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연기되면…’ 정당별 손익계산서

못 먹어도 고? 못 먹을라 스톱?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코로나 정국’이 대한민국을 뒤덮었다. 21대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일각에선 안전을 위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총선이 연기될 경우 가장 유리한 당은 어디일까. <일요시사>는 총선 연기론에 따른 정당별 손익계산서를 분석해봤다. 
 

▲ 최고위원회의 참석하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나경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순식간에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정치권에선 ‘총선 연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회 내부서도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과 총선 연기는 어렵다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연기론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고, 국민적 합의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변수

현행 공직선거법 196조에는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실시하지 못한 때에는 대선과 총선을 대통령이 연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대통령이 이번 코로나 사태를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본다면 선거 연기는 가능하다.

이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재정경제명령권’ 발동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헌법은 대통령이 내우·외환·천재·지변 또는 중대한 재정·경제상의 위기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고 국회의 집회를 기다릴 여유가 없을 때에 한 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재정·경제상의 처분을 하거나 법률의 효력을 가지는 명령을 발동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설훈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상황이 더 악화되면 모른다. 긴급재정명령권도 내려야 될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본다”며 총선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헌정사상 선거가 연기된 전례가 없고, 이 같은 전염병 사태가 선거를 미루는 사유에 해당하는지를 두고는 논란이 될 수 있다. ‘부득이한 사유’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는 데다 총선 연기의 선례를 남김으로써 정부의 대응 실패가 역사적 오점으로 남을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이종근 시사평론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아주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절대 유불리를 따져서는 안 되지만, 총선과 관련해서 불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을 연기하느냐 하는 후폭풍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 “어렵다”
민생당 “꼭 미뤄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은 총선 연기론에 선을 긋고 나섰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27일 국회서 “6·25 전쟁 때도 선거는 치러졌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총선 연기론에 관한 질문에 “지금은 ‘우한 코로나’의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다른 생각을 하다가 적기 대응에 늦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사실상 총선 연기론을 일축했다.

‘코로나 정국’이 총선 때까지 이어진다면 제1야당인 통합당은 ‘반사이익’을 얻을 공산이 크다.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정권 심판론은 충분히 대두되는 상황서 코로나 악재가 터지면서 정부 지지율이 또다시 흔들리는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총선 연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이 성사된다면, 여당의 지지율의 끌어 올리는 데 빌미를 제공할 여지가 높다.

민주당 역시 총선 연기론에 대해 어렵다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정부서울청사서 가진 기자간담회서 “지금까지 총선을 연기한 적이 없는 것 같다”며 “입법부 부재 상태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 ▲▲ 최고위원회의 참석 위해 이동 중인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등 지도부

민주당 송영길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총선 일정은 그대로 가야지 총선이 연기되면 더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측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내심 고심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 입장에선 현재 코로나 정국을 잘 넘겨야 본전인 상황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책임론이 대두되면 총선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당 내에서는 코로나19의 진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총선 연기를 주장한다면, 위기관리 능력의 부재를 스스로 인정하는 셈인 만큼 총선 연기론을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판세가 불리하니 국가 위기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공격에 직면할 부담이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 확산이 총선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불안감을 국민들에게 조성할 수 있다는 정치적 부담도 만만치 않다. 결론적으로 민주당과 통합당에게는 총선 연기 결정이 선거판서 크게 득 될 것이 없다는 결론에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와중에 총선 연기론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당이 새로 출범한 민생당이라는 점은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통합해 새로 출범한 민생당은 지난 27일 첫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21대 총선 연기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는 “3월 초까지 상황이 종식되지 않는다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총선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출신의 박주현 공동대표도 총선 연기론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질병, 재난, 전쟁서 국민을 보호하는 게 정치의 목적임에도 목전의 선거가 문제 해결을 방해하고 있다”며 “한 달 반 동안 (여야가)서로 간 공격으로 시간을 허비, 방역은 실패하고 민생은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적 혼란 예상
경제 타격 불가피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 역시 총선 연기론에 동의했다.

손 대표는 “총선 연기를 대통령과 선관위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총선이 국민의 참여 없이, 대면(선거운동)조차 없이 실시되는 것은 민주주의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출신인 김정화 공동대표는 “4·15 총선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총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민생당이 공식적으로 총선 연기론을 제기하는 이유는 선거운동을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민생당은 지난 24일 출범 이후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변변한 선거운동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합당과 탈당의 반복으로 불안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총선 전 대통합을 이뤘지만, 이대로라면 이들이 기반을 두고 있는 호남지역을 민주당에게 내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만약 코로나 정국이 계속된다면, 이들에게는 당의 홍보 기회마저 박탈되면서 총선 국면서 패색이 짙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정치권서도 총선 연기에 대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

통합당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솔직히 연기 확률은 좀 떨어진다고 본다. 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총선 연기론에 대해 부정적으로 관망했다.


만약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선거가 연기된다면 국민적인 혼란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중요한 정치 일정의 변동으로 인한 국력 낭비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능성은?

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사실 여권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한 생각이 있겠지만 시간을 끌면 끌수록 정권을 향한 분노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총선이 연기된다면 국력이 낭비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실 총선 연기는 절대 안 된다. 선거를 연기한다면 한국은 선거를 연기할 정도의 심각한 상태로 간주돼 국제사회서 고립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경제 타격도 크다. 국가적으로 볼 때 절대 이득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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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번진 핵잠 나비효과

일본에 번진 핵잠 나비효과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한미 정상회담 팩트시트가 공개되자, 가장 큰 화제가 된 미국의 핵잠수함 건조 승인에 대해 “문구가 추상적이어서 모호하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이에 자극 받은 일본도 핵잠수함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핵잠수함 건조를 현실화하지 않으면 “일본에 핵 보유 빌미를 제공하고, 고이즈미 신지로 방위상의 국내 정치용으로 활용하게 했다”는 비판이 제기될 가능성이 있다. 지난달 29일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에서 타결된 한미 관세·안보 협상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가 지난 14일 공개됐다. 가장 큰 논란은 핵 추진 잠수함(이하 핵잠수함) 관련 합의 문구였다. 산 너머 산 구체성 없다 팩트시트를 통해 확인되는 핵잠수함 건조와 관련해선 “구체성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팩트시트에 따르면, 미국은 ▲한국 민간·해군의 원자력 프로그램 ▲한미 원자력 협정에 부합하고 미국의 법적 요건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한국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민간 우라늄 농축·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로 귀결될 절차 등을 지지한다. 이어 한국의 핵잠수함 건조를 승인하고, 한국과 조선 사업 요건 진전·연료 조달 방안 등을 포함해 긴밀히 협력한다. 미국은 한국의 핵잠수함 건조와 관련해 지지·승인·협력할 뿐이다. 이를 두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같은 날 브리핑에서 “한미 정상의 논의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국에서 건조하는 게 전제였다”며 “우리 핵잠수함을 미국에서 건조하는 방안은 거론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는 같은 날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며 “국내 건조 장소 합의는 팩트시트에 담기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기자들 앞에서 한국의 핵잠수함 건조 승인을 발표하면서 “필라델피아 조선소에서 건조될 것”이라며 “미국 조선업이 곧 대대적인 부활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핵잠수함이 건조되려면, 산적한 현안을 모두 해결해야 한다. 팩트시트엔 건조 장소가 적시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명시해 발표했기 때문에, 미국이 순순히 양보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 같은 회담 결과를 두고 양국의 주장이 엇갈리는 자체가 논란이 되고 있다. 민간 우라늄 농축·사용 및 핵연료 재처리엔 ▲한미 원자력 협정 부합 ▲미국의 법적 요건 준수 ▲한국의 평화적 이용 등 단서가 붙는다. 기술 이전 과정에도 많은 난관이 기다리고 있다. 핵잠수함 보유국은 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인도 등 6개국이다.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30일 “미국이 핵잠수함 기술을 공유한 사례는 1950년대 최우방국 영국과 협력한 사례밖에 없다”고 보도했다. <AP통신>은 “미국의 핵잠수함 기술은 미군이 보유한 가장 민감하고 철저히 보호돼온 기술”이라며 “가까운 동맹인 영국·호주와 체결한 핵잠수함 협정에서도 직접 기술 관련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우리에겐 우라늄 농축·재처리 기술이 없어서 미국으로부터 핵연료를 공급받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하지만 연료 공급 장소·방식은 팩트시트에 명시되지 않았다. 연료 공급 방법을 확보하지 못하면, 핵잠수함을 만드는 의미가 없다. 핵잠 건조 추상적인데 “고정밀지도 내놔” 발 빠르게 비핵 3원칙 수정하려는 일본 미국의 법률 개정 절차도 거쳐야 한다. 미국 원자력법은 ‘미국이 다른 나라와 군사적 목적의 원자력 협력을 하려면, 원자력 협정을 체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한미 원자력 협정을 개정한 후 미국 상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국제 무기 거래 규정도 상원의 동의를 얻어 개정해야 한다. 원자력 협정 개정이 팩트시트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선 “미국 에너지부의 반대 때문”이란 지적도 있다. 미국 일각에서 “한국이 자체 핵무장을 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한단 것이다. 일각에선 “핵잠수함 건조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는데, 우리는 미국에 고정밀지도를 넘겨야 하는 상황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팩트시트엔 ‘망 사용료·온라인 플랫폼 규제를 포함한 디지털 서비스 관련 법·정책에 있어 미국 기업이 차별당하거나 불필요한 장벽에 직면하지 않도록 보장할 것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있다. 또 “위치·재보험·개인정보에 대한 것을 포함해 정보의 국경 간 이전을 원활하게 할 것을 약속한다”는 내용도 있다. 미국 빅테크 기업들은 온라인플랫폼의 ▲자사 우대 ▲끼워팔기 ▲멀티호밍 제한 등을 막는 내용이 담긴 우리의 온플법 제정을 반대했다. 팩트시트를 따르면, 미국 빅테크 기업에 대한 규제가 어려워진다. 아울러 우리는 구글·애플이 요청하는 1:5000 축척 고정밀지도 국외 반출 요청을 수용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정부는 애플이 요청한 지도 반출 여부를 다음 달에, 구글의 요청은 내년 2월 결정할 예정이다. 팩트시트에 게재된 합의 사항대로라면, 애플·구글의 요청을 수용해야 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15일 논평을 통해 팩트시트 속 위험요소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정부는 ‘농·축산물 개방은 없다’고 말해 왔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대로 농·축산물 개방 문구가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망 사용료·온라인 플랫폼 규제·고정밀 지도 반출 등 대한민국의 디지털 주권과 직결된 사안까지 미국의 요구를 반영해 슬그머니 끼워 넣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반도체 관세에 대해서도 ‘다른 나라보다 불리하지 않게 한다’는 모호한 문구만 있다”며 “경쟁국 대만과 비교해 어떻게 적용할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팩트 시트에 담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50억달러(약 36조7183억원) 규모의 미국산 군사 장비를 5년 동안 구매하고, 주한미군에 대해 330억달러(약 48조4682억원)를 포괄적으로 지원하면, 천문학적인 재정 부담을 떠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핵잠수함 건조 과정은 결코 쉬운 과정이 아니라서 장밋빛 전망만 내세울 때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고정밀지도 반출 가능성 실제로 일각에선 “핵잠수함 건조가 실현되기까지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해서 실질은 아직 불투명하다”며 “선언이 지나치게 앞섰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제는 핵잠수함 나비효과가 일본으로 번졌단 점이다. 미국이 우리의 핵잠수함 건조를 승인하자, 일본 정치권도 크게 술렁였다. 고이즈미 신지로 방위상은 지난 12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미국·중국은 이미 핵잠수함을 갖고 있고, 지금은 핵잠수함을 보유하지 않은 한국·호주가 앞으로 보유하게 된다”며 “일본의 억지력·대응력을 강화하려면, 전고체·연료전지·원자력 등 다양한 동력원에 대해 폭넓게 논의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일본은 1967년 사토 에이사쿠 당시 총리가 선언했던 비핵 3원칙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비핵 3원칙은 “핵무기를 만들지도, 가지지도, 반입하지도 않는다”는 선언이다. 다카이치 사나에 총리는 일찍부터 핵무기 반입 금지 방침 완화를 주장했다. 기하라 미노루 관방장관도 같은 날 “현 시점에선 재검토 여부를 단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유민주당(이하 자민당)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다카이치 총리는 국회 연설에서 “내년 중 3대 안보 문서 개정을 위해 검토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3대 안보 문서는 ▲국가안보 전략 ▲국가방위 전략 ▲방위력 정비 계획 등을 말한다. 여기엔 비핵 3원칙이 모두 포함돼있다. 일본은 이미 지난 2022년 “반격 능력을 보유하고, 장거리 미사일 전력을 향상한다”는 내용을 3대 안보 문서에 포함했다. 묘한 것은 미국의 핵잠수함 건조 승인이 일본 국내 정치구도까지 뒤흔들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고이즈미 방위상은 다카이치 총리가 선출될 당시 라이벌이었다. 지난달 4일 진행된 자민당 총재 선거 1차 투표에서 다카이치 총리는 183표(31.1%)를 얻었고, 고이즈미 방위상은 164표(27.8%)를 얻었다. 결선투표에선 다카이치 총리가 185표(54.3%)를, 고이즈미 방위상은 156표(45.7%)에 머물렀다. 하마터면 다카이치 총리는 자민당 총재·총리로 선출되지 못할 뻔했다. 고 아베 신조 전 총리의 후계자로 통하는 다카이치 총리에 반발한 공명당이 지난달 10일 자민당과의 연정에서 탈퇴했기 때문이다. 당시 공명당 사이토 데쓰오 대표는 고이즈미 방위상에 대해선 “정치자금 규제와 관련된 공명당의 처지를 이해하고 있었다”면서 호평했다. 고이즈미 방위상도 “지금까지 정책 실현에 대해 힘써 주신 것에 대해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화답했다. 미일 협력 중국 견제 다카이치 총리는 지난달 20일 기적적으로 일본유신회와의 각외 협력 형태의 연립 정권 구성에 합의했다. 각외 협력은 연립 정권 구성엔 합의하지만, 내각엔 참여하지 않는 형태를 말한다. 일본유신회가 제시한 조건은 ▲오사카 부수도 지정 구상 수용 ▲국회의원 정원 10% 감축 ▲기업·단체 후원 폐지 ▲평화 헌법 개정 ▲방위력 강화 등이었다. 자민당과 다카이치 총리는 이를 모두 수용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지난달 21일 내각을 출범시키면서 고이즈미 방위상을 임명했다. 가장 큰 정치적 의미는 ‘당내 정적 포용’이었다. ‘방위 관련 경력·경험이 전혀 없는 고이즈미 방위상을 임명해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정반대의 의미를 강조하는 해석도 있다. “방위 관련 경력·경험이 없는 고이즈미를 현안이 산적한 방위성 장관으로 임명해 자멸을 유도한다”는 취지의 해석이다. 고이즈미 방위상에게 주어진 현안은 ▲미일 방위 협력 재조정 ▲자주적 방위력 강화 ▲후텐마 미군 기지 이전 ▲방위 장비 수출 운용지침 폐지 등이다. 이중 미일 방위 협력 재조정은 ‘중국 견제’라는 미국·일본의 공통 이해관계로부터 시작됐다. 일본은 군사력을 강화해 더 광범위한 지역에서 역할을 맡으려고 한다. 미국은 일본의 적극적인 역할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중국을 견제할 수 있다. 문제는 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 “방위비를 GDP(국내총생산)의 3.5%로 증액하라”고 요구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지난달 28일 진행된 미일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방위비 증액·방위력 강화 방침을 설명했다. 고이즈미 방위상은 다음 날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부 장관을 만나 “방위비를 올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오는 2028년 3월까지 방위비를 GDP의 2%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에서 방위 정책과 관련해 국내 정세와 가장 민감하게 맞물려 고이즈미 방위상을 곤란하게 할 사안이 있다. 바로 후텐마 미군 기지 이전이다. 일본 오키나와현 소재 후텐마 기지는 기나완시 시가지 한복판에서 시 면적의 1/4을 차지하고 있다. 후텐마 기지는 1945년 건설됐고, 일본에서 크고 작은 논란을 일으켰다. 오키나와현의 주민 중 상당수는 미군의 범죄와 소음 피해 등을 이유로 기지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팩트시트’ 고이즈미 날개 다나 견제 압박 와중에 뜻밖의 호재 지난 2004년엔 후텐마 기지 소속 헬리콥터가 오키나와국제대학에 추락하는 등 사고도 여러 번 발생했다. 오키나와가 일본에 편입된 시점은 1879년이었다. 1945년부터 1972년까진 미국의 지배를 받았다. 따라서 오키나와에선 반미 감정이 강하고, 자민당 지지율이 낮은 편이다. 후텐마 기지와 관련해서도 일본 정부는 오키나와섬 내 나고시 헤노코 이전을 추진했지만, 오키나와 현·주민의 반대가 강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23년엔 다마키 데니 현지사가 방위성이 신청한 비행장 설계 변경 신청을 승인하지 않고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후텐마 미군 기지 이전은 일본의 역사적 맥락과 맞물려 수십년 넘게 해결되지 못한 사안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는 중국 견제를 위한 새 안보 질서와 맞물려 고이즈미 방위상에게 정치적 압박을 가할 수도 있다. 아베 전 총리는 지난 2019년 고이즈미 방위상을 환경상으로 발탁했다. 이 임명에 대해선 “고이즈미 방위상의 정치적 무게를 키우면서도, 문제가 발생하면 그를 정치적으로 낙마시킬 수도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고이즈미 방위상의 아버지인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는 퇴임 이후 강력한 원자력 발전소 폐지론자가 됐다. “아버지의 활동이 아들의 정치적 미래를 흐리게 할 수 있어 고이즈미 방위상을 견제하는 묘수”란 평가도 있었다. 고이즈미 방위상은 “기후 변화 문제는 펀하고, 쿨하고, 섹시하게 대처해야 한다”는 등 적당히 괴상한 발언을 하는 등 바보 행세를 하면서 견제를 피했다. 한동안 일본에선 고이즈미 방위상이 진짜로 바보인지, 바보인 척 연기를 하는지 장난 섞인 논쟁이 오랫동안 이어졌다. 이후 고이즈미 방위상은 이시바 시게루 전 총리·고노 다로 전 외상과 연합해 이시바 내각 탄생에 큰 공을 세웠다. 이어 농림수산상으로서 쌀값 폭등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했다. 지난 2023년엔 자민당 내 정치자금 문제가 불거지자, 조기 의회 해산 및 총선거 진행을 적극적으로 제안한 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다. 당시 자민당은 중의원 과반에 미달하는 의석을 얻었다. 하지만 일각에선 “더 큰 패배를 당하기 전에 적절한 시점에서 중의원 해산을 건의했다”며 긍정적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방위상 취임 이후엔 어떻게 구 아베파·아소파의 견제를 피할 것인지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미국이 우리의 핵잠수함 건조를 승인한 사안은 고이즈미 방위상에게 견제 수위를 낮추면서 자민당·내각의 협조를 얻을 수 있는 뜻밖의 호재로 다가왔다. 고이즈미 방위상이 일본의 핵잠수함 도입을 주도한다면, 유력한 차기 총리 후보가 될 수도 있다. 견제 회피 일거양득 우리의 핵잠수함 도입 추진이 일본 정치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사안이 된 것이다. 만약 핵잠수함 도입 추진이 불확실해지면, 이재명정부는 이 때문에 더욱 큰 비판을 받을 수도 있다. “일본의 군비 증강에 빌미를 제공하고, 고이즈미 방위상의 정치적 미래를 위한 발판을 제공한 것”이란 비판이 따라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국의 핵잠수함 나비효과는 이렇게 일본으로 번졌다.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