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4주년 특집⑤> 총수 24인의 미래 방정식

차세대 먹거리 찾아 광폭 행보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최근 재계는 수많은 난관에 봉착했다.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을 해소할 만한 뚜렷한 방안을 찾기 힘든 마당에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마저 터졌다. 굴지의 대기업들마저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몰린 가운데, 생존을 위해서라도 변화와 혁신을 통한 선제대응은 필수가 돼버렸다.
 

▲ (사진 왼쪽부터)이재용 삼성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부회장

대기업들이 처한 현실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저성장 국면이 이어지면서 재계는 저마다 머리를 싸매고 있다. <일요시사>는 창립 24주년을 맞아 국내 대표 그룹사 수장 24명의 불황 타개책을 짚어봤다.

이재용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최근 중국 출장을 시작으로 해외 경영행보를 재개했다. 당분간 미·중 반도체 패권 전쟁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삼성전자는 메모리(D램·낸드) 불황에 따른 실적 부진, 미·중 무역 분쟁 등의 상황서 이 부회장이 직접 성장동력 마련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정의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주총서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로 선임된 뒤 사실상 그룹 경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정 부회장이 제시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이라는 비전에 따라 현대차그룹의 변신에 속도가 붙고 있다. 그룹은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차세대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개발을 위해 삼성그룹과 협업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최태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바이오와 미래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 스타트업에 관심과 투자 의지를 수차례 천명한 상황이다. SK그룹은 최 회장의 뜻대로 인공지능(AI)·자율주행차·사물인터넷(IoT)·로보틱스·스마트홈 에너지관리솔루션 등을 미래 육성사업으로 삼고, 차세대 사업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탈출구 찾고자 처절한 몸부림
최대 화두는 ‘디지털 전환’

구광모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연구개발(R&D) 사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보고 있다. R&D 사업을 통해 미래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다.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와 성장동력의 발굴·육성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한편, 기업 시민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고객과 투자자, 사회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신동빈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글로벌 시장의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라도 중장기적 계획을 통한 미래 성장 방안 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위기를 돌파하고 이겨내겠다는 의지와 도전 정신, 위닝 스피릿이 전 임직원에게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또 변화에 대한 민첩한 대응, 고정관념을 깨는 사고의 전환, 빠른 실행력을 통해 미래를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우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세계 최고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공장 확산에 주목하고 있다. 최 회장이 강조한 스마트 공장은 효율적인 생산 시스템을 마련해 원가를 절감하는 게 핵심이다. 조강 생산량 기준 세계 최대 단일 제철소 1, 2위를 모두 보유한 만큼, AI용광로 등 대표 혁신 사례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김승연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주요 경영철학으로 동반성장을 강조해왔다. 이는 한화그룹의 상생 기조로 자리매김해 그룹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지주사인 한화를 비롯해 각 계열사들은 경영철학인 ‘함께, 멀리’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위기 상황을 헤쳐가기 위해 힘쓰고 있다. 경영위기를 극복한 뒤에는 미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도약할 방침이다.

허태수

지난 1월 취임한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계열사 전반을 점검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며, 사업 혁신 방향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특히 회장 직속의 신사업 발굴 조직 운영에 드라이브를 걸며 미래 먹거리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허태수 회장은 그룹 내부서 ‘도전과 혁신’ 아이콘으로 평가받는다.

도전·혁신 필요성 재확인 
신성장동력 확보 총력전

정용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평소 준비된 기업은 불경기에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음을 피력해왔다. 이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치밀하게 분석하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자세와 일맥상통한다. 또 수익성 있는 사업 구조, 미래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 발굴에 집중할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고객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뜻도 내비쳤다. 

이재현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얼마 전 경영일선 복귀 3년을 맞이했다. 이 회장은 잇따르는 기업인수합병과 신사업 투자 등으로 몸집을 불리며 왕성한 경영활동을 펼쳐왔다. 이를 토대로 최근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주력회사의 내실 다지기와 수익성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혁신 성장’을 추구하며 경영 패러다임을 확 바꾸고 있다.

조원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우여곡절 끝에 경영권 방어에 성공했다. 이후 그룹 지주사 한진칼의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의 정상화 의지를 다지며 반등을 준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영업손실 566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유상증자 단행 등 자구책을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신성장동력 발굴이나 대규모 투자에 앞서 조직 쇄신을 우선에 둘 것으로 보인다.

박정원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은 그동안 미래성장동력을 육성하며 그룹의 미래를 준비했다. 하지만 세계 발전시장 침체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영난에 빠진 두산중공업 정상화 과제를 떠안게 됐다. 그럼에도 박 회장은 신산업 역량 강화 의지는 현재진행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기존 사업 영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연료전지와 협동로봇 등으로 체질 개선에 힘쓰고 있다.
 

▲ ▲(사진 왼쪽부터)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정몽진 KCC 회장,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구자열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연구개발 및 미래 준비 전략인 ‘연구개발 가속화’와 ‘디지털 전환’을 통한 디지털 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구 회장의 지휘 아래 LS그룹은 향후 5년간 수백억원을 투자해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어디서든 동일한 IT환경이 적용될 수 있도록 디지털 운영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정지선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경영전략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온라인이나 면세점 등 새 성장동력에 집중하면서 변화하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정 회장은 유통과 패션, 리빙 등 기존 사업영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신규 사업 진출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범수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지난 3월 카카오톡 출시 10주년을 맞아 “카카오의 지난 10년이 ‘좋은 기업’이었다면 앞으로 10년은 ‘위대한 기업’으로 이끌어줄 것입니다”라고 언급했다. 이는 모바일 생활 플랫폼을 넘어 또 다른 변화의 파고에 대응해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신창재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디지털 트렌드에 주목해 온 인물이다. 디지털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과거의 소비 방식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며, 이런 경향은 더욱 가속화하며 디지털 경제로의 급속한 전환을 이끌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그룹이 최근 ‘디지털 교보’를 내세우는 것 역시 디지털 혁신으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신 회장의 구상과 연결된다.

조현준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악화에도 신소재와 액화수소 등 유망사업 분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100년 효성의 디딤돌을 다지고 있다. 탄소섬유, 폴리케톤, NF3 등 조 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신사업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성과를 내며 미래성장동력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김홍국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은 단기적인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투자를 통한 실적 향상의 중요성을 누차 강조해왔다. 하림은 2015년 식품의 기초 원료인 곡물을 실어나를 수 있는 해운운송업체 팬오션을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공격적인 투자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정몽진 

정몽진 KCC 회장은 미래 신사업으로 실리콘을 택했다. KCC를 글로벌 실리콘기업으로 키우는 일에 사활을 걸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연결 실적에 포함된 글로벌 실리콘업체 ‘모멘티브’ 인수 역시 초정밀화학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선택이었다. 모멘티브 인수는 실적 악화로 이어졌지만, 유기실리콘사업에 승부수를 띄운 정 회장의 선택은 미래를 바라본 결정인 만큼 아직 속단하긴 이르다.

김상열 

김상열 호반그룹 회장은 레저 분야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특히 호반건설은 리조트와 골프장 등을 인수하면서 보폭을 넓히고 있다. 국내 부동산시장이 위축되는 등 건설 경기가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새로운 탈출구를 찾고 있다는 분석이다.

서정진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지난 3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현황 등에 대해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인체 임상이 가능한 제품 개발완료 목표 시점을 기존 6개월 내에서 4개월 내로 앞당겨 오는 7월 말까지 인체 투여 준비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서경배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은 올 초 신년사를 통해 ‘변화를 즐기자’를 경영 방침으로 결정했다. 안정적인 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해외시장에서의 채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글로벌 사업파트너들과 적극 협업하고 있다. 서 회장은 팬데믹이 선언된 코로나19 극복과 피해 복구를 위한 노력에도 힘을 싣겠다고 밝혔다.

정몽원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은 그룹 최고인사책임자(CHRO)를 직접 맡고 있다. 정 회장은 ‘사람이 핵심자본이다’라는 원칙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룹 인사철학인 기백과 합력을 바탕으로 일류로 가는 토양을 마련하고자 직접 인사 혁신을 지휘 중이다. 한라그룹은 프런티어 정신이 강조되는 ‘젊고 유연한 조직’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김윤 

김윤 삼양그룹 회장은 지난 20일 “다가올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임직원이 업무 혁신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함께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인 만큼 데이터를 축적해 미래를 예측하고 의사결정을 해야 함을 강조했다. 삼양그룹은 2001년부터 사용하고 있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 관리)를 업그레이드해 2022년 신규 ERP를 가동하기로 했다. 새로 구축하는 ERP는 국내외 사업장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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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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