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없는’ 저비용항공사 백태
‘날개 없는’ 저비용항공사 백태
  • 김태일 기자
  • 승인 2019.10.24 11:38
  • 호수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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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생겨?’ 면허 남발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신규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악재의 늪에 빠졌다. 잇따른 갑질 논란과 경영권 분쟁, 오너 리스크 등으로 존폐의 기로에 놓였다. 일각에선 ‘정부의 무분별한 LCC 면허 남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 플라이강원
▲ 플라이강원

국토교통부는 지난 3월 심사위원회를 열고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에 LCC 신규 면허를 주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현재 신규 LCC 항공사들은 여러 구설에 휘말리며 위태위태한 비행을 계속하고 있다. 항공업계에선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취득했지만…

플라이강원이 최근 채용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취업문이 좁은 승무원 준비생들의 처지를 악용해 방송촬영동의를 사실상 강요하고 이를 기업홍보에 활용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플라이강원은 채용전형을 진행하며 방송촬영 동의를 필수조건으로 요구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확실하지 않은 채용을 전제로 방송촬영을 강요하는 것은 취업이 절실한 승무원들의 입장을 기업홍보에 이용하는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채용공고엔 ‘본 채용은 지상파 또는 종편프로그램 <플라이강원 챌린지(가제)>로 제작 및 방영될 예정’이라는 공지와 함께 ‘자기소개 영상 및 영상촬영 동의서 미첨부 시 심사대상서 제외된다’는 내용이 포함돼있었다. 

플라이강원은 이 같은 문제가 도마에 오르자 방송촬영을 전제로한 전형 조건을 취소하고 그 외에는 예정된 절차에 따라 채용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채용공고 역시 이 내용을 반영해 수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플라이강원은 관련 입장문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 중 담기는 강원도의 아름다운 관광지 화면을 활용하면 강원도 관광 홍보가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와 지원자들에게 스펙, 학력, 경력 등이 아닌 절실함과 참신함으로 플라이강원의 객실 승무원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자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하지만 의도한 바와 달리 지원자들을 회사 홍보 수단으로 이용한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어, 현재 공고 중인 채용은 방송 미션 전형 없이 예정된 절차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에어프레미아와 에어로케이항공은 경영권 잡음으로 제대로 날지도 못할 위기에 처했다.

양사는 면허취득 후 1년 이내에 운항증명(AOC)을 신청하고 2년 이내에 노선허가를 받아 취항해야 한다. 국토교통부는 2년 이내에 취항이 이뤄지지 않으면 귀책사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면허취소 수순을 밟는다.

3개사 위태…갑질 논란에 경영권 분쟁
기존 LCC도 어려운데…신규 LCC 버틸까?

에어프레미아는 항공기 도입 기종과 운용 방식 등을 놓고 투자자와 갈등을 빚은 김종철 대표가 지난 5월 사임했다. 현재 에어프레미아는 변호사인 심주엽 대표와 아시아나항공 출신인 김세영 대표가 공동경영을 하고 있다.

대표이사 변경은 항공운송사업 면허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현안인 만큼 재심사 대상에 포함된다. 국토교통부는 에어프레미아가 지난 6월 신청한 대표자 교체에 따른 항공운송사업 변경 면허에 대한 발급 여부를 심사하고 있다.

에어로케이는 기존 강병호 대표를 내세워 신규 항공 면허를 발급받았지만, 최대주주 에이티넘파트너스 측이 경영진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강 대표의 임기는 지난 5월28일 만료됐지만 이사회는 강 대표의 연임 혹은 새로운 대표의 선임을 결정하지 않고 있어 상법상 강 대표가 대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호남을 기반으로 한 에어필립은 LCC 면허 취득에 실패했다. 이 같은 결과는 전임 엄일석 에어필립 대표이사가 불법 주식거래 혐의로 구속된 이후 시작된 오너 리스크를 극복하지 못한 결과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에어필립은 면허 취득 실패로 750억원대 투자 유치가 물거품이 되면서 존폐 기로에 놓였다. 에어필립은 지난 3월 ‘LCC면허 취득을 조건부’로 신규 투자처 3개사로부터 750억원을 유치하기로 투자확약서(LOC)와 투자의향서(LOI)를 각각 체결했다.
 

국토부는 4곳 LCC 면허 신청 항공사 중 유일하게 에어필립만 탈락시켰다. 에어필립은 자본 잠식과 경영난으로 면허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신청이 반려됐다고 설명했다.

에어필립 측은 LCC 면허 취득 실패와 함께 회사를 회생 시킬 유일한 희망이었던 대규모 투자유치까지 물거품이 되자 망연자실한 분위기다. 에어필립 관계자는 “당장 신규 투자처를 확보하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회사 문을 닫을 수 도 있다”고 밝혔다.

에어필립 강철영 대표이사는 “타 지역 LCC 신청 항공사의 경우 국회의원과 지자체장들의 지원에 힘입어 신규 면허를 취득했지만, 에어필립의 경우 어느 누구 한 명 도움의 손길을 내 민 사람이 없었다”고 서운함을 토로하면서 “소형항공사로서 충실을 기하고 회사 경영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얼마나?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제대로 검증도 안 하고 무분별하게 LCC 면허를 남발한 게 문제”라며 “기존 LCC도 각종 악재로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신규 LCC가 취항에 나선다고 한들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