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만난 신일산업의 야심

선풍기로 훨훨 서큘레이터로 활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여름을 앞두고 가전 업체들의 발길이 분주해지고 있다. ‘선풍기 선두주자’ 신일산업도 마찬가지다. 신일산업은 캐시카우(수익창출원)였던 선풍기에 국한하지 않고, 여러 분야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한때 경영권 분쟁을 겪기도 했지만 곧 궤도에 안착, 도약을 꾀하는 모양새다. 푹푹 찌는 무더위 속에서 신일산업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
 

지난 1959년 7월14일 첫발을 뗀 신일산업은 창립 60주년을 목전에 두고 있다. 신일산업은 대한민국 대표 선풍기 제조업체다. 신일산업 자체 시장조사에 따르면 신일의 선풍기 시장 점유율은 42%다. 2, 3위를 기록한 한일전기(14%)와 삼성전자(3%)를 훌쩍 뛰어넘는다. 국내 선풍기 시장은 신일산업의 독주 무대로 통한다.

종합가전업체로

신일산업은 올해 신년회 및 사업 정책 설명회서 ‘위대한 여정의 동행’이라는 슬로건을 제시했다. 신일산업은 ‘매출액 20% 성장’과 ‘2100억원 달성’을 선포했다. 정윤석 신일산업 대표이사는 이날 “지난해 어렵고 힘든 경영환경 속에도 임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해 우수한 성과를 창출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올해는 6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새 역사를 함께 써나갈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신일산업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험로를 걸었다. 신일산업은 개인투자자의 적대적 인수합병(M&A) 시도에 진땀을 흘린 바 있다. 지난 2014년 공인노무사 황귀남씨는 신일산업에 경영참여 의사를 밝혔다. 황씨는 5.11%의 지분을 매입, 우호세력 확보에 나섰다.

황씨 등의 지분은 11.27%까지 뛰었다. 당시 신일산업 최대주주였던 김영 회장과 특수관계자 지분은 9.9%에 불과했다.


황씨 등은 사내외 이사와 감사의 선임, 적대적 인수합병 방어를 위한 회사의 정관 개정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수원지방법원에 주주총회 의안상정 가처분을 신청했다. 법원은 담보 제공 조건으로 가처분 신청을 수용했다.

신일산업과 황씨 측의 샅바싸움은 팽팽했다. 신일산업은 주총 소집을 공고하면서 황씨 등이 제안한 정관 개정안을 공개했다. 이어 주총 장소를 접근이 불편한 한 공장으로 결정했다. 기존의 주총 장소는 호텔이나 리조트 등이었다.

주총 결과는 신일산업의 승리였다. 황씨 측은 초다수결의제 삭제, 이사 수 확대 등을 안건으로 제시했지만 부결됐다. 신규 사내외 이사 선임안은 자동 부결됐고, 정관 개정안 부결과 함께 사외이사 선임안도 좌초됐다.

주총장은 한바탕 난리가 났다. 사측과 황씨 측의 신경전에 불꽃이 튀면서 고성이 오갔다. 이후 ‘한 지붕 두 주총’ 등 잡음이 계속됐다. 갈등 과정서 신일산업을 둘러싼 분식회계 의혹과 경영진 횡령, 배임 혐의 등으로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신일산업은 진통 끝에 경영권 방어를 지켜냈다.

우여곡절 딛고 신발끈 다시 고쳐 매   
사업 부문 다각화…실적 강화 기대

이후 정상궤도에 안착한 신일산업은 성장가도를 달렸다. 지난 2016~2018년 매출액은 1244억원, 1445억원, 1687억원으로 꾸준히 늘었다. 영업이익 44억원, 105억원, 147억원에 이어 당기순이익은 37억원서 94억원, 116억원으로 상승세를 탔다.

신일산업은 선풍기 명가답게 선풍기 매출의 비중이 높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매출 가운데 선풍기는 43.53%(541억원)다. 이듬해부터 그 비중은 절반을 넘어섰다. 2017년과 2018년 선풍기 매출은 전체의 57.1%(825억원), 54.45%(919억원)를 차지했다. 나머지 매출은 제습기 등 하절기 가전과 난방제품 등으로 채워졌다.


신일산업은 선풍기 생산도 늘렸다. 2016년 선풍기 생산 대수는 20만대를 시작으로 26만대, 28만대로 증가했다. 연구개발비용도 2억원서, 3억원 그리고 4억원으로 매년 확대됐다.

신일산업은 앞으로 ‘선풍기 일변도’서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신일산업은 28년 만에 기존 CI(기업 이미지)를 교체했다. 신일산업은 CI 변경의 배경을 ‘대한민국 대표 종합가전 기업 도약’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이사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변화와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고자 새로운 CI를 선보이게 됐다”며 “외적인 변화와 동시에 튼튼한 내실 다지기에도 힘을 쏟겠다”고 전했다. 사명도 ‘산업’을 뺀 ‘신일전자’로 변경할 계획이다. 신일산업은 종착지를 종합가전업체로 정했다.
 

실제로 신일산업은 선풍기 외 시장 공략으로 톡톡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신일산업은 지난 2015년 에어서큘레이터를 출시했다. 에어서큘레이터는 선풍기의 진화형으로 불린다. 선풍기는 모터를 이용해 날개를 돌려 바람을 일으키는 구조다. 반면 에어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장치다. 즉 바람을 먼 곳까지 보내 공간 전체를 시원하게 한다.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신일산업은 지난해 홈쇼핑 8개사 서큘레이터 부문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이동식 에어컨 역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신일산업은 롯데·현대홈쇼핑을 통해 2회 방송 만에 총 17억6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분당 28대를 판매한 셈이다. 매년 여름마다 반복되는 ‘에어컨 설치대란’을 피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 여기에 여름 장마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습 기능도 한몫했다.

가시적 변화

신일산업은 다각도로 사업부문을 구축하고 있다. 신일산업은 펫 가전 브랜드 ‘퍼비(Furby)’를 내세워 반려동물 전용 욕조와 자동 발세척기 등을 소개했다. 신일산업은 커피메이커, 진공청소기, 멀티 쿠커(전기를 이용한 간편 요리 기기)와 스마트 체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 중이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깜깜이’ 이동식 에어컨 전기료

실외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이동식 에어컨이 인기를 끌면서 전기료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모이고 있다. 이동식 에어컨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눈길이 가는 까닭이다.

신일산업의 이동식에어컨 ‘SMA-D850SI’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없어 전기료가 얼마나 청구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제품검색에서도 해당 제품은 검색되지 않는다.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이동식 에어컨의 경우 에너지효율등급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동식 에어컨은) 보급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제품”이라며 “(등급을)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 없다”고 설명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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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