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특별한’ 훌랄라 사회공헌활동
‘아주 특별한’ 훌랄라 사회공헌활동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19.05.27 09:55
  • 호수 12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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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이 닿는 한 나눔과 봉사 실천”

프랜차이즈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가 연일 지면에 오르내리고 있다. 가맹점과의 상생은 기본이고 기업의 잉여이익을 사회적 약자와 나누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특히 최근 회자되고 있는 ‘착한 기업’들은 일시적인 마케팅 전략에서 벗어나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게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어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시키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가장 활발하게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 중 하나인 중견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기업 (주)훌랄라의 김병갑 회장을 만나 그 배경을 들어봤다. 
 

“기업의 역할이 전통적 가치인 매출 증대에만 그쳐서는 안 되고, 사회적 약자에게 잉여이익을 나누는 사회적 가치를 점점 더 확대시켜나가야 한다.”

지난해 훌랄라는 김병갑 회장과 최순남 부사장 부부가 모두 1억원 이상의 고객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경기 100호, 101호 회원으로 가입하면서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그로 인해 훌랄라는 기업의 사회적 모범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회적 모범

최근 훌랄라는 그에 대한 실천으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사랑의 밥차 3호차, 4호차 2대분에 4000만원을 전달했다. 3호차는 곰두리사회복지재단에, 4호차는 사회복지법인 해든솔직업지원센터에 각각 지원했다. 외식업 경기상황이 요즘같이 어려운 현실에서 외식기업으로서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김병갑 회장은 “이번 사랑의 밥차 지원이 소외된 이웃에게 일용할 양식을 선사하고 싶은 기업의 마음을 담아 행복한 식사에 기여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랑의 밥차가 탄생되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며 “부부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으로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사랑과 희망을 전달하는 일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가맹점과의 상생 기본
약자와 나누기도 활발

김병갑 회장은 글로벌 구호단체 NGO인 월드비전(World Vision) ‘밥 피어스(Bob Pierce) 아너 클럽’에 위촉되기도 했다. 밥 피어스 아너 클럽은 월드비전의 창시자인 밥 피어스를 기리는 최고 권위의 클럽으로 지속적으로 고액의 기부금을 낸 사람에게 감사패를 증정한다. 김병갑 회장은 10년간 월드비전을 통해 매년 고액의 기부금을 낸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월26일 밥 피어스 아너 클럽에 위촉됐다. 월드비전 측은 훌랄라의 지속적인 진정성에 감동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훌랄라 그룹의 존재 가치는 단순히 매출 증진만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니라, 이웃과 국가와 전 세계의 상생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힘이 닿는 한 나눔과 봉사 정신을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훌랄라는 월드비전을 통하여 식수난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10개국에 10개의 우물파기를 진행해왔으며, 2016년부터는 지역을 바꿔 아시아지역의 캄보디아 프레비히아에 2개의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하는 등 지금까지 10년째 총 10개의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했다. 

김병갑 회장·최순남 부사장 부부
1억 이상 고객 기부자 모임 가입

또 훌랄라는 지난해 9월29일 발생한 인도네시아 지진 및 쓰나미 긴급구호 사업에 기부금 1190만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지역의 진도 7.7 강진과 쓰나미로 사망자가 2000여명에 달하고, 부상자와 이재민 등의 피해자가 총 240만명을 넘을 정도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이 알려지자, 부상자 치료와 이재민 구호를 위해 흔쾌히 기부금을 전달한 것이다.

훌랄라는 기업 이념 자체가 ‘상생과 글로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공헌’을 적극 실현하는 것이다. 훌랄라의 사회공헌활동이 돋보이는 이유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정성 있게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시간이 갈수록 횟수도 증가하고, 그 강도도 점점 세지고 있다. 또한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곳이면 전 세계 어디든지 달려갔다는 점에서 글로벌 브랜드를 지향하는 훌랄라의 목표와도 부합한다.
 

훌랄라는 작년 용인 칼빈대학교 학생 2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도 했다. 훌랄라 본사가 있는 용인시 소재 칼빈대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향후 10년간 장학금 및 발전기금을 지원함으로써 지역 사회 발전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독거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지원 등도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가맹점 자녀 중 대학 신입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상생과 동반성장 정책도 이어가고 있다. 

김병갑 회장은 “훌랄라 기업의 비전은 외식문화 기업으로서 혁신성장을 통해서 상생 발전하는 착한 기업의 모범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질적인 성숙

훌랄라의 사회공헌활동은 해가 갈수록 점점 더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각 업계의 리딩 브랜드로서 앞장서서 적극 참여하고 있다는 점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질적인 성숙을 위해서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결국 프랜차이즈는 고객과 가맹점, 그리고 본사가 모두 만족해야 발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에 가맹본부는 가맹점과 상생하고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펼쳐야 영속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다. 나아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로 착한 기업의 반열에 올라서야 고객들로부터 변함없는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