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드디어 ‘키 잡은’ 유준상 대한요트협회장

이순신 정신으로 ‘도쿄 사냥’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한요트협회 유준상호가 정식 출범했다. 회장 당선 이후 14개월 만이다. 낮은 재정자립도, 국민의 무관심 등 유준상호 앞에 놓인 과제가 첩첩산중이다. 도쿄올림픽도 코앞으로 다가왔다. 유 회장은 이미 많은 준비를 마쳤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 유준상 대한요트협회장이 일요시사와 인터뷰를 갖고 있다.

운동권 학생, 대기업 직원, 사업가, 국회의원, 시민단체 대표, 스포츠 종목단체 회장. 유준상 대한요트협회(이하 요트협회) 회장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유명하다. 스스로 바쁘지 않으면 못 견딘다고 할 만큼 빡빡한 일정을 즐긴다. 지난해 5월 유 회장의 활동에 제동이 걸렸다. 회장선거에 단독 출마해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그에게 대한체육회에서 인준 불가를 통보한 것.

비인기 종목

대한체육회는 유 회장이 연임 제한에 걸린다고 판단했다. 20091월 대한롤러경기연맹 회장에 취임한 뒤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연임한 유 회장이 3연임 했다고 해석한 것이다. 유 회장은 대한체육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1년 넘게 이어진 법정 다툼서 법원은 유 회장의 손을 들어줬다.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선장 없는 배신세였던 요트협회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표류했다. 재정자립도는 대한체육회 최저 수준인 6%까지 떨어졌다. 인지도와 관심도가 낮은 비인기 종목의 설움도 계속됐다. 100회째를 맞은 전국체전과 내년 일본 도쿄서 열리는 올림픽에 대한 지원과 관리도 열악했다.

유 회장은 지난달 20‘2019 대한요트협회장배 전국요트대회서 공식 취임을 알리고 본격적으로 업무에 돌입했다. 그와 동시에 소송 기간 동안 요트협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물밑서 그리던 로드맵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유 회장은 전국체전과 도쿄올림픽, 더 나아가 요트에 대한 국민인식 변화까지 큰 그림을 이미 그려둔 상태다.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소재의 대한요트협회 여의도 사무실서 유 회장을 만났다. 이하 유 회장과의 일문일답.

-드디어 공식 취임했다.

회장으로 취임해서 보니까 요트협회는 완전히 정체된 상태였다. 배로 말하면 선장이 없는 셈이었다. 지금보다 더 빨리 취임했더라면 흐트러진 요트협회 상황을 조금이라도 더 개선하고 발전시켰을 거라는 아쉬움이 있다. 무겁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공식 취임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대법원 판결이 났을 때 사필귀정이라고 여겼다. 소송을 제기했을 때 반드시 이긴다. 잘못된 것을 바로 잡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경기종목단체의 장은 대의원들의 투표로 뽑는다. 투표로 선출한 회장에 대해 대한체육회가 인준 여부를 두고 갑질을 했다. 대한체육회 인준제도는 폐지돼야 한다. 실제로 대한체육회서 인준제도 폐지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한체육회와 소송 끝에 공식 취임
취임식 없이 전국대회로 업무 시작

-취임식 대신 전국대회를 열었다.


2019년도 예산·결산에 요트협회장배 전국대회가 없었다. 예산을 수정해 새로 만든 이사회서 의결했다. 100회 전국체전을 대비해 경기 수역과 시설을 점검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다. 주변서 취임식을 하라는 말이 많았지만 그보다는 전문체육인과 생활체육인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을 만들고 싶었다. 나는 그동안 취임식을 해본 적이 없다.

-소송이 끝나자마자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항소심 선고가 난 이후 여러 가지를 구상했다. 먼저 이사들을 물갈이해 새로운 진용을 꾸렸다. 여성위원회 등 특별위원회도 여러 개 만들었다. 전국체전 준비도 마쳤다. 현재 17개 시·160명의 선수 등록을 마친 상태다. 내년 도쿄올림픽을 위한 준비도 순조롭다.
 

-요트 종목은 올림픽서 메달이 없다.

요트는 아시안게임서 꾸준히 메달을 안겨준 효자 종목이다. 올림픽에서는 메달이 없었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도쿄올림픽 요트 경기가 열리는 일본 에노시마의 수역은 우리나라의 부산과 비슷하다. 일종의 홈그라운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최근 열린 대회서 우리나라 요트대표팀은 전체 4, 7위를 기록했다. 메달권 레이스에 들어갈 수 있다. 성웅 이순신의 정신으로 싸우다보면 금메달을 가져올 수 있지 않겠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

일단 올림픽 티켓을 확보해야 한다. 올림픽은 10개의 요트종목이 있다. 우리나라는 이 중 5개만 육성한다. 이미 2개는 확보했다. 12월 중국서 1개를 따내면 올해 말까지 총 3개를 확보한다. 내년까지 2개를 추가하면 5개 종목에 참가할 수 있다. 내년 4월부터 올림픽이 열리는 7월까지 일본에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유능한 코치를 영입해 선수들을 지원할 계획이다.

-요트 종목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치가 낮다.

그래서 내년 도쿄올림픽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에 메달권으로 진입한다면 국민들이 요트에 가지고 있는 인식을 전환시킬 수 있다. 현재는 요트를 부자들만 할 수 있는 웰빙 스포츠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골프도 한때는 귀족 스포츠로 불렸다. 지금은 많이 대중화되지 않았나. 승마도 말 산업이 발전하면서 대중과 가까워졌다. 요트도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요트협회서 많은 노력을 기울일 생각이다.

올림픽서 메달권 진입 목표로
내년 4월부터 일본에 베이스캠프

-2019/2020 클리퍼 세계일주 요트대회에 우리나라 이매진유어코리아호가 출전했다.

클리퍼 대회는 11개월간 세계의 바다를 횡단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이매진유어코리아(Imagine your Korea)호가 지난달 1일 영국서 출발했다. 요트협회가 후원하고 있다. 한 가지 목표는 우리나라 여수나 부산을 기항지로 하는 클리퍼 대회를 유치하는 것이다. 해양 관광, 레저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서 홍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임기 중에 꼭 이뤄내고 싶은 게 있다면.

초등학교 때부터 의무교육으로 생존수영을 배울 수 있게 하고, 중학교에서는 체험학습, 대학교에는 요트학과를 만드는 방식으로 요트 스포츠 보급에 힘쓰고 싶다. 또 마리나(선박을 위한 항구) 산업의 확장과 엘리트체육·생활체육의 통합을 통해 요트를 국민의 스포츠로 만들려 한다. 마이카 시대서 마이요트 시대로의 변화를 꿈꾸고 있다.

유 회장은 2009년부터 한국정보기술연구원장을 맡아 사이버 보안전문가를 키워낸 한국 해커의 아버지. 그가 훈련시킨 교육생과 멘토들이 2015년과 2018년 세계대회를 두 번이나 제패했다.

대표 스포츠로

대한롤러경기연맹 회장 역임 당시엔 선수들이 금메달 15, 은메달 15, 동메달 9개 등 39개의 메달을 쓸어오기도 했다. ‘포기는 곧 실패로 여기며 부단히 쏟아 부은 노력은 유 회장을 스포츠계 마이다스의 손으로 만들었다유 회장은 요트 종목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그는 서로 소통하자. 잘못된 것을 혁신시키자. 그리고 화합하자. 3가지를 키워드로 요트협회를 꾸려갈 생각이다. 요트가 우리나라의 대표 스포츠가 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보겠다고 힘줘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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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