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창업시장 전망

앉아서 기다리면 손님이 온다?

흔히 유통과 점포는 불가분의 관계로 맺어져 있다고 한다. 유통은 소비 트렌드를 즉각 반영하고, 점포는 그러한 유통의 최전선이다. 물론 최근에는 점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유통 채널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아직도 점포는 여전히 소매유통의 최종 단계 역할을 한다. 다만 점포는 지역을 단위로 그 지역 주민들과 연결돼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단순히 전국적 소매유통 트렌드를 믿고 점포에 적용시키면 점포의 지역적 한계라는 특성에 부딪혀 낭패를 볼 수도 있다.
 

한 상권 내에서 소비 트렌드가 충분히 자리잡을 때 비로소 점포매출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다가 현재의 점포는 앉아서 기다리면 찾아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점포로서의 역할을 넘어 IT화, 배달, 초개인화 및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에 대응해 일대일 마케팅 전략도 짜야 하는 멀티플레이어가 돼야 한다. 업종 간 융합으로 점포 가동률을 높이거나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는 점포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점점 늘어나는 귀차니스트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있는 편의성 강화 업종도 유망하다.  

O2O

O2O(Online to Offline) 점포가 확산돼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과 스마트 모바일은 인간에게 개성과 자유를 주었지만 인간의 참을성도 빼앗아갔다. 타인과 나를 공유하는 SNS는 인간 정체성의 복합성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과거 소비자는 1년이나 반년마다 니즈가 변했다면 이제는 분기마다 혹은 매달 변하는 변덕스러움을 표출하고 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그 자체다. 

이러한 소비자의 기호 변화에 대응하는 점포만이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신상품을 수시로 출시해야 한다. 키오스크 및 스마트오더 앱을 통한 언택트 주문, 테이크아웃과 배달의 융합 등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이 적절하게 융합된 점포가 뜨고 있다. 앱을 통한 사전 주문으로 단체고객을 확보하는 점포도 증가할 것이다. 주목되는 브랜드는 ‘한솥도시락’이다. 한솥도시락은 매월 신메뉴를 출시하고, 수시로 한정판 메뉴를 선보이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따라잡고 있다. 

전국 740여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한솥도시락은 그동안 테이크아웃 포장 판매 위주로 영업해오다가, 최근 몇 년간 편안하게 앉아서 먹을 수 있는 공간인 ‘이팅 라운지(eating lounge)’ 점포를 확산시키고 있다. 특히 올해는 증가하는 배달 주문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자체 배달 앱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한솥도시락의 자체 배달 앱은 기존 배달 앱보다 수수료를 낮춰 가맹점과 고객의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한솥도시락은 점포에서 도시락 메뉴를 빠르게 먹고자 하는 고객 집단의 니즈와 테이크아웃 및 배달 수요자 집단의 요구를 잘 간파해 두 집단의 니즈를 모두 충족함으로써 고객 가치를 더욱 높이는 데 성공했다. 전국적으로 분포한 오프라인 매장에 온라인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한솥은 올해 훨씬 과학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서 점포매출의 증가를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올해는 온· 오프라인의 편의성, 가격 만족도, 메뉴의 품질과 다양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업종이 증가할 것이다. 한솥도시락이 또 한 번 창업시장의 블루오션 업종이 될지 기대되는 까닭이다.

기업이든 점포든 혁신해야 생존할 수 있다. 경쟁이 점점 심해지고, 인건비 등 비용은 더 오르는 외식업 창업환경에서는 혁신적인 메뉴를 선보이는 길이 가장 좋은 생존전략이 된다. 특히 한식의 경우 증가하는 외래음식과 HMR, 밀키트 식품 등 쏟아지는 음식 공산품, 그리고 점점 입맛이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응하는 길은 메뉴 개발뿐이라는 것이 외식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견해다. 올해는 이러한 메뉴 개발로 고객 만족도를 높인 업종이 선전할 가능성이 높다.

소매유통 점포의 지역적 한계
편의성 니즈 충족 업종 유망

‘홍춘천치즈닭갈비’(이하 홍춘천)는 작년 최고의 한해를 보냈다. 국내에서는 200호점을 돌파했으며, 2018년 일본 동경 코리아타운의 성공적인 진출에 이어 지난해 11월에는 뉴욕 맨해튼 코리아타운에도 진출, 2시간 이상 줄서야 하는 대박집으로 명성을 날렸다. 미국의 경우, 벌써 3호점까지 계약을 맺을 정도로 인기폭발이다. 이러한 홍춘천의 인기 비결은 다름 아닌 지속적인 메뉴 개발이다. 

홍춘천 소스의 인기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압도적이다.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 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글로벌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메뉴 또한 완벽하게 차별화했다.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문어치즈닭갈비’‘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인기가 높고, 겨울철을 대비한 ‘국물닭갈비’와‘통닭발국물닭갈비’는 식사와 술안주 겸용으로 잘 나간다. 홍춘천 본사는 이러한 메뉴 개발에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수제 부대찌개 전문점 ‘낙곱새부대장부대찌개’(이하 부대장)는 낙지, 곱창, 새우가 들어간 ‘낙곱새’ 콜라보 메뉴를 선보이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원래 부대찌개 자체가 대중적인 전통 메뉴인 데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낙지, 곱창, 새우까지 추가함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가 된 것이 인기 요인이다. 특히 부대장에서는 곱창 메뉴의 원재료를 값비싼 대창을 사용해 곱창 마니아층의 입맛을 돋운다. 


사계절 메뉴

식재료의 품질이 좋기로 소문난 부대장 소스에 대창이 사르르 녹으면서 풍미를 더한다. 낙곱새부대찌개, 닭곱새부대찌개, 부(햄)곱새부대찌개 등 세 종류의 콜라보 신메뉴는 모두 인기 만점이다. 가격은 1인분에 1만1000원으로 저렴하고 양도 푸짐해, 불황에 주머니가 가벼운 소주마니아 고객들을 견인하고 있다. 비수기인 여름철 메뉴로는 치즈볶음밥 등 볶아서 비벼먹는 일명 ‘짜글이 메뉴’가 식사 시간대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로써 낙곱새부대장은 사계절 메뉴를 모두 구비한 콘셉트를 완성했다. 올해는 한식 메뉴 개발이 더욱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불황을 탈출하려는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몸부림이 그 어느 해보다 치열해지고 그와 함께 터닝 포인트를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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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