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허균, 서른셋의 반란 (35)불행

피난길에 오르다

허균을 <홍길동전>의 저자로만 알고 있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조선시대에 흔치않은 인물이었다. 기생과 어울리기도 했고, 당시 천대받던 불교를 신봉하기도 했다. 사고방식부터 행동거지까지 그의 행동은 조선의 모든 질서에 반(反)했다. 다른 사람들과 결코 같을 수 없었던 그는 기인(奇人)이었다. 소설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허균의 기인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파격적인 삶을 표현한다.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삶을 누려야 한다는 그의 의지 속에 태어나는 ‘홍길동’과 무릉도원 ‘율도국’.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조선시대에 21세기의 시대상을 꿈꿨던 기인의 세상을 마음껏 느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어머니와 어린 딸 그리고 만삭의 아내를 대동한 허균이 피난길에 나섰다.

비록 소달구지에 일행을 싣고 옷가지를 준비하였으나 가뜩이나 흉년이 들어 모두가 힘든 데다 또 늦은 봄이라 식량이 귀했다.

게다가 서둘러 길을 떠나오는 바람에 먹을 것도 변변히 챙기지 못했다.

물론 마음속에서는 전쟁이 빨리 끝나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아내와의 추억


큰 형님의 이야기가 있었지만 조정 대신들로부터 설사 전쟁이 일어나더라도 막강한 조선의 군대가 왜구를 한방에 격멸할 것이라 호언장담하는 소리를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던 터였다.

그를 믿고 피난에 대해서는 생각도 않고 있다 왜구들이 한양 가까이 다가온다는 소식을 듣고서야 급하게 서둘러 길을 떠났으니 그야말로 맨 몸에 가까웠다.

피난길에 나선 만삭의 아내에게 점점 산기가 다가오고 있었다.

그러나 부인에게 제대로 먹일 음식이 없었다.

하루 한 끼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처지였다.

결국 아내는 그 난리 통에 아이를 낳았다.

아들이었다.


그런데, 그 아이가 숨을 쉬지 않고 있었다.

불행은 거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그 아기를 절대로 놓을 수 없다는 생각인지 부인까지 아기 뒤를 따라갔다.

피난길에 소를 처분하고 옷가지를 팔아 저승길이나마 곱게 보내고자 했으나 시시각각 몰려오는 왜군으로 인해 급히 야산에 묻고는 거의 실신 지경에 이른 어머니와 어린 딸아이를 데리고 외가가 있는 강릉으로 갔다. 

“부인, 그만하고 나하고 좀 시간을 보냅시다.”

허균이 길쌈을 하고 있는 아내의 손을 잡아당겼다.

부인이 흠칫하고 놀랐다.

“서방님, 누가 보면 어쩌시려고.”

“누가 보면 어떻다는 말이요. 내가 나의 여인을 만지고자 하거늘.”

누나가 시집가고 빈자리를 아내가 메워 주고 있었다.

누나가 허균의 정신세계에 미친 영향을 현실에서 보완해 주고 있었다.

명문가의 여자답게 모든 일이 정형화 되어 있었다.


홀로 남은 시어머니를 극진하게 섬기었고 또한 너그러운 성품과 엄격함으로 집안의 대소사를 훌륭히 이끌어 가는 믿음직스럽고 아늑한 느낌을 주던 아내였다.

아내가 잠시 밖의 기척을 살펴보았다.

그리고는 슬그머니 길쌈을 하던 손을 멈추고 못이기는 척하며 허균이 이끄는 대로 따랐다.

“서방님, 혹여 저로 인해서 글공부 게을리하시는 건 아니겠지요.”

“그것이 무슨 소리란 말이오. 부인을 위해서라도 더욱 열심히 공부에 정진해야 함을 누구보다도 내가 잘 알고 있거늘.” 

전쟁 통에 사랑했던 아내를 떠나보내다
떠나야만 가치를 아는 인간의 어리석음


한창 물이 오르고 있는 아내를 안고 있노라면 야산에 피어있는 이름 모를 꽃향기에 홀린 듯했다.

그 향기에 마음이 혼미해지고 또 몸은 저절로 요동치고는 했었다.

“어머니께서 서방님이 여기에 계신 사실을 아시면 저에게 역정을 내실 일이옵니다.”

허균이 그렇게 말하는 아내를 더욱 세게 끌어안더니 크게 소리 내어 웃었다.

마치 멀지 않은 곳에 있을 어머니에게 자신이 지금 아내와 함께 있음을 알리기라도 하듯이 말이다. 아내가 급히 그런 허균의 입을 손으로 막았다.

“그러다가 진짜 어머니께서 들으시면 어쩌시려고…….”

“어머니께서 부인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내가 훤히 알고 있거늘.”

그 소리가 흡족했던지 허균의 가슴으로 가만히 머리를 기대왔다.

“내가 부인에게 얼마나 고마운지 몰라. 친어머니에게도 그리 잘하기가 힘들 터인데. 하물며 시어머니께.”

허균이 말하다가 무슨 생각이 들었는지 자신의 품에 들어온 아내의 머리카락을 쓰다듬었다. 

“누나도 부인과 어머니 관계처럼만 지낼 수 있었다면…….”

바로 그것이었다. 사랑하는 누나가 남편뿐 아니라 시어머니에게도 사랑을 받지 못하고 외로이 생활하고 있는데 대한 아쉬움이었다.

“세월이 지나면 차츰 나아질 일이옵니다.”

“그럴까.”

“그렇고말고요. 시누이께서 아이도 낳고 살림에 재미를 붙이다 보면 서로 화목한 사이를 유지할 수 있을 거예요.”

사랑스러운 아내가 그리 말하는 것이 진정이라 생각 들지 않았다.

누나가 사는 모습을 누구보다도 안타까워하던 아내였다.

허균은 누나의 일로 늘 걱정하는 자신의 심기를 편하게 해주고자 하는 아름다운 의도임을 알고 있었다.

그런 아내를 있는 힘을 다해 안아보았다.

행복에 겨운 미세한 숨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했다. 

“그런데 부인. 이제 우리도 서서히 후사를 준비해야 하지 않겠소.”

부인의 시선이 허균의 얼굴로 향했다.

마치 미워죽겠다는 듯이 사랑스러운 표정이었다.

순간 허균의 손이 앙증맞은 부인의 손을 잡아끌었다.

이미 불같이 성을 내고 있는 자신의 중심에 부인의 손을 올려놓았다. 

“나리, 진실로 부인을 사랑하셨었군요.”

허균이 짧게 한숨을 내쉬었다.

“그 아내를 비명에 먼저 간 누나려니 생각하고 살려고 했는데. 내 누나가 생전에 누리지 못했던 행복을 대신 아내에게 사랑으로 대해주면서 누나에 대한 생각을 순간순간 잊고자 했는데…….”

“그런 부인을 게다가 새로 태어난 아들까지 난중에 잃어버리셨으니…….”

허균의 시선이 천장으로 향했다.

공허한 눈길이 허공을 맴돌고 있었다.

그 눈에 서서히 이슬이 솟아나고 있었다.

“매창이, 인간이란 동물이 우습지 않소.”

시선을 허공에 고정시킨 허균이 고개도 돌리지 않은 채 입을 열었다.

“무슨 말씀이시온지.”

“살아서 곁에 있을 때는 그 소중함을 전혀 알지 못하다가 죽어서 곁을 떠나야만 그 가치를 알아채는 인간의 어리석음 말이오.”

가혹한 운명

매창이 허탈하게 말하는 허균의 모습을 안쓰러운 듯 바라보고 있었다.

가슴에서 묘한 기운이 솟구치고 있었다.

마치 허균의 일이 자신의 일인 듯이 생각되었다.

매창은 아무런 말도 할 수 없었다.

아마도 허균은 지금 부인과 아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을 터였다.

그 순간을 방해하고 싶지 않았다.

어느 순간 천장을 바라보던 허균이 매창을 바라보았다.

매창이 자신의 마음을 들키기라도 한 듯 정색했다.

“이런 말씀 드리기는 송구하옵니다만 나리의 운명도 예사롭지만은 않은 듯하옵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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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