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허균, 서른셋의 반란 (7)자유인

‘천하의’ 나으리

허균을 <홍길동전>의 저자로만 알고 있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조선시대에 흔치않은 인물이었다. 기생과 어울리기도 했고, 당시 천대받던 불교를 신봉하기도 했다. 사고방식부터 행동거지까지 그의 행동은 조선의 모든 질서에 반(反)했다. 다른 사람들과 결코 같을 수 없었던 그는 기인(奇人)이었다. 소설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허균의 기인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파격적인 삶을 표현한다.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삶을 누려야 한다는 그의 의지 속에 태어나는 ‘홍길동’과 무릉도원 ‘율도국’.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조선시대에 21세기의 시대상을 꿈꿨던 기인의 세상을 마음껏 느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운우의 정 자주 나누세’

운우의 정이라. 자신의 전공 아니던가.

그런데 그 점잖은 촌은이 노골적으로 그를 드러냈다.

흡사 그 글귀가 자신의 방문을 미리 예견하고 지은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일어났다. 순간 얼굴이 달아오르는 듯했다.

시선을 돌렸다. 저만치에 이 방의 주인이 사용하고 있을 법한 앙증맞은 화장대가 눈에 들어왔다.


그리로 걸음을 옮겼다. 그 앞에서 거울을 주시했다.

청동으로 만들어진 거울에 자신의 모습이 비쳐지고 있었다. 

드디어 매창 등장

턱 선보다 넓어 보이는 이마 그리고 서글서글한 눈매, 오뚝하지는 않으나 반듯하게 내리뻗은 코와 굳게 다문 입술, 두툼한 양 볼. 거울 속 허균이 자신을 바라보며 음흉스럽게 웃고 있었다.  

거울에서 시선을 떼지 않고 두 걸음 뒤로 물러났다.

자신의 전신이 거울에 비쳐지고 있었다.

신장에 비해 훨씬 커 보이는 두상이 조금은 어색해보였으나 그리 흉이 되어 보이지는 않았다.


그 앞에서 허리에 손을 얹어보았다.

거울의 주인이 자신을 주시하는 듯이 생각되자 슬그머니 미소를 지어 보냈다.

“나리, 소인 고생원입니다.”

그 소리에 급히 몸을 돌려 자리 잡고 앉으면서 대답 대신 밭은기침을 내뱉자 문이 열리며 고생원이 방으로 들어섰다.

그 뒤를 두 명의 여인이 따랐다.

다시 밭은기침을 내뱉으면서 허균이 은근한 시선으로 두 여인을 바라보았다.

30이 거의 다 되어 보이는 여인과 16∼17세 정도의 앳된 모습의 여자가 시선에 들어왔다.

시선을 나이 많은 여인에게 주었다. 나이로 보아 말로만 듣던 매창이 바로 저 여인일 터였다.

크지도 작지도 않은 키, 아니 조금은 작아 보이는 외형과 반듯하면서도 조금은 튀어나온 듯이 보이는 이마, 반짝이는 눈동자와 역시 반듯하게 뻗어 내린 코, 앙다문 입술. 어디서인가 많이 보았음직한 얼굴이었다. 

순간 방금 전 거울에 비쳐본 자신의 모습과 닮아 보이는 얼굴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었다.

가벼이 신음을 흘리며 다시 한 번 밭은기침을 해댔다. 그게 신호라도 된 듯 여인이 앞으로 나섰다.

“소녀 매창이 판관 나리를 뵈옵니다.”


자세를 잡고 큰 절로 예를 올리는 그녀의 목소리가 맑지 못했다.

순간적인 떨림이 그 목소리에 함께하고 있었다.

“주인을 제쳐두고 내가 먼저 자리 차지하고 있었소이다. 나 허균이라는 사람이외다.”

답을 하는 허균의 목소리 역시 맑지 못했다. 조금은 떨리고 있었다.

허균이 자신의 목소리가 떨리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다시 밭은기침을 내뱉었다. ‘

“나리의 집인 양 편히 자리하십시오.”


허균의 속내를 매창이 읽은 모양이었다.

“고맙소. 내 그리하리다.” 

대답하는 허균의 얼굴로 매창의 시선이 박혔다. 매창의 눈동자가 순간 반짝이고 있었다. 그 상태에서 잠시 침묵의 시간이 흘렀다.

“나리, 술상 올리도록 할까요?”

고생원이 둘의 인사가 끝나자 어색한 분위기를 깨고 나섰다. 허균의 시선이 매창에게 떠나지 않고 있었다. 매창의 얼굴이 살짝 한쪽으로 기울었다. 

“이 방의 주인에게 물어보도록 하시게나. 어차피 나야 객이지 않은가."

허균이 말을 마치자 매창이 앳된 여자, 별을 바라보고 가볍게 고개를 주억거렸다.

흡사 둘만의 무언의 행위인 듯이 앳되어 보이는 계집아이가 자리에서 일어나 방문을 열고 밖으로 나갔다.

30이 다 되어 보이는 여인…떨리는 목소리
외모 특출 나지 않지만 묘한 느낌의 여인

별이 나가자 잠시 고요가 흐르기 시작했다.

허균이 시선을 ‘이화우……’의 시가 걸려있는 곳으로 주었다.

매창의 시선이 허균의 시선을 따라 바라보기를 잠시 가느다랗게 한숨을 내쉬었다.

“나리께서 이 미천하기 짝이 없는 소녀를 찾아주시어 감히 몸 둘 바를 모르겠사옵니다.” 

“매창은 무슨 말을 그리하시오. 미천하기 짝이 없다니. 그렇다면 이 허균은 무엇이고 촌은 선생은 또 어떻게 되는 게요. 그러면 나나 촌은도 한낱 미천한 인간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이오?”

매창이 급히 자세를 바로 했다.

“소녀가 어찌 나리와 촌은 선생께 조금이라도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겠사옵니까.”

매창의 곤혹스러워함에 허균이 헛기침을 내뱉었다.

“그건 그렇고 촌은 선생의 소식은 들으시오.”

물론 매창과 촌은이 더 이상 관계를 지속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허균이 모를 리 없었다.

그녀의 마음의 상태를 흘낏 스치고 싶었던 탓이었다.

마치 허균의 속내를 읽었다는 듯 매창의 입에서 다시 가느다란 한숨이 흘러나왔다.

그 얼굴에 아쉬움이 서려 있었다. 

순간 묘한 느낌을 주는 여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느 기생들처럼 딱히 외모가 뛰어나다든가 특별나 보이는 것도 아니었다.

게다가 기생으로서는 퇴물에 가까울 나이건만 예전에 마주했던 여인들과는 다른 중압감이 찾아들었다.

그것은 단지 촌은의 상대였다는 이유만은 아닌 듯했다.

“이미 이화우와 함께 가버리신 님이십니다.”

촌은 유희경, 천민출신으로 선조 시대 백대붕과 함께 당대 시단을 장악했던 인물로서 매창으로 하여금 사랑에 빠지도록 만들고 2년이란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열렬히 사랑했던 사람. 그러나 임진란이 터지자 의병을 조직해 전선으로 달려 나간 애국자였다.

“그래서 지금은 그 사람 소식을 듣지 못하고 있다는 게요.”

“이미 1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러니…….”

“허 허, 그럼 10년이 흐른 이 시점에 이화우와 함께 가버린 임을 대신해서 태풍우에 찾아온 게 되는가.”

허균이 슬쩍 농을 걸었다.

“감히 천하의 나으리를 어찌 하찮은 저와 비교하시는지요.”

“천하의라는 의미는 무엇이오?”

정식으로 맞다

그 소리가 듣기 좋지 않았다. 천하의 난봉꾼의 그 ‘천하의’로 들렸던 탓이다.

“이미 나리의 명성은 이 나라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지요. 그러니 ‘천하의’ 라는 용어를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생각되옵니다.”

“모르는 사람이 없다. 난봉꾼으로 말이오?”

난봉꾼이라는 말에 매창의 눈동자가 반짝였다.

“너무나 지나친 비약이시옵니다. 나리의 명성, 천하에 거칠 것이 없는 자유인이라는 의미로  알고 있사옵니다.”

“자유인이라.”

“그러하옵니다, 나리. 자유인 말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