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 산다> 이시언·성훈, ‘찐 얼간이’가 되지 않으려면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인기 예능 프로그램 MBC <나 혼자 산다>의 이시언과 성훈이 동시에 실망스러운 영화를 내건다. 이시언은 스릴러 장르물인 <서치 아웃>, 성훈은 로맨틱 코미디 <사랑하고 있습니까>다. 두 배우 모두 예능에선 뛰어난 활약을 매주 금요일 최고의 화제성을 잡고 있지만, 본업의 영역에선 실망스러운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문병희 기자, Kth

배우 성훈과 이시언은 MBC <나 혼자 산다>의 간판이다. 매주 스튜디오서 새로운 게스트의 영상을 보면서 입담을 발휘하며, 격한 리액션으로 분위기를 살린다. 중심축을 맡았던 전현무와 한혜진이 갑작스럽게 하차했음에도 불구, 두 사람과 기안84, 박나래의 활약으로 인해 빈자리는 잘 메워진 편이다. 그 덕분에 <나 혼자 산다>는 여전히 MBC 간판 예능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나 혼자 산다> 내에서 이시언과 기안84, 헨리, 성훈은 ‘얼간이’로 불린다. 이시언이 얼간이의 대장이라고 해서 ‘얼장’으로 불렸고, 뒤늦게 합류한 성훈은 ‘뉴 얼간이’가 됐다. 됨됨이가 모자르고 똑똑하지 못한 사람을 일컫는 얼간이로 희화화하는 부분은 시청자들에게 큰 즐거움을 안겨준다.

처참한 작품성

두 사람이 예능서 캐릭터화한 ‘얼간이’ 이미지는 예능에서만 국한되지 않고 있다. 배우 본연의 부분서 두 사람 행보가 매우 실망스럽다. 선택한 작품이 적당히 못 만든 영화의 수준을 넘어 처참할 정도로 형편없기 때문이다. 두 배우 모두 새로운 작품으로 나서지만, 차갑게 얼어붙은 영화계에 영향을 미치리라 기대하기는 어렵다.

먼저 성훈이 주연한 영화 <사랑하고 있습니까>는 지난 3월 25일 개봉했다. 언론 배급 시사회 이후 평단의 혹평이 이어졌다. 


이 영화는 제작사 강철필름과 중국의 한 OTT업체가 10년 장기 프로젝트로 준비한 기획물이었으나 중국의 사드 보복 여파로 인해 프로젝트가 무산돼 개봉하지 못할 위기에 처했었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개봉을 미룬 영화들로 인해 영화관 내 신작의 공백이 생기자 개봉에 성공했다. 
 

▲ ⓒ강철필름

굳이 개봉이 꼭 좋은 결과였는지는 의문이다. 너무 실망스러운 결과물이 나왔기 때문이다.

<사랑하고 있습니까>는 판타지 성향이 짙은 설정이 있다는 것을 감안해도, 영화적인 개연성이 매우 떨어진다. 영화 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상황이 억지스러우며, 설명도 미흡하다. ‘성인지 감수성’이 부족한 부분이나, 가택 침입 등 현실에서는 범죄나 다름없는 행위가 서슴지 않게 발생한다. 

애초 취향이 다른 중국 관객을 목표로 했다고 하더라도, 용납되지 않을 수준의 작품성이다. 

이 과정서 성훈의 연기 역시 어색하다. 성훈은 겉으로는 강해 보이지만, 뒤에서 은근히 직원을 챙기는 카페 오너 승재 역을 맡았다. 초반부 자신이 좋아하는 직원인 소정(김소은 분)에게 다그치는 장면을 비롯해 일부 장면에서는 감정이 지나치게 과하다. 캐릭터의 감정선이 연결되지도 않는다. 성훈뿐 아니라 출연진 대부분이 현실감 없이 어색하고, 과잉된 행동을 보인다. 

실망스러운 작품 행보
출연작 모두 처참한 완성도

초반에 감정을 차곡히 쌓는 데 실패한 영화는 후반부 하이라이트 장면에서도 감동을 주지 못한다. 이 영화를 향해 평단의 혹평이 이어지는 이유다. 


2009년 MBC 드라마 <친구, 우리들의 전설>로 데뷔한 이시언 역시 상황이 좋지 못하다. 지난해 12월 개봉한 <아내를 죽였다>나, 오는 15일 개봉을 앞두고 있는 <서치 아웃> 역시 작품성을 논하기 어렵다. 두 영화 모두 이시언이 전면에 나서는 스릴러 장르물인데, 영화 내내 서스펜스가 느껴지지 않는다. 

스릴러 장르의 특성상 주인공이 위기에 빠지는 과정서 긴박감이 느껴지면서 이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카타르시스가 느껴졌을 때 높은 평가를 받는데, 이시언이 주연한 영화 모두 이 부분서 실패한다.

술만 마시면 발생하는 블랙아웃으로 인해 아내를 죽인 살인자로 내몰린 정호(이시언 분)가 이를 해결한다는 줄거리의 <아내를 죽였다>와 SNS로 사람을 죽이는 사건을 파헤쳐나가는 내용의 <서치 아웃> 모두 조소가 나올 법한 장면이 곳곳서 나온다. 영화 내 장면들이 유기적으로 이어지지 못한다. 두 작품 모두 몰입하기 쉽지 않다. 
 

▲ ⓒ(주)스톰픽쳐스코리아

<아내를 죽였다>의 경우 경찰을 피해 도망가는 부분이나, 악당의 가방을 갑작스럽게 뺏는 장면 등 상황적인 측면서 어색했는데, 최근 온라인 배급 시사회를 진행한 <서치 아웃>에서는 이시언의 연기 자체가 어색하다. 

경찰을 준비생인 성민 역의 이시언의 얼굴은 <나 혼자 산다>서 우스꽝스러운 모습과 대동소이하다. 캐릭터가 보이지 않는다. 예능서의 이시언이 그대로 나오는 느낌이다. 애드리브로 보이는 일부 대사들은 작품의 몰입을 방해한다. 

극중 성민이 철이 아직 들지 않은 준비생이라고는 하나, 장난기가 지나치다. 이는 후반부 사건이 해결되는 과정까지 이어진다. 캐릭터를 가볍게 설정해놓은 탓에 감정이 폭발하는 장면에선 오히려 웃음이 나온다. 이야기에 깊게 빠지기 어렵다. 

일종의 ‘떡밥’을 던지고 회수해가는 부분서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이나, 쓸데없는 농담으로 영화가 늘어지는 대목 등 영화의 질적인 문제가 꼭 이시언만의 잘못은 아니지만, 연기 자체도 좋은 평가를 주긴 어렵다.

예능과 연기는 ‘양날의 검’으로 통한다. 작품서 배우가 연기한 캐릭터가 캐릭터로 보이지 않고 예능하는 모습으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핑계에 가깝다. 

고(故) 김주혁은 KBS2 <1박2일>에 오랜 기간 출연했지만, 영화 <비밀은 없다>나 <독전>서 엄청난 연기력으로 극복했다. 애초에 SBS <런닝맨>으로 인지도를 높인 이광수 역시 영화 <좋은 친구들> <돌연변이>, tvN <디얼 마이 프렌즈>서 맹활약하며 배우로서도 성장했다. 예능이 ‘변명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

양날의 검

앞서 성훈은 2016년 방송된 <아이가 다섯>을 통해 우수 연기자상을 받았으며, 이시언은 2018년 방송된 tvN <플레이어>서 감초 역할은 물론 깊이 있는 연기로 시선을 끈 바 있다. 재능을 증명한 바 있었던 만큼 최근 이들의 선택은 더욱 아쉬움을 남긴다. 선택받는 위치에 있는 배우다 보니 운신의 폭이 좁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야기가 제대로 성립되지 않는 작품에 출연해, 기대 이하의 필모그래피를 쌓아나가는 건 배우에게도, <나 혼자 산다>에도 득이 되지 못할 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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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