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프레임’ 억울한 한국기업

아무 상관 없는데 애꿎은 돌팔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 조치로 촉발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반일감정이 뒤엉키면서 불매운동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불매운동의 불똥은 국내 기업으로 향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의 오해가 이들을 ‘불매 리스트’에 올린 것이다. 당사자들은 하나같이 “억울하다”며 입을 모은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이하 한상총련)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산 담배와 맥주를 시작으로 음료와 스낵, 소스류 판매까지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한상총련은 “매출 감소를 무릅쓰고 일본 제품 판매 중단 운동을 벌이고 있는 것은 치욕의 역사를 잊지 않고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의 동참 아래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독립운동은 못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 등의 슬로건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리스트 올라

일본제품 정보를 소개하는 사이트들은 호황(?)이다. 최근 ‘노노재팬’이라는 이름의 사이트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노노재팬은 단순히 일본 제품 정보를 알려주는 데 그치지 않고, 대체 상품을 소개해주고 있다.

토종기업들은 일제 불매운동으로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모나미가 대표적이다. 모나미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최대 수혜기업으로 꼽힌다. 모나미는 일제 불매운동이 터지면서 일주일 만에 문구류 매출이 553.7% 수직 상승했다.

반대로 ‘오해’를 사는 기업들도 있다. 일본 제품으로 잘못 소개된 경우다. 지난 5일 코카콜라는 “일본 불매 이슈와 함께 언급되고 있는 조지아 커피와 토레타는 일본산 제품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지아 커피와 토레타는 한국 코카콜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상품이다.


일본어 느낌이 강한 사명 때문에 오해를 받는 기업들도 있다. 60년 넘은 한국 토종 브랜드 도루코가 대표적이다. 도루코는 1955년 동양경금속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1960년 한일공업으로 사명을 변경했다. 이듬해부터 도루코라는 브랜드 이름이 유명해지면서 회사는 1979년 사명을 아예 도루코로 바꿨다.

카시트 시장 점유율 1위의 다이치도 비슷한 경우다.

다이치는 토종 기업이지만, 일본어 사명으로 일본 제품이라는 오해를 받는다. 다이치는 일본어로 ‘최고’라는 뜻이다. 다이치는 1981년 제일산업으로 시작해 자동차 제조업체에 부품을 납품하던 회사였다. 다이치는 이후 유아용 카시트 시장에 뛰어들어 1995년부터 개발에 착수했다. 다이치는 일본인 설계 고문을 영입, 일본 카시트 업체와 기술 제휴를 맺고 사명을 오늘날의 다이치로 바꿨다.

불매운동 일파만파, 소비자들 적극적
오해받는 기업들 “우리는 아니에요”

쿠팡과 다이소도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쿠팡은 손정의 회장이 일본 소프트뱅크서 자본을 유치했다는 이유로 불매 대상이 되기도 했다. 쿠팡은 “우리나라서 설립돼 성장했고, 사업의 99% 이상을 한국서 운영한다”고 해명했다.

다이소 역시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분류되는 한국기업”이라고 선을 그었다. 다이소는 그간 ‘일본 다이소와 완전 별개’라며 여러 차례 강조했지만 일본 기업이라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서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세븐일레븐도 일본 기업으로 언급된다. 세븐일레븐은 미국서 시작됐지만 일본 슈퍼체인 이토요카도가 지분을 전량을 사들여 일본계로 분류된다. 그러나 한국법인인 코리아세븐은 일본 세븐일레븐이 아닌 미국 세븐일레븐과 계약해 1989년 설립됐다. 현재 지분은 롯데 일가가 대부분 보유하고 있다.


다이소와 세븐일레븐도 대주주는 모두 한국 기업으로 일본과 무관하게 독자 경영을 하고 있지만 SNS 등에서는 ‘불매 대상 일본 기업’ 카테고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불똥은 편의점에도 튀었다. BGF리테일 운영의 편의점 CU는 일본 훼미리마트 브랜드를 빌려썼지만 2012년 라이선스 계약이 종료돼 한국 브랜드로 전환됐다. 훼미리마트 지분 25% 역시 2014년 주식상장을 통해 모두 정리했다. 현재 CU 지분의 절반 이상은 지주사 BGF와 특수관계인이 보유 중이다.

롯데그룹 역시 진땀을 흘리고 있다. 롯데는 그간 ‘한국 기업, 일본 기업’ 논란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9대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한국과 일본이 축구를 하면 한국을 응원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정도다. 롯데는 수년간 일본 기업 이미지를 벗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번 일제 불매운동으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전전긍긍

일본 기업과의 합작사가 언급된 것이 불매운동의 배경 중 하나로 작용했다. 롯데는 유니클로 한국 법인의 지분을 49% 보유하고 있다. 무인양품과 롯데아사히주류, 롯데미쓰이, 롯데캐논, 롯데JTB, 한국후지필름 등은 롯데와 일본기업의 합작사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일본 인연에 긴장하는 기업들

불매운동에 반일감정이 촉매제로 작용하면서 기업들의 과거 전력이 주목을 받고 있다. 포카리스웨트로 유명한 동아오츠카는 일본 오츠카 제약과 동아쏘시오홀딩스(동아제약그룹)가 각각 50%, 49.99%의 지분을 갖고 있다. 대표자 역시 한국인과 일본인이 나란히 맡고 있다. 단순히 일본 기업이라고 단정 짓기 어렵다.

다만 일본 오츠카제약이 과거 일본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한 국회의원을 간접 후원하면서 논란을 촉발, 동아오츠카 불매운동이 일기도 했다. 동아오츠카는 일본 오츠카제약에게 매년 배당금 등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초 남양유업은 일본 전범기업 제품을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생산, 소비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남양유업은 일본 모리나가제과의 ‘밀크 카라멜 우유’를 생산했다.

모리나가제과는 지난 2012년 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가 조사한 299개 전범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린 기업이다.

GS리테일도 한데 묶여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GS리테일이 해당 제품을 편의점 GS25를 통해 판매했기 때문이다. 논란이 일자 두 회사는 생산과 판매를 즉시 중단했다. <수>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