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안전 매뉴얼 365
여성 안전 매뉴얼 365
  • 문화부
  • 승인 2019.08.05 09:29
  • 호수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승연, 조은원 / 모아북스 / 2만원

2019년 현재 우리 사회에 던져진 가장 큰 화두이자, 온 국민이 관심을 기울이는 이슈는 ‘안전’이다. 무고한 어린 학생들과 시민들의 소중한 생명이 스러지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목격하고, 연약하고 순진한 어린아이들이 어른들의 몰인정과 무관심 속에 방치되어 학대받는 사연이 끊이지 않으면서, 불안과 걱정이 증폭되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특히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여성 관련 범죄가 끊이지 않아 사회 구성원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들에 대한 안전 의식이 어느 때보다 진지하게 요구된다.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고 여성만의 고유 능력과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시대가 된 지 오래다. 그런데 과연 우리 사회가 여성이 살아가기에, 그리고 여성으로서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리며 살아가기에 안전한 곳인가? 이런 의문이 남는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은 흔히 사회적 약자이자 안전취약계층으로 인식된다. 실제로 여성은 사회에서 범죄의 대상이 되거나, 노인·어린이와 함께 보호와 보살핌을 받는 존재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오히려 안전 관리 주체로서 여성의 자주성과 적극성을 강조하며 격려하고 있다. 
이미 수년간 실시된 각종 ‘여성안심’ 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성 1인 가구나 홀로 있는 여성에 대한 범죄나 폭력의 두려움은 오히려 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여성은 강간과 같은 중범죄 이외에도 언어적인 성희롱이나 길거리 괴롭힘, 추근거림, 조롱 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불쾌한 경험을 하기에 더더욱 그 두려움의 강도가 높다. 이에 여성들에게는 일상적인 두려움과 불안을 없애는 것이 급선무이다. 여성의 두려움을 줄여주고 여성 대상 범죄를 예방하려면 여성이 실제로 경험하는 일상 공간에서 사소한 피해를 겪지 않는 데 집중해야 한다. 
<여성 안전 매뉴얼 365>는 우리나라 여성의 생애 주기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안전 위협 요소를 9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①위기상황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정보 ②성폭력 범죄, 가정폭력, 디지털 성범죄, 데이트폭력, 스토킹 등 여성의 신변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범죄행위 ③유방암, 갑상선 관련 질환, 자궁경부암 등 여성이 꼭 알아두어야 할 질병과 그 예방법 ④미세먼지와 여성 건강 ⑤바이러스 대처법 ⑥환경호르몬, 아토피 피부염, 유해화학물질, 가습기 살균제, 액체괴물 등 자녀들을 위한 건강관리 ⑦아동학대, 감염병, 영아돌연사증후군 등 보육 종사자와 부모가 꼭 알아야 할 어린이집 안전사고와 대처법 ⑧유전자변형식품, 방사능 오염식품, 중금속과 식품첨가물 등 식탁 위 안전을 위협하는 식품안전 ⑨신용카드 분실 및 위변조, 개인정보 유출, 보이스피싱 및 전자금융 사기 등 사이버 금융 관련사고 대처법이다. 
사실 9개 카테고리 외에도 여성과 자녀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는 많지만, 심각성과 주의도가 높은 안전관리 이슈로 차례를 구성하여 거의 대부분의 안전관리 영역을 다루고 있다. 
여성의 안전은 곧 가족의 안전이자 자라나는 자녀들의 안전, 나아가 국가의 안전과 발전을 가늠하는 지표이기도 하다. 모쪼록 우리 사회의 여성들과 앞으로 자라날 자녀들이 더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