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맨스 예능 <하트시그널3> 구멍 난 검증시스템, 왜?

스펙 위주 섭외가 일으킨 ‘사고’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남녀간의 사랑을 주제로 하는 로맨스 예능은 국내 예능계서 흔히 볼 수 있는 장르다. 연예인, 노래, 금전적 보상 등을 통해 이리저리 비틀고 있지만, 결국 이성간의 설렘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로맨스 예능의 원조 중 원조가 <하트시그널>이다. 로맨스 예능의 시초인 <하트시그널>이  시즌3를 시작하기도 전에 암초에 부딪혔다. 출연자들의 인성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이미 성폭행범과 음주운전자 등 출연자들의 불미스러운 사건 전력이 있는 <하트시그널>은 여전히 출연자 검증에 실패하고 있는 모양새다.
 

▲ 하트시그널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다. 여러 용도로 사용되는 이 표현은 채널A <하트시그널>에도 통한다. <하트시그널>은 젊은 남녀들이 서울 시내의 근사한 집에서 약 한 달간 함께 생활하며 진짜 사랑의 감정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담는다. 첫 시즌부터 관심이 대단했으며, 시즌2는 활활 타올랐다.

뜨거운 관심

배윤경, 임현주, 오영주와 같은 새로운 얼굴도 발굴했다.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의 파급력으로 시즌3 역시 시작 전부터 뜨거웠다. ‘로맨스예능 왕좌’에 어울리는 관심도였다. 그런데 <하트시그널3>가 역풍을 맞았다. 출연진이 공개된 직후부터다. 무려 세 명의 출연자가 인성 논란에 휩싸였다. 학교폭력과 대학 내 후배 괴롭힘, 버닝썬 연루 등 논란 내용도 다양했다. 

먼저 도마 위에 오른 인물은 수의사로 밝혀진 이가흔(25·여). 방송 2회까지 총 세 명의 네티즌이 이가흔으로부터 학교폭력 피해자라고 밝혔다. 이에 이가흔의 친구들이 ‘그럴 사람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워낙 자세하게 피해 사례를 밝혀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이가흔의 동창이라고 밝힌 A씨는 “피해자로서 아직도 기억이 생생해 얼굴 보는 것만으로도 화가 난다. 제작진이 출연진을 너무 함부로 뽑는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다른 출연자인 천안나(여)와 김강열도 인성 논란에 휩싸였다.

승무원인 천안나는 대학교 내에서 후배들을 심하게 괴롭혔다고 알려졌다.

같은 학교 후배라고 밝힌 B씨에 따르면 천안나의 갑질로 자퇴한 학생이 있었다. 그는 “천안나는 후배들에게 무릎을 꿇으라고 강요하고 삿대질과 인격 모독성 발언 등의 행동을 했다”고 밝혔다.

B씨 외에도 ‘학교 다닐 때부터 인성 안 좋기로 유명한 사람’ ‘방송에 나오면 안 될 사람’ 등의 글로 B씨의 주장에 힘을 싣는 글들이 줄을 이었다.

남자 출연자인 김강열은 버닝썬서 찍은 사진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재됐다. 해당 게시글을 올린 C씨는 “지울 수 없는 과거들. 저 중엔 마약 혐의로 징역 간 애들 몇몇 있다”고 밝혔다.

채널A 측은 이러한 논란에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제작진의 발언을 신뢰하기엔 쉽지 않다.

<하트시그널> 출연자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즌1에 나온 뮤지컬 배우 강성욱은 여러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서울지방법원으로부터 1심에선 징역 5년, 항소심서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강성욱은 지난 2017년 8월 부산 한 주점서 여성 종업원들과 술을 마시다가 지인의 집으로 데려가 강제로 성관계를 맺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더 놀라운 점은 강성욱이 범죄를 저지른 시기는 <하트시그널1> 방영 기간과 겹친다는 것이었다. 

강성욱은 1심 재판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항소하는 과정서 자신을 성폭행 혐의로 신고한 여성들을 ‘꽃뱀’이라고 비하하며 “너 같은 여자의 말을 누가 믿겠느냐”고 말한 사실도 알려졌다.

학교폭력·갑질·성폭행·마약 연루
시즌 내내 출연자 인성 논란도

시즌2 방영 당시 무수히 많은 여성으로부터 인기를 얻은 김현우는 무려 세 번의 음주운전으로 적발을 당하기도 했다. 이는 단순한 사고를 넘어서서 도덕적인 자질 면에서 심히 문제가 있는 출연자로 보인다. 제작진의 출연자 검증 시스템에 구멍이 난 셈이다.

일각에서는 <하트시그널> 출연자 선정에 있어서 인성보다는 스펙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온다. 

실제로 <하트시그널>의 남녀 모두 외모는 물론 스펙이 출중하다. 시즌2의 김도균은 한의사였으며, 이규빈은 행정고시 합격자였다. 시즌3의 천인우는 페이스북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국내 IT회사 직원이며, 임한결은 커피숍 브랜딩 업체 사업가다. 

출중한 외모를 갖춘 데다 어린 나이에 성공을 거둔 능력자들이 출연하는 것이 <하트시그널3>만의 특색이다. 

여성 출연자 역시 <대학내일> 표지 모델 출신이거나 미스코리아 경력이 있다. 학벌 좋은 대학생이 최소한의 스펙이다. 미모와 능력을 고루 겸비한 사람들만 찾다 보니 인성적인 면을 간과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짙다. 

일반인 출연자의 인성 문제가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불거지면서 방송가는 검증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M.net <러브캐쳐> 제작진은 출연자 4차 면접에 이어, 출연자 지인을 통해 인성 검증을 거쳤고, MBN <나는 자연인이다>나 tvN <노래에 반하다> 등 각종 일반인 프로그램에서도 철저한 검증을 하고 있다. 

인성 간과

한 방송 관계자는 “사실 제작진이 모든 걸 다 알아낼 수는 없지만, 정말 집요하게 파면 최악의 상황을 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SNS에 남기는 글이나 지인들의 댓글만 봐도 이 사람이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파악할 수 있다”며 “무거운 책임에 대한 보답이라는 생각으로 최대한 검증을 하면 아주 큰 문제에서는 벗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ntellybeast@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논란의 일반인 출연자

일반인 출연자들의 경우 과거에 문제를 일으킨 경우는 무수히 많다. 사기는 물론 각종 범죄와도 연루됐다.

MBC <전지적 참견시점>의 이승윤의 매니저 강현석씨, <슈퍼스타K5>서 혼신의 힘을 다해 노래를 부른 박상돈씨는 채무 불이행과 사기 및 횡령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MBN <나는 자연인이다>의 한 출연자는 엄마와 딸을 성추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과거 잘못된 행위를 보인 일반인의 TV 출연은 2차 가해라는 의견이 적지 않다. 대다수의 피해자들이 ‘얼굴만 봐도 치가 떨린다’고 밝히고 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오디션이나 관찰예능은 편집을 통해 이미지 메이킹이 되기 때문에 많은 일반인이 조명된다. 그만큼 섭외 단계서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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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