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 지원책
프랜차이즈 가맹점 지원책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20.02.03 09:51
  • 호수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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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사 좋고 점주 좋은‘착한 창업’

편의성을 충족시키는 업종은 메가트렌드 반열에 올라섰다. 여기에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가격 만족도까지 덧붙인다면 금상첨화다. IT기술의 발달은 이러한 고객가치를 고도화시키고 있다.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배달전문점은 올해도 전망이 밝다. 배달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데다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창업자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유명 브랜드들도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적은 자금으로 브랜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배달전문 창업이 늘고 있는 이유다.

반값

23년 역사의 장수 브랜드 ‘훌랄라숯불치킨’이 올해부터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배달전문 가맹점을 모집한다. 훌랄라의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우고 소스 맛의 장점을 내세워 창업시장의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바베큐 메뉴와 후라이드 메뉴, 그리고 감자튀김 등 서브 메뉴를 세트로 판매하는 전략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점이 돋보인다. 

훌랄라숯불치킨은 신선육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뿐 아니라 국내산 참숯을 사용해 바비큐치킨을 조리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한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최근 젊은층 사이에 인기 있는 최고급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하며 문어, 오징어, 새우 등과 함께 조리한 ‘씨푸드 치킨’ 등의 다양한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원쌈 배달형 매장’으로 소자본 창업을 선호하는 창업자들에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데, 본사 측에 의하면 창업비용 1억원 이하에, 부부가 창업하면 월평균 순이익이 700만원 선이라고 한다. 투자금 대비 수익성이 높아 작년에 50여개의 가맹점을 열었고, 올해도 그 여세를 이어가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신규 가맹점 창업자들에 2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하는 가맹본부도 등장했다. 

‘매드후라이치킨’은 8년의 역사를 지닌 브랜드로 매드후라이치킨 간판을 달고 새롭게 시작하는 배달전문 가맹점에 200만원 상당의 지원을 해줌으로써 점포회생을 돕고 있다. 물론 가맹비 등 일체의 비용도 받지 않는다. 이 브랜드는 시즈닝으로 야채 과일 등 90여 가지의 천연 재료를 이용하며, 염지도 야채와 과일로 함으로써 중독성 강한 맛을 내는 것으로 유명하다. 가맹점 지원 소문을 듣고 매출이 부진한 점포들의 업종전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중저가 죽전문점 ‘본초맘죽’도 배달을 강화하면서 올해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MSG 화학조미료를 일체 쓰지 않고 맛도 좋은 명품 죽임에도 기존 죽전문점보다 훨씬 저렴한 5000~8000원대의 가격으로 폭발적인 고객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게다가 창업비용도 ‘반값 창업’ 상품을 내놓아 소자본 창업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죽전문점 시장의 새로운 변혁이 시작되고 있는 듯하다. 

배달 전성시대의 도래는 공유주방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다소 넓은 공간에 주방시설을 갖추고 여러 명의 창업자들에게 임대해주는 방식이다. 요식업 창업가가 실패 없이 시장에 안착하도록 돕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창업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공유주방 업체들은 작년에 벤처캐피탈로부터 많은 투자금을 유치하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점포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공유주방 업체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음식배달업체 등에 주방만 임대하는 업체도 있고, 주방 대여와 함께 메뉴개발, 마케팅전략 등 외식업 창업자들에 대한 교육시스템까지 갖춘 업체도 있다. 우리나라는 공유주방이 자리잡기 좋은 환경이다. 그 이유는 1인가구 확장, 음식 배달 문화 때문이다. 

공유주방 스타트업 ‘유니온키친’은 회원 등록한 예비 창업자들이 100만원가량 회비를 내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한다. 공유주방에서 개발한 음식이나 식품 가운데 성공한 것은 유니온키친이 직영하는 식료품 업체에 남품도 가능하다. 좋은 반응을 얻으면 대형 마트로 진출도 한다. ‘잇 피자’(냉동피자), ‘스와플’(냉동 와플) 등이 대표적이다. 

소자본 선호 창업자에 인기 만점
수백만원 지원하는 가맹본부 등장

‘심플키친’은 배달 특화 공유주방이다. 13~16㎡(약 4~5평) 규모의 독립된 주방 9개가 갖춰져 있고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보증금 900만원에 월 대여료가 160만원(1호점 기준)이다. 배달업체 등록, 광고대행, 마케팅 영업, 회계업무 제공 등도 제공한다.

‘고스트키친’은 국내 최초의 ICT 기반 스마트 공유주방을 내세운다.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받은 누적 투자 유치액은 약 124억원이다. 대규모 자금 조달에 성공함에 따라 급성장이 예상되는 국내 공유주방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대 상권인 서울 강남 역세권에 위치한 풀옵션 프라이빗 키친(개별 주방)을 보증금 1000만~1200만원, 월 임대료 150만~170만원에 임대해준다.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을 통한 주문 접수부터 결제, 주문한 음식이 라이더(배달인력)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자동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데이터사이언스팀의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메뉴 개발, 마케팅, 광고 등 배달음식점 운영에 필요한 모든 분야와 연관된 각종 컨설팅과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점주는 오롯이 음식 조리에만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

차별화

고스트키친은 투자금을 ICT 시스템 고도화와 지점 확대에 집중 투입, 스마트 공유주방 시장에서의 선두 입지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서울 시내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지점을 확대해, 고스트키친에서 창업한 점주가 다른 지역의 고스트키친 지점에 2호점, 3호점을 연속 오픈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외식업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는 외식업 플랫폼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다른 공유주방 브랜드와 차별화된다는 것이 본사 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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