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나경원 리더십

논리도 줏대도 없는 ‘나다르크’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지난 24일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극적인 합의를 이끌어내면서 국회 정상화는 물꼬를 트는 듯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한국당 의원총회서 “얻은 게 없다”는 당내 강경파 의원들이 합의문 추인을 거부하면서 국회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당 안팎서 샌드위치 신세로 전락, 그의 리더십을 <일요시사>가 재조명했다.
 

▲ 최근 여야가 합의했던 국회 정상화 합의문이 야당에 의해 어그러지는 등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한국당 소속 여성 의원 중 최다선인 4선 의원이다.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엘리트 판사 출신으로 2004년 비례대표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지난해 보수 진영 ‘최초 여성 원내사령탑’이라는 화려한 타이틀을 거머쥐면서 잘 닦인 ‘꽃길’만 걸을 것 같던 그녀가 최근 딜레마에 빠졌다.

극적인 합의
허무한 파기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 평화당, 정의당은 6월 임시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공전 국회를 이대로 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의견들이 작용했다. 한국당과의 협상이 풀릴 기미가 보이지 않자 일단 국회 문을 열고 각 상임위원회를 가동해 한국당을 압박하고자 함이었다.

‘반쪽 국회’는 예견된 수순이었다. 추경안 처리의 경우 한국당의 협조 없이는 처리가 불가능하다. 추경안을 심사하는 예결위가 지난 5월29일에 종료됐기에 4기 예결위를 새로 구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한국당의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추경안은 ‘자동 부의’ 규정도 없다. 예결위의 심사를 거치지 않으면 본회의에 상정조차 할 수 없다는 의미다. 설상가상으로 한국당은 정상화 조건으로 패스트트랙 사과·철회에 경제청문회까지 추가해 내세운 상황이었다.


국민들의 공분과 여야 4당의 초강수에 나 원내대표가 압박을 느껴서였을까. 지난 24일 오후 3시, 팽팽한 대치를 이어가던 교섭단체 3당은 극적으로 합의했다. 지난 4월5일 열린 마지막 본회의 이후 80일 만이었다. 합의된 회기 기간은 6월20일(목)부터 7월19일(금)까지 30일로 국무총리 시정연설과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 추경 심사, 대정부 질부 등 굵직한 계획들이 예정됐다.

급한 재해 추경은 우선 심사하기로 하고, 한국당이 요구했던 경제청문회는 경제원탁토론회 형식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이외에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처리건도 포함됐다.

하지만 같은 날 5시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이 예정돼있음에도 한국당 의원들은 나타나지 않았다. 보좌관들과 기자들 사이서 ‘한국당 합의안 추인 거부’라는 문자가 돌기 시작했다. 결국 한국당 의원들의 좌석은 비워둔 채 시정연설이 진행됐다.

한국당 내 강경파 의원들은 합의 이후 진행된 비공개 의원총회서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 거세게 반발했다. “그동안 힘들게 투쟁했는데 얻는 게 없는 합의”라며 “장외투쟁을 포함해 두 달 동안 버티며 협상한 결과가 원탁경제회의 개최에 그쳤다” “장외투쟁은 뭐하러 했느냐”는 목소리에 힘이 실렸다.

반대의 목소리가 나올 때마다 당내 의원들의 박수가 이어졌다는 후문도 뒤따랐다.

‘이랬다 저랬다’ 휴지조각 된 합의안
샌드위치 신세로 전락…국회는 앞으로?

의원총회의 가장 큰 논쟁은 ‘패스트트랙 법안은 각 당의 법안을 종합해 논의한 후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한다’는 합의 조건이었다. 패스트트랙 지정 전면 철회와 여당의 사과를 요구했던 한국당의 입장과 달리, 합의 정신에 따른다는 문구는 조항 구속력이 떨어지고 모호하다는 것이다.


자칫 패스트트랙 법안을 엉거주춤하게 승인하는 결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당내서 나왔다고 한다.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안 관련 조항을 처리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도 일부 의원들의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파 의원들 사이에서는 패스트트랙에 대해서는 모호하게 협상했으면서 5·18특별법에 관해서는 민주당과 바미당의 입장만 들어준 게 아니냐는 분위기가 우세했다는 후문이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의 유감 표명 역시 화두가 됐다. 한국당의 패스트트랙 사과 요구에 따라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추진과정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 국회가 파행 사태를 반복한 것에 대해서 아주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 의원총회 참석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나 원내대표는 “합의 처리에 대한 말을 한 이 원내대표 결단에 감사하고 이제 국회로 돌아가 합의정신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응했다. 하지만 당원들의 입장은 달랐다.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직접적인 사과 없이 유감 표명 수준의 여당 입장을 수용한 게 잘못됐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나 원내대표가 의원총회에 가져온 합의문이 추인 거부된 것은 패스트트랙 정국 때 국회 선진화법 위반으로 고소·고발당한 의원들의 반발이 결정적이었다는 의견이 나왔다. 의원총회서 발언한 한국당 강석호·곽대훈·김기선·박성중·심재철·윤상직·임이자·주광덕·전희경·함진규·홍일표 등 10명이 넘는 의원들은 모두 추인 반대 의견을 냈다고 전해졌다.

이 중 한국당 박성중·윤상직·주광덕·전희경 의원은 현재 고소·고발된 상태다.

영남권의 한 중진 의원은 “60명이 고발되고 두 달 동안 밖에서 싸웠는데 그동안 싸운 것은 뭐냐”며 명분과 실리 모두 챙기지 못했다는 입장을 냈다.

한국당은 고소·고발 당사자인 민주당으로부터 패스트트랙이 잘못됐다는 부당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국회법 위반으로 수사받을 의원들이 자행한 불법 행위에 정당성을 가지고자 하는 마음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의총 내에서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부분이 합의안에 들어갔어야 되는데, 그게 빠진 게 결정적으로 당 의총서 추인이 거부된 이유라는 추측들도 나온다.

피소 의원들
강력히 반대

이를 두고 한국당 황영철 의원은 CBS <김현정의 뉴스쇼>서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고소·고발과 관련된 합의안이 누락된 것에 대한 문제제기는 “아주 극소수”였다며 논란을 일축했다.

이어 황 의원은“정치의 틀을 바꾸는 것인데, 이런 중요한 법안들이 일방 처리되는 것만큼은 도저히 우리가 용인할 수 없다”며 “이에 대한 재발 방지가 확실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게 추인을 거부한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했다.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간 합의안이 2시간 만에 물거품이 되면서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에 깊은 상처가 생겼다. 당 안팎으로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과 협상력을 문제 삼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면서 샌드위치 신세로 전락한 모양새다. 이에 나 원내대표의 당내 입지는 물론, 앞으로 나 원내대표의 세력 확장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당 소속 모 의원은 “합의문이 허접한 것도 있었지만 지금까지 버티기로 일관하다 왜 끌려들어 가느냐에 의견이 모아졌다”며 “중진, 재선 의원도 한목소리로 나 원내대표의 협상력이 잘못됐다는 점을 강조하려 애쓰는 모습이었다”고 설명했다.
 

▲ 합의문 발표하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또 다른 의원은 “합의문을 만드는 과정서 당과 당원의 자존심이 상하는 것을 우려한 의원이 많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가 물밑에서 당내 의원들이 요구했던 요구사항들을 전혀 관철하지 못했다는 해석이 가능한 셈이다.

이 외에도 ‘북한 어선 입항 사건’과 ‘붉은 수돗물 사태’ 등 당정청과 다투어야 할 사안들이 투성인데, 나 원내대표를 믿고 맡길 수 있겠냐는 당내 불신의 목소리가 계속해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 나 원내대표는 최근 협상 과정서 일관적인 태도보다는 주변에 흔들리는 모습을 여럿 보였다. 여당과 의견이 좁혀질 때마다 경제청문회와 같은 요구 조건을 추가로 내놓다가, 경제원탁토론회로 양보한 뒤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내년 총선
두렵지 않나

이후 나 원내대표는 자신의 서명이 들어간 합의안이 거부되자, 강경파 의원들을 설득하기는커녕 여당에 다시 재협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 원내대표의 “재협상은 꿈도 꾸지 마라”는 발언에 나 원내대표는 “정치는 꿈과 상상력을 키워가는 과정인데 꿈도 꾸지 말라니. 어이가 없다”며 이 원내대표를 비난하고 나섰다.


YTN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서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잉크도 마르기 전에 합의문 추인을 거부한 것은 사실상 나 원내대표를 불신임한 것”이라며 “한국당 분위기는 원내대표를 비토한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도 “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서 강경파 의원들의 발언을 듣고는 스스로 추인을 안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해진다”며 “그 리더십이 얼마나 옹색하고 유약한지 온 국민이 알게 됐다”며 나 원내대표를 겨냥했다.

나 원내대표와 앞으로 협상해야 하는 민주당 역시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나 원내대표를 믿지 못하겠다는 불만이 민주당 내에서 계속해서 흘러나오고 있다. 또 그가 협상을 할 수 있는 수준의 지도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 대화 나누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지도부에 소속된 한 민주당 의원은 “협상을 우리가 한두 번 해본 것도 아니지 않느냐”며 “원내대표는 권한을 위임받고 협상을 해서 인정을 받는 것인데, 합의를 했는데도 인정을 못받는 상황이 생겼으니 또 협상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도 강경파가 있고 의원 총회하면 여러 의견도 나온다”며 “그럼에도 원내대표에게 권한을 위임했기 때문에 추인을 해주는 것인데, 그런 측면서 앞으로 나 원내대표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실컷 협상했는데 또 뒤집히면 어떻게 하겠느냐”고 성토했다.

다른 일각에선 이번 합의문은 무산됐지만, 앞으로도 수많은 현안을 협의해야 할 주요 파트너를 무리하게 공격하면 손해가 날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됐다. 제1야당을 아예 무시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는 현실적 우려가 바탕에 깔렸다.

정치 혐오만 양산
민주당도 딜레마

나 원내대표는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스타 정치인’이지만, 원내대표 취임 시절부터 당내에서는 그의 협상력과 리더십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따라다녔다.

지난 1월에는 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과 관련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시켰지만, 제대로 추긍하지 못해 기대에 못 미쳤다는 평을 받았다. 이어 한국당의 ‘릴레이 단식 농성’은 ‘5시간30분 단식’과 ‘간헐적 단식’ 으로 정치권의 조롱을 받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의 협상력과 리더십의 한계는 ‘당내 약한 지지기반’에 기인한다. 그는 지지율 하락 등을 우려해 국회 등원을 내심 원했던 수도권 지역 의원들, 비박계 온건파와 강경파인 친박계 사이서 어중간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중진의원임에도 지금까지 원내 협상을 맡은 경험이 전무한 것도 협상력 부재의 원인으로 꼽힌다.

일각에선 이번 협상 과정서 나 원내대표가 카운터 파트너인 민주당 이 원내대표와 맞붙어 상대하기보다는 ‘중재자’인 바미당 오 원내대표에게 많이 의지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나 원내대표가 이 원내대표에게서 연락이 오지 않는다고 오 원내대표에게 여러 차례 호소했다는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국회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서 대정부 공세의 장으로 활용할 만한 상임위에만 참가하겠다는 한국당에게 “한국당의 선별 등원은 독선적일 뿐만 아니라 민생을 외면하고 정쟁만 계속하겠다는 ‘민생 불참 선언’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한국당은 지난 28일, 백기 투항해 국회로 돌아왔지만 지난 국회 정상화 부결로 여론의 거센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한국당
이대로 쭉?

윤평중 한신대 교수는 “나경원 원내지도부만 망신당한 게 아니다”며 “당심이 민심과 굉장한 괴리가 있다는 사실을 한국당 스스로 드러낸 셈”이라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동물국회’ ‘선별국회’ ‘막말정치’ 등 정치에 대한 국민의 환멸과 혐오를 부추긴 책임을 내년 총선을 앞두고 극복해야 하는 중책까지 떠맡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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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