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여당’ 원내사령탑 쟁탈전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4.27 10:30:58
  • 호수 126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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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히기냐 반란이냐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국회의원 180명의 사령탑은 누가 될 것인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2022년으로 예정돼있는 대선으로 가기 위한 첫 단추다. <일요시사>는 민주당 내부서 치열하게 전개될 원내대표 경선을 다각도로 분석했다.
 

▲ (사진 왼쪽부터)정성호·전해철·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

공룡여당의 첫걸음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지난 22일 당내 선거를 관리할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를 구성했다. 원내대표 경선이 다음달 7일로 예정돼있기 때문이다. 선관위에는 4선의 민주당 김영주 의원이 선관위 위원장으로, 같은 당 이원욱·서삼석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인 문진석·허영 당선인이 위원으로 들어갔다.

역대 최강

앞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선관위 구성을 예고한 바 있다. 지난 20일 국회서 개최된 의원총회에 참석한 이 원내대표는 “이번 주 중에 원내대표 경선 준비에 착수하겠다”며 “내가 아주 원만하게 원내대표서 물러나도록 이번 마지막 국회까지 협조를 해주시리라고 믿는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뒤를 잇는 차기 원내대표는 민주당 역대 가장 막강한 힘을 행사할 수 있다. 이번 21대 총선서 민주당은 163석을 차지했다.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17석까지 합하면 180석이다. 개헌을 제외하고 입법, 인사 등 국회의 전반을 좌우할 수 있는 숫자다.

막강한 힘과 동시에, 짊어져야 할 무게도 상당하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과 국회 의장단 구성 및 상임위원장 배분 등을 놓고 협상을 진행해야 한다. 의장단 구성은 여야 샅바싸움의 시작이다. 


역대 국회서 개원이 늦어진 이유 중 하나다. 앞서 20대 국회 때는 122석의 새누리당이 123석 민주당에 의장직을 넘기는 것에 잠정 합의했다가 입장을 선회, 그해 6월이 돼서야 원구성을 마쳤다.

차기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 국정운영의 성공을 가를 후반기 주요 입법과제도 수행해야 한다. 당장 코로나19 여파를 해결해야 하는 중책도 떠안는다.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집중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과연 ‘성배’는 누구에게 돌아갈 것인가. 민주당 내에서 자천타천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후보만 10여명에 이른다. 친문(친 문재인)·비문(비 문재인)을 가리지 않는다.

4선의 정성호 의원과 3선의 전해철 의원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정 의원은 당내서 비문으로, 전 의원은 친문으로 분류된다. 두 사람이 강조한 차기 원내대표의 덕목은 바로 ‘소통력’이다. 정 의원은 자신이 초선 의원들과의 소통과 야당과의 협상을 이끌어갈 적임자라고 말했으며, 전 의원은 전국을 돌아다니며 초선 당선인들을 직접 만나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선의 김태년 의원도 결심을 굳혀가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 의원은 친문 중에서도 이해찬계로 분류된다. 지난 2017년 5월부터 지난해 1월까지 당 정책위의장을 맡는 등 민주당 내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불린다. 앞서 김 의원은 가장 최근 실시된 원내대표 경선서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밀려 고배를 마신 바 있다.

이 외에도 6∼7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경선 도전에 뜻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불출마자도 나오는 등 레이스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자천타천 후보군만 10여명
캐스팅보터 68명, 누구를?


가장 먼저 불출마를 선언한 사람은 민주당 정청래 서울 마포을 당선인이다. 이번 21대 총선으로 3선에 성공한 그는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원들도 이런저런 경로로 많이 물어들 본다. 그래서 말씀드린다. 저는 (원내대표 경선에)출마하지 않는다”며 “나서는 사람도 중요하고, 뒤에서 돕는 사람도 중요하다. 당분간 낮은 자세로 머슴처럼 일하겠다”고 선언했다.

마찬가지로 3선의 박홍근 의원 역시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난 22일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정부의 첫 원내수석부대표로서 검증된 실력과 당의 ‘을지로위원장’으로서 민생정치를 선도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21대 국회서 원내대표에 도전하겠다는 뜻은 있지만, 이번은 아니라고 결론을 내렸다”며 사유를 밝혔다.

박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인 박원순계로 분류된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국회의장 선출과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의 전초전이다. 출마를 저울질 중인 후보들은 단순히 자신의 출마가 아닌, 이후 선거서 계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해야 한다.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여야를 초월해 역대 정당의 지도부 구성은 한쪽 계파에 치우치지 않도록 조정돼왔다. 예를 들어 친문이 당권을 잡으면 상대적으로 친문 색채가 옅은 사람이 원내대표를 맡는 식이었다. 

친노(친 노무현)·친문의 좌장인 이해찬 대표가 당권을 잡자 민주당 의원들의 표심은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 그룹의 대표주자이자 김근태계인 이인영 원내대표에게로 향했다. 이때 이 원내대표에게 밀려 떨어진 사람이 이해찬계의 김태년 의원이었다. 

당시 민주당 내부에서는 ‘자정작용’이 발동했다는 말이 나왔었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서 민주당 지도부가 친문인사에 의해 독점, 자칫 친문에게만 힘이 쏠릴 경우 ‘공천’을 두고 ‘친문 대 비문’의 공천파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였다.

차기 원내대표는 민주당 초선 당선인들이 결정한다는 말이 민주당 안팎서 나온다. 당선인 총회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민주당 소속 당선인 163명의 투표로 결정된다(더불어시민당 제외). 그중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으며, 개혁성향인 초선 당선인은 68명이다. ‘캐스팅 보터’로서 충분한 숫자다. 

민주당 선관위는 지난 22일 첫 회의를 열고 원내대표 경선 일정을 발표했다. 원내대표 경선 후보 등록 접수는 27일 오전 9시부터 28일 오후 4시까지 이뤄진다. 선거운동 기간은 28일 후보자 등록 공고가 난 직후부터 선거일 전날인 다음달 6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은 후보자 정견발표로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될 전망이다. 다음달 7일에 있을 선거서 과반수 이상을 득표한 후보자가 원내대표로 선출된다. 과반 투표자가 없으면 결선투표를 거쳐 최다 득표자가 당선된다.

초선은…

민주당은 다음달 6일 오전 10시 국회서 초선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원내대표 후보자 합동 연설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연설회는 각 후보의 정견발표 후에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된다. 원내대표 경선에 앞서 민주당 초선 당선인들은 27일 워크숍을 연다. 이 자리서 원내대표 경선에 대한 의견 교환 등도 이뤄질 전망이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막강한 초선들, 왜?

이번 21대 총선으로 처음 국회에 입성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초선 당선인은 68명이다. 여기에 더불어시민당(이하 시민당)의 비례대표 초선까지 합하면 그 수는 85명으로 늘어난다. 민주당+시민당 180석 중 과반에 가까운 수다. 

이들은 향후 선거에 중요 변수로 활동할 전망이다.

시민당이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 이전에 합당할 가능성은 낮다. 민주당과 시민당은 다음달 15일까지 합당을 위한 당내 절차를 마무리 짓기로 잠정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은 다음달 7일로 예정돼있다. 

그러나 당 대표 선거가 있는 8월 전당대회 전까지는 합당이 가능하다. 원내대표 경선이 끝나는 대로 차기 당권을 노리는 후보들이 초선 당선자들을 물밑 접촉하는 일이 늘어날 전망이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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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