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보좌관이 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전 정책조정실장 장철민

미래 위한 진짜 정치인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21대 총선에도 어김없이 전·현직 보좌진들이 대거 출사표를 낼 전망이다. <일요시사>가 ‘4·15 보좌관이 뛴다’를 연재한다. 세 번째 주자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의 전 정책조정실장 장철민을 만났다.
 

▲ 장철민 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책조정실장

“홍영표 의원의 실제 배후조종이라 보면 된다”. 지난 9월 대전서 열렸던 토크콘서트서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장철민 전 보좌관을 두고 한 말이다. 홍 의원의 참모 역할을 톡톡히 했던 장 전 보좌관은 7년 만에 정책조정실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그는 내년 당선이 쉬운 수도권을 제쳐두고 험지로 꼽히는 대전 서구에 도전한다. 아래는 장 전 보좌관과의 일문일답.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님의 보좌관으로 계셨습니다.
▲2012년 공채로 의원실에 들어왔기 때문에 입사 전에는 아무 인연이 없었습니다. 국회에 들어와서 깊고 긴 인연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7년 넘게 의원님과 모든 일들을 함께 헤쳐 나가며 참 많이 배웠습니다. 워낙 일 욕심이 많으신 덕분에 일도 원 없이 많이 해봤습니다.

-홍 의원님은 보좌관님께 어떤 분이신지요.
▲의원님은 제게 참 무뚝뚝한 분입니다. 가족보다도 더 오랜 시간 함께 지내왔고, 이제 별 말씀 안하셔도 무슨 생각하시는지 알게 됐지만 아직도 서로 농담 한마디 하는 법이 없습니다. 저도 비슷해 늘 감사한 마음을 제대로 표현한 적이 없습니다. 오랜 시간 묵묵히 함께 일만 했지만 의원님을 진심으로 신뢰하고 있고, 참 제게 감사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행정고시를 준비하셨습니다. 보좌관의 길을 선택하신 이유는요.
▲제대하고 1년 조금 넘게 준비하다 빨리 그만뒀습니다. 고시를 준비하면서 여러 상념들 속에서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됐습니다. 이명박정부 같은 정권 아래에선 도저히 공무원은 못하겠다는 판단과,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살아가고 싶다는 자기 확신, 이 두 가지가 고시 공부 1년 만에 너무나 선명해졌습니다. 미련 없이 그만두고 국회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았습니다.

-정계에 들어오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계기라기보다는 결심이었습니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직업 정치인으로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뚜렷해졌습니다. 결심이 선 후에는 국회에 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다 했습니다. 20대 후반에 한참 어린 친구들과 대학생 명예보좌관으로 자원봉사도 하고, 선거캠프서 운전하고 짐을 나르면서 국회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아다녔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이 여러 기업에 원서를 넣듯이 민주당 의원실 공채가 나올 때마다 원서도 계속 썼습니다. 정계에 들어왔다기보다 취업에 성공한 거죠,


-정치를 전공하셨습니다. 보좌관님께 정치란.
▲삶입니다. 제가 정치를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서도 삶이고, 삶을 돌보기 위해 정치가 있다는 당위의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회는 법·제도·문화 등 다양한 관계로 맺어져 있어 누군가의 삶을 방치하기도, 때로는 공격하기도 합니다. 정치가 이를 바로잡지 못하면 여러 삶들이 더 많이, 더 지속적으로 파괴됩니다. 법, 제도, 다양한 관계들을 바로잡아 여러 삶을 지키는 것이 정치입니다.

-학문으로 배운 정치와 현실 정치의 차이가 있다면요.
▲차이를 말씀드리기에 제 공부가 너무나 얕고 짧습니다. 다만 간혹 일을 하다보면 ‘아, 이게 그런 의미였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는 하버마스, 한나 아렌트 등등 유명한 학자들의 어려운 언어들에 짓눌려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하지도 못하고 그냥 읽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실제 현실 정치서 일하면서 민주주의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나름의 이해도 더 깊어진 것 같습니다.

7년 만에 정책조정실장 초고속 승진
“지방분권·균형발전 위해 일하고 싶다”

-비서 2년 만에 비서관으로 승진, 3년 후 보좌관으로 승진하셨습니다. 초고속 승진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운이 좋아야 합니다. 훌륭한 선배님들께서 더 좋은 자리로 옮기신 덕에 승진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홍 의원님 같은 좋은 상사를 만나야 합니다. 보통 의원님들은 4급 같이 일하는 5급, 5급 같이 일하는 6급을 원합니다. 나이가 어리면 ‘이 정도로도 만족하겠지’라고 생각해서 승진을 안 시켜주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일을 많이 하면서 잘 하는 건 기본이고요. 홍 의원님은 일 욕심이 워낙 많으셨고, 저도 일을 좋아해 5년을 10년처럼 일하다보니 계속 좋은 기회를 갖게 됐습니다.

-내년 총선, 대전 동구에 출사표를 내셨습니다. 자유한국당 중진인 이장우 의원의 지역구인데, 장 보좌관님이 내세울 경쟁력이 있다면.
▲유능합니다. 지난 9월 저와 함께했던 토크콘서트서 홍 의원님은 “대한민국 예산 전체를 다뤄본 30대는 대한민국에 장철민 밖에 없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토크콘서트에 함께 했던 이철희 의원은 “알고 보면 모든 일의 배후 조정자”라는 과한 평가도 해주셨습니다. 집권여당 원내지도부서 청와대 및 정부부처들과 사업과 예산, 법안을 조율했던 경험은 저의 가장 큰 자산입니다. 저는 국회와 정부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잘 이해하고, 국회와 행정부 곳곳에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준비가 돼있습니다.
 

-30대, 정치신인답게 젊으신 편입니다. 장점이 있다면.
▲젊은 사람들이 오히려 더 멀리 봅니다. 나와 나의 자식들이 살아갈 미래에 기성 정치권은 큰 관심이 없습니다. 전 장기적인 비전으로 일합니다. 젊기에 장기적인 계획과 호흡으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전 동구에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대전은 신도심과 원도심간의 동서격차가 매우 심한 지역입니다. 대전역이 위치한 동구는 철도교통의 중심지로 대전이 발전하게 된 토대가 되었던 지역이었지만, 수십년간 발전이 정체돼있는 상황입니다. 특정 부분을 보완하는 수준이 아닌 주택, 산업, 문화, 관광인프라 등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도시의 미래를 새롭게 그려가야 합니다.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 지역인데, 이전까지는 정치와 행정이 잘 뒷받침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변화가 필요하며, 이미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내년 총선에 임할 각오와 포부가 궁금합니다.
▲국민들께서는 정치인들이 너무 싸운다고 타박하시지만 정치는 원래 싸우는 일입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어떤 싸움을 해나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정치는 미래를 위해 싸우지 않고 과거에 매몰돼 싸우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싸우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변화의 상징이 되고 싶습니다.

-맡고 싶으신 상임위나 기여하고 싶으신 정책분야는.
▲환경노동위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서 오래 일했고, 중요 역할을 수행해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정책은 균형발전입니다.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은 오래 전부터 추진되고 있지만 수도권 쏠림현상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역 대도시조차 고사하는 지금의 상황으로는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균형발전 정책의 담대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울도 아닌 지방, 그것도 소속정당이 꾸준히 어려움을 겪던 지역서 30대가 정치에 도전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기억해주시고,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sangmi@ilyosisa.co.kr>

 

[장철민은?]

▲대전 출생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국회의원 홍영표 보좌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책조정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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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