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천타천’ 차기 부산시장 하마평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5.04 10:49:00
  • 호수 12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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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물로 향하는 치어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성추문이 터졌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했다. 부산시정이 마비됐다. 지역 정가는 벌써부터 차기 부산시장에 대한 소문들로 무성하다.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차지하는 이는 누가 될 것인가. <일요시사>가 추적했다.
 

▲ 조국 전 법무부장관 ⓒ문병희 기자

4·15 총선의 열기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찬물을 끼얹었다. 가히 역대 민선으로 뽑힌 광역단체장 중 가장 불명예스러운 퇴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하 직원을 성추행한 오 전 시장은 지난달 23일 전격 사퇴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달 27일 오 전 시장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오거돈 빈자리

오 전 시장의 사퇴는 화약고에 떨어진 불씨와 같다. 크게 두 가지 사안으로 불똥이 튀었다. ▲민주당 지도부가 성추행 사건을 총선 전에 인지했는지 ▲차기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누가 나설지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는 진실공방으로 전개될 공산이 크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의 관심은 차기 부산시장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자천타천 10여명의 이름이 거론된다. 여권서 가장 눈에 띄는 이름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다. 민주당의 일부 열성 지지자들 사이에선 조 전 장관이 출마해 명예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가족 비리 의혹으로 기소된 상태다. 조 전 장관의 고향은 부산이다.


‘부산의 맹주’ 민주당 김영춘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마찬가지로 부산이 고향인 김 의원은 16·17대 총선 당시 서울 광진갑서 내리 당선된 뒤, 19대 총선 때 부산진갑으로 자리를 옮겨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절치부심한 그는 20대 총선서 부산진갑 국회의원이 되는 데 성공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부산진갑서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서병수 당선인과 접전을 벌인 끝에 석패했다. 이번 보궐선거는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 의원에게 재기를 위한 기회일 수 있다.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역시 언급된다. 그는 민주당을 대표하는 ‘소신파’다. 조 전 장관 자녀에 대한 특혜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부모의 재력이 자녀의 학력과 소득으로 대물림되는 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그는 21대 총선서 부산 연제에 출마했으나, 통합당 이주환 당선인에게 3.21% 포인트라는 근소한 차로 낙선했다. 총선이 끝난 후 지난달 20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그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진영 논리보다 양심에 따라 정직하게 의정활동에 임해달라”고 당선인들에게 당부했다.

이번 21대 총선서 민주당은 통합당에 압승을 거뒀다. 그러나 모든 지역서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둔 것은 아니다. 특히 부산 지역서의 패배가 옥의 티였다. 민주당은 기존 6석이던 부산 지역 의석이 3석으로 줄어들었다.

미통 김세연·김정훈·이진복 물망
민주 조국·김영춘·이호철 거론도

부산서 민주당에 승리를 안겨준 당선인은 부산 북강서갑의 전재수, 남을의 박재호, 사하갑의 최인호 의원이다. 이들 역시 차기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다만 보궐선거가 총선 1년 후 치러진다는 점이 부담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도 거론된다. 바로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이호철 서포터즈’ 등 팬클럽과 모임을 결성, 이 전 수석의 부산시장 출마를 촉구하기도 했다.

잠재적 후보군의 이름이 거론되지만, 민주당이 실제 후보를 낼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민주당 당헌서 말하는 부정부패 사건의 범위를 두고 여야가 충돌하는 그림이 예상된다.
 

▲ 이호철, 전해철, 양정철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지난달 24일 “당헌·당규 상으로 본다면 (무공천이)성 비위 사건까지 확대가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은가에 대해 해석의 여지가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그러자 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은 “송 대변인은 당헌을 빠져나갈 궁리부터 시작했다”며 날을 세웠다.

야권 역시 자천타천 후보들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다. 오히려 ‘원인 제공자’라는 프레임에 쉽게 노출돼있는 여권보다 야권의 후보군이 더욱 두텁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통합당 김세연 의원이 유력 후보군으로 꼽힌다. 21대 총선에 불출마 선언 당시부터 김 의원의 부산시장 출마설은 주목받은 바 있다. 오 전 시장이 사퇴한 당일 ‘동일고무벨트’ 주가가 뛴 점이 이를 증명한다. 김 의원은 동일고무벨트의 사실상 지배주주다. 그는 출마를 고민해보겠다는 뜻을 주변에 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마찬가지로 불출마를 선언한 김정훈·이진복 의원의 출마 가능성 역시 점쳐진다. 지난 17대 총선 때부터 부산 남갑서만 내리 4선을 한 김 의원은 이 지역 터줏대감이다. 

이 의원도 중량감 있게 거론된다. 지난 2002년 부산 동래구청장을 시작으로, 동래서만 18·19·20대 총선에 나서 내리 3선을 하는 데 성공했다. 이 의원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통합당 부산 지역 당선인 중에서도 물망에 오르는 정치인들이 있다. 5선 고지에 오른 통합당 조경태(부산 사하을)·서병수(부산진갑) 의원을 필두로, 중진으로 올라선 장제원(부산 사상)·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을) 등이 거론된다.

특히 장 의원의 경우 선거기간 중 “3선이 되면 (부산)시장에 도전해보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그의 결정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민주당 부산 지역 당선인들과 마찬가지로 총선 1년 만에 자신의 지역구를 박차고 나오는 도박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초기지


보궐 선거는 내년 4월7일에 열린다. 대선을 1년여 앞둔 시기다. 부산은 대권의 향배를 가를 영남권의 전초기지다. 어느 정당이 부산 지역을 잡느냐에 따라 대권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산 민심은 17대 대선 당시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 18대 대선 때는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 19대 대선 때는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를 선택했고, 이들은 모두 대권을 잡는 데 성공했다. 민주당 내부서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부산시장 후보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남·순’ 조사팀은?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이 지난달 27일 ‘오·남·순 진상조사팀’을 꾸리기로 결정했다.

조사 대상은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당선인, 동료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의 남성 직원이다.

오·남·순 진상조사팀의 팀장은 통합당 곽상도 의원이 맡는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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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