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천타천’ 차기 부산시장 하마평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5.04 10:49:00
  • 호수 126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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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물로 향하는 치어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성추문이 터졌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했다. 부산시정이 마비됐다. 지역 정가는 벌써부터 차기 부산시장에 대한 소문들로 무성하다.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차지하는 이는 누가 될 것인가. <일요시사>가 추적했다.
 

▲ 조국 전 법무부장관 ⓒ문병희 기자

4·15 총선의 열기가 채 가시지 않은 상황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찬물을 끼얹었다. 가히 역대 민선으로 뽑힌 광역단체장 중 가장 불명예스러운 퇴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하 직원을 성추행한 오 전 시장은 지난달 23일 전격 사퇴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달 27일 오 전 시장을 제명하기로 결정했다. 

오거돈 빈자리

오 전 시장의 사퇴는 화약고에 떨어진 불씨와 같다. 크게 두 가지 사안으로 불똥이 튀었다. ▲민주당 지도부가 성추행 사건을 총선 전에 인지했는지 ▲차기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누가 나설지다.

경찰은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민주당 지도부가 사전에 인지했는지 여부는 진실공방으로 전개될 공산이 크다.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의 관심은 차기 부산시장으로 옮겨갈 전망이다.

자천타천 10여명의 이름이 거론된다. 여권서 가장 눈에 띄는 이름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다. 민주당의 일부 열성 지지자들 사이에선 조 전 장관이 출마해 명예 회복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과 가족 비리 의혹으로 기소된 상태다. 조 전 장관의 고향은 부산이다.


‘부산의 맹주’ 민주당 김영춘 의원의 이름도 거론된다. 마찬가지로 부산이 고향인 김 의원은 16·17대 총선 당시 서울 광진갑서 내리 당선된 뒤, 19대 총선 때 부산진갑으로 자리를 옮겨 출마했지만, 낙선했다. 

절치부심한 그는 20대 총선서 부산진갑 국회의원이 되는 데 성공했다.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부산진갑서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서병수 당선인과 접전을 벌인 끝에 석패했다. 이번 보궐선거는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 의원에게 재기를 위한 기회일 수 있다.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 역시 언급된다. 그는 민주당을 대표하는 ‘소신파’다. 조 전 장관 자녀에 대한 특혜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 “부모의 재력이 자녀의 학력과 소득으로 대물림되는 구조를 반드시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에 대해서도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앞서 그는 21대 총선서 부산 연제에 출마했으나, 통합당 이주환 당선인에게 3.21% 포인트라는 근소한 차로 낙선했다. 총선이 끝난 후 지난달 20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그는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로서 진영 논리보다 양심에 따라 정직하게 의정활동에 임해달라”고 당선인들에게 당부했다.

이번 21대 총선서 민주당은 통합당에 압승을 거뒀다. 그러나 모든 지역서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둔 것은 아니다. 특히 부산 지역서의 패배가 옥의 티였다. 민주당은 기존 6석이던 부산 지역 의석이 3석으로 줄어들었다.

미통 김세연·김정훈·이진복 물망
민주 조국·김영춘·이호철 거론도

부산서 민주당에 승리를 안겨준 당선인은 부산 북강서갑의 전재수, 남을의 박재호, 사하갑의 최인호 의원이다. 이들 역시 차기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된다. 다만 보궐선거가 총선 1년 후 치러진다는 점이 부담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도 거론된다. 바로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문 대통령 지지자들은 ‘이호철 서포터즈’ 등 팬클럽과 모임을 결성, 이 전 수석의 부산시장 출마를 촉구하기도 했다.

잠재적 후보군의 이름이 거론되지만, 민주당이 실제 후보를 낼지는 미지수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민주당 당헌서 말하는 부정부패 사건의 범위를 두고 여야가 충돌하는 그림이 예상된다.
 

▲ 이호철, 전해철, 양정철

민주당 송갑석 대변인은 지난달 24일 “당헌·당규 상으로 본다면 (무공천이)성 비위 사건까지 확대가 가능한가, 가능하지 않은가에 대해 해석의 여지가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그러자 통합당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은 “송 대변인은 당헌을 빠져나갈 궁리부터 시작했다”며 날을 세웠다.

야권 역시 자천타천 후보들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다. 오히려 ‘원인 제공자’라는 프레임에 쉽게 노출돼있는 여권보다 야권의 후보군이 더욱 두텁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통합당 김세연 의원이 유력 후보군으로 꼽힌다. 21대 총선에 불출마 선언 당시부터 김 의원의 부산시장 출마설은 주목받은 바 있다. 오 전 시장이 사퇴한 당일 ‘동일고무벨트’ 주가가 뛴 점이 이를 증명한다. 김 의원은 동일고무벨트의 사실상 지배주주다. 그는 출마를 고민해보겠다는 뜻을 주변에 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마찬가지로 불출마를 선언한 김정훈·이진복 의원의 출마 가능성 역시 점쳐진다. 지난 17대 총선 때부터 부산 남갑서만 내리 4선을 한 김 의원은 이 지역 터줏대감이다. 

이 의원도 중량감 있게 거론된다. 지난 2002년 부산 동래구청장을 시작으로, 동래서만 18·19·20대 총선에 나서 내리 3선을 하는 데 성공했다. 이 의원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불출마를 선언했다.

통합당 부산 지역 당선인 중에서도 물망에 오르는 정치인들이 있다. 5선 고지에 오른 통합당 조경태(부산 사하을)·서병수(부산진갑) 의원을 필두로, 중진으로 올라선 장제원(부산 사상)·김도읍 의원(부산 북강서을) 등이 거론된다.

특히 장 의원의 경우 선거기간 중 “3선이 되면 (부산)시장에 도전해보겠다”고 공언한 바 있어 그의 결정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다만 민주당 부산 지역 당선인들과 마찬가지로 총선 1년 만에 자신의 지역구를 박차고 나오는 도박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초기지


보궐 선거는 내년 4월7일에 열린다. 대선을 1년여 앞둔 시기다. 부산은 대권의 향배를 가를 영남권의 전초기지다. 어느 정당이 부산 지역을 잡느냐에 따라 대권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산 민심은 17대 대선 당시 한나라당의 이명박 후보, 18대 대선 때는 새누리당의 박근혜 후보, 19대 대선 때는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를 선택했고, 이들은 모두 대권을 잡는 데 성공했다. 민주당 내부서 비난을 감수하더라도 부산시장 후보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오·남·순’ 조사팀은?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이 지난달 27일 ‘오·남·순 진상조사팀’을 꾸리기로 결정했다.

조사 대상은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당선인, 동료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 비서실의 남성 직원이다.

오·남·순 진상조사팀의 팀장은 통합당 곽상도 의원이 맡는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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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