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건 다 판다’ 재계 매각전 막전막후

실탄 쌓아두고 군살은 도려낸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코로나19 여파로 재계 내 매각 소식이 줄을 잇는다. 재무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부동산 등 고정자산을 비롯해 사업성이 저하된 종목들이 그 대상으로 꼽힌다.
 

CJ푸드빌은 코로나19 후폭풍으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업계 안팎 상황이 악화일로에 빠졌기 때문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외식 문화가 직격탄을 받은 점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정성필 CJ푸드빌 대표이사 명의로 지난 3월31일 ‘생존을 위한 자구안’이 발표됐는데 이는 외식업계 최초다. 

CJ푸드빌

정 대표는 내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전사적 역량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CJ푸드빌은 경영 정상화로 판단되기 전까지 신규 투자를 전면 봉쇄한다. 외식업 특성상 안전·위생 관련 불가피한 투자만 제외된다. 자구안은 크게 고정자산 매각, 신규투자 동결, 지출억제 극대화, 경영진 급여 반납, 신규 매장 출점 보류 등으로 나뉜다.

일례로 가맹점 리뉴얼 시 투자지원금을 법정 기준에 맞춘다. 그간 CJ푸드빌은 상생 강화 차원서 법정 기준 이상의 지원금을 제공한 바 있다. 핵심 사업 중 하나인 베이커리(뚜레쥬르)서도 새로운 BI(Brand Identity) 확산을 자제하기로 했다.


재무건전성 확보의 연장선으로 지출 억제 조치도 단행될 전망이다. 현금 흐름 강화를 위해 채권·채무 관리와 현금 지출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특히 수익성이 낮은 외식사업 매장에 ‘메스’를 댄다. 매장을 찾는 고객이 급감하는 상황서 임대료 부담까지 더해지는 경우, 임대인 측에 지원을 촉구할 계획이다.

회사 임원들도 ‘허리띠 졸라매기’에 동참한다. 올해 상반기까지 대표이사와 임원 및 조직장들은 급여 일부를 반납할 예정이다. 해당 안에는 임직원들이 다음 달까지 최소 1주 이상 자율 무급휴직을 하는 경우도 포함시켰다.

CJ푸드빌이 자구책을 강구하면서 매각설이 고개를 드는 형국이다. CJ푸드빌은 지난해 알짜사업으로 평가받던 투썸플레이스 경영권을 사모펀드에 매각한 바 있다.

회사는 지난해 연결 기준 8903억원 매출액을 기록했다. 직전년도에 비해 15.5%가량 하락한 수치다. 다만 영업손실은 400억원대에서 39억원으로 줄었고, 순손실은 1267억원 순이익으로 전환됐다.

현대HCN

현대백화점그룹은 계열사 현대HCN 케이블TV 사업 매각을 진행 중이다. 그룹은 지난 3월30일, 현대HCN을 분할한다고 공시했다. 현대HCN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다. 회사는 방송·통신사업 부문을 따로 뗀 현대퓨처넷(존속법인)과 현대HCN(신설법인)으로 나뉜다.

현대퓨처넷이 신설법인 지분 100%를 보유하는 단순·물적 분할 형식이다. 현대퓨처넷은 상장사로 남지만 현대HCN은 비상장사가 된다. 분할 기일은 오는 11월1일이다.


회사는 신설법인 현대HCN과 현대퓨처넷 100% 자회사 현대미디어 지분 매각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른바 구조개선 방안이다. 지분 매각 등은 이달 안에 경쟁 입찰 방식을 통해 결정될 전망이다.
 

다만 정부 인허가 문제로 매각에 제동이 걸리거나 지연되는 등 차질이 발생할 경우 매각은 철회될 방침이다. 반대로 지분 매각이 성사된다면 현대백화점그룹은 상당한 ‘실탄’을 보유하게 된다.

코로나19 여파 기업마다 생존 자구안
부진한 사업 정리…질적 성장에 초점 


매각은 업계 상황이 변화에 직면하면서 힘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부터 유료방송시장은 IPTV(인터넷TV)를 중심으로 ‘재편 물살’을 탔다. 이동통신사들의 IPTV가 확대되면서 기존 케이블TV 점유율은 점차 하락하는 국면이다. 결국 성장 가능성에 착안했다는 해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유료방송 점유율 1위는 31.31%의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이다. 2위는 24.72%의 LG유플러스·LG헬로비전, 3위는 24.03%의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등이다. 이어 딜라이브 6.09%, CMB 4.73%, 현대HCN 4.07%, 기타 5.05% 순이다.

이마트

이마트는 마곡부지를 8000억원에 매각했다. 회사는 지난달 25일 ‘서울시 마곡동 CP4구역 업무용지’를 8158억원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사측은 처분 목적을 ‘재무건정성 및 투자재원 확보’라고 공시했다.

지난 2013년 이마트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로부터 2430억원에 해당 부지를 사들였다. 당시 스타필드가 입주할 예정이었지만 계획은 취소됐다.

이마트는 코로나19 여파와 함께 전통 유통업 시장이 축소되자 현금을 확보하고 온라인에 집중하는 전략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는 지난해 10월 13개 지점을 모두 9500여억원에 처분한 바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 기준 19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67.44% 감소한 1506억원에 그쳤다. 순이익은 2238억원을 기록했지만 이 역시 절반 넘게 줄어든 수치다.

롯데쇼핑

롯데쇼핑은 단계적 구조조정 절차에 진입했다. 회사는 자구책 방안으로 전국 700여개 오프라인 점포(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가운데 30%를 폐점 중이다. 대상 매장은 모두 200여개에 달한다.

롯데쇼핑은 해외 이커머스 사업을 하나둘 정리하고 있다. 업계 등에 따르면 롯데쇼핑은 아이롯데닷컴 매각을 추진 중이다. 아이롯데닷컴은 지난 2017년 인도네시아 살림그룹과 합작 설립한 법인이다. 롯데쇼핑은 살림그룹에 보유 지분을 넘기는 방식으로 정리에 나선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롯데쇼핑은 지난 2016년 출시된 롯데닷브이엔을 지난 1월 종료했다. 롯데닷브이엔은 롯데쇼핑이 베트남에 진출해 진행하던 해외 이커머스 사업 중 하나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연결 기준 17조원 매출을 기록했는데 직전년도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28% 감소한 4279억원이었다. 순손실은 무려 80% 이상 늘어난 8400억원으로 곤두박질쳤다.


한진그룹

대한항공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유휴자산인 송현동 부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동시에 비주력사업인 왕산마리나 매각도 함께 계획했다. 대한항공은 연내 매각을 완료할 계획이다.

송현동 부지는 서울 종로구 송현동에 소재한 땅으로 대한항공이 소유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2월 제시한 ‘비전2023’을 통해 매각을 밝힌 바 있다. 인천시 중구 을왕동에 위치한 왕산마리나 운영사 왕산레저개발 지분 매각을 추진하게 된다.

부동산도 대상…현금 확보 주력
지난해 이어 올해도 실적 ‘깜깜’

한진그룹은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해 추가 매각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그룹 핵심사 대한항공은 지난해 부채비율이 900%에 달한다. 경영권 분쟁 과정서 KCGI는 대한항공의 높은 부채비율을 공격하기도 했다.

LCD(액정표시장치) 사업도 속속 정리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는 4분기에 충남 아산 사업장과 중국 쑤저우 대형 LCD 라인 폐쇄 계획을 밝혔다. LCD사업 30년 만에 철수하게 되는 셈이다.

지난해 1조원대 영업손실을 기록한 LG디스플레이는 비상 경영체제에 나서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사업성 악화로 관련 사업을 축소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국내 LCD TV용 라인을 정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업 재편


롯데케미칼은 업황 악화로 울산공장과 파키스탄 공장 일부 공정을 가동 중단했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연결 기준 15조원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8389억원 감소했고, 순이익은 절반 넘게 주저앉았다. 특히 롯데케미칼은 올해 1분기 영업손실 86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됐다.

정유·화학 업계의 부진은 비단 롯데케미칼만 해당하지 않는다. 앞서 SK종합화학은 SK울산콤플렉스 내 나프타분해 공정과 합성고무 제조공정을 올해 12월 중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SK종합화학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9%, 31%가량 하락했다.
 

<kjs0814@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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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