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CEO 인터뷰> 커피베이 백진성 대표

가격은 낮게, 품질은 높게

지난해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최악의 한 해를 보냈다. 70년대 말 미국식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모델이 국내에 상륙한 후 40여년간 양적으로 급성장을 해왔지만 질적인 성숙이 미흡해 쌓여온 문제점이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이후 한꺼번에 노출됐다. 프랜차이즈 산업계는 그야말로 대혼동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여론의 따가운 질책과 적폐를 청산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 정책은 윤리경영과 사회공헌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온 선의의 프랜차이즈 산업인들이 피해를 보는 또 다른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대부분의 가맹본부들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작년에 쏟아진 정부의 각종 규제 정책은 올해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당분간 프랜차이즈 산업은 극심한 혼란기에 빠져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윤리경영은 필수고 더 나아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만이 소비자의 선택을 기대할 수 있는 세상이 됐고, 거기다가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상생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지녀야만 생존할 수 있는 사업환경이 도래했다.

로스팅 공장 직영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작년에 크게 성장한 가맹본부도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커피전문점 ‘커피베이’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커피베이는 작년에 매출이 20% 성장해 로스팅 공장 매출과 합해 총 250억원을 달성했고, 이 중 영업이익도 크게 성장한 30억원에 이른다. 가맹점 수도 많이 증가해 현재 530여개가 됐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중에서는 이디야에 이어 확실히 2위 자리를 굳혔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이러한 성장세는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전년도 대비 실적이 크게 저조한 상황에서 이룬 보기 드문 괄목할 만한 성과다. 미국 월마트 진출에 이어 필리핀 진출도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지난주 필리핀 직영 2호점을 성공리에 오픈하고 돌아온 백진성(39) 대표를 만나서 성장 배경을 들어봤다.
 

백 대표는 “고객 최우선주의를 핵심 정책으로 창업 후 지금까지 일관되게 ‘가격은 낮게, 품질은 높게’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서서히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이유인 것 같다”며 “메뉴 가격이 중간 가격대이지만 커피원두 품질은 고가 커피에 뒤지지 않을 정도로 가성비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드물게 원두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어서 품질관리를 잘할 수 있고,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두의 원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실 국내 대기업 커피 브랜드 중에서도 로스팅 공장을 직영하고 있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 커피베이는 원두 품질관리를 위해 창업 초기부터 로스팅 공장 설립에 많은 자금을 투자했다. 현재 오랜 운영 경험으로 로스팅 노하우가 축적돼 품질 좋은 원두를 생산해 각 가맹점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이디야 이어 확실한 2위

백 대표는 “가령 가맹점주님이 클레임을 제기하면 OEM 생산의 경우 그 원인을 찾기가 어려운데 직영 공장은 문제점을 찾아서 해결하고 보완할 수 있어서 장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점점 더 까다로워지는 고객의 니즈에 즉각 대응하기 위해서는 직영 로스팅 공장 설비 구축이 유리하다는 뜻이다. 

커피베이 로스팅 공장에서는 아라비카 생두 5종(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온두라스)을 엄선해 전문 로스터의 손을 거쳐 각 가맹점에 공급한다. 커피베이는 100% 아라비카 원두 고유의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해 태우지 않는 미디엄 로스팅 방식을 택하고 있다. 미디엄 로스팅은 부드럽고 고소한 커피 맛이 특징인데, 고객들로부터 아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커피베이는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임에도 인테리어 분위기는 고급 커피전문점에 못지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컬러톤과 마감재가 고급스럽고 중후한 느낌을 풍긴다. 고객들이 편안히 앉아서 대화를 나누는 사랑방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백 대표는 “커피베이에 처음 방문하는 고객들은 ‘맛과 품질이 좋고 분위기도 고급스러운데 가격은 싸네!’ 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소개했다. 


그는 “테이크아웃 위주로 판매하는 저가 커피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첫 느낌이 가벼워서 크게 성장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커피베이의 브랜드 콘셉트는 아래로는 저가 커피에 비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경쟁력이 있고, 위로는 고가 커피에 비해 가성비가 높은 장점이 있어서 브랜드 포지션이 절묘한 것 같다”고 나름대로 분석했다. 

세계적인 경영 구루들은 브랜드 포지션을 잘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성장요인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커피베이가 바로 그러한 포지션 전략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뜻이다.

가맹본부 대부분 매출·영업이익↓
반대로 크게 성장해 이목 집중

백 대표는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신메뉴 개발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지속적인 혁신으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는 것만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신메뉴는 단골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창출해 가맹점 매출에 큰 도움이 된다. 커피 및 음료, 빙수 외에 디저트 메뉴도 샌드위치, 베이글, 베이커리, 토스트 등 다양하게 취급한다. 경쟁 브랜드에 비해 디저트 메뉴의 매출이 훨씬 높다. 
 

백 대표는 향후 커피전문점은 커피 및 음료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분위기 있는 공간이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베이커리 메뉴와 수제 샌드위치 메뉴를 강화해나갈 것”이라는 구상을 밝혔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지난해처럼 올해도 홍보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커피베이는 창업 초보자를 위한 교육시설도 완벽히 갖추고 있다. 2013년 설립한 커피베이 아카데미에서는 매장 운영 경험이 전무한 예비 점주들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커피베이 본사에서 진행하는 아카데미 교육과 본사 직영점에서 진행하는 현장 실습으로 나누어 초보 점주의 현장 감각을 키우는 데 일조하고 있다.

생두 엄선해 공급

백 대표는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사회적 책임도 높아지기 때문에 올해도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가맹점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장사를 할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