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호재, 3번 기회가 있다
교통호재, 3번 기회가 있다
  • 장경철 칼럼리스트
  • 승인 2020.01.20 09:38
  • 호수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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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자년에도 개통호재 갖춘 역세권 부동산의 인기는 굳건할 전망이다. 부동산시장에서 철도 신규노선이 조성된다는 소식만큼 수혜지역 가격이나 시세에 민감한 변수도 없다. 철도사업은 비용 부담이 크고 조성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개통이 임박한 지역은 더 주목받게 된다. 
 

올해도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 4개의 신규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어 인근 부동산시장에 온기가 돌고 있다. 지난해 9월 김포골드라인이 개통하면서 김포 부동산시장은 크게 들썩였다. 운양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한강신도시 운양푸르지오’는 지난해 8월 전용 84㎡ 아파트가 5억1000만원(4층)에 거래되면서 신고가를 경신했다. 풍무역 인근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 84㎡는 지난해 1월 5억원(32층) 수준에서 10월엔 5억5000만원(19층)에 거래됐다.

수도권서 
4개 신규

검단신도시가 있는 인천 서구도 지난해 6월 2607가구까지 쌓였던 미분양 물량이 10월 기준 18가구까지 줄었다. 국토교통부가 서울 5호선 연장선 건설사업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 연장사업을 언급하면서 검단신도시 활성화에 호재로 작용했다. 

올해 가장 빠르게 개통하는 신규 노선은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선이다. 현재 종착역 상일동에서 하남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1단계(상일동~하남풍산)와 2단계(하남시청~하남검단산)로 각각 4월과 12월 개통이 목표다. 

이 노선의 최대 수혜지역은 하남 미사강변 신도시가 꼽힌다. 개통이 임박하면서 역 주변 아파트 값이 크게 상승하고 있다. 신설 예정 미사역 인근에 위치한 ‘미사강변 골든 센트로’ 전용 59㎡ 아파트는 지난해 10월 6억8500만원(6층)에 거래됐다. 5월만 해도 5억7000만원(10층)에 거래됐던 아파트다.

8월에는 인천과 수원역을 잇는 수인선이 전면 개통될 예정이다. 이로써 수원에서 안산을 거쳐 시흥, 인천 미추홀구, 송도까지 복선화된 전철을 통해 단시간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수원역의 경우 수인선이 개통되면 1호선, 분당선과 함께 3개 노선의 환승역이 된다. 향후 GTX-C노선도 예정되어 있다. 최대수혜 지역으로 인천 원도심과 수원역 일대가 있다. 수인선이 완전 개통을 앞두고 있는 인천 원도심은 도시재생사업 및 항만개발에 교통호재까지 더해 수도권 풍부한 임대수요는 물론 관광수요도 더 집중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경자년에도 역세권 인기 여전
속속 신규노선 조성 소식 들려

인근 팔달구 재개발 지구도 꼽힌다. 현대건설과 대우건설이 팔달 6구역을 재개발하는 ‘힐스테이트 푸르지오 수원’은 조합원 입주권 프리미엄이 지난해 9월 2억원 안팎에서 최근엔 2억5000만원 이상으로 뛰었다. 오는 10월에는 인천 부평구 부평구청역까지 운행 중인 서울지하철 7호선이 부평구 서쪽을 넘어 인천 서구 초입인 석남동까지 연장되는 노선이 개통된다. 

석남역은 인천지하철 2호선과 환승이 가능해 인천서구 시민들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된다. 지난해 말부터 본격 분양에 나선 ‘루원시티’ 일대가 수혜단지로 부각되며 분양열기를 보이고 있다. 최근 전매제한이 풀린 ‘루원시티 SK리더스뷰’에는 프리미엄이 최소 5000만원에서 최고 1억원까지 붙었다. 청라국제도시역까지 잇는 청라연장 사업도 추진 중이다.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연장 노선은 오는 12월 개통 예정이다. 종착역인 국제업무지구역에서 연장해 송도랜드마크시티역을 신설하는 구간이다. 송도국제도시가 북쪽 랜드마크시티 개발로 올해 하반기부터 입주를 시작해 2023년까지 이어지는 만큼 내년 랜드마크시티역이 개통되면 송도 랜드마크시티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이다. GTX 및 KTX, 신안산선 등과 같은 광역노선도 장거리 이동이 수월해 일대 부동산이 관심을 끌 전망이다. 

이러한 쾌속 교통망은 장거리 지역과 지역 간을 빠르게 연결시켜 파급효과가 더욱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쾌속 교통망 호재를 갖춘 수익형 부동산들이 우수한 청약 성적을 거둔 사례는 쉽게 찾을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분양한 ‘브라이튼 여의도’는 26.46대 1의 높은 평균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하고, 추가 계약을 진행한 첫날 전 실이 완판 됐다. 이 오피스텔은 여의도역(지하철 5·9호선)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1호선인 신길역도 한 정거장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우수한 교통망으로 높은 인기를 얻었다. 

추가적인 교통호재도 있다. GTX 노선도 들어선다. 여의도를 관통하는 GTX-B 노선은 인천 송도~부평~부천시~여의도~서울역~남양주 마석을 잇는 광역급행철도다. 올해 8월 착공 예정인 신안산선도 호재다. 안산·시흥 지역과 서울 여의도를 최단 거리로 연결한다. 여기에 경전철 서부선도 오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파급효과 큰
쾌속 교통망

2018년 11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판교역’ 오피스텔도 멀티역세권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오피스텔은 경강선과 신분당선을 지나는 판교역까지 도보로 5분이면 이동이 가능한 초역세권 단지로 우수한 입지가 부각되며 평균 424.35대 1의 1순위 경쟁률로 마감했다.

실제 판교역 일대에는 추가 교통호재로 들썩이고 있다. 먼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이 현재 삼평동 일대에서 공사 중이다. GTX-A 노선은 현재 삼성~동탄 구간 (공사 중), 파주~삼성 구간(지난 6월 착공)인 상태다. 향후 경기도청은 계획대로 노선이 개통되도록 공정관리를 요청하는 등 수도권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매수 문의↑
대기자까지

그외 성남1·2호선(트램) 사업도 예정됐다. 성남1호선은 판교역~성남산업단지, 성남2호선은 판교차량기지~판교지구, 정자역을 잇는 사업이다. 예상 사업비만 5920억원에 달한다. 

8호선 판교연장 사업도 진행 중이다. 모란차량기지부터 판교역까지 잇는 사업으로 향후 판교역 일대의 삼평동, 판교동, 백현동의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판교역 일대에서 진행되는 교통 호재가 모두 완료되면 판교역은 향후 6개 노선이 교차하는 요충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신내 부동산 관계자는 “GTX-A 노선 예비타당성 발표가 이뤄진 후 조금씩 늘던 매수 문의는 착공 이후 더욱 큰 폭으로 늘어난 상황”이라며 “더 높은 가치상승이 기대되는 만큼, 매도자들은 매물을 거둬들이고 있어 매수 대기자가 생길 정도인데 연신내 시장 주변이 이렇게 뜨거운 건 처음”이라고 말했다.

주변 상권활성
임대수요 확충

역세권의 가치는 투자처를 고를 때 고려되는 여러 가지 입지조건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다. 업계 관계자들은 역이 개통된 노선 주변보다는 개통을 앞둔 노선 주변을 더 주목해서 봐야한다고 말한다. 기 개통된 역세권에는 이미 주거지역과 상권이 형성된 경우가 많다 보니 진입하기가 쉽지 않고, 개발 당시나 착공 시점 기대감에 따른 가격이 다 반영되어 있지만, 앞으로 개통될 단지는 개통하면서 추가적인 가격 상승을 한 번 더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개발이 시작되는 역세권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교통호재는 3번에 걸쳐 상승하게 되는데 아파트의 경우 발표 때 이미 투자가치가 시세에 반영되는 반면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개통 때 가장 가치가 많이 상승하게 된다”며 “교통망의 개선은 상권 활성화 및 임대수요의 확충으로 역세권 수익형 부동산에 활력을 주게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신설노선 호재를 지닌 역세권 수익형 단지.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인천시 남구 용현동 573-7번지 외 1필지 일반상업지구에 생활형 숙박시설인 ‘인하 한양아이클래스’가 분양 중이다. 수인선 숭의역 1번출구와 도보 2분 거리(100m)며, 숭의역을 중심으로 국철 1호선 도원역과 약 1km 거리다. 신포역, 인하대역, 동인천역, 제물포역 등 지하철 이용이 용이하다. 제1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인천시내 전역은 물론 서울까지 이동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미사강변 SK V1 center= 업무시설인 지식산업센터 ‘미사강변 SK V1 center’가 지식산업센터 및 지원상가를 분양 중이다. 미사지구 핵심입지에 위치해 서울 접근성이 편리하다. 인근엔 지하철 5호선 미사역이 예정돼 있다. 9호선도 2025년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향후 진행될 광역급행버스, 제2경부고속도로 사업도 서울 접근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여의도 해링턴타워 196=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2가 175번지 일대 (구)경원극장자리에 ‘여의도 해링턴타워 196’주거용 오피스텔이 분양한다. 1호선 영등포역, 5호선 신길역 및 영등포시장역 3개역을 품은 트리플 역세권의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곳으로, 영등포 중에서도 핵심입지에 건축되는 브랜드 오피스텔이다. 

입지조건 중 
가장 큰 영향

영등포구는 수도권 서남부의 최대거점도시로서 정치, 금융, 언론의 복합 기능 지역이며 도심과 외곽지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로 잘 알려져 있다. 서울 주요 업무 권역 40분내 진입이 가능하다. 일명 지하철 10호선이라 불리는 신안산선(2024년 완공 예정) 개통도 예정돼 있어 추후 교통여건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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