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펜 2세’ 교원그룹 경영수업 현주소

‘포스트 장평순’ 타이틀은 누가?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교원그룹은 올해도 ‘1조 달성’에 성공했다. 창업주는 자수성가 기업인이다. 가난했던 유년 시절을 극복하고 중견 기업인으로 우뚝 섰다. 그룹은 2세 경영을 준비한다. 후계자는 바통을 이어받을 수 있을까.
 

▲ ▲ 교원그룹 창업주인 장평순 회장

교원그룹은 교육 사업 강자로 ‘구몬’ ‘빨간펜’의 산실이다. 창업주는 장평순 회장. 출판사 영업사원 당시 한국의 높은 교육열에 주목했다. 곧바로 그는 사업을 시작했고 결과는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교원그룹은 창사 29주년 만에 ‘1조 매출’ 반열에 올랐다.

교육 강자
1조 기업

그룹은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지난해 그룹 매출액은 1조456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1060억원으로 절반 넘게 뛰었다. 사업영역은 확장됐는데 사업환경이 이전과 달랐기 때문이다. 저출산과 학령인구 감소가 영향을 끼쳤다. 비교육 분야 등 ‘신성장 동력’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다.

장 회장은 경영 전면에 있으며 그룹 내 지배력도 확고하다. 그는 ‘교원’과 ‘교원구몬’ 최대주주다. 교원은 빨간펜을, 교원구몬은 구몬학습을 담당한다. 교원은 생활가전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두 회사는 종속회사를 갖고 있다. 교원 쪽은 ‘교원여행’과 ‘교원하이퍼센트’다. 교원여행은 여행사고 교원하이퍼센트는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교원구몬에는 투자사 ‘교원인베스트’가 있다. 장 회장은 교원 등 5개 회사 대표이사다.


그룹은 ‘2세 경영’을 준비 중이다. 장 회장 슬하에 1남 1녀가 있다. 아들 장동하 기획조정부실장과 딸 장선하 호텔레저기획부문장이다.

‘경영추’는 아들 쪽으로 쏠려 있어 장동하 실장은 아버지처럼 그룹에 축을 구축했다. 장 실장은 ‘교원라이프’ ‘교원크리에이티브’ 최대주주다. 교원라이프는 상조회사고, 교원크리에이티브는 학습지와 아동도서를 판매한다.

두 회사는 각각 종속회사가 있다. 교원라이프는 ‘교원더오름’을 품고 있다. 교원더오름은 다단계 판매업체다. 교원크리에이티브에는 ‘교원위즈’가 있다. 교원위즈는 교구교재 도소매와 교육시설을 운영한다.

장 실장은 교원라이프를 제외한 나머지 3개사 대표이사다. 장 회장과 부인 김숙영씨, 장 실장 남매는 사내이사와 감사 등을 맡고 있다. 장 회장은 지난 2017년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장 실장과 함께 등장했다.

2세 체제 예열, 경영능력은?
장남, 4개 계열사 지배 눈길

장 회장은 기자회견서 “능력 없으면서 회사를 꾸려나가는 건 본인한테 고통스러운 일”이라며 “잘 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선다면 승계를, 못할 것 같으면 전문경영인 체제로 갈 것”이라고 공언했다.

장 실장은 ‘경영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그는 대한생명과 컨설팅회사 갈렙앤컴퍼니를 거쳤다. 그룹 입사일은 지난 2012년 2월이다. 첫 시작은 신규 사업팀 대리였다. 이후 구몬학습과 빨간펜 사업부를 거쳤다. 2015년에는 ‘스마트 빨간펜’을 기획·개발했다.


장 실장은 교원라이프서 경영 능력을 입증했다고 평가받는다. 교원라이프는 상조회사로 교원그룹 내외빌딩 15층에 위치해있다.

회사는 출범 이후 줄곧 적자였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서 확인할 수 있는 교원라이프 실적은 2014년부터다. 회사는 2014∼2015년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마이너스 23억원, 18억원이었다.
 

▲ ▲ 장동하 교원그룹 기획조정부문장

장 실장은 지난 2016년 7월1일 교원라이프 대표이사에 취임했다. 이후 실적은 급반전을 보였다. 교원라이프는 2016년 마이너스 24억원에 머물렀지만 2017∼2018년 5억원, 33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매출도 급격히 개선됐다. 2014∼2015년 교원라이프 매출액은 16억원, 15억원으로 보합세였다. 2016년에는 29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다. 2017년 매출액은 무려 1043억원이었다. 폭발적 성장이었다. 2018년에도 917억원을 달성했다.

비결은 ‘결합상품’이었다. ‘상조+가전’ 형태다. 상조 서비스를 구입하면 전자제품을 할인해 주는 상품이다. 제휴 전자제품 매장서 제휴카드를 발급받고, 상조상품을 가입하면 전자제품 할인 혜택을 받는 식이다.

2세 출발
상조회사

‘만기 시 납임금 100% 전액 환급’ 조건이 환심을 샀다. 매달 적금을 붓는다는 개념으로 고급 가전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심리다. 상조업계서 결합상품은 ‘매출 지름길’이다. 몇몇 상조 회사들은 결합상품으로 쏠쏠히 재미를 봤다.

대명그룹 산하 ‘대명스테이션’이 사례로 꼽힌다. 대명스테이션은 지난 2012년부터 ‘가전+상조 결합상품’을 출시했다. 선수금 규모(상조회원들이 상조회사에 미리 내는 돈)는 매년 큰 폭으로 늘었다.

교원라이프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시기상 결합상품 출시와 실적 개선이 맞물린다. 첫 결합상품은 ‘베스트라이프 교원’이었는데 지난 2015년 9월 출시됐다.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30일 만에 1만5000개 상품이 판매됐다.

본격적으로 결합상품이 팔리기 시작한 때는 2016년이다. 교원라이프는 그해 11월 ‘다드림’을 선보였다. 한 달 기준 5000여개 신규 구좌가 줄지어 들어왔다.

교원라이프는 연이어 결합상품을 출시했다. 2018년 9월과 10월에는 ‘다드림플러스’ ‘포인트플러스’ 등을 선보였다.

실제로 교원라이프 매출은 2014∼2015년에 비해 2016년을 시작으로 2017∼2018년 수직 상승했다.


선수금 규모도 같이 늘었다. 2014∼2015년 교원라이프 선수금은 모두 165억원, 237억원이었다. 2016년에는 516억원으로 상승했다. 2017년~2018년은 1148억원, 2024억원으로 상승폭이 껑충 뛰었다.

결합상품이 출시되면서 가입자 수도 크게 늘었다. 교원라이프 가입자는 2011년 6800명에 불과했다. 2014년~2015년은 2만5000명, 7만명 수준이었다. 2016년에는 18만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2018년 5월에만 50만명이 모였다.
 

교원라이프는 이후에도 ‘하우스라이프 교원’ ‘다드림 올인원’ 등 다양한 결합상품을 내놨다. 회사는 결합상품에 주력한다. 홈페이지에 게재된 일반 상조 상품은 1개에 불과한 반면 결합상품은 6개에 달한다.

교원라이프는 단기간에 가입자를 끌어모았는데 그만큼 부작용이 예상된다. 리스크는 납입 만기 도래 시 회사가 감당해야 할 몫이다.

교원라이프가 제공하는 모든 결합상품은 ‘만기 시 총 납입금 100% 환급’이다. 결합상품을 선택한 고객들이 비교적 짧은 시기에 한꺼번에 몰렸다. 만기 시 상당한 자금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짧은 기간
어떻게?


실제로 만기환급금을 감당하지 못해 폐업한 상조회사가 있다. ‘에이스라이프’는 결합상품에 만기 시 납입금 100% 환급 조건을 달았다. 상당수 고객들이 몰리기 시작했다. 만기가 다가오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에이스라이프는 몰려드는 만기환급금을 감당하지 못했고 결국 회사는 지난 2018년 문을 닫았다. 피해자는 4만466명. 피해금액만 114억원에 달한다.

장 실장은 지난해 6월1일 대표이사직서 물러났다. 그동안 회사 몸집은 크게 키웠지만 리스크가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결합상품이 매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것은 맞다”면서도 “가전제품을 할인 받고, 만기환급금을 받기 위해 결합상품을 구매한 고객 비율은 많지 않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결합상품 구매 요인에 대해 “상조 상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개선되면서 보험성으로 구매한다”며 “현장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모기업이 교원이다 보니 교원라이프에 대한 고객 신뢰도가 높다”고 말했다.

장 실장은 경영 정상화까지 이끌어내지는 못했다. 교원라이프는 자본잠식 상태다. 2014∼2016년 교원라이프 자본총계는 내리막을 탔다. 마이너스 18억원, 37억원, 61억원 순이었다. 2017년, 2018년에는 마이너스 56억원, 22억원으로 여전히 ‘마이너스’였다.

지난해 6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상조업체 2018년도 회계감사보고서를 전수 분석했다. 공정위는 ▲지급여력비율(소비자 선수금 환급 능력) ▲순운전자본 비율(단기 부채 상환을 위한 단기 자산 여력) ▲영업 현금 흐름 비율(현금 유출입)에 대한 상위 상조업체를 공개했다. 교원라이프는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물론 교원라이프 재무구조는 비교적 양호한 편이다. 2018년 12월 말 기준 교원라이프 지급여력비율은 99%다. 업계 평균 91%보다 높다. 부채비율은 101%로 평균 111%보다 낮다.

장 회장은 상조사업을 중시한다. ‘사람의 일생을 돌보는 기업’이라는 경영철학 때문이다. 그룹은 학습지와 생활가전, 예식, 호텔레저, 상조를 다루는데 상조사업은 종착지다. 그만큼 남다르다는 해석이다.

현재 장 실장은 교원크리에이티브서 ‘에듀테크’를 다듬고 있다. 에듀테크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 분야’를 의미한다. 교원크리에이티브는 에듀테크 전담 계열사로 전해진다.

상조회사 회복…이면에는?
장녀 부부 호텔 사업 매진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장 실장은 에듀테크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며 “기존 사업 외에 신사업 부문 등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룹이 지정한 신사업은 에듀테크와 플랫폼비즈니스 등이다.

그룹은 에듀테크를 빨간펜, 구몬 등에 접목시켰다. 노하우와 신기술을 결합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다. 에듀테크를 통한 실험은 현재진행형이다. IBM과 협업이 대표적이다. IBM은 인공지능(AI) ‘왓슨’으로 유명하다. 지난해 3월 ‘레드펜 AI 수학’이 출시됐다. 왓슨에 빨간펜을 도입한 결과다.

그룹은 스타트업에 관심이 많다. 지난해 11월 교원 챌린지홀서 ‘2019 교원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데모 데이’가 열렸다. 이날 다양한 분야 스타트업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앞서 그룹은 그해 7월 ‘딥체인지 리그(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 8곳, ‘미라클 리그(창업 3년 이내 스타트업)’ 5곳을 선정해 3개월간 사업을 지원했다. 이날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성과를 공개하고, 오픈이노베이션 비전을 제시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스타트업 투자 육성을 하고 있다”며 “모든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것은 아니고 시너지를 낼 수 있을 만한 곳과 함께한다”고 전했다. 그룹은 지난해 11월 스타트업과 기술제휴를 맺었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럭스로보’와 코딩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시작했다.

장 회장 딸인 장선하 부문장은 그룹 호텔 사업을 담당하는데 교원크리에이티브에 30% 지분이 있다. 여타 지분 소유 현황은 파악되지 않는다.

장 실장은 그룹 입사 전 노보텔앰배서더 호텔 호텔리어를 거쳤다. 남편은 최성재 호텔연수사업본부 상무다. 장 실장과 마찬가지로 호텔리어 출신으로 부부가 함께 호텔 사업을 전담하는 셈이다.

그룹은 ‘더 스위트 호텔’ 브랜드로 호텔과 연수원을 운영 중이다. 제주와 경주, 남원과 낙산 4개 호텔과 가평·도고·경주 3개 연수원이다. 그룹은 수도권 진입을 목표로 설정했다. 해법은 자사 건물 리모델링이었다. 대상은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 위치한 교원 구몬빌딩이다.

학습지 넘어
호텔까지

구몬빌딩은 직원 사무공간이었다. 그룹은 리모델링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구몬빌딩 내 직원들을 인근 자사 건물로 이동시켰다. 구몬빌딩 주변은 공사 준비로 한창이다. 인부와 트럭이 오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서울을 거점으로 하는 호텔사업”이라며 “현재 리모델링을 준비 중이고,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만기 100% 환급 주의보

공정위는 지난해 7월 결합상품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만기가 지나더라도 최대 10년이 지나야 전액 환급이 가능한 상품이 판매됐기 때문이다.

상조회사가 기존에 취급하던 대부분 상조상품은 만기에 해지하면 납입금을 100% 환불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만기 이후 1년에서 10년이 지나야 100% 환급이 가능한 상품이 출시됐다.

공정위는 모집인 설명이나 광고 일부만 본 뒤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읽지 않는다면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교원라이프도 해당됐다.

당시 공정위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 2월2일 출시된 ‘물망초’ 시리즈(스페셜, 프리미엄, 노블레스)는 만기 5년 후 100% 환급이 가능했다.

2018년 10월과 12월 출시된 ‘다드림플러스 399S’와 ‘포인트플러스’는 각각 만기 37개월, 만기 2년 후에야 100% 환급 받을 수 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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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