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퀸’ 넘보는 김민아의 특별한 매력

예능 생태계 흔드는 ‘미친 여자’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차분한 걸음걸이로 등장해 날씨를 전하는 단아한 기상캐스터가 천직인 줄 알았다. 게임 방송의 승자들과 인터뷰를 할 때만 해도 여성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게임 관련 유튜브 방송 <왜냐맨>서 욕을 하기 시작하더니, 단숨에 ‘미친 캐릭터’로 급부상했다. ‘선넘규’라 불리는 장성규의 여자 버전, 방송인 김민아 이야기다. 겁 없이 던지는 아슬아슬한 발언으로 ‘민아슬’로 불리기도 하는 김민아는 유튜브를 넘어 메이저 방송가를 지배할 포식자로 급부상 중이다. 
 

▲ ▲▲ ⓒ김민아 인스타그램

‘또라이’ ‘4차원’ ‘미친 여자’ ‘사이코’. 1991년생 방송인 김민아에게 붙는 애칭이다. 이제 겨우 서른의 귀엽고 밝은 얼굴을 한 여성에게 어울리지 않는 애칭이지만, 김민아라면 다르다. 

긍정 에너지

스스로 ‘미친 여자’라고 소개하기도 하고, 지상렬 앞에서 혀를 내밀고 “내 혀 어떠냐”고 끼를 부리기도 하며, 차분하게 방송하는 모습을 보고 ‘가식 떠는 것 같아 역겹다’라는 댓글에, 본연의 모습을 숨기고 방송을 잘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당사자니, 어쩌면 당연한 애칭인지도 모른다.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아무 맥락 없이 서장훈에게 “야 이 개XX야”라고 욕을 던지고, 산(山)을 연상시키는 손가락 욕도 서슴없이 날리며, 870만 조회 수를 기록한 유튜브 채널 ‘워크맨’의 ‘찜질방 편’에서 자신에게 일을 시키는 관리자의 멱살을 잡는 것도 김민아에겐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 길가던 시민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던 중 육상 선수라고 하자 갑자기 ‘요이땅’하고 달리기를 한 뒤 패배하자 “아 씨 더럽게 빠르네”라며 숨을 헐떡거리며, 자신을 알아본 시민에게 “뽀뽀해줄까요?”라고 당찬 멘트를 던지기도 한다. 산 깊은 곳에 위치한 ‘잣나무 캠핑장’에 갈 때 ‘잣나 머네’라면서 짜증을 부리고, 가장 높은 곳의 데크를 보곤 야릇한 표정을 지으며 “밤에 시끄럽겠다”면서 섹드립을 던진다.


때론 상대의 어머니를 소환하며 패드립도 아끼지 않는다. ‘똘끼’ 가득한 언행을 하는 캐릭터다 보니 가끔 선을 넘는다고 비난을 받기도 하나, 그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 이유는 다양하다. 먼저 가식 없는 솔직함이다. 예능과 다큐를 오고 가는 유튜브 세계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진정성. 극도의 실제상황을 즐기는 시청자들이 몰리는 곳이니 어련할까. 김민아는 여러 상황서 진정성을 보인다.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으나, 본질을 꿰뚫는 화법으로 사랑받은 장성규로부터 방송을 배웠다는데, 재능 자체가 타고난 것으로 보인다.
 

▲ ⓒSM C&C

<왜냐맨>에서 자신을 꾸짖는 장민철에게 윽박지를 때나 무리한 요구를 하는 제작진에게 반발할 때, 거리낌 없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그 표현이 아슬아슬하게 선을 걸친다. 혹자는 선을 없앴다고도 한다. 

<워크맨>서 자신에게 많은 일을 시키는 관리자들을 상대할 때, 어린이들을 포함한 다수의 시민과 인터뷰를 할 때도 꾸밈이 없다. 혹은 tvN <온앤오프>서 연예인 패널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마찬가지다. 선을 넘는 이미지는 고수하지만, 정도껏 예의를 갖추고 본심을 드러내는 점이 자연스럽다. 가식을 권위적인 것보다 싫어하는 1020에 특화된 캐릭터다. 

기존 방송에서 리액션을 한답시고 웃기지도 않은 것에 크게 웃는 예능인들에게서 지겨움을 느낀 시청자들이 김민아에게 마음을 뺏기는 건 매 순간 감정에 솔직한 모습 때문이 아닐까.

인기 비결은 진정성‧성실함‧인품
방송인의 천부적인 재능 ‘외연 확장’

방송 외적인 곳에서 예의가 티 나게 바른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특히 사람을 존중하는 모습이 김민아의 행동에 묻어있다. 


“나 따위가 악플을 남겼었다”고 밝히며 반성하는 네티즌에게 그는 “누가 완벽하게 옳은 삶을 살았을까요? OO님이 저를 욕하셔서 제가 괴로워했든 상처받았든 제가 감당할 몫이고 제가 선택한 길이다. 스스로 ‘나 따위가’라며 자신을 폄하하지 말라. 스스로 도덕관에 남을 욕하는 것이 좋지 않은 일이라고 결론내렸으면, 앞으로 그렇게 살면 된다. ‘나 같은 놈이’ 욕해서는 안 되는 거였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댓글을 통해 그의 인품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욕한 것은 차치하고, 스스로를 비하하는 네티즌을 먼저 걱정하는 성품이 글에 담겨있다. 

기상캐스터 업무는 물론 유튜브 스타답게 엄청난 양의 스케줄을 스스로 처리하다 최근 SM C&C에 소속된 뒤 스타일리스트와 매니저의 도움을 받는 그다.

의상을 비롯한 각종 짐을 스스로 드는 것은 물론 스케줄 정리와 이동을 모두 홀로 처리했던 그가 “스태프들의 서포트를 받으며 비교적 수월하게 방송에 임하고 있다”며 두 스태프에게 꾸벅 90도 인사를 하는 것도 그가 평소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었을 때 자가 격리를 한 것은 물론 ‘슈퍼전파자’가 될까 두려워 방송 관계자들에게 빠르게 알린 점도 이타적인 면이 나온 부분이다.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알려지는 것이 방송인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음에도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 공포에도 안일하게 행동하는 일부에게 본보기가 될만하다. 

그뿐만 아니라 새벽 4시30분에 기상해 약 5년 동안 JTBC 기상캐스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빼곡한 스케줄을 훌륭히 소화하는 성실함도 그가 인정받는 대목이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살았을 가수 아이유마저 김민아의 성실함에 감탄할 정도로 치열한 방송계에서 억척스럽게 생존 중이다. 

솔직함과 성실함, 주위를 대하는 올바른 애티튜드가 여러 순간, 곳곳서 드러나다 보니 아무리 조커 분장을 하고 정신없는 춤을 추고, 이상한 표정을 짓고, 하이 텐션으로 흥분하고, 처음 보는 사람의 멱살을 잡고 삿대질하며, 불쾌할 만한 발언을 서슴없이 날려도 그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방송을 위한 캐릭터라는 것을 충분히 구분한다. 그래서 그의 선 없는 행동이 귀엽게 전해진다. 
 

▲ ⓒtvN

김민아의 인생도 캐릭터처럼 변화무쌍하다. 약 한 시간 반을 이동한 뒤 가파른 언덕을 넘는 것이 너무 힘들다는 이유로 고등학교 2학년 개학 첫날 자퇴를 했다.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을 가겠다는 엄포를 내놓으며 부모를 설득하고 실제로 경인 교대에 입학했다. 하지만 입학하자마자 교사의 길이 적성에 맞지 않음을 느끼고 승무원으로 진로를 바꿨다가 겉모습만 보고 진로를 결정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방송인의 길로 접어들었다.

차분한 이미지의 기상캐스터로 출발해 게임 방송 OGN의 LCK의 인터뷰어로 게임과 인연이 닿았고 <왜냐맨>과 <워크맨>으로 매력을 어필한 뒤 <무엇이든 물어보살> <이십세기 힛-트쏭>을 비롯해 MBC <라디오스타> 등의 게스트로 등장하면서 영역을 확장했다.

이제는 tvN <온앤오프>에서는 고정으로 시청자들과 만난다. 방송의 외연이 확장되는 과정서 차분한 면과 여성적인 이미지, 소탈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여친 등 캐릭터의 스펙트럼도 넓어지고 있다. 

캐릭터 스펙트럼

오랫동안 여성 예능인들은 ‘설 자리가 없다’고 토로해왔다. 그 이유는 어쩌면 너무도 뻔한 방송의 루틴에 젖어있었음일지도 모른다. 억지로 꾸며내는 것이 아닌, 마치 동물처럼 감정에 솔직한 김민아로부터 여성 예능인들의 ‘설 자리’가 있는 것은 아닌지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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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