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허균, 서른셋의 반란 (4)보름달

보름달 두 개의 의미는?

허균을 <홍길동전>의 저자로만 알고 있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조선시대에 흔치않은 인물이었다. 기생과 어울리기도 했고, 당시 천대받던 불교를 신봉하기도 했다. 사고방식부터 행동거지까지 그의 행동은 조선의 모든 질서에 반(反)했다. 다른 사람들과 결코 같을 수 없었던 그는 기인(奇人)이었다. 소설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허균의 기인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파격적인 삶을 표현한다.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삶을 누려야 한다는 그의 의지 속에 태어나는 ‘홍길동’과 무릉도원 ‘율도국’.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조선시대에 21세기의 시대상을 꿈꿨던 기인의 세상을 마음껏 느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아니, 꿈이었단 말인가! 정말 요상한 꿈이구나.’

매창이 주변을 살펴보았다. 자신의 옷고름은 여전히 풀어 헤쳐져 있었고, 베개는 흥건히 젖어 있었다.

거문고는 침실 중앙에 덩그마니 놓여 있고 방문은 열린 채 발이 드리워져 있었다.

그 발 뒤로 밤이슬이 거문고 가락처럼 흐르고 있었다. 그 가락 사이사이를 간간이 달빛이 비추어 주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매창은 중얼거렸다.

꿈속의 꿈


‘내가 거문고와 놀다 살폿 잠이 들었던 게로구나.’

정신을 가다듬고 주변의 익숙한 정경을 바라보고 있는데 다시 문밖에서 인기척이 들려왔다. 

“매창아 ! 매창아!”

몸에서 소름이 돋아나고 있었다.

꿈속에서의 아쉬움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자신의 꿈이 바로 현실로 이루어진 데에 대한 놀라움이었다.

매창이 확신에 가까운 기대에 몸을 떨면서 밖으로 나갔다.  

“매창아! 나의 사랑, 매창아!”


목소리는 들려오는데 연인의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네, 나으리. 소녀 여기 있사옵니다.”

애타게 연인을 찾으며 매창이 그 자리에 주저앉아 울기 시작했다.

바로 그때 하늘에 환한 둥근 달 두 개가 떠오르기 시작했다.

괴이한 그 현상을 바라보며 자신을 부른 실체가 바로 그 달들이라는 사실을 알아챘다.

자신을 부르던 그 두 개의 달이 빠르게 흘러와 하나로 합쳐지더니 눈 깜짝할 사이에 매창의 구멍 난 가슴으로 쑤욱 들어왔다.

“아!”

매창이 외마디 비명을 지르며 잠에서 깨어났다. 몸을 일으켜 세우려 했으나 마음뿐이었다.

눈동자만 간신히 움직일 수 있을 뿐 몸을 움직일 수 없었다.

시선을 천천히 가슴으로 옮겼다. 속이 메스꺼웠다. 

방문 쪽으로 고개를 돌렸다. 닫혀 있었다. 다시 옆으로 고개를 돌렸다.

거문고도 늘 있던 자리에 다소곳이 자리하고 있었다.


천천히 손을 들어 얼굴을 만지자 땀으로 흥건했다.

손으로 찬찬히 온몸을 쓸어보았다.

얼마나 용을 썼는지 옷고름이 풀려 있었다. 

‘참으로 알 수 없는 꿈이로고. 꿈속에서 또 꿈을 꾸다니.’

아무래도 일어나야 할 듯했다. 그런데 이상하리만치 몸이 움직여지지 않았다.

그 상태에서 가만히 천장을 바라보았다.


보름달이 나타났다. 그러기를 잠시 후 그 보름달이 자신의 연인 유희경의 모습으로 바뀌어갔다.

‘나리!’

자신도 모르게 눈가가 촉촉해지고 있었다. 바로 그 때였다.

“아씨!”

별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그 소리에 자신의 얼굴을 살짝 꼬집어보았다.

기별이 전해지는 상태로 보아 더 이상 꿈속은 아니라는 생각으로 시선을 문가로 주었다.

“아씨!”

이상하게도 대답할 수 없었다. 그저 멍한 표정으로 소리 나는 곳을 바라볼 뿐이었다.

잠시 침묵이 흘렀다.

“아씨, 무슨 일 있어요!”

꿈속의 꿈…두 개의 보름달이 가슴으로
현실로 돌아온 매창…찾아온 귀한 손님

자신을 찾는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었으나 입이 열리지 않았다. 별이 급히 방문을 열었다.

누운 상태서 별을 바라보는 매창과 시선이 마주쳤다. 

“아씨!”

매창의 멍한 눈에서 한없이 흐르는 눈물을 바라본 별이 황급히 방으로 들어왔다.

급히 매창의 몸을 만지기 시작했다.

만지는 손에 땀으로 흥건하게 적셔져 있는 몸이 뭉클거렸다. 

“아씨, 어쩐 일이에요. 왜 그러세요.”

“별아, 물……물을 다오.”

별을 보자 갑자기 갈증이 일어났다. 아니, 땀으로 내보낸 자신의 몸 속 수분을 보충해야 할 일이었다.

또한 시원한 물 한 모금 마시면 그것이 마치 생명수가 되어 생기를 찾을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일어났다.

별의 부축으로 몸을 비스듬히 세우고 물을 마셨다. 걸신들린 사람처럼 물을 마시고 나자 정신이, 몸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있었다.

“아씨, 새삼스럽게 낮잠은 무엇이고 무슨 몹쓸 꿈을 꾸셨기에.”

가만히 방금 전에 꾸었던 꿈을 생각해보았다. 오매불망 그리워하던 임을 본 꿈은 그런대로 괜찮았다.

그런데 그 임이 자신을 몰라라하고 도망가 버리고 또 이어서 두 개의 달이 하나로 합쳐져 자신의 가슴속으로 들어온 그 꿈은 무엇을 의미할까.

“지금 내가 얼마를 잤다는 말이냐?”

“그걸 저한테 물어보면 어떻게 해요, 아씨도.”

거센 바람이 비를 몰고 올 무렵 거문고에서 손을 놓았다.

잠시 임을 생각하다 그만 자신도 모르게 잠에 빠져들었다.

열려진 방문 사이로 밖을 바라보았다. 비와 바람은 그 자취도 찾을 수 없었다.

“아씨답지 않게 낮잠은.”

“그런데 네가 어인 일로 이곳에 왔느냐.”

자세를 바로하고 자신의 옷매무시를 가지런히 하며 별에게 시선을 주었다.

“고 생원께서 한양에서 귀한 손님이 오셨다고 아씨께서 맞이해야 한다며 아씨를 모시고 오라 하셨어요.”

“한양에서!”

외마디 반응과 함께 표정이 밝게 변해갔다.

잠시 생각에 잠겨있던 매창의 얼굴이 다시 어둡게 변해갔다.

자신의 임이라면 별이 기별을 가지고 오지 않을 터였다.

별보다 먼저 자신을 찾을 임이었다.

“그래, 누구시라고 하던.”

심드렁하니 말을 받았다.

“누구라고는 말씀을 주시지 않으셨고 반드시 아씨께서 맞이해야 할 손님이라고만 하던데요.”

“반드시 내가 말이냐?”

“네. 다른 사람은 안 되고 반드시 아씨께서 맞이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다시 한 번 꿈을 생각해봤다.

최초로 자신의 마음을 허락했던 연인 촌은 유희경 그리고 인근 지방인 김제의 군수로 있다가 다시 한양으로 올라간 이귀의 얼굴이 교차되고 있었다. 

꿈에 나타난 보름달 두 개가 그 두 사람을 의미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두 개의 보름달이 하나로 합쳐지면서 자신의 가슴으로 들어오지 않았는가.

그렇다면 그 사람이 자신의 가슴속으로 들어 온 하나의 보름달이란 말인가.

달은 누구?

매창이 고개를 저었다. 차마 그리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오로지 달님 하나만을 그리던 매창에게 두 개의 달이란 있을 수 없는 노릇이었다.

“아씨, 그만 일어나셔서 땀도 닦으시고 몸을 정갈하게 하셔야지요.”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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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