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천타천’ 차기 부산시장 하마평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5.04 10:49:00
  • 호수 12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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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물로 향하는 치어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성추문이 터졌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했다. 부산시정이 마비됐다. 지역 정가는 벌써부터 차기 부산시장에 대한 소문들로 무성하다.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차지하는 이는 누가 될 것인가. <일요시사>가 추적했다.
 

▲ 조국 전 법무부장관 ⓒ문병희 기자

4·15 총선의 열기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찬물을 끼얹었다. 가히 역대 민선으로 뽑힌 광역단체장 중 가장 불명예스러운 퇴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하 직원을 성추행한 오 전 시장은 지난달 23일 전격 사퇴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달 27일 오 전 시장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오거돈 빈자리

오 전 시장의 사퇴는 화약고에 떨어진 불씨와 같다. 크게 두 가지 사안으로 불똥이 튀었다. ▲민주당 지도부가 성추행 사건을 총선 전에 인지했는지 ▲차기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누가 나설지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는 진실공방으로 전개될 공산이 크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의 관심은 차기 부산시장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자천타천 10여명의 이름이 거론된다. 여권서 가장 눈에 띄는 이름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다. 민주당의 일부 열성 지지자들 사이에선 조 전 장관이 출마해 명예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가족 비리 의혹으로 기소된 상태다. 조 전 장관의 고향은 부산이다.


‘부산의 맹주’ 민주당 김영춘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마찬가지로 부산이 고향인 김 의원은 16·17대 총선 당시 서울 광진갑서 내리 당선된 뒤, 19대 총선 때 부산진갑으로 자리를 옮겨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절치부심한 그는 20대 총선서 부산진갑 국회의원이 되는 데 성공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부산진갑서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서병수 당선인과 접전을 벌인 끝에 석패했다. 이번 보궐선거는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 의원에게 재기를 위한 기회일 수 있다.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역시 언급된다. 그는 민주당을 대표하는 ‘소신파’다. 조 전 장관 자녀에 대한 특혜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부모의 재력이 자녀의 학력과 소득으로 대물림되는 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그는 21대 총선서 부산 연제에 출마했으나, 통합당 이주환 당선인에게 3.21% 포인트라는 근소한 차로 낙선했다. 총선이 끝난 후 지난달 20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그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진영 논리보다 양심에 따라 정직하게 의정활동에 임해달라”고 당선인들에게 당부했다.

이번 21대 총선서 민주당은 통합당에 압승을 거뒀다. 그러나 모든 지역서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둔 것은 아니다. 특히 부산 지역서의 패배가 옥의 티였다. 민주당은 기존 6석이던 부산 지역 의석이 3석으로 줄어들었다.

미통 김세연·김정훈·이진복 물망
민주 조국·김영춘·이호철 거론도

부산서 민주당에 승리를 안겨준 당선인은 부산 북강서갑의 전재수, 남을의 박재호, 사하갑의 최인호 의원이다. 이들 역시 차기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다만 보궐선거가 총선 1년 후 치러진다는 점이 부담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도 거론된다. 바로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이호철 서포터즈’ 등 팬클럽과 모임을 결성, 이 전 수석의 부산시장 출마를 촉구하기도 했다.

잠재적 후보군의 이름이 거론되지만, 민주당이 실제 후보를 낼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민주당 당헌서 말하는 부정부패 사건의 범위를 두고 여야가 충돌하는 그림이 예상된다.
 

▲ 이호철, 전해철, 양정철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지난달 24일 “당헌·당규 상으로 본다면 (무공천이)성 비위 사건까지 확대가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은가에 대해 해석의 여지가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그러자 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은 “송 대변인은 당헌을 빠져나갈 궁리부터 시작했다”며 날을 세웠다.

야권 역시 자천타천 후보들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다. 오히려 ‘원인 제공자’라는 프레임에 쉽게 노출돼있는 여권보다 야권의 후보군이 더욱 두텁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통합당 김세연 의원이 유력 후보군으로 꼽힌다. 21대 총선에 불출마 선언 당시부터 김 의원의 부산시장 출마설은 주목받은 바 있다. 오 전 시장이 사퇴한 당일 ‘동일고무벨트’ 주가가 뛴 점이 이를 증명한다. 김 의원은 동일고무벨트의 사실상 지배주주다. 그는 출마를 고민해보겠다는 뜻을 주변에 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마찬가지로 불출마를 선언한 김정훈·이진복 의원의 출마 가능성 역시 점쳐진다. 지난 17대 총선 때부터 부산 남갑서만 내리 4선을 한 김 의원은 이 지역 터줏대감이다. 

이 의원도 중량감 있게 거론된다. 지난 2002년 부산 동래구청장을 시작으로, 동래서만 18·19·20대 총선에 나서 내리 3선을 하는 데 성공했다. 이 의원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통합당 부산 지역 당선인 중에서도 물망에 오르는 정치인들이 있다. 5선 고지에 오른 통합당 조경태(부산 사하을)·서병수(부산진갑) 의원을 필두로, 중진으로 올라선 장제원(부산 사상)·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을) 등이 거론된다.

특히 장 의원의 경우 선거기간 중 “3선이 되면 (부산)시장에 도전해보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그의 결정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민주당 부산 지역 당선인들과 마찬가지로 총선 1년 만에 자신의 지역구를 박차고 나오는 도박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초기지


보궐 선거는 내년 4월7일에 열린다. 대선을 1년여 앞둔 시기다. 부산은 대권의 향배를 가를 영남권의 전초기지다. 어느 정당이 부산 지역을 잡느냐에 따라 대권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산 민심은 17대 대선 당시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 18대 대선 때는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 19대 대선 때는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를 선택했고, 이들은 모두 대권을 잡는 데 성공했다. 민주당 내부서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부산시장 후보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남·순’ 조사팀은?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이 지난달 27일 ‘오·남·순 진상조사팀’을 꾸리기로 결정했다.

조사 대상은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당선인, 동료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의 남성 직원이다.

오·남·순 진상조사팀의 팀장은 통합당 곽상도 의원이 맡는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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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