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전야’ LCC 불붙는 재편론

꽉 막힌 하늘…먹구름만 자욱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LCC(저비용항공사) 업계에 구조조정 후폭풍이 몰아칠까. 최근 정부는 대형항공사 지원을 끝으로 별다른 항공업계 지원책을 내놓지 않았다. LCC가 사실상 정리 수순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 최근 저비용항공 업계가 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구조조정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문병희 기자

코로나19는 경제 전반에 직격탄을 날렸다. 경제활동이 위축됐고, 공급과 수요에 불협화음이 일었다. 정부는 자금 지원을 통한 대응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관하는 ‘비상경제회의’가 대표적이다.

악화일로

지난달 22일 제5차 비상경제회의가 열렸다. 정부는 이날 KDB산업은행에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설치하기로 했다. 기금 규모는 40조원으로 대상은 국민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들로 추려졌다. 항공, 해운, 자동차, 조선, 기계, 전력, 통신 등이다.

정부는 지난 25일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산업은행이 발행할 채권 원리금에 대한 국가보증 동의안을 의결했다. 이보다 앞서 지원을 받은 곳이 있다. 바로 유동성 위기에 놓인 항공업계다.

국가보증 동의안이 의결되기 하루 전, 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지원 계획을 밝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1조2000억원, 1조7000억원을 지원 받게 됐다.


산업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글로벌 항공업 업황과 금융시장 경색을 언급하며 “유동성 부족 상황에 직면한 대형항공사에 대해 협의 등을 거쳐 긴급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형항공사는 당장 발등의 불을 끌 수 있었다. 반면 LCC 추가 지원은 검토되지 않았다.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3000억원 금융지원서 한 걸음도 나가지 못했다.

대형항공사 외 추가 자금지원 없어
고사 직전…솟아날 구멍은 있을까?

집행 금액은 1260억원 정도로 집계된다. ▲제주항공 400억원 ▲진에어 300억원 ▲에어부산 300억원 ▲에어서울 200억원 ▲티웨이항공 60억원 등이다.

추가로 에어부산은 아시아나항공을 통해 최대 280억원을 확보할 전망이며 티웨이항공 역시 추가 집행이 예정돼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이스타항공을 인수한 제주항공에도 1000억원, 700억원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플라이강원, 에어프레미아, 에어로케이 등 신생 LCC 3사는 제외됐다. 정부가 제시한 운항 실적 3년을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LCC 업계는 코로나19 이후 고사 위기에 처했다. 팬데믹(글로벌 대유행)과 함께 국제선이 막혔고,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국내선 상황도 예전같지 않다. 실적이 크게 흔들리는 상황서 추가 지원을 사실상 받지 못하게 됐다. 자체 구조조정과 함께 개편작업이 속도를 받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이스타항공은 일찌감치 유동성 위기에 봉착했다. 현금 경색은 직원 급여를 통해 여실 없이 드러났다. 이스타항공은 2월 급여를 40%로 축소했으며 지난 3월 임금은 지급하지 못했다. 대부분 직원이 휴직에 들어간 4월에는 휴가수당이 막혔다.

동시에 3차 희망퇴직자 공고가 났다. 이스타항공은 350여명을 구조조정한다는 계획인데 이는 전체 인력의 20%에 해당한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정리해고에 크게 반발했다. 이들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에 가입하며 투쟁에 나섰다. 최근 국내 여객 수가 반등하고 있지만 사측에선 국내선 셧다운 조치를 풀지 않고 있다는 이유다. 실제로 이스타항공 국내선은 오는 28일까지, 국제선은 다음달 30일까지 운항이 중단돼있다.
 

이스타항공을 품에 안은 제주항공은 인수 절차를 완전히 매듭짓지 못했다. 지난 24일달, 공정거래위원회가 41일 만에 인수를 승인했지만, 제주항공은 해외서 경쟁 제한성 평가 절차를 앞두고 있다.

해당 절차가 마무리된다면 제주항공은 산은 등 금융기관 지원금을 토대로 인수를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스타항공 구조조정이 예정대로 진행될지 여부에 따라 마찰이 예상된다.

진에어는 실적 회복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공산이 크다. 진에어는 지난 2018년 8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재를 받은 바 있다. 조현민 당시 진에어 부사장의 불법 등기이사 등재 논란으로 인해서다.

실적 빨간불 곳곳 유동성 위기
성큼 다가온 구조조정 어떻게?

당시 진에어는 신규노선 허가, 신규 항공기 등록, 부정기편 운항 허가 제한 등을 받았다. 약 20개월 만인 지난 3월 제재가 해제됐지만, 진에어는 이미 적자 회사로 돌아섰다.

지난해 회사 매출은 직전년도에 비해 10% 가까이 감소했다. 600억원대 영업이익은 488억원 영업손실로, 400억원대 순이익은 566억원 순손실로 전환됐다. 여기에 추가 자금 지원마저 막히면서 악화일로를 걷는 형국이다.

아시아나항공과 함께 HDC현대산업개발에 넘어간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의 운명도 주목된다. 일각에선 이들의 재매각 가능성을 제기한다. 특히 에어부산이 그렇다.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 체제서 증손회사를 인정받으려면 손자회사가 자회사 지분을 100% 보유해야 한다. 인수가 완료된다는 전제 하에 지배구조는 ‘HDC현대산업개발→아시아나항공→에어서울·에어부산’으로 이어진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서울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어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에어부산 지분 45%가량은 타 주주가 보유하고 있다. 결국 HDC현대산업개발서 이를 사들여야 하는 만큼 자금 부담이 동반된다.


지각변동

티웨이항공은 ‘생존’에 주력하고 있다. 사측은 지난달 14일 전 직원 유급휴직과 단축근무를 오는 6월까지 연장했다. 사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유급 휴직 또는 단축근무를 신청하도록 했다. 단축근무는 주 3일 근무, 2주일 휴직, 단축근로제 등의 형태다. 임원 급여도 추가 반납됐다. 대표이사와 임원들은 이번 달부터 각각 임금 50%, 40%씩 반납한다. 이전까지 대표이사 등은 40%, 30%씩 임금을 반납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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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