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이후…> ⑬스타들의 유세 후일담

B급만 나와서 그런가 ‘약발은 별로’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선거철이 되면 바빠지는 이들이 있다. 바로 연예인이다. 출마한 후보가 직계가족이거나 친분이 깊은 경우, 어김없이 유세 현장에 나타나 목소리를 낸다. 코로나19 공포가 확산된 21대 국회의원 총선거(이하 총선)서도 연예인들의 정치 참여는 여전히 뜨거웠다. 
 

▲ 지상욱 미래통합당 후보의 아내인 심은하가 유세 활동을 벌이고 있다. ⓒ문병희 기자

정치인과 연예인은 ‘악어와 악어새’ 관계다. 정치인은 유명세가 있는 스타를 통해 대중의 주목을 끌 수 있으며, 스타는 정치적 발언으로 소신을 어필함은 물론 스마트한 이미지도 얻을 수 있다. 아울러 정치인을 통해 소속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도 있다. 후보자가 직계가족일 때는 가족의 일이 아닌 ‘나의 일’이 되기도 한다. 

정치와 연예인
악어와 악어새

이번 총선서도 대다수 스타가 유세 현장을 찾았다. 코로나19 여파도 스타들의 유세 열기를 막지는 못했다. 특히 직계가족들은 발 벗고 나섰다. 

우선 눈에 띄던 인물은 ‘왕년의 스타’ 심은하다. 지상욱(55)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 서울 중·성동을 후보자의 아내인 그는 지난 6일, 남편의 첫 집중 유세를 함께했다. 뒤로 묶은 머리와 갈색 코트 등 수수한 차림으로 ‘조용한 내조’의 전형을 보여줬다. 지난 7일에는 ‘지상욱 배우자’라고 크게 쓰인 통합당 공식 점퍼를 입고 나타나 중구 약수시장을 찾은 주민과 상인들에게 일일이 인사하는 등 열성 선거운동원의 면모를 보였다. 

이번 선거에서 지 후보의 최대 지원군은 아내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실제로 지 후보는 20대 국회의원 선거서 처음으로 국회에 입성한 후 부인인 심은하에게 고마운 마음을 드러내기도 했다. 


하지만 심은하의 열성적인 내조에도 불구하고, 지 후보(47.2%)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성준 후보(51.9%)에게 패했다. 

심은하만큼 성심 성의를 다한 스타가 있다. 배우 유오성이다. 그의 형인 유상범(48.5%) 통합당 후보는 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선거구에 출마, 원경환 민주당 원경환(38.4%) 후보를 넉넉히 제치고 당선에 성공했다. 유오성은 특별한 스케줄을 제외하고는 유 후보의 선거운동에 매진했다. 유상범 후보의 유튜브 채널 ‘유상범 TV’에도 출연하는 등 이번 당선의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마지막까지 초박빙 지역으로 분류된 서울 송파을의 최재성 민주당 후보의 아들 최낙타(본명 최정호)도 아버지의 유세를 도왔다. 2013년 싱어송라이터로 데뷔한 최낙타는 훤칠한 외형과 훈훈한 외모로 유세 현장서 이목을 끌기에 충분했다. 최 후보는 SNS서 ‘나와 똑같은 아들 덕분에 20대 표 확보’라며 아들과 함께 유세활동을 벌이는 모습을 공개하기도 했다. 

어김없이 나타난 정치인 가족들
오랜 인연과 친분, 발 벗고 나선 ★

최낙타 외에도 최근 SBS <불타는 청춘>에 출연한 적 있는 배우 강문영도 최 후보의 유세 현장을 찾아 돕기도 했다. 현장을 지켜본 사람들에 따르면 강문영은 짧게 ‘화이팅’을 외치고 내려갔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아들의 도움에도 불구 최재성(46.0%) 민주당 후보는 배현진(50.4%) 통합당 후보에 밀려 낙선했다.

MBC드라마 <대장금>서 중전 역할로 대중에게 얼굴을 알린 배우 박정숙은 남편인 이재영 통합당 서울 강동을 후보 선거 유세에 나섰다. 박정숙은 YTN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 전화 인터뷰서 “남편은 결혼하기 전에도 당선인이었다. 비록 내가 다섯살 연상이지만, 남편이 흔들림 없이 나를 다독인다”고 말했다. 


박정숙은 정치적 중립성을 위해 고정적으로 출연하던 방송서도 하차했다. 그는 “만일 방송을 또 하더라도, 정치적인 색은 멀리하는 게 방송인과 연예인의 당연한 자세”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이재영 후보(42.0%)는 이해식(54.5%) 민주당 후보에 밀려 배지를 다는 데는 실패했다. 
 

▲ 유상범 당선자와 배우 유오성 ⓒ유상범 당선자 페이스북

클릭비 출신 싱어송라이터 하현곤도 사촌형인 하창민 노동당 울산 동구 후보를 적극 돕는 등 돈독한 우애를 과시했지만, 하 후보는 2.4%의 적은 득표율로 낙선했다.

비록 연예인은 아니지만, 스포츠 클라이밍 국가대표를 지낸 ‘암벽 여제’ 김자인도 남편이자 소방관 출신인 오영환 민주당 경기 의정부갑 후보를 물심양면으로 도왔다. 김자인은 선거 기간 내내 ‘아내입니다’라고 적힌 머리띠를 맨 채 오 후보와 동행하며 적극적으로 유세에 나섰다. 

오 후보는 53.0% 득표율로 강세창(37.4%) 통합당 후보를 가뿐히 제치고 21대 국회에 입성했다.

돈독한 우애
그러나 낙선

직계가족이 아니어도 여전히 정치인과 친분이 깊은 셀럽과 스타들이 유세 현장을 찾거나, 지지 선언을 하면서 정치계와 인연을 맺었다. 

먼저 폴리테이너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한 김제동. 그는 초박빙 지역으로 마지막까지 관심을 끈 서울 광진을 지역구의 오태양 미래당 후보의 유세 차량에 올라 지지를 선언했다. 김제동의 적극적인 지지에도 불구하고 오 후보는 1.5% 득표율로 낙선했다. 

‘정치 1번지’ 종로에 출마한 잠룡 이낙연 민주당 후보의 유세 현장에는 적지 않은 스타들이 등장했다. 배우 임현식과 김성환, 전원주, 코미디언 이용식, 가수 김연자 등이다. 이들은 마스크를 쓰고 이 후보의 유세 차량을 찾아 당선에 힘을 보탰다. 

민주진영 대권 주자로 불리는 이 후보는 황교안 통합당 대표를 약 1만7000표 차이로 따돌리고 금배지를 달게 됐다.

이 과정서 2012년 제19대 총선 당시 허준영 새누리당 후보, 2016년 20대 총선에서는 안상수 무소속 후보와 이학재 새누리당 후보 지원 유세에 참여한 바 있는 전원주는 지지 정당이 바뀌었다는 이유로 보수 성향 유권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기도 했다. 
 

▲ 뮤지컬 배우 박혜미

경남 양산을에 후보로 나선 김두관 민주당 후보는 과거 국회의원 이력이 있는 배우 정한용과 다양한 TV 예능 프로그램서 인성교육 전문가로 출연 중인 김봉곤 훈장과 유세를 함께 했다. 김 훈장과 정한용 전 의원은 양산 이마트, 농수산물종합유통센터 도보 인사까지 함께했다. 

이번 선거에서는 스포츠 스타들 역시 유세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대표적으로 축구선수 출신이자 인천 유나이티드 전력강화실장인 이천수, 사단법인 한국축구국가대표 이사장 김병지, 프로게이머 이영호 등이다. 


청년층 공략 
프로게이머도

이천수 실장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했으며, 송영길 후보(인천 계양을) 등 인천광역시 지역구 후보 3명의 유세 활동에 참여했다. 이 실장은 송영길(계양 을), 박찬대(연수 갑), 허종식(동·미추홀 갑) 등 민주당서 인천 지역에 출마한 후보에 힘을 보탰으며, 이들 모두 당선에 성공했다. 

이천수 실장은 선수 시절 송영길 의원과 오랜 인연이 있다. K리그(프로축구) 전남 드래곤즈서 임의탈퇴 처리된 그가 알 나스르(사우디), 오미야(일본) 등 해외리그를 거쳐 K리그로 복귀하려 했을 때, 당시 인천 시장이던 송 의원이 정준양 포스코 회장을 만나 임의탈퇴 신분을 벗고 인천에 이적할 수 있도록 도운 바 있다.

김병지 이사장은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선거구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한 조해진 전 의원의 지지를 호소했는데, 조 후보는 무려 68%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제18·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조 의원과 김 이사장은 밀양 동향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김 이사장은 “평소 존경하는 선배가 3선 중진의원으로 자리매김해 나라를 살리고 지역 발전에 큰일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민들에게 당부했다.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이영호는 세종특별자치시 갑 지역구에 통합당 후보로 나선 김중로 전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았다. 이영호는 “김중로 후보는 근면하고 검소한 데다 국회 의정활동에 매우 모범적이라 평소 존경해왔다”며 후원회장을 맡게 된 배경을 밝혔다. 


하지만 김 후보는 32.8% 득표에 그쳤고, 홍성국(56.5%) 민주당 후보에 밀려 패배의 쓴맛을 봤다.

이천수·김병지 등 스포츠 스타도
첨예한 대립, 유탄으로 돌아온 지지

여전히 많은 스타들이 유세 현장을 찾았지만, 일각에서는 예년만 못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새로운 얼굴들이 부족했다는 평가다. 배우 이영애와 이하늬처럼, 과거에 등장한 인물들이 보이지 않았던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이런 배경에는 워낙 첨예해진 양 진영 간의 갈등이 가장 큰 요소로 작동한다. 일종의 서비스 형태를 갖고 있는 엔터테이너 처지서 상대 진영의 악플 또는 보이콧 세례를 받을 우려가 높아졌다. 
 

▲ 이영호 전 프로게이머 ⓒ김중로 캠프

실제로 가수 김흥국과 산악인 엄홍길은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심했던 대구지역의 수성갑에 출마한 주호영 통합당 후보 지원 유세를 펼쳤다가 진보진영 지지자들로부터 유탄 세례를 맞았다.

가수 송대관의 경우 전북 김제부안에 출마한 이원택 민주당 후보의 유세 차량에 올라 “코로나19로 지친 주민을 위한다”며 지지한 것이 도마 위에 올라 무소속 김종회 후보 측으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가수 겸 배우 배슬기 역시 김병준 통합당 후보(세종시 을) 지원 유세에 나섰다가 진보 정당 유권자들에게 ‘우파 연예인’이라는 댓글을 받기도 했다. 

이 외에도 가수 송가인은 투표 독려 캠페인에 파스텔 톤의 의상을 입고 참여했다가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고, 배우 조보아 역시 ‘오늘은 사전 투표일’이라는 글과 함께 붉은 철쭉꽃 배경으로 손가락 하트가 담긴 사진을 SNS에 게재했다가 통합당을 지지하는 것 아니냐며 도마 위에 올랐다. 

오히려 독
악플 세례

한 연예계 관계자는 “대중의 관심을 받는 연예인으로서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것은 매우 부담되는 일이다. SNS로 간접적인 지지 의사를 표시해도 이미지 타격이 크다. 본인도 소속사도 예민하게 주의하고 있다”며 “워낙 갈등이 첨예해 연예인들이 소신이나 가치관을 드러내기 어려워졌다”고 토로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