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임종석·이낙연·황교안’ 미리 보는 종로 빅매치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4.22 10:34:14
  • 호수 12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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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룡들이 군침 흘리는 ‘정치 1번지’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치 1번지’ 종로구는 과연 누구의 차지가 될 것인가. 21대 총선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대선주자급 인사들의 종로행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전직 국회의장부터 대통령 비서실장, 국무총리까지 거물급들의 역대급 빅매치가 예상된다.
 

▲ (사진 왼쪽부터)정세균 전 국회의장,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낙연 국무총리,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총선 때마다 ‘정치 1번지’ 서울 종로는 가장 주목받는 지역 중 하나다. 거물급 인사들의 격전지이자 승부처가 바로 종로기 때문이다. 역대 주인들의 면면만 봐도 화려하다. 윤보선 전 대통령(제4대), 노무현 전 대통령(제16대), 이명박 전 대통령(제17대) 등 3명의 역대 대통령들을 배출한 곳이다. 1년 후 이곳 종로는 새로운 주인을 맞이한다.

대통령 배출

현재 주인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정세균 의원(전 국회의장)이다. 그는 2012년 19대 총선 때 종로로 지역구를 옮겨 당선된 후 2016년 20대 총선 때 이 지역 재선에 성공했다.

그는 20대 국회 전반기에 국회의장을 지냈는데 이 때문에 다가올 21대 총선서 종로 지역구에 출마할지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무엇보다 17대 국회 이후 의장들이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의장 불출마’가 관행처럼 이어져왔기 때문이다.

이 같은 관행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은 정 의원의 출마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지난 1월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찾은 정 의원은 “국회의장을 지냈으니 출마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말에 크게 무게를 두지 않는다”며 여지를 남겼다. 


일각에선 대권을 염두에 두고 있는 정 의원이 총선 출마를 고집할 것이라 내다본다. 여권 내에서는 정 의원이 최근 지역구 활동을 열심히 하는 점을 근거로 그의 출마 가능성을 높이 전망하고 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경선 빅매치’에 참여할 가능성이 열렸다. 총선 출마는 100%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지난 2월 임 전 실장은 복당 신청서를 내고 “자랑스러운 민주당 당원으로 복귀한다. 한반도 평화, 함께 잘사는 나라를 향한 민주당·정부와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에 당원으로서 최선의 힘을 더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출마 지역구가 최대 관심사다. 앞서 서울 중·성동을 지역이 임 전 실장의 출마 지역으로 꼽혔다. 현재는 중구와 합쳐졌지만, 성동구는 임 전 실장의 첫 지역구였다. 그중 중·성동을 지역은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이 현역으로 있어 당내 교통정리도 필요 없다.

그럼에도 종로 출마가 유력시된다는 점에서 비서실장 전후로 임 전 실장의 민주당 내 달라진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그는 문재인정부의 청와대 초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국정을 안정시키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임 전 실장은 최근 종로로 이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 안팎서 임 전 실장의 출마 지역으로 종로가 급부상한 이유다. 대선주자로서의 중량감을 갖추기 위해서는 상징성이 있는 종로가 제격이라는 이유가 더해져 종로 출마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종로와 중·성동 이외에도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동작을이 유력 출마지로 거론되고 있다. 

복수의 여론조사서 범여권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종로 출마 여부도 관심사다. 이 총리는 오는 5월이면 임기 2년을 채우고 최장수 총리 타이틀을 얻게 된다. 이는 내각에 더 이상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는 의미다. 자연스럽게 정계 복귀 수순을 밟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총리는 이미 복귀를 암시하는 발언을 내놨다. 올해 초 민주당 내 ‘더좋은미래’ 소속 의원들과 만난 자리서 자신이 자유인이 될 경우 내년 총선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 정·이·임 중 누구
한국, 황 대표로 대동단결?

출마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지역은 세종과 종로다. 세종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현재 무주공산이 예상된다. 민주당 내에서는 세종이 지방분권의 상징인 만큼 정치 신인보다는 중량감 있는 인물이 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같은 이유로 종로 출마설 역시 만만치 않다. 이 총리는 범여권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다. 차기 대통령감으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그가 종로에 나서는 것이 민주당 입장서도 이득이라는 것이다.

‘이낙연 종로 출마설’ 속에는 그가 종로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싸워, 문재인정권 대 박근혜정권의 국무총리 대결을 펼쳐주길 바라는 기대감도 섞여 있다. 

한국당 내에서는 황 대표의 거취가 최대 관심사다. 그는 총선 출마에 대해 이렇다할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당 내에서는 그의 총선 출마를 당연시 여긴다. ‘원외 당대표’라는 한계서 벗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어디냐가 중요하다. 한국당 내에는 황 대표의 종로 출마를 바라는 목소리가 높다. 정세균·임종석·이낙연 등 여권의 대선주자와 맞붙어 경쟁력을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는 요구다. 

이 총리와 마찬가지로 황 대표는 복수의 여론조사서 범야권 대선주자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정세균·임종석·이낙연 등 여권의 대선주자에 비해 황 대표는 여의도 정치 경험이 일천하다. 이는 2022년에 열릴 차기 대선서 한국당의 약점이 될 수 있다.

황 대표 입장서 볼 때 종로는 ‘독이 든 성배’나 진배없다. 만약 민주당 대선주자를 꺾는다면 기세에 날개를 달 수 있지만, 패할 경우 4·3재보궐선거 때 만들어놓은 상승세에 찬물을 끼얹게 된다. 황 대표의 장고가 길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일각에선 황 대표가 당선을 장담할 수 없는 비례대표 후순위로 나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또 안정적으로 강남 3구에 출마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필수 코스?

다가올 21대 총선은 ‘대선 전초전’이라는 점에서 여야의 양보 없는 한판 대결이 예상된다. ‘100년 집권론’을 언급한 민주당은 반드시 제1당 자리를 사수해야 한다. 문재인정부는 집권 4년 차를 맞아 아름다운 퇴장을 위한 선결과제인 민주당의 승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반면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무너진 보수진영의 재건을 위해 1당의 지위를 탈환해야 한다. 이러한 여야의 절박함은 다가올 ‘종로 빅매치’서 그대로 표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민주당의 조국 영입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영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최근 흔들리는 부산·경남(PK) 민심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4·3재보궐선거서 민주당은 1명의 금배지도 배출하지 못했는데 최근 민주당 부산시당서 조 수석의 영입론을 거론한 이유다. 크게 흔들리는 PK 민심을 잡기 위해 ‘조국’ 카드를 만지작거리기 시작한 셈이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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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