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연기되면…’ 정당별 손익계산서

못 먹어도 고? 못 먹을라 스톱?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코로나 정국’이 대한민국을 뒤덮었다. 21대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일각에선 안전을 위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총선이 연기될 경우 가장 유리한 당은 어디일까. <일요시사>는 총선 연기론에 따른 정당별 손익계산서를 분석해봤다. 
 

▲ 최고위원회의 참석하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나경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순식간에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정치권에선 ‘총선 연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회 내부서도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과 총선 연기는 어렵다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연기론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고, 국민적 합의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변수

현행 공직선거법 196조에는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실시하지 못한 때에는 대선과 총선을 대통령이 연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대통령이 이번 코로나 사태를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본다면 선거 연기는 가능하다.

이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재정경제명령권’ 발동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헌법은 대통령이 내우·외환·천재·지변 또는 중대한 재정·경제상의 위기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고 국회의 집회를 기다릴 여유가 없을 때에 한 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재정·경제상의 처분을 하거나 법률의 효력을 가지는 명령을 발동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설훈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상황이 더 악화되면 모른다. 긴급재정명령권도 내려야 될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본다”며 총선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헌정사상 선거가 연기된 전례가 없고, 이 같은 전염병 사태가 선거를 미루는 사유에 해당하는지를 두고는 논란이 될 수 있다. ‘부득이한 사유’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는 데다 총선 연기의 선례를 남김으로써 정부의 대응 실패가 역사적 오점으로 남을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이종근 시사평론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아주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절대 유불리를 따져서는 안 되지만, 총선과 관련해서 불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을 연기하느냐 하는 후폭풍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 “어렵다”
민생당 “꼭 미뤄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은 총선 연기론에 선을 긋고 나섰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27일 국회서 “6·25 전쟁 때도 선거는 치러졌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총선 연기론에 관한 질문에 “지금은 ‘우한 코로나’의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다른 생각을 하다가 적기 대응에 늦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사실상 총선 연기론을 일축했다.

‘코로나 정국’이 총선 때까지 이어진다면 제1야당인 통합당은 ‘반사이익’을 얻을 공산이 크다.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정권 심판론은 충분히 대두되는 상황서 코로나 악재가 터지면서 정부 지지율이 또다시 흔들리는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총선 연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이 성사된다면, 여당의 지지율의 끌어 올리는 데 빌미를 제공할 여지가 높다.

민주당 역시 총선 연기론에 대해 어렵다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정부서울청사서 가진 기자간담회서 “지금까지 총선을 연기한 적이 없는 것 같다”며 “입법부 부재 상태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 ▲▲ 최고위원회의 참석 위해 이동 중인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등 지도부

민주당 송영길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총선 일정은 그대로 가야지 총선이 연기되면 더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측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내심 고심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 입장에선 현재 코로나 정국을 잘 넘겨야 본전인 상황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책임론이 대두되면 총선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당 내에서는 코로나19의 진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총선 연기를 주장한다면, 위기관리 능력의 부재를 스스로 인정하는 셈인 만큼 총선 연기론을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판세가 불리하니 국가 위기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공격에 직면할 부담이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 확산이 총선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불안감을 국민들에게 조성할 수 있다는 정치적 부담도 만만치 않다. 결론적으로 민주당과 통합당에게는 총선 연기 결정이 선거판서 크게 득 될 것이 없다는 결론에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와중에 총선 연기론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당이 새로 출범한 민생당이라는 점은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통합해 새로 출범한 민생당은 지난 27일 첫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21대 총선 연기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는 “3월 초까지 상황이 종식되지 않는다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총선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출신의 박주현 공동대표도 총선 연기론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질병, 재난, 전쟁서 국민을 보호하는 게 정치의 목적임에도 목전의 선거가 문제 해결을 방해하고 있다”며 “한 달 반 동안 (여야가)서로 간 공격으로 시간을 허비, 방역은 실패하고 민생은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적 혼란 예상
경제 타격 불가피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 역시 총선 연기론에 동의했다.

손 대표는 “총선 연기를 대통령과 선관위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총선이 국민의 참여 없이, 대면(선거운동)조차 없이 실시되는 것은 민주주의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출신인 김정화 공동대표는 “4·15 총선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총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민생당이 공식적으로 총선 연기론을 제기하는 이유는 선거운동을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민생당은 지난 24일 출범 이후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변변한 선거운동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합당과 탈당의 반복으로 불안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총선 전 대통합을 이뤘지만, 이대로라면 이들이 기반을 두고 있는 호남지역을 민주당에게 내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만약 코로나 정국이 계속된다면, 이들에게는 당의 홍보 기회마저 박탈되면서 총선 국면서 패색이 짙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정치권서도 총선 연기에 대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

통합당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솔직히 연기 확률은 좀 떨어진다고 본다. 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총선 연기론에 대해 부정적으로 관망했다.


만약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선거가 연기된다면 국민적인 혼란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중요한 정치 일정의 변동으로 인한 국력 낭비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능성은?

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사실 여권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한 생각이 있겠지만 시간을 끌면 끌수록 정권을 향한 분노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총선이 연기된다면 국력이 낭비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실 총선 연기는 절대 안 된다. 선거를 연기한다면 한국은 선거를 연기할 정도의 심각한 상태로 간주돼 국제사회서 고립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경제 타격도 크다. 국가적으로 볼 때 절대 이득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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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