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헤이리 수상한 매표소 정체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06.17 10:35:31
  • 호수 122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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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입구에 컨테이너 두고 ‘수금’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파주 헤이리 예술마을의 분위기가 예사롭지 않다. 최근 마을 입구에 불법 매표소와 관련해 시위가 펼쳐지는 등 잡음이 일고 있는 것. 마을 상인들은 매표소 운영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이에 마을 사무국과 이사회는 상인들의 분노를 달래느라 임시 회의를 하는 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상인들이 매표소 운영 방식에 대해 불만을 가진 이유는 무엇인지, <일요시사>가 알아봤다. 
 

▲ 파주 헤이리마을 헤이리공식 매표소

버스 정류장서 하차한 후 헤이리마을 4번 입구로 향했다. 마을 입구서 이목을 끈 것은 ‘헤이리 공식 매표소’라고 크게 표기된 컨테이너였다. 이 매표소에는 무료버스 투어패키지 지도와 각 전시관을 묶어 판매하는 패키지 상품 안내서들이 덕지덕지 붙어있었다. 전시관은 매표소에 티켓을 사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 이 매표소가 상인들의 분노를 일으킨 이유는 무엇일까.

수수료 40%

마을 입구의 ‘공식 매표소’가 헤이리마을이 처음 생길때부터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다. 초기에는 모두투어와 같은 여행사가 마을 홍보를 겸해 매표소 운영을 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여행사가 빠지고 H사가 운영을 이어받은 것. 헤이리마을 주민에 따르면 H사도 처음에는 홍보의 목적으로 입장료의 10%만 수수료로 받았다.

한 헤이리마을 수집가는 “처음에는 이 마을을 알려달라는 생각이었다. 이 마을에 상업시설이 없기 때문에 수수료를 10%로 했지만, 지금은 주객이 전도돼 비싸게 수수료를 달라고 요구한다. 헤이리마을 사무국과 이사회서 승인을 해줬다는 것도 화가 난다”고 말했다. 

현재 헤이리마을에는 약 80곳의 상업시설들이 운영되고 있다. 수집가에 따르면 H사는 계약기간도 다 다르고 수수료도 다르게 책정해 계약했다. 문제는 H사가 최대 40%까지 요구하는 등 높은 수수료를 책정할 뿐만 아니라 마을의 일부만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식 매표소에 붙여진 지도에 마을의 일부만 표시돼있는데 상인들의 주장에 따르면 입구서 이를 본 관광객들은 마을 전체가 전부 표기돼있다고 믿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매표소에서는 15만평의 헤이리 마을을 둘러볼 수 있도록 전기차 투어를 진행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헤이리마을 관계자는 전기차 운행과 관련해 안전상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마을 주민이나 마을 예술가들의 이야기도 듣지 않고 전기자동차를 운영한다. 안전상의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운행을 막고 싶지만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매표소서 패키지상품 판매를 통해 특정 업체를 밀어주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매표소서 판매하는 패키지상품을 보면 특정 업체가 유독 많이 포함돼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 여행사가 홍보 목적으로 운영
H사 이어받아 유지…입점 상인 발끈

예를 들어 A~Z까지 상품이 있다면 A, B, C가 1번, A, D, E가 2번, A, F, G가 3번으로 A상품이 중복해서 들어간다. A상품을 밀어주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 헤이리마을 관계자는 “패키지상품에 자주 들어가 있는 업체는 H사와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4일 J씨는 헤이리마을 입구서 플래카드와 차량 시위를 벌였다. 플래카드에는 ‘헤이리 마을 죽이는 불법 매표소를 이용하지 맙시다’라는 문구를 써넣었다. J씨는 관광객들이 매표소서만 티켓을 사야한다는 오해를 할 수 있으나, 매표소를 꼭 이용할 필요는 없으며, 이로 인해 상인들이 힘들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J씨는 시위 후 주민 상인들이 가입돼있는 애플리케이션에 매표소 추방의 진행 상황을 게시했다. J씨는 “매표소를 운영하는 H사는 헤이리 이사회서 만든 회사며, 지분 50%를 소유하고 있다. 상인들이 지불한 수수료 등이 회사를 통해 헤이리 발전기금으로 사용된다는데 그 마저도 자기들끼리 이전투구하고 있다”고 게시했다. 


이와 관련해 파주시청과 헤이리마을 사무국 등에 문의를 했지만 확실한 답변을 듣지 못했다.

파주시청 관계자는 “헤이리마을은 예술마을로서 자체 회원들을 모집해 세운 마을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운영을 한다. 파주시에서는 매표소 운영 관련해 자세한 사항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헤이리사무국 관계자는 “헤이리 사무국은 헤이리 회원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매표소 운영사항을 확인하려면 공문을 보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공문을 보냈지만 답변을 받지 못한 상황이다. 기자가 H사 대표와 연락을 하기 위해 전화와 문자메시지를 남겼지만, 문자메시지 1통 이외엔 연락이 오지 않았다. 

극적 합의

지난 13일 헤이리사무국 이사, H사 대표, 상인 대표 3명이 모여 회의를 가졌다. 상인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협의하기 위해서였다. 상인들은 수수료 인하 15% 및 수수료 통일, 전기차 폐지요구, 패키지 상품판매 중단 및 단품 상패 판매, 매표소 운영에 매표소 입주업체 참여 등을 요구했다. 향후 헤이리마을 발전을 위해 파주시는 건전한 광광 안내소 설치요구, 전기자전거 무료 대여소 설치 등을 담당하기로 결정됐다. 
 

<9do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헤이리마을은?

헤이리 예술 마을은 1998년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미술인, 음악가, 작가 등 약 380여명의 예술인이 의기투합해 만든 공간이다. 실제 작가들이 거주하는 집과 작업실, 미술관, 박문관 등의 문화예술공간과 아울러 방문객들을 위한 여러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마을이름은 경기 파주지역서 전해 내려오는 전래농요 ‘헤이리 소리’서 따왔다. 

정부는 2009년 12월, 이곳을 문화지구로 지정했다. 서울도심의 인사동이나 대학처럼 헤이리 마을을 관리하겠다고 발벗고 나선 것이다. 

문화지구로 지정되면 지방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가 있는데 박물관, 미술관, 서점 등의 권장시설에 대해서는 취득세, 재산세 등을 50% 감면을 받는다. 또 건물을 새로 짓거나 기존 건축물을 개보수하는 경우에도 융자금이나 이자 감면의 혜택을 볼 수가 있다.

바로 이런 정부의 넉넉한 지원을 바탕으로 헤이리 예술 마을의 외양은 2011년부터 비약적으로 바뀌었다.


올해 4월 헤이리마을은 관광특구로 지정됐다. 관광특구로 지정되면 관광진흥법에 따라 규제가 일부 완화되고 특구지역 공모 사업을 통해 국비·도비 등 예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관광특구 내에서는 시장이 옥외광고물 허가 등의 기준을 별로 정해 완화할 수 있다. 또 일반·휴게음식점에 대한 옥외영업도 허용된다. 축제·공연 등을 위한 도로 통행 제한 조치도 가능하고 관광 서비스와 안내 체계 확충 등 관광특구 활성화 사업도 지원받는다.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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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