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못지않은 대체용 집은?
아파트 못지않은 대체용 집은?
  • 장경철 칼럼리스트
  • 승인 2019.07.15 09:27
  • 호수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아파트를 대체하면서도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아파트 못지않은 효율적인 공간이나 부대시설 등을 제공하는 주거공간들이 속속 등장해 투자자나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아파트 등 주거비 부담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주택 구입비(분양가, 매입가) 또는 임대료와 기타 관리비를 합한 돈이 가구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주거비 부담이라고 하는데, 실제 그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전국 새 아파트 평당 분양가는 1300만원을 돌파했다. 부동산114는 2019년 상반기 분양시장을 분석한 결과 3.3㎡당 새 아파트 평균 분양가가 1375만원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이 2684만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지난해 하반기 대비 서울 새 아파트 평당 분양가는 21.89% 올랐다. 

분양가가 치솟는 아파트를 대신하는 대표적인 주거 대체용 단지로 주거용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빌라, 타운하우스, 블록형 단독주택 등이 있다. 이들에도 평면 특화 바람이 불고 있다. 더 높게, 더 넓게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평면 특화 주거단지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아파트의 분양가에 부담을 느낀 수요층들이 다른 주거단지에 눈을 돌리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아파트 못지않은 공간과 시설 갖춘 대체용 주거단지는 이용고객이나 임차인 입장에서는 만족도가 높고, 투자자나 임대인 입장에서는 더 큰 수익이 발생하는 만큼 향후 다양한 공간이나 시설을 도입한 수익형 상품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복층형

먼저 평면을 더 높게 쓰는 가장 대표적 사례로 ‘복층형’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 등이 청약 시장에서 인기가 높다. 일반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에 비해 임대료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닥 면적은 그대로 두고 층고를 높여 전체 공간감을 극대화한 복층형 상품은 동일한 면적의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과 비교해 개방감이 우수하고, 상하로 공간 분리가 가능해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다.

복층 구조 유무는 임대료에도 직접 영향을 주고 있다. 서울 교대역 인근에 위치한 복층형 오피스텔 ‘서초메이플라워멤버스빌’(2003년 12월 입주)의 전용 40㎡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 110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반면 일반적인 오피스텔 구조를 갖춘 ‘서초대우아이빌’(2003년 3월 입주)의 전용 34㎡는 교대역에서 더 가깝다는 지리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보증금 1000만원에 월 임대료 90만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지역에서 월 임대료가 20만원까지 차이 나는 것이다.

대체용 주거단지에도 풀퍼니시드, 팬트리, 드레스룸, 침실 분리형 등 공간 활용도를 높인 설계를 적용하고 있다. IoT시스템 등 스마트 시스템도 속속 도입되고 있다. 

구입비, 임대료, 관리비…주거비 급증 
공간·시설 갖춘 수익형 주거단지 인기

 

▲초당역 블레싱타운(도시형 생활주택)=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동 38-6번지 일대에 용인경전철 초당역 2번 출구 도보 1분 거리인 ‘초당역 블레싱타운 2차’ 도시형 생활주택이 분양된다. 지하 2층~지상 4층, 연면적 3796.22㎡ 규모다. 지하 1~2층은 근린생활시설로, 지상 1~4층은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공급된다. 

도시형 생활주택은 층별로 4세대로 4개층 총 16세대로 공급된다. 1층은 테라스형, 4층은 복층형으로 구성된다. 전용면적은 69.40㎡으로 동일하다. 80%대의 높은 전용률과 테라스, 복층 공간이 서비스 면적으로 제공된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분양가는 3.3㎡당 900만원대부터 시작하며 총 분양가는 2억원대(4층 복층형 제외)로 책정이 되었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대출 2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테라스형

다음으로 서비스 면적으로 더 넓게 쓸 수 있는 ‘테라스형’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공간은 정원 및 휴식공간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포스코건설이 인천시 송도국제도시에서 선보인 주거용 오피스텔인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는 일부 타입에서 독립된 야외 공간을 즐길 수 있는 마당을 배치했다. 송도 최초로 테라스 설계까지 적용된 점이 부각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 단지는 인터넷 청약접수 결과 710실 모집에 총 4219건이 접수돼 평균 5.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빌리브 하남(오피스텔)= 신세계건설이 경기 하남시 덕풍동에 ‘빌리브 하남’ 오피스텔을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59~84㎡에 344실 규모로 1인 가구는 물론 3~4인 가구가 거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여기에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특화 설계도 적용됐다. 천장을 5.9m로 높여 실내가 탁 트인 느낌을 줬다. 

일부 세대는 집안에 차를 댈 수 있는 드라이브 인 하우스(drive in house)가 적용된다. 너비 5m의 광폭 테라스 하우스와 복층형으로 설계한 듀얼스페이스(다락)도 선보인다. 

이 단지는 모든 가구에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했다. 주방에는 가스레인지 대신 전기레인지를 설치했으며, 개별 실외기가 필요 없는 통합 시스템 에어컨도 설치된다. 월패드 방식의 홈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외부에서도 집안의 각종 시스템을 제어하고, 전화·에너지 관리·엘리베이터 호출·쇼핑까지 해결할 수 있다. 

단지 내부에는 대형 중정을 마련하고 손님 접대용으로 쓸 수 있는 게스트룸 ‘파티오 하우스’와 클럽라운지도 조성됐다. 입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 공유 주방, 미팅룸, 미디어룸(방음실), 게임룸 등이 조성돼 있다.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50%가 적용됐다.

부대시설

마지막으로 아파트 못지않은 ‘커뮤니티 시설’ 등 부대시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커뮤니티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피트니트 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옥상 정원뿐 아니라 북카페, 비즈니스 룸, 조깅트랙, 게스트하우스, 스카이가든, 캠핑장, 테크수영장, 파티하우스 등이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신촌 이대역 영타운 지웰 에스테이트’에는 대학 수요에 맞춰 실내 암벽등반시설, 자전거보관소, 미팅룸 등을 조성했다. ‘현대썬앤빌 더테라스’에는 영화감상실, 사우나, 독서실 등의 공간을 넣었다. 

커뮤니티 시설과 연계한 서비스·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오피스텔도 등장했다.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 2차’가 대표적인데, 이곳에는 커뮤니티 내에 학습관을 조성해 YBM 소속 강사들이 영어와 함께 중국어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다목적 실내체육관에는 프로스포츠팀과 함께하는 축구·농구 교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분양 업체들은 주 수요층인 20 ~30대 1인 가구를 잡기 위해 맞춤형 커뮤니티 시설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경쟁단지와 차별화하고 단지 가치의 상승효과를 꾀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 

더 높게 더 넓게
평면 특화 바람

커뮤니티가 있는 오피스텔의 경우 수요층이 몰리면서 분양권에 프리미엄(웃돈)도 붙고 있다.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서 준공을 앞둔 ‘마크팰리스 범어’에는 손님용 게스트하우스와 조깅트랙(4층)이 조성돼 있다. 현재 이 오피스텔 전용 29㎡는 500만원가량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롯데캐슬 골드파크 타워 960’의 전용 33㎡에도 700만원가량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 이 오피스텔에는 북카페, 회의실, 북카페, 코인세탁실, 회의실, 실내골프장, 피트니스센터 등이 조성됐다. 

업계는 이 같은 대체용 주거단지에 커뮤니티 시설 등 부대시설 조성 바람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단지 내에서 편리하게 여가·문화생활을 즐기려는 1~2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커뮤니티 시설의 운영 수익금을 공용관리비로 활용해 관리비 절감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더윈팰리스 강릉(가족형 별장)=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사천천리 산106번지 외 2필지에 후분양 가족형 별장인 ‘더윈팰리스 강릉’이 분양 중이다. 대지면적 1만1314.00㎡, 연면적 2580.0718㎡, 1개동, 지하 1층~지상 4층, 총 24세대로 구성된다. 가족형 별장의 전용면적은 79.1519㎡이며, 분양가는 3억대 초중반대로 1금융권에서 50% 대출이 가능하다. 자체관리 임대 수익형 단지로 운영된다. 

아파트형 주거시설로 붙박이장, 시스템에어컨(4대), 냉장고, 세탁기, 4구 인덕션, TV를 갖춘 풀옵션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추구한 휴양시설형 거주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변의 언덕 위 입지로 전 세대 안방, 거실, 주방 등에서 강릉 사천해수욕장의 명품 바다조망이 가능하다.

사천해수욕장은 300m의 긴 백사장을 자랑하고 있으며 경포도립공원과 가까워 산책을 즐기기에 좋은 곳이다. 근처에는 해송숲이 드리워져 있어 가을 바닷가를 즐기기에 좋으며, 완만한 경사에 고운 모래를 갖추고 있어 조개잡이를 하기에도 좋은 곳으로 유명하다. 야영장과 오토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어 하룻밤 묵고 가기에도 손색이 없다. 감성적 휴양 레포츠인 요트, 파도서핑, 윈드서핑, 해수욕, 산림휴양장이 갖춰져 있어 휴식을 위한 최적의 입지다. 

단지 내 입주민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커피전문점, 테크 수영장, 파티하우스 등이 완비된 웰 라이프 시스템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