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떴다 ‘또’ 지는 정치 테마주 백태

아니 땐 굴뚝에도 연기가…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정치 테마주는 유력 정치인과 특정 기업의 ‘인연’에 뿌리를 두고 있다. 기업의 실적 등에 기반을 둔 주식과 다르다. 근거가 미약한 탓에 손실 우려가 매번 지적된다. 그러나 정치 테마주는 주기성을 띠고 있다. 한동안 조용하다 싶다가도 이따금씩 들끓는다. 최근에도 몇몇 테마주는 정치권 인사들의 행보와 발걸음을 맞췄다.
 

▲ 이낙연 국무총리,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국내 증시의 부진 속 정치 테마주가 한껏 달아올랐다. 정계 최대 이벤트인 총선과 대선이 각각 1년과 3년을 앞둔 상황이라 눈길이 간다. 정치 테마주가 주목을 받기엔 지나치게 이른 시기이기 때문이다. 한편에선 정치적 이벤트와 맞먹는 현 정국을 지목한다. 정치권 내 갈등과 반목이 여론의 구심적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것. 그 연장선서 정치 테마주로 시선이 몰렸다는 해석이다. 여러 해석이 교차하는 가운데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들을 중심으로 테마주가 들썩이기 시작했다.

들썩들썩∼

▲이낙연= 이낙연 국무총리는 명실상부한 유력 대권주자다. 이 총리는 그간 차기 대권 여론조사서 진보진영 선두주자로 자리를 지켰다.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22∼26일 조사해 26일 발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이 총리는 범여권·무당층서 28.3%로 1위를 기록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총리는 최근 “심부름을 시키면 따를 것”이라고 발언해 이른바 총선 역할론이 대두되기도 했다.

이 총리와 관련된 테마주 중 남선알미늄과 남화토권, 그리고 이월드가 대표적이다. 남선알미늄의 경우 계열 관계인 SM그룹 소속 삼환기업 대표이사가 이 총리의 친동생이다. 남화토건의 대표이사는 이 총리와 고등학교 동문이다. 이월드 회장도 이 총리와 고등학교 동문이다. 이 외에도 특수건설, 한국선재, 아가방컴퍼니, HDS엔진, 디와이, 부국철강 등이 ‘이낙연 테마주’로 불린다.


▲황교안=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황교안 대표 역시 차기 대권주자로 불린다. 황 대표는 이 총리와 함께 쌍벽을 이룬다. 황 대표는 앞선 여론조사서 보수야권·무당층 41.6%를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2위인 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5.7%)와 상당한 격차다. 황 대표는 당권을 잡은 뒤, 연일 문재인정부와 대척점을 형성하며 몸값을 키우고 있다.

황 대표 관련 테마주는 한창제지를 비롯해 티비씨, 아세아텍, 국일신동, 인터엠, 성문전자, EG 등이 있다. 한창제지 회장은 황 대표와 대학 동문이다. 또 해당 회사의 사외이사는 황 대표와 사법연수원 동기다. 한창제지 측은 동문인 사실 외에 특별한 친분관계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황교안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다.

증시 부진 속에 요동치며 눈길
잠룡·복귀 등 정국 현안 물려   

▲유시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경우 정계 복귀설이 나돌 때마다 관련 주가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유 이사장은 최근 한 토크 콘서트서 “원래 자기 머리는 못 깎는다”고 발언해 정계 복귀설이 나돌았다. 유 이사장은 “질문을 잘 못 알아들었다”며 “다시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생각해본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유 이사장은 최근까지도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오르고 있다. 유 이사장은 앞서 이 총리와 황 대표가 각각 1위를 기록했던 여론조사서 범여권·무당층 16.7%로 2위를 기록했다. 
 

▲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유 이사장과 관련된 테마주는 보해양조가 대표적이다. 유 이사장은 해당 회사의 사외로 보해양조 계열사인 창해에탄올의 사외이사도 맡고 있다. 유 이사장은 이미 여러 차례 테마주에 대해 해명했지만, 관심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모양새다. 정계 복귀 가능성이 맞물리면서 관련 테마주도 덩달아 달궈지는 분위기다.

▲이재명=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최근 받고 있던 혐의와 관련해 모두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 지사를 둘러싼 의혹은 지난해 6·13지방선거를 기점으로 폭발했고,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1심서 무죄가 선고돼 이 지사는 다시금 진보진영 대권주자 반열에 올랐다. 정치권에선 이 지사의 무죄 판결로 진보진영 내 대권구도가 재편됐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 지사는 앞선 여론조사 범여권·무당층서 이 총리와 유 이사장에 이어 3위(9.9%)를 기록한 바 있다.


투자심리 자극, 해명은 무용지물
섣부른 투자 금물 “잘 따져봐야”

이 지사와 관련된 테마주는 에이텍과 티엘아이, 인터불수가 대표적이다. 에이텍 최대주주와 티엘아이 대표이사는 과거 성남창조경영 CEO포럼서 운영위원과 자문위원장을 맡았다. 성남은 이 지사가 정치적 기반을 닦은 곳이다. 인터불수의 사내이사는 이 대표와 대학 동문이다. 이 외에도 ‘이재명 테마주’로는 에이텍티앤, 토탈소프트, 지엘팜택, 프리엠스, 동신건설 등이 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정계 복귀의 중심에 섰다. 최근 바미당 내홍이 깊어지면서 안 전 공동대표의 역할론이 거론됐다. 바미당 채이배 의원은 지난 21일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지금 바미당 손학규 대표가 중도 개혁 정당을 표방하고, 이후 안 전 공동대표가 복귀할 때 연착륙할 수 있도록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전 공동대표의 현실정치 복귀가 점쳐지면서 관련 테마주가 주목을 받았다. 안랩과 써니전자가 대표적이다. 안랩은 안 전 공동대표가 창업한 회사다. 써니전자의 경우 임원이 과거 안랩에 근무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테마주로 언급된다. 써니전자는 안 전 공동대표와 업무상 관련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과거 인연

전문가들은 테마주가 빠르게 끓고 빠르게 식는 만큼 투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주문한다. 그러나 정치 테마주를 향한 열기는 반복되고 있는 형국이다.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금융감독원은 ‘19대 대선 정치 테마주 대응 성과’를 발표했다. 당시 금감원은 정치 테마주의 주요 특징으로 ‘작은 중·소형주인 점’ ‘영업실적이 부실한 종목인 점’을 들었다. 또 매매 양태가 테마 종목별로 순환하고, 단기간에 상승·하락을 반복하며 주가 패턴, 개인투자자의 투기적거래 양상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특히 개인투자자들은 매매과정에서 투자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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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