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프랜차이즈 전략
불황기 프랜차이즈 전략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20.04.07 09:14
  • 호수 126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일요시사>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탓하지 말고 기본에 충실하라”

아무리 창업환경이 어려워도 기본에 충실하고 뿌리가 깊은 브랜드는 성장한다. 특히 프랜차이즈 기업의 가장 중요한 기본은 가맹점 창업 교육과 신메뉴 개발이다.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충실히 받고 현장 운영 능력을 완벽하게 터득한 후 점포 운영을 시작해야 가맹점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장사를 처음부터 잘 할 수 있다.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는 신메뉴를 수시로 출시해야만 점포가 고객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을 늘릴 수 있다. 특히 경쟁이 심한 업종일수록 더욱 이러한 기본에 충실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 창업시장의 불문율이다.

불문율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 가맹점, 고객이라는 세 주체가 유기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함수 관계이다. 이 세 주체의 원활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만이 프랜차이즈 사업의 영속성을 보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가맹본부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가맹점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바로 그러한 시스템 구축의 척도가 신메뉴 개발 능력과 가맹점 교육 시스템이다. 불황일수록 건실한 프랜차이즈는 신메뉴 출시를 강화하고, 가맹점 교육을 충실히 하는 경향이 있다.

‘한솥도시락’은 가맹점 창업 교육을 철저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접객, 조리, 운영, 관리, 판촉, 회계, 실습 등을 3주 동안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교육한다. 개업 준비를 위해 관공서와 관련된 각종 인·허가 업무에 대해 조언하고, 점포인수 후 집기비품 확보와 정리, 청소 등 준비 작업은 물론, 시험판매 및 판촉행사 등도 도와준다. 또한 개업 시는 물론 개업 후에도 담당 슈퍼바이저가 지속적으로 지원해 안심할 수 있다. 

한솥도시락은 거의 매달 신메뉴를 출시할 정도로 신메뉴 개발에 회사 역량을 집중하는 국내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전문점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신메뉴 출시로 단골 고객의 입맛을 식상하지 않게 하고,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기 위해서다. 이로써 불황기 가맹점의 매출이 안정적으로 관리된다. 특히 한솥도시락은 한식 메뉴에 국한하지 않고, 트렌디한 퓨전 메뉴 개발에도 신경을 많이 쓰면서 고객층 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한정판매 메뉴를 자주 출시하면서 도시락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오고 있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커피베이’도 가맹점 교육과 신메뉴 개발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커피베이는 작년에 서울 지하철 가산디지털단지역 근처에 있는 본사를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해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내실 있는 가맹점 교육을 실시한다. 체계가 잘 갖춰진 가맹점 교육 인프라는 이론 및 실무 교육, 그리고 현장 실습까지 조직적인 프로그램에 의해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5일간의 본사 아카데미 교육과 4일간의 직영점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오픈 전담 슈퍼바이저를 매장에 파견하며 가맹점주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본사 사옥 1층에 있는 직영점에서 4일간의 매장 실습 교육은 현장 운영능력을 함양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때 매장의 오픈, 마감, 피크 타임 등 다양한 상황에서 판매를 경험해 보고 현장 감각을 키울 수 있어 실제 예비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렇게 9일간의 커피베이 교육 과정을 모두 이수한 신규 점주는, 오픈을 앞둔 실제 매장에서 운영에 필요한 매뉴얼 확인과 미처 놓친 부분은 없는지 등 그동안의 교육 내용을 최종 점검한다. 

신메뉴 개발·가맹점 교육 중점
불황일수록 가맹점 교육 충실히

커피베이는 또한 신메뉴 개발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창업 후 10년간 한결같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메뉴 개발 시스템으로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는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성큼 다가온 봄을 맞아 벚꽃 신메뉴를 오는 11일부터 출시했다. 벚꽃 신메뉴는 커피베이가 2016년부터 매년 봄마다 선보이는 시그니처 시즌 메뉴로, 출시할 때마다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신메뉴는 총 5종으로 먼저 ‘벚꽃 담은 바닐라’는 바닐라 우유에 벚꽃의 풍미를 더해 달콤한 봄을 선사하는 시그니처 음료이며, ‘벚꽃 담은 라떼’는 은은한 벚꽃 향이 더해져 달콤한 봄에 어울리는 에스프레소 음료, ‘벚꽃 레몬 스파클링’은 상큼한 레몬과 벚꽃 향이 어우러진 스파클링 에이드다. 

또한 ‘봄 딸기 토스트’는 달콤한 딸기와 연유를 곁들인 바삭한 식감의 시즌 한정 토스트, ‘봄 딸기 허니 브레드’는 달콤한 연유크림에 생딸기를 듬뿍 얹은 시즌 한정 프리미엄 브레드다. 흩날리는 벚꽃이 연상되는 비주얼이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고, 달콤하고 풍부한 맛으로 화사한 봄의 정취를 느낄 수 있게 해 기대감을 자아낸다.
 

‘원할머니보쌈·족발’과 ‘박가부대찌개’를 운영하는 ‘원앤원’도 가맹점 창업 교육을 잘 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원앤원은 무료 성공창업 특강을 통해 예비 창업자들에게 다가간다. 최근 외식 소비 트렌드에 맞춰 개발된 원할머니 배달형 매장과 치즈닭갈비로 리뉴얼한 ‘박가부대’ 창업에 대해 성공사례와 함께 다양한 창업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가맹사업을 토대로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업종변경창업 또는 신규창업자들 위해 각 브랜드에 최적화 된 입지 솔루션도 제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 창업을 위한 입지, 가맹 절차 등 이론 교육을 진행한다. 

원앤원 역시 신메뉴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의 가마솥밥 매장에서 판매하는 메뉴는 갓 지어 고슬고슬한 가마솥밥에 따끈한 보쌈을 즐길 수 있는 메뉴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갓 지은 고슬한 굴가마솥밥을 향긋한 달래간장에 비벼먹는 ‘굴가마솥밥보쌈반상’, 김치찌개의 최상의 맛을 내기 위해 김치를 한번 볶아 만든 정성이 깃든 ‘일품 돼지김치찌개’, 갓 지은 가마솥밥과 따끈한 보쌈 고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표 메뉴인 ‘가마솥밥보쌈반상’ 등 대여섯 가지 메뉴가 있다. 

다양

‘치즈닭갈비 박가부대찌개’는 신메뉴 ‘빠네퐁듀닭갈비’ ‘빠네파스타닭갈비’ 등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매출증가 폭이 넓다. 부대찌개와 젊은층을 겨냥한 치즈닭갈비의 조합으로 2층 매장에서도 매출이 높게 나온다.


인기 포토 /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