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민주당 원내 사령탑 쟁탈전

이번 경선에 공천이 달려있다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후보들은 슬슬 몸을 푸는 분위기다. 차기 원내대표 경선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시행된다. 원내대표는 공천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총선 출마에 앞서 치열한 공천 경쟁이 펼쳐지는 만큼 차기 원내대표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내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구도 역시 복잡해지는 형국이다. 동시에 후보들 간의 경쟁도 본격적으로 불붙기 시작했다.
 

▲ (사진 왼쪽부터)김태년·노웅래·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부겸(행정안전부)·김영춘(해양수산부)장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은 매해 5월 둘째 주 치러진다. 민주당은 당헌으로 경선 일정을 정했다. 당헌에 따르면 현재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는 한 달 정도다. 홍 원내대표는 이해찬 대표의 등장으로 존재감을 잃었다. 이 대표는 비교적 빠른 시일 내에 당을 장악했다. 이 대표는 수직적 당청관계를 수평적 관계로 전환해 영향력을 과시했다. 이번 경선을 통해 선출될 차기 원내대표가 이 대표와 어떤 관계를 형성할지 주목되는 이유다.

당 대표의
장악력은?

초기 원내대표의 경선 구도는 민주당 김태년 의원과 노웅래 의원의 맞대결이었다. 김 의원의 출마는 예상된 바였다. 김 의원은 지난 1월 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자리서 내려왔다. 정치권 안팎에선 김 의원의 원내대표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실제로 김 의원은 정책위의장서 물러난 직후 동료 의원들과 자주 접촉하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대표적인 친노·친문 인사로 ‘친문 실세’로 통한다. 당 주류의 지원을 등에 업은 김 의원은 원내대표 후보군 중 가장 강력한 후보로 꼽힌다. 김 의원에 대한 당 지도부의 신임도 두텁다. 김 의원은 추미애 대표 체제부터 이해찬 대표 체제에 이르기까지 정책위의장이란 중책을 맡았다. 김 의원의 정치적 중량감 역시 한 몫 한다. 김 의원은 경기 성남시수정구서만 내리 3선에 성공했다.

김 의원과 함께 경선에 뛰어든 노 의원은 비문계의 지지를 받는 당내 비주류다. 노 의원은 원내대표 삼수생이다. 노 의원은 지난 경선서 홍 원내대표를 넘지 못했지만 38표를 득표하는 저력을 보였다.


노 의원은 오래전부터 표밭 일구기에 나섰다. 노 의원의 강점은 스킨십이다. 노 의원은 당 행사에 얼굴을 자주 비추는 등 적극적이다. 동료 의원들에게 책과 편지, 생일 케이크 등을 선물했다는 후일담도 전해진다. 노 의원 역시 김 의원과 마찬가지로 3선 중진에 속한다. 노 의원은 서울 마포구갑서만 3선을 달성했다.

당장 양자대결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한 후보는 김 의원이라는 평이 우세했다. 일각에선 김 의원의 과반 득표 가능성을 점치기도 했다.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에서 전체 128명의 의원 중 과반(64표) 이상을 확보한 후보는 결선투표 없이 원내대표로 당선된다.

그러나 이인영 의원의 등장으로 구도가 복잡해졌다. 이 의원은 민주평화국민연대(이하 민평련)와 당내 86그룹, 더좋은미래(이하 더미래)의 지지를 받고 있다. 더미래는 민주당 의원들의 정책 모임이다. 이 의원은 민평련과 더미래 정기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이 의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으로 당내 운동권 세력과 친밀도가 높다. 운동권 세력은 문재인정부서 주류로 통한다.

원내대표 3선들의 3파전…불꽃 튀는 경쟁
강한 대표 이해찬과 호흡 맞출 적임자는? 


이 의원은 지난 민주당 전당대회서 설훈 의원과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으나 컷오프를 통과하지 못했다. 이 의원은 서울 구로구갑에서만 내리 3선을 한 중진의원이기도 하다.

원내대표 경선이 3파전으로 치러지면서 후보자 간 역학관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의원은 ‘김태년 대항마’로 여겨진다. 이 의원은 당내 친문 인사들로 구성된 부엉이 모임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김 의원은 초·재선 친문 의원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의원들은 김 의원의 행보를 부적절하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이 추 대표 체제부터 이 대표 체제까지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뒤 원내대표 경선에 곧바로 뛰어든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이 의원의 출마는 짙어지는 친문 색채와 연관이 있다. 최근 청와대 1기 참모진 등 친문 인사들이 민주당에 입·복당했다. 차기 총선과 문재인정부의 3년 차 징크스를 방지하기 위해 내부 결집에 나선 것으로 관측된다. 김 의원이 원내대표 자리에 오를 경우, 친문 결집은 뚜렷해질 가능성이 높다. 원내대표마저 친문 인사가 꿰차는 것을 두고 당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이 가운데 이 의원의 경선 참여로 민주당 의원들은 새로운 선택지를 받게 됐다.


우려·걱정
전략·속셈

일각에선 당내에서 제기되는 친문일색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 의원들의 친문 일변도에 따른 우려는 겉보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배경에는 차기 공천에 대한 우려가 있다.

이 대표의 복심으로 통하는 김 의원이 당선된다면 이 대표의 영향력은 더욱 공고해질 전망이다. 차기 원내대표는 당대표와 함께 공천에 영향력을 행사하며 내년 총선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이 대표를 중심으로 한 지도부 체제는 공천 결과에 대한 의원들의 반발을 차단할 공산이 크다. 동일한 맥락서 의원들이 공천 자체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 역시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대표의 공천개혁 의지도 간과하기 어렵다. 민주당은 최근 총선 모드로 돌입, 본격적으로 공천에 손을 대고 있다. 민주당 총선 공천제도 기획단은 지난 26일 국회서 1차 회의를 열었다. 총선 기획단은 후보자의 자격, 공천 심사, 경선 방법 등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기획단은 비례대표 후보자 선정 방안의 투명성 강화에 나서기로 했다. 기획단은 당내 의견 수렴을 거치고, 최고위원회 결정에 따라 마련한 안건들을 시행할 예정이다.

친문 쏠림 우려 vs 공천 앞둔 셈법
장관 출신 의원? 현실적 어려움?


결국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의원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전략적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원내대표 선거는 의원들 개개인이 직접 투표하는 만큼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이 내부서부터 달궈지고 있는 까닭이다.

기존 후보군 이외의 인사들이 원내대표 경선에 참여하는지의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최근 장관직서 물러난 의원들이 그 대상이다.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물망에 올랐다. 김 행안부 장관은 지난 민주당 전대서 출마설에 휩싸였지만 불출마 결정을 내린 바 있다. 김 행안부장관이 험지로 통하는 지역구에 당선되면서 경선 출마설이 제기된 것이다.

김 행안부장관은 경기 군포서 내리 3선을 하다 험지로 통하는 TK(대구·경북)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19대 총선서 대구 수성구갑에, 지난 6회 지방선거서 대구시장에 도전했지만 모두 낙선했다. 김 행안부장관은 세 번째 도전 끝에 지난 총선서 수성구갑의 문을 열었던 만큼 험지를 돌파한 중량감 있는 정치인으로 평가 받는다.

차기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의 ‘얼굴’ 역할을 하는 만큼 당 안팎서 김 행안부장관에게 출마를 권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행안부장관이 중도층 표심을 포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이 역시 공천과 관련된 의원들의 전략적 계산이란 해석도 있다.

삼자구도?
다자구도?

김 행안부 장관은 최근 원내대표 출마설에 선을 그었다. <매일신문>에 따르면 김 행안부 장관은 지난 27일 “당으로 복귀하면 당장 그동안 소홀했던 대구 수성갑 지역 주민들을 찾아뵙는 게 급선무”라며 “원내대표 출마설이 돌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그럴 뜻이 전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의원 겸직 장관들은 장관직을 수행하면서 지역구를 챙기는 데 한계가 있다. 차기 총선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특히 민주당에게 TK는 PK(부산·경남)와 함께 동진정책의 교두보로 통한다. 최근 두 지역을 중심으로 정부와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휘청거리고 있다.

김 행안부장관은 “4선 의원으로 정부부처 장관직까지 졸업했는데 다시 원내대표에 나설 군번은 아니지 않느냐”며 “일부 요청은 받고 있으나 앞으로 진짜 할 일은 따로 정해져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중진 의원으로서 당 영향력이 약화되는 곳에서 직접 승부를 보겠다는 의중을 비춘 것이다.


김 해수부장관 역시 비슷한 이유로 출마설서 자연스레 멀어지는 형국이다. 서울 광진구갑서 재선에 성공한 뒤 부산 부산진구갑서 3선을 달성했던 김 해수부장관은 지난 19대 총선 당시 부산진구갑서 한 차례 낙선한 바 있다.

출마설
뜬구름?

김 국교부장관도 지역구 다지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경기 고양시정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 국교부장관은 오랜 기간 지역구를 비워뒀다. 문재인정부의 2기 개각이 늦어지고 있다는 점도 장관 겸직 의원들의 원내대표 경선 출마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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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