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펜 2세’ 교원그룹 경영수업 현주소

‘포스트 장평순’ 타이틀은 누가?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교원그룹은 올해도 ‘1조 달성’에 성공했다. 창업주는 자수성가 기업인이다. 가난했던 유년 시절을 극복하고 중견 기업인으로 우뚝 섰다. 그룹은 2세 경영을 준비한다. 후계자는 바통을 이어받을 수 있을까.
 

▲ ▲ 교원그룹 창업주인 장평순 회장

교원그룹은 교육 사업 강자로 ‘구몬’ ‘빨간펜’의 산실이다. 창업주는 장평순 회장. 출판사 영업사원 당시 한국의 높은 교육열에 주목했다. 곧바로 그는 사업을 시작했고 결과는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교원그룹은 창사 29주년 만에 ‘1조 매출’ 반열에 올랐다.

교육 강자
1조 기업

그룹은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 그룹 매출액은 1조456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1060억원으로 절반 넘게 뛰었다. 사업영역은 확장됐는데 사업환경이 이전과 달랐기 때문이다. 저출산과 학령인구 감소가 영향을 끼쳤다. 비교육 분야 등 ‘신성장 동력’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다.

장 회장은 경영 전면에 있으며 그룹 내 지배력도 확고하다. 그는 ‘교원’과 ‘교원구몬’ 최대주주다. 교원은 빨간펜을, 교원구몬은 구몬학습을 담당한다. 교원은 생활가전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두 회사는 종속회사를 갖고 있다. 교원 쪽은 ‘교원여행’과 ‘교원하이퍼센트’다. 교원여행은 여행사고 교원하이퍼센트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원구몬에는 투자사 ‘교원인베스트’가 있다. 장 회장은 교원 등 5개 회사 대표이사다.


그룹은 ‘2세 경영’을 준비 중이다. 장 회장 슬하에 1남 1녀가 있다. 아들 장동하 기획조정부실장과 딸 장선하 호텔레저기획부문장이다.

‘경영추’는 아들 쪽으로 쏠려 있어 장동하 실장은 아버지처럼 그룹에 축을 구축했다. 장 실장은 ‘교원라이프’ ‘교원크리에이티브’ 최대주주다. 교원라이프는 상조회사고, 교원크리에이티브는 학습지와 아동도서를 판매한다.

두 회사는 각각 종속회사가 있다. 교원라이프는 ‘교원더오름’을 품고 있다. 교원더오름은 다단계 판매업체다. 교원크리에이티브에는 ‘교원위즈’가 있다. 교원위즈는 교구교재 도소매와 교육시설을 운영한다.

장 실장은 교원라이프를 제외한 나머지 3개사 대표이사다. 장 회장과 부인 김숙영씨, 장 실장 남매는 사내이사와 감사 등을 맡고 있다. 장 회장은 지난 2017년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장 실장과 함께 등장했다.

2세 체제 예열, 경영능력은?
장남, 4개 계열사 지배 눈길

장 회장은 기자회견서 “능력 없으면서 회사를 꾸려나가는 건 본인한테 고통스러운 일”이라며 “잘 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선다면 승계를, 못할 것 같으면 전문경영인 체제로 갈 것”이라고 공언했다.

장 실장은 ‘경영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그는 대한생명과 컨설팅회사 갈렙앤컴퍼니를 거쳤다. 그룹 입사일은 지난 2012년 2월이다. 첫 시작은 신규 사업팀 대리였다. 이후 구몬학습과 빨간펜 사업부를 거쳤다. 2015년에는 ‘스마트 빨간펜’을 기획·개발했다.


장 실장은 교원라이프서 경영 능력을 입증했다고 평가받는다. 교원라이프는 상조회사로 교원그룹 내외빌딩 15층에 위치해있다.

회사는 출범 이후 줄곧 적자였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서 확인할 수 있는 교원라이프 실적은 2014년부터다. 회사는 2014∼2015년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마이너스 23억원, 18억원이었다.
 

▲ ▲ 장동하 교원그룹 기획조정부문장

장 실장은 지난 2016년 7월1일 교원라이프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이후 실적은 급반전을 보였다. 교원라이프는 2016년 마이너스 24억원에 머물렀지만 2017∼2018년 5억원, 3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매출도 급격히 개선됐다. 2014∼2015년 교원라이프 매출액은 16억원, 15억원으로 보합세였다. 2016년에는 29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2017년 매출액은 무려 1043억원이었다. 폭발적 성장이었다. 2018년에도 917억원을 달성했다.

비결은 ‘결합상품’이었다. ‘상조+가전’ 형태다. 상조 서비스를 구입하면 전자제품을 할인해 주는 상품이다. 제휴 전자제품 매장서 제휴카드를 발급받고, 상조상품을 가입하면 전자제품 할인 혜택을 받는 식이다.

2세 출발
상조회사

‘만기 시 납임금 100% 전액 환급’ 조건이 환심을 샀다. 매달 적금을 붓는다는 개념으로 고급 가전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심리다. 상조업계서 결합상품은 ‘매출 지름길’이다. 몇몇 상조 회사들은 결합상품으로 쏠쏠히 재미를 봤다.

대명그룹 산하 ‘대명스테이션’이 사례로 꼽힌다. 대명스테이션은 지난 2012년부터 ‘가전+상조 결합상품’을 출시했다. 선수금 규모(상조회원들이 상조회사에 미리 내는 돈)는 매년 큰 폭으로 늘었다.

교원라이프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시기상 결합상품 출시와 실적 개선이 맞물린다. 첫 결합상품은 ‘베스트라이프 교원’이었는데 지난 2015년 9월 출시됐다.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30일 만에 1만5000개 상품이 판매됐다.

본격적으로 결합상품이 팔리기 시작한 때는 2016년이다. 교원라이프는 그해 11월 ‘다드림’을 선보였다. 한 달 기준 5000여개 신규 구좌가 줄지어 들어왔다.

교원라이프는 연이어 결합상품을 출시했다. 2018년 9월과 10월에는 ‘다드림플러스’ ‘포인트플러스’ 등을 선보였다.

실제로 교원라이프 매출은 2014∼2015년에 비해 2016년을 시작으로 2017∼2018년 수직 상승했다.


선수금 규모도 같이 늘었다. 2014∼2015년 교원라이프 선수금은 모두 165억원, 237억원이었다. 2016년에는 516억원으로 상승했다. 2017년~2018년은 1148억원, 2024억원으로 상승폭이 껑충 뛰었다.

결합상품이 출시되면서 가입자 수도 크게 늘었다. 교원라이프 가입자는 2011년 6800명에 불과했다. 2014년~2015년은 2만5000명, 7만명 수준이었다. 2016년에는 18만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2018년 5월에만 50만명이 모였다.
 

교원라이프는 이후에도 ‘하우스라이프 교원’ ‘다드림 올인원’ 등 다양한 결합상품을 내놨다. 회사는 결합상품에 주력한다. 홈페이지에 게재된 일반 상조 상품은 1개에 불과한 반면 결합상품은 6개에 달한다.

교원라이프는 단기간에 가입자를 끌어모았는데 그만큼 부작용이 예상된다. 리스크는 납입 만기 도래 시 회사가 감당해야 할 몫이다.

교원라이프가 제공하는 모든 결합상품은 ‘만기 시 총 납입금 100% 환급’이다. 결합상품을 선택한 고객들이 비교적 짧은 시기에 한꺼번에 몰렸다. 만기 시 상당한 자금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짧은 기간
어떻게?


실제로 만기환급금을 감당하지 못해 폐업한 상조회사가 있다. ‘에이스라이프’는 결합상품에 만기 시 납입금 100% 환급 조건을 달았다. 상당수 고객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만기가 다가오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에이스라이프는 몰려드는 만기환급금을 감당하지 못했고 결국 회사는 지난 2018년 문을 닫았다. 피해자는 4만466명. 피해금액만 114억원에 달한다.

장 실장은 지난해 6월1일 대표이사직서 물러났다. 그동안 회사 몸집은 크게 키웠지만 리스크가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결합상품이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것은 맞다”면서도 “가전제품을 할인 받고, 만기환급금을 받기 위해 결합상품을 구매한 고객 비율은 많지 않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결합상품 구매 요인에 대해 “상조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개선되면서 보험성으로 구매한다”며 “현장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기업이 교원이다 보니 교원라이프에 대한 고객 신뢰도가 높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경영 정상화까지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교원라이프는 자본잠식 상태다. 2014∼2016년 교원라이프 자본총계는 내리막을 탔다. 마이너스 18억원, 37억원, 61억원 순이었다. 2017년, 2018년에는 마이너스 56억원, 22억원으로 여전히 ‘마이너스’였다.

지난해 6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상조업체 2018년도 회계감사보고서를 전수 분석했다. 공정위는 ▲지급여력비율(소비자 선수금 환급 능력) ▲순운전자본 비율(단기 부채 상환을 위한 단기 자산 여력) ▲영업 현금 흐름 비율(현금 유출입)에 대한 상위 상조업체를 공개했다. 교원라이프는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물론 교원라이프 재무구조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2018년 12월 말 기준 교원라이프 지급여력비율은 99%다. 업계 평균 91%보다 높다. 부채비율은 101%로 평균 111%보다 낮다.

장 회장은 상조사업을 중시한다. ‘사람의 일생을 돌보는 기업’이라는 경영철학 때문이다. 그룹은 학습지와 생활가전, 예식, 호텔레저, 상조를 다루는데 상조사업은 종착지다. 그만큼 남다르다는 해석이다.

현재 장 실장은 교원크리에이티브서 ‘에듀테크’를 다듬고 있다. 에듀테크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 분야’를 의미한다. 교원크리에이티브는 에듀테크 전담 계열사로 전해진다.

상조회사 회복…이면에는?
장녀 부부 호텔 사업 매진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장 실장은 에듀테크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며 “기존 사업 외에 신사업 부문 등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룹이 지정한 신사업은 에듀테크와 플랫폼비즈니스 등이다.

그룹은 에듀테크를 빨간펜, 구몬 등에 접목시켰다. 노하우와 신기술을 결합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다. 에듀테크를 통한 실험은 현재진행형이다. IBM과 협업이 대표적이다. IBM은 인공지능(AI) ‘왓슨’으로 유명하다. 지난해 3월 ‘레드펜 AI 수학’이 출시됐다. 왓슨에 빨간펜을 도입한 결과다.

그룹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다. 지난해 11월 교원 챌린지홀서 ‘2019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데모 데이’가 열렸다. 이날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앞서 그룹은 그해 7월 ‘딥체인지 리그(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 8곳, ‘미라클 리그(창업 3년 이내 스타트업)’ 5곳을 선정해 3개월간 사업을 지원했다. 이날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성과를 공개하고, 오픈이노베이션 비전을 제시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스타트업 투자 육성을 하고 있다”며 “모든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것은 아니고 시너지를 낼 수 있을 만한 곳과 함께한다”고 전했다. 그룹은 지난해 11월 스타트업과 기술제휴를 맺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럭스로보’와 코딩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

장 회장 딸인 장선하 부문장은 그룹 호텔 사업을 담당하는데 교원크리에이티브에 30% 지분이 있다. 여타 지분 소유 현황은 파악되지 않는다.

장 실장은 그룹 입사 전 노보텔앰배서더 호텔 호텔리어를 거쳤다. 남편은 최성재 호텔연수사업본부 상무다. 장 실장과 마찬가지로 호텔리어 출신으로 부부가 함께 호텔 사업을 전담하는 셈이다.

그룹은 ‘더 스위트 호텔’ 브랜드로 호텔과 연수원을 운영 중이다. 제주와 경주, 남원과 낙산 4개 호텔과 가평·도고·경주 3개 연수원이다. 그룹은 수도권 진입을 목표로 설정했다. 해법은 자사 건물 리모델링이었다. 대상은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 위치한 교원 구몬빌딩이다.

학습지 넘어
호텔까지

구몬빌딩은 직원 사무공간이었다. 그룹은 리모델링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구몬빌딩 내 직원들을 인근 자사 건물로 이동시켰다. 구몬빌딩 주변은 공사 준비로 한창이다. 인부와 트럭이 오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서울을 거점으로 하는 호텔사업”이라며 “현재 리모델링을 준비 중이고,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만기 100% 환급 주의보

공정위는 지난해 7월 결합상품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만기가 지나더라도 최대 10년이 지나야 전액 환급이 가능한 상품이 판매됐기 때문이다.

상조회사가 기존에 취급하던 대부분 상조상품은 만기에 해지하면 납입금을 100% 환불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만기 이후 1년에서 10년이 지나야 100% 환급이 가능한 상품이 출시됐다.

공정위는 모집인 설명이나 광고 일부만 본 뒤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읽지 않는다면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교원라이프도 해당됐다.

당시 공정위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2월2일 출시된 ‘물망초’ 시리즈(스페셜, 프리미엄, 노블레스)는 만기 5년 후 100% 환급이 가능했다.

2018년 10월과 12월 출시된 ‘다드림플러스 399S’와 ‘포인트플러스’는 각각 만기 37개월, 만기 2년 후에야 100% 환급 받을 수 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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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빅텐트 타령 국민의힘, 왜?

또 빅텐트 타령 국민의힘, 왜?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이 당심 반영 비율을 늘린 지방선거 경선 규칙을 발표했다. 이어 장동혁 대표를 필두로 지방선거 전략으로 ‘반명 빅텐트론’을 지난 대선에 이어 또 거론했다. 국민의힘이 6년째 내리 실패한 전략을 또 끌고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국민의힘이 지난달 25일 지방선거 경선 규칙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지방선거 총괄기획단 대변인을 맡은 조지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기획단 회의 후 “내년 지방선거 경선에서 당원투표 비중을 기존 50%에서 70%로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심보다 당심으로? 국민의힘 지방선거 공천은 당원투표 70%와 국민 여론조사 결과 30%가 혼합돼 결정된다. 만 44세 이하 청년은 가점을 부여받고, 여성 신인은 만 45세 이상이어도 가산점이 부여된다. 광역의원 비례대표 후보자는 청년 인재 오디션을 거쳐 선출해 최우선 순위로 당선권에 배치할 예정이다. 지난 2022년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대표였던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시행했던 공직 후보자 기초 자격 평가는 기초자치단체장·기초의원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국민의힘 지방선거 총괄기획단장은 5선 나경원 의원이 맡고 있다. 나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 후보군 중 1명으로 거론된다. 현 시점에선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일각에선 “나 의원이 사심 때문에 경선 규칙을 정한 것 아니냐”고 의심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중적 인기는 높지만, 당내 기반은 약하다”는 평가로부터 비롯되는 의심이다. 새로 정한 경선 규칙에 대해선 당내에서도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았던 김용태 의원은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내년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실질적인 수권 전략을 실현하려면,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 규칙은 국민경선 100% 제도를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했다. 윤 의원은 “민심이 곧 천심이고, 민심보다 앞서는 당심은 없다”며 “민의를 줄이고 당원 비율을 높이는 것은 민심과 거꾸로 가는 길이고, 폐쇄적 정당으로 비칠 수 있는 위험한 처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사법부 압박 논란과 대장동 항소 포기 문제까지 있었는데도 우리 당 지지율은 떨어지고 여당 지지율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이겠느냐”며 “여당이 잘해서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성찰과 혁신 없이 표류하는 야당에 대한 국민적 실망이 더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지지율은 43%였고,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24%였다. 지난 7월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만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화 면접 여론조사 당시 국민의힘 지지율이 19%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높지만, 두드러진다고 보긴 어렵다. 내부 비판 이어지는데 당심 비중↑ 비상계엄 사과 두고도 ‘옥신각신’ “국민의힘의 지지율이 당분간 크게 오르긴 어렵다”는 일각의 예측도 있다. 다음 달 3일은 비상계엄 1주년이라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재임 중 실정과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 표결 불참 ▲윤 전 대통령 체포 저지 시도 ▲심야 대선후보 교체 시도 등 지난 1년 동안 국민의힘이 여론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던 행보들이 다시 주목받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국민의힘 일부 소장파 의원들은 비상계엄 사과 등을 통한 윤 전 대통령과의 확실한 절연을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박수민 의원은 지난 24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좀 더 명확한 메시지를 낼 필요가 있다는 얘기가 당내에서도 나온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역사와 국민 앞에 누군가 사과해야 할 상황이고, 국민의힘이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예측할 수 없었던 돌발적인 계엄이 있었고, 탄핵에 이어 정권을 잃은 후 국정의 주도권을 넘겨줬다”고 강조했다. 반면 같은 당 김재원 최고의원은 같은 달 2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회성 사과로 과거의 잘못을 끊어내고 새로 출발할 수 있다고 믿는 것 자체가 잘못”이라며 “사과를 자꾸 하는 것은 오히려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역사적 공과를 안고 가면서 어떤 정치를 할 것인지 고민하는 게 필요하다”며 “사과하는 것보단 앞으로 국민에게 믿음을 드리는 게 더 낫다”고 역설했다. 장 대표도 부정적인 의견을 밝히고 있다. 그는 같은 달 25일,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방문한 후 “사과 메시지를 내는 것은 지금 말씀드릴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며 “국민의힘이 지금 싸워야 할 대상은 무도한 이재명정권과 의회 폭거를 이어가는 민주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구미역 광장에서 진행된 민생 회복·법치 수호 경북 국민대회에 참석해 “저들이 똘똘 뭉쳐 우리를 공격하고 손가락질할 때, 우리가 우리를 향해 손가락질·비판하는 게 부끄럽다”고 목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대한민국과 자녀 세대를 위해 소리치는 우리가 아스팔트 세력이라고 손가락질당하는 게 부끄러운 게 아니라, 나라가 쓰러져가는데도 한마디도 못하는 게 부끄러운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발언은 “사과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돌발적인 계엄이다? 이재명 대통령·민주당에 대한 투쟁을 강조하는 장 대표의 주장은 빅텐트론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 나 의원도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대통령과 민주당을 비판하면서 “국민의힘은 네 탓 공방을 벌이면서 분열에 빠져 있다”며 “정당의 뿌리를 흔드는 내부는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나로 뭉쳐 민주당의 독재 완성 계략에 단호히 맞서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에선 각종 선거와 정국에 대응할 때마다 빅텐트론이 거론됐다. 시작은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가 재임했던 지난 2019년이다. 이듬해엔 “각 정당·정파가 참여하는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모든 자유민주 세력과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 전 대표는 “통합 없이는 절대 이길 수 없단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며 “이 나라를 망치려는 사람들은 통합을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황 전 대표가 주장했던 빅텐트론은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란 헌법 가치를 공유한다면, 태극기 세력부터 중도 보수 인사까지 아우른다”는 것이었다. 그의 주장을 토대로 자유한국당은 미래통합당으로 바뀌었다. 황 전 대표는 제21대 총선 패배 후 물러났다. 이 대표는 빅텐트론에 일관적으로 반대하면서 세대 포위론을 토대로 지난 2022년 대선을 지휘했다. 지난 6월 대선에 출마했던 이 대표는 국민의힘 등 보수 각계로부터 후보 단일화 요구를 받았다. 이 대표는 당시에도 국민의힘 등에서 주장했던 ‘반명 빅텐트론’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대선을 완주했다. 일각에선 국민의힘의 빅텐트론을 놓고 “혁신 요구가 나올 때마다 제기되는 주장”이라고 비판한다. 빅텐트론의 핵심은 통합이다. 통합은 정치권에서 반대 계파·의견을 억압하는 수사로 활용되는 예가 잦다. 빅텐트의 핵심은 조정 능력이다. 여기엔 다양한 계파·의견을 조율해 갈등을 최소화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장 대표는 지난달 16일 유튜브 채널 ‘이영풍 TV’에 출연해 “체제 전쟁 깃발 아래 모일 수 있는 모든 우파가 함께 모여서 이재명정권이 사회주의 독재체제로 가려는 걸 막기 위해 연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대표가 주장하는 ‘체제 전쟁’의 근거는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 ▲민주당의 배임죄 폐지·대법관 증원 시도 등이다. 장 대표는 공식적으로 국민의힘과 관계없는 황 전 대표가 지난 12일 내란 선동 혐의를 받아 내란 특검에 의해 체포되자 “우리가 황교안이다”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어지는 재탕 삼탕 이어 “국민의힘만으로 이재명정부·민주당과 싸우긴 어렵다”며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도하는 자유통일당 ▲고영주 전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주도하는 자유민주당 ▲새누리당 조원진 전 의원이 주도하는 우리공화당 ▲황 전 대표가 주도하는 자유와혁신 등을 연대 대상으로 지목했다. 이들은 모두 부정선거론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그에 반해 개혁신당과 이 대표는 부정선거론을 강하게 비판한다. 장 대표가 주장하는 빅텐트론은 김문수 전 대선후보 등이 주장했던 빅텐트론과 큰 차이가 없다. 당시 김 전 후보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이기기 위해선 어떤 경우든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덕수 전 총리 ▲황 전 대표 ▲이낙연 전 총리 ▲이 대표 등을 통합 대상으로 지명했다. 권성동 당시 원내대표는 김 전 후보·한 전 총리의 단일화를 지지하면서, 당시 당내 주류와 불화했던 국민의힘 김상욱 당시 의원(현 민주당 의원)에게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이는 장 대표가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에게 당원 게시판 의혹 관련 압박을 가한 것과 비슷하다. 당시 권 전 원내대표는 “당원 대부분은 민주당 이 후보에게 대항하기 위해선 반명 빅텐트가 필요하단 의견을 갖고 있다”며 “지도부는 당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 대표는 부정선거론을 주장하는 원외 강경 보수 4당과의 연대를 주장하면서, 개혁신당과의 연대설도 공개적으로 부정하진 않는다. 일각에선 “오 시장이 장 대표·이 대표의 가교 역할을 한다”고 관측하고 있다. 오 시장은 지난 9월 “개혁신당과의 연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 이후 꾸준히 개혁신당과의 연대를 주장하고 있다. 이후 정치권 일각에선 “오 시장이 서울시장으로 다시 출마하고,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야권 단일 후보로 출마하면 수도권에서 보수 진영이 선전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 <미디어토마토>가 지난달 28일부터 이틀 동안 서울특별시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무선·ARS 방식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 시장은 보수 진영에서 민심 27.5%·당심 50.3%의 지지를 얻어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민주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선출한 후 ‘여당 프리미엄’을 앞세워 오 시장에 대한 공세를 이어간다면, 재선을 장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국민의힘이 중도층의 민심을 끝내 얻지 못하면, 오 시장으로선 힘겨운 선거가 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체제 전쟁” 명분으로 사과 거부 홍 “국힘은 보수 참칭 사이비 레밍” 당내에서도 나 의원 등 막강한 경쟁자가 있어 본선행을 확실하게 장담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대표는 지난달 23일 “국민의힘 내부에서 변화·쇄신 목소리가 전혀 안 나온다”며 “연대를 함께할 가능성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지난 대선에 이어 1990년대식 ‘뭉치면 이긴다’ 구호만 내세운다”며 “그 전략으로 패배한 사람은 황 전 대표였는데, 같은 선택을 하면서 다른 결과가 나오길 기대하는 건 이해가 안 간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내부에도 연대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강경 보수의 주장을 가장 강하게 내세우는 김민수 최고위원은 같은 달 25일, 채널A 유튜브 채널 ‘정치시그널’에 출연해서 “이 대표는 당내 많은 분쟁을 가져온 사람이라서 화합을 해칠 가능성이 있다”며 “개혁신당과의 연대는 득보다 실이 더 많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의 주장은 오 시장의 주장에 대한 반박으로 해석되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개혁신당은 보수 정당인지, 진보 정당인지 모르겠고, 그 사이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최고위원이 되기 전부터 우측으로의 연대를 주장했다”고 설명했다. 대선은 기동전·총력전 성격이 강한 반면, 지방선거는 진지전 성격이 강하다. 선거의 성격이 다르지만, 국민의힘에선 똑같이 ‘반명 빅텐트’라는 구호를 거론하고 있다. 역사엔 위기 상황에서 변화를 거부했다가 돌이킬 수 없는 위기를 맞이한 사례가 다수 기록돼있다. 변화를 거부하는 세력이 그 집단을 주도할 때, 이 사례는 더욱 빈번하게 재현된다. 중국 청나라에선 수구파를 이끌던 서태후가 변법자강운동을 주도하던 광서제에게 반대해 정변을 일으켜 성공한 후 광서제를 유폐했다. 중국 정부가 지난 2008년 광서제의 능을 공식 발굴 조사한 결과, 광서제는 급성 비소 중독으로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3세 나이로 즉위한 청나라 황제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영화 <마지막 황제>의 주인공인 선통제다. 선통제는 영화 제목 그대로 마지막 황제였다. 광서제의 개혁 시도는 청나라의 마지막 몸부림이었다.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만 취사 선택해 그 정보를 근거로 자신의 주장을 전개하고, 불리한 정보는 의도적으로 외면하는 성향을 확증편향이라고 한다. 국민의힘에 대해선 “지역구 관리에만 능하고, 기득권·이익 추구에만 관심을 두는 의원들이 당을 주도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언더 찐윤’이란 집단이 거론된다. 확증편향 소탐대실 일각에선 국민의힘이 변화·혁신에 거부감을 느끼면서 같은 선택을 반복하는 핵심 이유로 언더 찐윤을 거론한다. 홍준표 전 대구시장은 지난 6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은 이념도 없는, 보수를 참칭한 사이비 레밍 집단”이라고 주장했다. 이미 여러 번 선거에서 패배한 전략임에도 확증편향·소탐대실을 근거로 같은 선택을 고집한다면, 무리 지어 절벽에서 떨어지는 레밍과 비교되는 수모를 또 겪을 수도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선 또 빅텐트론이 반복되고 있다. 빅텐트는 국민의힘 주변을 배회하는 유령인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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