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망 프랜차이즈> 노인요양서비스센터
<2020 유망 프랜차이즈> 노인요양서비스센터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20.05.11 09:43
  • 호수 127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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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어르신 체크 ‘인공지능 돌봄’

케어테크 기업 (주)아리아케어코리아가 SK텔레콤과 손잡고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고품질 노인요양서비스 제공에 나섬으로써 올해 가장 핫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주)아리아케어코리아(이하 아리아케어)는 SK텔레콤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과 케어테크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달 22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 윤형보 아리아케어코리아 대표이사, 재단법인 행복커넥트 나양원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밀착 관리

아리아케어는 2016년 8월에 청년들이 창업한 케어테크 회사로, 장기요양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또는 치매나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장기요양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방문요양과 주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리아케어는 전문 요양기관의 어르신 돌봄 노하우와 케어테크 기반 돌봄 서비스에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돌봄’을 추가해, 어르신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시니어케어서비스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5월부터 아리아케어 방문요양서비스 이용 고객 중 200가구에 SK텔레콤에서 제공하는 24시간 어르신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통합 관리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인공지능 돌봄서비스를 시작했다. 또한 이 서비스는 1:1 맞춤형 돌봄서비스로 각 가정을 방문하는 요양보호사들이 스마트기기 조작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에게 인공지능 스피커 조작법을 안내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양사는 케어테크를 활용한 ‘인공지능 돌’을 통해 요양보호사가 어르신을 돌볼 수 없는 야간, 주말 등에도 돌봄 공백 시간을 최소화해 24시간 밀착 케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T와 인공지능 스피커 활용
고품질 노인요양서비스 제공

아리아케어는 SK텔레콤과의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국내 노인장기요양 수급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돌봄서비스 영역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아리아케어는 현재 전국 100여개의 방문요양센터와 주야간보호센터를 시니어 플랫폼화한 케어테크 기업으로서, 자체 개발한 치매 자가 체크 및 인지능력 강화 프로그램 ‘스마케어’를 활용해, 전국 약 2000여가구 어르신들을 모시고 있다.

SK텔레콤의 ‘ICT 케어센터’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수집된 어르신 사용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이상 징후 감지 시에는 심리상담, 방문조치 등 실시간 대응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돌봄서비스는 음성만으로도 위급상황에서 독거노인들을 돕는 SOS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어르신이 “아리아! 살려줘”를 외칠 경우, 위급 상황을 인지하고 즉시 119에 연계한다. 

윤형보 아리아케어 대표는 “국내 일등 시니어 플랫폼에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돌봄 융합으로 어르신들에게 차별화된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며 “양사 협력을 통해 초고령 사회문제 해결과 어르신 자존감 회복을 통한 보호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점진적으로 케어테크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이번 협약으로 인공지능 돌봄을 더 많은 어르신 가정에 선보이게 됐다”며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돌봄’을 고도화해 5G 시대 맞춤형 시니어케어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리아케어 주야간보호센터 물리치료실
▲ 아리아케어 주야간보호센터 물리치료실

아리아케어는 기존에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코바코로부터 혁신형 기술기업으로 선정돼, 3년간 총 70억원이 넘는 광고 마케팅 자금을 무상으로 지원 받고 있다. 이를 계기로 효녀 가수 현숙을 광고홍보모델로 선정해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아리어케어 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서 과감하게 투자하고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아리아케어의 수익성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벌써부터 입소문이 퍼지면서 각 가맹센터는 노인 회원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아리아케어는 기존 영세한 요양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하여 브랜드화에 성공했다. 우수한 요양보호사 유치와 요양보호사들의 교육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 결국 현장에서 노인요양서비스를 하는 당사자는 요양보호사들이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가맹센터를 지원하고 있다. 

본사는 가맹센터 사업자와 채용 직원들이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 교육을 매월·분기별 시기에 맞춰 통합적으로 진행하고, 역량 강화를 위해 직영센터 근무 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초기 한 달간 직접 방문하여 지도하기도 한다. 이처럼 과거 주먹구구식 운영에서 탈피해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체계화함으로써 서비스 대상자인 노인뿐 아니라 창업자인 가맹점주도 아리아케어의 시스템에 대만족하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회원 증가

한국은 2018년에 고령사회(65세 이상 노인인구 14% 이상)에 접어들었다. 2026년이면 초고령사회(65세 이상 노인인구 20% 이상)에 접어든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그에 비해 한국의 노인빈곤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OECD 국가 평균 노인빈곤율 11.4%보다 훨씬 높은 49.6%를 기록하고 있다. 노인의 삶을 지원하는 노인복지 문제를 정책적으로 깊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것은 또한 아리아케어의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까닭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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