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 탄생 100주년 기념 추모행사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 탄생 100주년 기념 추모행사
  • 김해웅 기자
  • 승인 2020.03.05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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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갈 선영서 그룹 관계자 참석
▲ 조중훈 창업주 탄생 100주년 추모행사
▲ 5일, 한진그룹 관계자들이 경기도 용인 소재의 신갈 선영서 조중훈 창업주 탄생 100주년 추모행사를 갖고 있다.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한진그룹은 5일, 조중훈 창업주 탄생 100주년을 맞아 경기도 용인시 하갈동 소재 신갈 선영서 약 60명의 그룹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 추모행사를 가졌다.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는 ‘수송보국(輸送報國)’ 철학을 바탕으로 한 나라의 동맥인 수송 사업을 발전시켜 한국의 국가경제를 발전시킨 인물이다. 특히 ‘교통과 수송은 인체의 혈관처럼 정치·경제·문화·군사 등 모든 분야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기간산업’이므로 수송으로 국내 산업화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 선구적 경영인이기도 하다.

‘수송보국’ 일념 하나로 육·해·공 종합 물류기업 만들어낸 혁신적 경영인

조중훈 창업주는 1920년 2월11일(음력) 서울시 서대문구 미근동서 조명희 선생과 태천즙 여사의 4남4녀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나 25세 되던 1945년 11월1일 인천에 트럭 한 대로 한진상사를 창업해 한진그룹의 태동을 알렸다.

조 창업주는 사업가의 기본 소양을 ‘신용’이라고 여기며 한진상사를 탄탄한 회사로 성장시켰지만, 1950년 한국전쟁 발발로 큰 위기를 맞게 된다. 전쟁 이후 한진상사의 기반은 모두 쑥대밭이 됐지만, 그간 쌓아온 신용의 힘으로 재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

조 창업주의 ‘신용’에 대한 일화는 잘 알려져 있다. 1956년 한 트럭회사로부터 임차한 차량의 운전기사가 수송을 맡은 미군 겨울파카 1300여벌을 차떼기로 남대문시장에 팔아넘기는 사고가 발생했다.

하지만 그는 직원 한 명을 남대문 시장에 상주시키고 도난당한 물건이 시장에 유통되면 전부 사들이도록 했다. 금전적으로 당시 3만달러라는 엄청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었지만, 미군들은 조 창업주의 확고한 ‘신용’을 확인하게 됐다.

평소 자주 언급했던 “사업은 지고도 이기는 것이고, 되로 주고 말로 받는 것”이라는 말의 참 의미였던 것.
 

▲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
▲ 고 조중훈 한진그룹 창업주

조 창업주는 축적한 경험과 자금을 바탕으로 수송/물류 사업의 범주를 넓히고 사업의 안정성을 다져나가기 시작했다. 1967년 7월에는 해운업 진출을 위해 대진해운을 창립하고, 그해 9월에는 베트남에 투입된 인원과 하역장비, 차량, 선박 등에 대한 막대한 보험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동양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를 인수했다.

트럭 한 대로 육해공 종합 물류기업 성장…‘수송보국’ 입지전적 인물
예술가의 신념과 노력처럼 사업에 집중…국익 먼저 생각하고 희생해야

1968년 2월에는 한국공항, 8월에는 한일개발을 설립하고, 9월에는 인하공대를 인수하기에 이르렀다.

이듬해인 1969년에는 만성 적자에 시달리던 국영 대한항공공사를 인수해 대한항공을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항공사업에 뛰어들었다.

“국적기는 하늘을 나는 영토 1번지고, 국적기가 날고 있는 곳까지 그 나라의 국력이 뻗치는 게 아니겠소. 대통령 재임 기간에 전용기는 그만두고서라도 우리나라 국적기를 타고 해외여행 한 번 해보는 게 내 소망이오”라는 박정희 대통령의 간곡한 권유를 받아들인 과감한 결단이었다.

1977년 5월 조중훈 창업주는 육·해·공 종합수송 그룹의 완성을 위해, 경영난을 겪고 있던 대진해운을 해체하고 컨테이너 전용 해운사인 한진해운을 설립했다. 또 1989년 5월 한진중공업을 출범시켜 청년시절 일본 고베의 조선소서 주경야독하며 키웠던 청운의 꿈도 이루게 됐다.

“사업은 예술”... 수송·물류 외길 우직히 걸어온 조중훈 창업주의 경영철학

조 창업주는 평소 “한 예술가의 혼과 철학이 담긴 창작품은 수천년이 지나도 그 아름다움을 잃지 않듯이, 경영자의 독창적 경륜을 바탕으로 발전한 기업은 오랫동안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며 “사업은 예술과 같다”고 말했다.

예술가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조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기업가도 예술가의 신념과 노력으로 사업에 전념해야 한다는 의미다.
 

▲ 1969년 3월 김포공항서 열린 대한항공공사 인수식
▲ 1969년 3월 김포공항서 열린 대한항공공사 인수식

그창업주는 ‘낚시대를 열개 스무개 걸쳐 놓는다고 해서 고기가 다 물리는 게 아니다. 진정한 낚시꾼은 한 대의 낚시대로도 많은 물고기를 잡는다’는 ‘낚시대 경영론’을 설파해왔다. 이에 따라 한진그룹은 수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사업만 운영하는 종합물류그룹으로 성장해왔다.

기업은 반드시 ‘국민 경제와의 조화’라는 거시적 안목서 운영해야 하고, 눈앞의 이익보다는 국익을 위해 기업이 일정 부분의 손해도 부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부실덩어리였던 대한항공공사, 대한선주와 같은 공기업을 인수하게 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조 창업주의 이 같은 경영철학 속에 한진그룹은 국민경제와의 조화를 이루며 국민들의 복지에 기여하고자 노력해왔다.

2002년 조중훈 창업주가 타계한 후에도 그의 탁월한 경영철학, 수송산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은 한진그룹을 통해 계승, 발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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