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입지 중요한 이유?
상권·입지 중요한 이유?
  • 자료제공 : 창업경영신문
  • 승인 2019.10.21 09:47
  • 호수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일요시사>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너무도 상식적인 얘기지만…

창업아이템이 결정되면 그 다음은 상권과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 결국, 구체적인 점포를 확정해야 한다는 말이다. 너무도 상식적인 얘기지만, 같은 아이템이라도 상권과 입지에 따라 성과가 전혀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상권·입지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할 수밖에 없다.

또한, 상권·입지의 결정은 창업비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같은 아이템이라도 서울의 인기 상권에서 창업하는 것과 지방의 한 평범한 상권에서 창업하는 것에는 엄청난 창업비용의 차이를 가져올 것. 보증금과 월세는 말할 것도 없고, 권리금에서도 엄청난 차이가 날 수 있다.

같은 상권이라도 입지가 달라지면 상황이 많이 바뀐다. 같은 인기 상권에서도 어떤 입지에서 창업하느냐는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특히, 입지요건이 특별히 중요한 창업아이템의 경우에는 더 말할 필요도 없다. 창업비용의 크기도 역시 입지에 따라 달라진다.

보증금, 월세, 권리금…
엄청난 창업비용 차이

상권·입지의 선택이 강조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창업에 소요되는 중요한 비용들이 상권·입지의 선택과 점포의 결정에 따라 확정된다는 점이다. 즉 상권·입지가 결정되기 전에는 대부분의 비용이 잠정적으로 결정될 뿐 실제로 투입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권·입지 및 점포가 확정되고 임대차계약 또는 매매계약 등이 이루어지면 대부분의 비용이 확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이유들 때문에 상권·입지의 선택은 창업에서 매우 강조될 수밖에 없다. 창업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그 어떤 변수보다도 상권·입지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정도의 사실은 모든 창업자도 당연하게 받아들일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문제는 적합한 상권과 입지, 그리고 점포를 결정하는 문제는 결코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상권·입지에 대한 분석을 제대로 해야 창업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거의 모두가 인정하는데, 정작 제대로 된 상권·입지 분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거의 모든 창업교육에서 상권·입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제대로 요건을 갖춘 상권·입지를 어떻게 선택하고, 어떤 점포를 결정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곳은 별로 없다. 단지 소수의 몇몇 창업전문가만이 그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고, 그 외 대부분의 역할은 프랜차이즈 본부가 대행해주거나 조력해주는 일이 전부라는 것에 그 심각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