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유망 프랜차이즈> 닭떡볶이 전문점 ‘홍대마녀닭떡볶이’
<2019 유망 프랜차이즈> 닭떡볶이 전문점 ‘홍대마녀닭떡볶이’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19.04.02 09:15
  • 호수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메뉴로 살아남기 힘들다!

2019년 자영업 트렌드인 ‘조화와 융합’이 창업시장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한 가지 메뉴나 영업방식으로는 불황에서 살아남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간식과 식사의 융합으로 올해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업종이 있어 많은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닭떡볶이 전문점 ‘홍대마녀닭떡볶이’가 그 주인공이다.
 

경기 분당 정자동에 있는 1호점은 점심시간에 긴 줄을 서서 먹는 맛집으로 고객과 예비창업자들 사이에 빠르게 입소문이 나고 있는 중이다. 그 인기 요인을 분석해본다.

인기 요인은?

홍대마녀닭떡볶이(이하 홍대마녀)는 떡볶이의 전통적 기능인 간식거리에 식사 메뉴를 융합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떡볶이 전문점은 좁은 공간에서 간단히 빨리 먹고 나가는 간식집의 기능을 해왔다. 누구든지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어서 차별화되지 않은 많은 떡볶이 전문점들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게다가 김밥집 등 분식집도 떡볶이 메뉴를 취급하면서 과당경쟁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홍대마녀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떡볶이 전문점에 식당의 개념을 추가한 ‘닭떡볶이 식당’이라는 새로운 콘셉트의 업종을 개발했다. 기존 떡볶이 전문점의 장점과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는 메뉴 구성으로 조화와 융합의 점포를 탄생시킨 것이다.

올해 자영업 트렌드 ‘조화와 융합’
간식+식사 업종 다크호스로 떠올라

홍대마녀는 주문과 동시에 철판에서 끓여서 먹는 즉석떡볶이집이다. 주메뉴를 중심으로 다양한 요리를 짜임새 있게 구성하였다. 특히 떡볶이 등 다양한 메뉴와 함께 닭을 즐길 수 있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다. 닭은 싱싱한 국내산 닭을 사용하고, 생닭에 불맛을 내서 넣어주기 때문에 인기가 높다. 사리 등 토핑 메뉴도 20여가지나 돼, 분식집 같은 느낌도 준다. 점심때는 볶음밥도 공짜로 서비스하기 때문에 직장인들의 든든한 점심 식사로 인기 만점이다. 홍대마녀를 찾은 직장인들은 점심시간에 철판에서 즉석으로 끓인 떡볶이, 면, 고구마, 김말이, 오뎅, 튀김, 계란 등을 푸짐하게 먹고 나갈 수 있다. 
 

떡볶이 소스는 보통맛, 매운맛, 마녀맛의 세 단계가 있어 각자 취향에 따라 맛볼 수 있다. 또한 고추장맛 소스뿐 아니라 다른 데서는 쉽게 맛볼 수 없는 짜장맛 소스가 있어서 식상하지 않는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후라이드치킨과 생맥주도 판매한다. 고객들은 푸짐한 식사와 함께 생맥주도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이처럼 홍대마녀는 다양한 소스맛과 사리 추가, 볶음밥, 그리고 간단한 맛보기 후라이드와 생맥주까지 원스톱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단골 고객도 꽤 많은 편이다. 저녁 시간대는 이러한 단골 고객들이 만원을 이루고 있는데, 특히 여성 고객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2차, 3차를 가지 않고 식사와 생맥주까지 간단히 즐기려는 2030 여성층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분당 정자점은 49.5㎡(약 15평) 규모의 소형 매장인데 일평균 매출은 150만~200만원에 이를 정도로 장사가 잘된다.

점심시간에 줄 서서 먹는 맛집
예비창업자 사이 빠르게 입소문

떡볶이 전문점과 분식집은 레드오션 시장이다. 홍대마녀는 이러한 두 업종의 장점을 접목한 퍼플오션 업종으로 창업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대중적이고 친숙한 메뉴로 차별화를 이룬 점이 돋보인다. 극심한 불황에도 안정적인 수익성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고 보면 된다. 떡볶이는 10대가 주고객이고, 분식 및 식사는 2030 고객도 많다. 이들 모두를 만족시키는 콜라보 메뉴로 홍대마녀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홍대마녀 창업의 장점 중 하나로 본사가 23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본사는 모든 식재료를 생산하여 각 가맹점에 저렴히 공급해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가맹점 마진율이 높은 편이다. 가맹점이 장사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모든 식재료를 진공 포장하여 공급해주기 때문에 주방 시스템이 간단하다. 인건비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부가 직접 운영하거나, 1인 창업자가 아르바이트 한두 명을 써서 운영할 수 있다. 초보자도 며칠간 교육을 받으면 충분히 운영 가능한 프랜차이즈 교육 시스템을 완벽히 구축하고 있다. 홀 장사뿐 아니라 테이크아웃과 배달 영업도 가능해 매출이 다각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배달도 가능

본사는 창업자 각자 형편에 맞는 일대일 맞춤창업 상품도 내놓고 있다. 매출부진에 허덕이는 점포들의 업종전환 창업문의가 속속 들어오고 있는 중이다. 창업 전문가들은 홍대마녀를 올해 소자본 창업시장의 빅히트 업종으로 예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