 대천시장 ‘인회’(허준호 분)도 죽다 살아난다.

심지어 화자는 딸을 기억하지도 못하는 치매에 걸렸다. 어린 동생은 자폐증을 앓고 있다. 모친을 병보석으로 풀려나도록 하기 위해 직접 변호를 맡은 정인이 그 과정서 커다란 진실을 알게 되고, 엄청난 소용돌이에 휘말린다. 

혜선이 연기한 정인은 영화의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화자이자 관찰자다. 그의 귀가 관객의 귀고, 그가 바라보는 곳이 관객의 시선이다. 치매에 걸린 엄마 화자, 능구렁이같이 비밀이 많은 인회 사이에 숨겨진 진실을 그는 찾아낸다. 담담하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인물을 표현한다. 그에게는 쉽지 않은 숙제였다. 

“사실 정인이를 쉽게 이해하지 못했어요. 정인의 삶 자체가 안개가 낀 느낌이랄까요. 전반적으로 모호하고, 분명한 게 많지 않잖아요. 왜 이런 결정과 행동을 하는지 명확하게 정리가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연기할 때 뭔가 자신감이 없고 힘들었어요. 숨 쉬는 것조차 맞는 건지 아닌지 헷갈리더라고요. 현장서 배우들과 호흡하고, 물리적인 도움을 받으면서 하나하나 풀어나갈 수 있었어요.”

힘든 숙제일 때 오히려 고도의 집중력이 발휘되기 때문일까. 신혜선은 힘들었다고 토로했지만, 그의 연기는 정인이라는 명확한 선을 가진 인물을 잘 표현해냈다. 매 순간 침착하고 신중하다. 모친의 결백을 위해 안간힘을 쓰는 과정서 억지스러운 감정은 없다. 캐릭터에 대한 올바른 해석 덕분인지, 신혜선은 엄청난 분량 속에서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든다. 첫 주연으로는 성공에 가깝다. 

“내 어릴 적 야망은 TV 주인공”
“배종옥은 향수, 허준호는 비린내”

“원래 사람이 속이 시끄러우면 겉으로는 조용한 편이잖아요. 그래서 더 냉철하고 이성적으로 보이려고 했어요. 진실을 알고 나서부터는 주체할 수 없지만요. 서울 엘리트가 시골에 가는 거잖아요. 이방인 느낌을 주고 싶었어요.”


영화는 정인과 화자, 인회가 주축이다. 특히 치매에 걸린 화자를 연기한 배종옥은 특수분장 때문에 얼굴 근육을 자유자재로 활용하기 힘든 상황서 눈빛만으로 복잡한 감정을 표현한다. 허준호는 그동안 대중매체에 잘 보이지 않았던 충청도 인물의 가이드를 제시한다. 두 배우 사이서 배운 게 많았단다. 배우들의 연기만으로도 돈이 아깝지 않을 작품이다. 

“배종옥 선배님이 정말 큰 도움이 됐어요. 특히 감정신은 복불복이 심해요. 그날도 걱정을 많이 했죠. 촬영 들어가기 전에는 선배님 얼굴도 안 보고 있었어요. 편안한 상황이 방해될 수도 있으니까. 그리고 카메라 앞에 딱 서서 선배님 눈을 보는데 왈칵 터지더라고요. 선배님이 진짜 엄마 같은 눈을 갖고 계시니까, 감정이 확 올라왔어요.” 
 

▲ 배우 신혜선

“허준호 선배님께는 제가 기가 죽었어요. 연기하는데 확 눌리더라고요. 맞붙어야 하는데 그러면 안 되잖아요. 그래서 뒤에서 일부러 째려보고 선배님 보면서 분노하고 그랬어요. 허 선배님은 비린내가 나는 연기를 하시더라고요. 비릿하다는 말 외에는 표현할 수 없어요. 어마어마했어요.”

어릴 적부터 연기하고 싶었고, 예고에 입학해 음악과 연극을 배우다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에 진학했다. 딱히 소속사도 없을 때 <학교 2013>에 출연했고, 그 이후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7년 사이에만 20편에 해당하는 필모그래피를 쌓았다. 1년에 2∼3편. 학생으로 치면 성실한 모범생이다. 

“모범생이요? 학교 다닐 때 모범생이 아니어서 그런지, 정말 좋네요. 누구나 그렇겠지만 저 역시도 연기할 때 최선을 다하려고 해요. 살면서 어떤 일에 몰두한 경험이 없었거든요. 영혼과 몸을 다 바쳐야 하는 직업인데, 그러다 보면 카타르시스도 있어요. 제 어릴 적 야망이 주인공이었어요. TV에 나오는 주인공요. 서른이 돼서 야망을 이뤘어요. 하하.”

사랑과 암투

영화 주인공으로 120분의 시간을 이끈 신혜선이 이번엔 tvN <철인왕후>로 나선다. 그가 타이틀롤이다. 조선의 25대왕 철종의 왕비인 철인왕후를 소재로 한 타임슬립 드라마다. 그동안 스릴러나 정통 멜로 등 비교적 무거운 장르를 소화한 그가 이번에 향한 곳은 코미디다. “아직 이 드라마는 밝혀지면 안 돼요. 사랑과 암투, 음모가 있는 작품입니다. 이번에도 배종옥 선배님과 함께 찍어요. 영화는 너무 무거워서 선배님이랑 친해지지 못했는데, 드라마는 가벼운 편이라 기대가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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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